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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 미래의 인텔 칩은 서로 다른 공정을 묶어서 패키징 할 수 있습니다.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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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70.***.***

BEST
나도 암빠지만 이건 커버 못치겠다
17.03.29 20:18

(IP보기클릭)116.39.***.***

BEST
이게 잘못된 기술도 아닌데 왜 그래야하는지요. 그리고 이런 기술은 TSMC도 삼성도 연구 중입니다. 밑에 적은대로 기존 방식보다 더 저렴하게 HBM같은 메모리도 패키징이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앞으로의 반도체들은 더 많은 제품들과도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런 기술은 필수요소죠.
17.03.29 19:24

(IP보기클릭)116.39.***.***

BEST
그 보다는 이전공정의 반도체를 적용해도 충분한걸 활용해서 수율해결및 원가 절감을 한다는거죠.
17.03.29 19:18

(IP보기클릭)116.38.***.***

BEST
To 아마노 : 아.. 제 말은.. "기술"을 말하는게 아니라;; 가격입니다... 나오고 또 당분간은 가격이 올라가는걸 생각했습니다~
17.03.29 19:26

(IP보기클릭)116.39.***.***

BEST
그리고 HBM같은 대역폭이 넓은 메모리를 저렴하고 간단하게 패키징 할 수 있데 함으로써 단가에도 큰 공헌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17.03.29 19:32

(IP보기클릭)110.70.***.***

그래픽칩은 라데온
17.03.29 19:15

(IP보기클릭)183.105.***.***

아마다 코코로
그래픽작업에 라데온 | 17.03.29 19:58 | | |

(IP보기클릭)1.227.***.***

이전공정에서 남은 불량감자 짤라다가 써먹겠다는건가 ??
17.03.29 19:17

(IP보기클릭)59.17.***.***

고양이보스터
인텔이 나쁜 마음먹고 그런다면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 | 17.03.29 19:18 | | |

(IP보기클릭)116.39.***.***

BEST 고양이보스터
그 보다는 이전공정의 반도체를 적용해도 충분한걸 활용해서 수율해결및 원가 절감을 한다는거죠. | 17.03.29 19:18 | | |

(IP보기클릭)1.227.***.***

Hawaiian
요즘 인텔 하는 꼬라지보면 99%아닌가요 ㅋㅋ | 17.03.29 19:18 | | |

(IP보기클릭)1.227.***.***

天ノ川沙夜
하위 셀러론같은거엔 hd4400같은 하스웰시절 내장그래픽박고그럴수도잇겟군요 | 17.03.29 19:29 | | |

(IP보기클릭)116.39.***.***

BEST 고양이보스터
그리고 HBM같은 대역폭이 넓은 메모리를 저렴하고 간단하게 패키징 할 수 있데 함으로써 단가에도 큰 공헌을 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 17.03.29 19:32 | | |

(IP보기클릭)211.216.***.***

고양이보스터
인텔이 예전부터 말한 진정한 SoC하려면 꼭 필요한 기술입니다. 다른공정은 위 말한거 처럼 파운더리 공정도 가능하지만, 가장 중요한 d램과 낸드와 같은 제작 방식이 다른 칩까지도 on-die 비슷한 성능으로 저렴하게 집적가능하다는게(AMD 인터 커넥터보다는 못하고 MCP보다는 좋은 성능)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전공정은 지금도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CPU만 한 4년 찍고 폐쇠하기엔 현실적으로 너무 돈 낭비 아닌가요? 그런 비용이 다 가격에 청구될텐데...), 보통 PCH와 컨트롤러 부분은 전공정으로 사용하고, 그래픽스도 솔직히 전공정으로 돌릴수 있지만, 원가상으로 전공정쓰는게 더 비용이 많이 드는데, 하위 모델에 넣을리가 만무하다 보네요.(PAO에서 O단계에서 전 라인업의 그래픽스를 전 공정으로 돌리면 돌렸지 하위용 상위용 해서 이원화 공정에 생산하는게 단일 공정에 비해 유지와 관리(계속 생산하려면 품질이나 수율등의 이유로 스태핑을 각 라인별로 계속 개발해야 합니다.) 비용도 추가로 들기 때문에 다이도 더커지고 비용도 더 드는데 굳이 나눌 확률은 극히 적다 봅니다.) | 17.03.30 01:43 | | |

(IP보기클릭)116.38.***.***

AMD님이 살포시 쯔려 밟아주셔야함!
17.03.29 19:21

(IP보기클릭)116.39.***.***

BEST CapDuck
이게 잘못된 기술도 아닌데 왜 그래야하는지요. 그리고 이런 기술은 TSMC도 삼성도 연구 중입니다. 밑에 적은대로 기존 방식보다 더 저렴하게 HBM같은 메모리도 패키징이 가능하거든요. 그리고 앞으로의 반도체들은 더 많은 제품들과도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런 기술은 필수요소죠. | 17.03.29 19:24 | | |

(IP보기클릭)116.38.***.***

BEST
天ノ川沙夜
To 아마노 : 아.. 제 말은.. "기술"을 말하는게 아니라;; 가격입니다... 나오고 또 당분간은 가격이 올라가는걸 생각했습니다~ | 17.03.29 19:26 | | |

(IP보기클릭)116.39.***.***

CapDuck
이 기술은 칩 가격에 경쟁력을 줄 기술입니다. 기존의 방식보다 저렴하고 쉽게 각 반도체들을 연결해주는 기술이거든요. | 17.03.29 19:33 | | |

(IP보기클릭)116.38.***.***

天ノ川沙夜
네~ 맞아요.. 처음 인텔이 이 기술로 CPU를 만든후.. 추후 AMD에서도 CPU를 내어서 이번 에 "라이전"효과처럼.. CPU가격에 거품을 빼고.. 좋은 전쟁 펼쳤스면 합니다~ | 17.03.29 19:40 | | |

(IP보기클릭)116.39.***.***

CapDuck
네 그게 모든 소비자가 득을 보는 길이죠. | 17.03.29 19:41 | | |

(IP보기클릭)58.143.***.***

天ノ川沙夜
필요한 부분에 필요한 기술이 들어가는거라 개발단가가 낮아질 수 있으니 나쁘지 않은 방향으로 봄. | 17.03.29 19:42 | | |

(IP보기클릭)116.38.***.***

天ノ川沙夜
맞는말입니다.. 그래서 AMD 분발하여서.. 이번에 CPU가격도 낮아지고~ 인텔만의 독주와 거품피해가 없었슴 하는것이죠~ 기대돼는 기술이죠! | 17.03.29 19:58 | | |

(IP보기클릭)116.38.***.***

AlaraKraft
초반엔 가격이 상당수 있을듯 해요.. 괴거 SSD 128GB가 초특급가격이였죠 (얼마더라;; 비샀던;;;) 허나.. 현재 3D NAND기술로써 가격은 더 낮아지고 성능은 좋아지고(TLC주제에 성능은 MLC급) 앞으로 더~ 좋아지긴 할듯 한데... 가격이..ㅠ_ㅠ | 17.03.29 20:00 | | |

(IP보기클릭)175.206.***.***

반도체마다 온도가 제각각?
17.03.29 19:23

(IP보기클릭)121.181.***.***

그래서 담 세대에 솔더링 하나요?
17.03.29 19:32

(IP보기클릭)58.143.***.***

amd는 가성비 단가를 위해 4코어씩 붙이기 쉬운 방향을 제시했다면 얘넨 상품 개발 유연성을 위해 다양한 공정 부품 조합이 가능해진다는 얘기임. 상품별 차이야...어차피 동일공정으로 내도 모든 판매제품이 수율이 똑같지 않듯...이것도 팩토리 보장내역 외엔 부품별로 한계치가 다른거야 당연하겠고요. 그래서 8천번에 쓰레드 풀고 코어 올리는거 맞지? 솔더링 할거지?
17.03.29 19:41

(IP보기클릭)110.70.***.***

저런 기술이 아직도 없었다는것이 의외이긴 하네요.
17.03.29 19:45

(IP보기클릭)58.143.***.***

Kerty
확실히 저렇게 가면 개발속도 빨라질거라고 봄. 근데 나쁜점은 수많은 중간업글과 리버전이 나올 수 있다는 거겠죠. ㅎㅎ | 17.03.29 19:47 | | |

(IP보기클릭)110.70.***.***

AlaraKraft
안해도 이미 중간 업글 끝없이 하는데료 뭘..... 그럴일은 없겠지만 저것으로 인해 제조상 단가가 떨어지면 가격이 떨어지...진않겠지만 오르진않겠죠 뭐 | 17.03.29 19:53 | | |

(IP보기클릭)182.211.***.***

Kerty
조금 무식한 방법이긴 하지만 MCP(Multiple Chip Package)란 기술이 있습니다. 단지 MCP으로는 내부 Chip간 연결이나 데이터 전송에 한계가 있죠 | 17.03.29 20:08 | | |

(IP보기클릭)110.70.***.***

가짜수달
뭐 예전의 코어2쿼드나 옵테론 같은놈 말씀하시는거죠?? | 17.03.29 20:10 | | |

(IP보기클릭)182.211.***.***

(IP보기클릭)110.70.***.***

가짜수달
아름다운 power가 보이는것 보니 대충 예상이 맞는거 같네요. 설명 감사합니다 | 17.03.29 20:18 | | |

(IP보기클릭)182.211.***.***

Kerty
으음 코어2쿼드나 인텔의 일반적인 디지털 프로세서 칩은 다 싱글칩 인걸로 압니다. 저건 통신 아날로그 모듈이 디지털칩 노이즈에 취약해서 MCP를 한거고요... | 17.03.29 20:21 | | |

(IP보기클릭)182.211.***.***

가짜수달
아 저 사진은 CPU + GPU네요 샌디부터 하나로 합쳐졌고요 | 17.03.29 20:22 | | |

(IP보기클릭)110.70.***.***

가짜수달
코어2쿼드는 투다이라고 알고있는데 이럼에도 싱글 칩이라고 할수 있나요? | 17.03.29 20:23 | | |

(IP보기클릭)182.211.***.***

Kerty
The single- and dual-core models are single-die, whereas the quad-core models comprise two dies, each containing two cores, packaged in a multi-chip module. 오호 코어2쿼드는 MCM 방식이었네요, 사실 이때는 크고 아름다운 디지털을 만들면 수율이 떨어져서 저렇게 한 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같은 디지털을 MCM으로 잇는건 별로 바람직한건 아니죠 ㅎ | 17.03.29 20:28 | | |

(IP보기클릭)211.216.***.***

Kerty
칩이라는 용어가 다이 뿐만 아니라 패키지를 지칭하기도 해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원래는 보통 칩=다이로 보시는 분은 싱글 칩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칩으로 (다이)을 지칭하는 용어로도 봅니다. MCP와 MCM의 MC가 멀티 칩의 준말인 이유구요(이것도 문제인게... IC의 범주내에서 싱글칩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싱글 다이라는 점이 아니라 단일 패키지로 프로세싱 가능해서 싱글칩인데.. 초기부터 마이크로프로세서는 싱글 다이로 이루어져서 싱글패키지=싱글다이로 보면서 이런 혼란이.....) 하지만, 칩은 IC를 가리키기 때문에, IC 내부는 단일 다이 외에도 각각 독립된 회로의 여러 다이을 와이어 본딩으로 된 한개 패키지를 싱글 IC=칩 가리키지도 해서 Soc나 HBM등이 POP와같은 적층형 제품에 싱글 칩이라고 하면 싱글 패키지를 말하는거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그래서 과거로 가면 팬티엄2,3(슬롯 제품군으로 팬3 카트마이까지 cpu+L2캐쉬) 팬티엄D, 코어2쿼드는(cpu+cpu) 클락데일(CPU GPU), 샌디이후 -U라인업 이하(CPU +PCH)와 eDRAM모델도 MCP인데 싱글칩이라고도 부르는 이유가 패키지로 지칭하기 때문입니다. | 17.03.30 02:27 | | |

(IP보기클릭)182.211.***.***

지금까지 SoC(System on a Chip)를 만들어 왔다면 SoCs(System on Chips)라는 개념으로 개발을 하고있는 기술이고요, TSV를 이용해서 여러 칩을 연결한다던지 Integrated Fan-Out(InFO)기술도 비슷한 기능을 가진 기술군입니다. 단지 Intel의 EMIB(Embedded Multi-die Interconnect Bridge)라 불리우는 기술은 IDF14에서 존나 오래전에 이미 써먹은 떡밥인데 왜 지금와서 다시 언급하는건진 궁굼하네요 (내용도 별반 변한게 없어보이는데)
17.03.29 20:04

(IP보기클릭)110.70.***.***

BEST
루리웹-3599871068
나도 암빠지만 이건 커버 못치겠다 | 17.03.29 20:18 | | |

(IP보기클릭)121.190.***.***

루리웹-3599871068
AMD는 죽다 살아났는데 뭘 따라오고 자시고..; | 17.03.29 21:08 | | |

(IP보기클릭)124.199.***.***

루리웹-3599871068
AMD가 못따라옴 | 17.03.30 05:56 | | |

(IP보기클릭)14.45.***.***

숨겨진 팩트를 모르는듯 한데요. 알테라 Stratix 10은 기존에 14나노 공정으로 생산 되었고 인텔은 알테라를 인수 후 Stratix10 을 10나노 공정 으로 생산할 계획 이였으나. 자산의 생산라인이 10나노 공정이 안되어서 TSMC에 10나노 공정 생산을 의뢰 했음. 그런데 이것이 잘 안됬나 봅니다... 결과물이 10나노+14나노 혼합공정 생산물이 나와 버렸네요. 팩트는 기술이 딸려 10나노 공정이 안되어서 떔빵으로 저렇게 나온 겁니다.
17.03.29 21:39

(IP보기클릭)14.45.***.***

청색별
저 떔방을 X86에도 적용 한다면 캐논레이크는 14나노+10나노 반쪽짜리 가 되어 버린다는 것임. | 17.03.29 21:42 | | |

(IP보기클릭)112.168.***.***

청색별
굳이 공정으로 얻는 이득이 적은 곳까지 10나노여야할 필요가....? 인텔도 멍청한게 아니라면 공정상 이득 얻는부위 못얻는부위 잘 가려내서 할겁니다. | 17.03.30 00:25 | | |

(IP보기클릭)14.45.***.***

Kerty
이미 자사에서 쓰지 않은 오래된 떡밥을 다시 꺼낸 것 부터 생각 해야 할점 이겠져. 기술적 한계. | 17.03.30 00:52 | | |

(IP보기클릭)112.168.***.***

청색별
오래된 떡밥을 꺼낼떈 크게 두가지죠 당시엔 그걸 실현할 기술적 경제적 이유가 없었거나 아니면 기술적 한계거나 근데 아무리 상황을 봐도 전자 개념이지 후자개념은 아니라고 보여지는데 말이죠. 위에 그림만봐도 직접적인 미세공정에 효과를 받는 GPU와 CPU쪽은 10나노 인것만 봐도 말이죠. 가장 어려운부분을 10나노로 처리한다는데 이경우 경제적관점인 영향이 크지 기술적 영향은 적다고 보입니다. | 17.03.30 0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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