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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AAA급 타이틀은 개발자를 피폐하게 만든다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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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8.120.***.***

BEST
일렉트로닉 아츠에 근무하던 남편에게 놓여있던 "잔업수당 없음. 1일 12시간, 주 7일 근무" 라는 노동환경과 심신에 영향을 호소하였고 많은 공감의 목소리가 모였다. X발... 진짜 게임업계는.....
16.10.22 15:26

(IP보기클릭)59.27.***.***

BEST
??? : 그러니 우리처럼 퀄리티는 속빈강정이고 AAA라고 속이고 풀프라이스로 만들면 편하잖아
16.10.22 15:28

(IP보기클릭)122.42.***.***

BEST
직원도 아니고 사장이 그렇게 피폐해 질 정도면, 게다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패치와 DLC 작업 결과를 보면 일이 아니라 삶인듯.
16.10.22 15:45

(IP보기클릭)106.242.***.***

BEST
트리플a급 타이틀들이 사라진다고 몰락할일 없습니다 업계 전체로 볼땐 오히려 더 건강한 방향이라고 봄
16.10.22 16:01

(IP보기클릭)223.62.***.***

BEST
그런거 보면 그냥 가격 올리는게 나은거 같기도 하죠...
16.10.22 15:33

(IP보기클릭)12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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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석이
직원도 아니고 사장이 그렇게 피폐해 질 정도면, 게다가 끊임없이 이어지는 패치와 DLC 작업 결과를 보면 일이 아니라 삶인듯. | 16.10.22 15:45 | | |

(IP보기클릭)58.143.***.***

진석이
http://i.imgur.com/OslQBcn.jpg | 16.10.22 19:05 | | |

(IP보기클릭)58.120.***.***

BEST
일렉트로닉 아츠에 근무하던 남편에게 놓여있던 "잔업수당 없음. 1일 12시간, 주 7일 근무" 라는 노동환경과 심신에 영향을 호소하였고 많은 공감의 목소리가 모였다. X발... 진짜 게임업계는.....
16.10.22 15:26

(IP보기클릭)5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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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러니 우리처럼 퀄리티는 속빈강정이고 AAA라고 속이고 풀프라이스로 만들면 편하잖아
16.10.22 15:28

(IP보기클릭)1.223.***.***

주 인
ㄴㄴ 사람 없는 하늘 | 16.10.22 17:40 | | |

(IP보기클릭)124.63.***.***

화려한손놀림
오버워치? | 16.10.22 20:55 | | |

(IP보기클릭)1.235.***.***

pppp231
오버워치가 뭘? | 16.10.22 23:06 | | |

(IP보기클릭)211.208.***.***

pppp231
오버워치는 잘 만든 게임인데요; | 16.10.25 11:13 | | |

(IP보기클릭)218.153.***.***

pppp231
이분 디바 궁 한번 만들어보시면 할말 없어질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 | 16.11.25 03:02 | | |

(IP보기클릭)116.32.***.***

품질이 좋으려면 가격을 올리거나 노동자를 굴려야 하는데 가격 올리는 거 좋아하는 사람은 없으니까 노동자를 굴리는 게 당연한 수순.
16.10.22 15:28

(IP보기클릭)223.62.***.***

BEST
금수
그런거 보면 그냥 가격 올리는게 나은거 같기도 하죠... | 16.10.22 15:33 | | |

(IP보기클릭)223.62.***.***

이런거 보면 밸브에서 왜 게임이 안나오는지 알 수 있....
16.10.22 15:32

(IP보기클릭)125.137.***.***

위탁경영
그래서 게이브가 매 해 도타2 대회에 나올 때 마다 풍체가.. | 16.10.22 15:41 | | |

(IP보기클릭)1.231.***.***

2년 동안 빡빡하게 굴리면 품질이 떨어진다는걸 액티비전은 알았겠지. 그래서 3년 텀으로 만들고 있는 중이고
16.10.22 15:37

(IP보기클릭)182.225.***.***

다크가이더스
저도 바로 콜 오브 듀티 시리즈가 생각났음 ㅋㅋㅋㅋ 똑같은 IP를 개발사를 3개로 돌려서 매년 출시!!! | 16.10.22 16:3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0.8.***.***

뇌없는벌레
완전 이나후네처럼 퇴물됨... | 16.10.22 18:36 | | |

(IP보기클릭)39.7.***.***

Aaa만 인정하려는 팬보이들이 문제지 이번 닌텐도스위치도 스펙때문에 골골거린다고 까이는데 정작 그전에 나온 3ds와는 넘사벽의 스펙차이
16.10.22 15:51

(IP보기클릭)175.223.***.***

액박2대이론
그 팬보이들이 대부분의 소비자들이라 그럼. 일년에 게임 서너개 사는 사람이 aaa급 게임 사려고 하지 꼬질꼬질한거 사려고 하겠음? 게다가 스위치는 거치기라고 닌텐도가 이미 밝힌 마당에. | 16.10.22 18:44 | | |

(IP보기클릭)211.106.***.***

액박2대이론
정말 이말이 맞음. 갈수록 눈높아지는 팬보이들 때문에 개발사측에선 그에 맞춰 게임품질 허들을 높여야 하는데 만약 작품이 시리즈화 되서 속편으로 나오면 유저들은 "당연히" 전작보다는 더 좋아야한다고 생각하니 갈수록 개발진을 더더욱 쥐어짜야함. 근데 그렇게 좋아지려면 더 진보된 최신 기술을 도입하고 그 최신기술을 다룰줄아는 인력을 투입해야하는데 그러러면 개발비가 상승한단 말이죠. 알다시피 게임가격은 수년동안 별로 크게 달라지진 않았고 가격을 인상하려고 해도 유저들 가격 반대가 심한데 개발비는 상승추세니 방편으로 DLC가 활발하게 된거죠. 유저들 가격인상 저항은 피해 게임본편 가격은 예전 수준으로 맞춰 크게 안올리고 대신 DLC로 추가 매출올려서 개발비 상승분도 매꿀수 있으니 얼마나 좋음. 그러니 갈수록 눈높아지는 유저들은 DLC를 흔쾌히 받아들여야함. 개발자 입장에선 점점 눈높아지는 유저의 요구수준에 맞춰 개발비 상승분을 매꿔야하니까. | 16.10.23 00:19 | | |

(IP보기클릭)124.62.***.***

게임계의 몰락이 점점 다가오는듯 세상이 편해지면서 무리해서 뭔가를 만든다는게 비효율적이라는걸 깨닫고 사람들이 계속 떠나기시작하고 대작게임들은 줄어들고 투자도 적어지고 그렇게 몰락하겟죠
16.10.22 15:54

(IP보기클릭)106.242.***.***

BEST
마법의힘
트리플a급 타이틀들이 사라진다고 몰락할일 없습니다 업계 전체로 볼땐 오히려 더 건강한 방향이라고 봄 | 16.10.22 16:01 | | |

(IP보기클릭)27.35.***.***

마법의힘
그렇게 보자면 우리나라...아 여긴 ㄹㅇ 몰락 수순을 밟고있는건가 | 16.10.22 17:26 | | |

(IP보기클릭)61.77.***.***

개발기간 길게 잡는 애들이 그나마 좀 낫다는 소린가.. 뭐 늦게나와도 잘만 만들어주면 땡큐지
16.10.22 15:54

(IP보기클릭)61.77.***.***

뉴제너★갓즈키
이쯤되면 락스타 애들이 오래걸리는 만큼 퀼리티 보장되니 다른 겜사들도 좀 본받았으면.. | 16.10.22 16:01 | | |

(IP보기클릭)223.62.***.***

그냥 가격 올리면 안 되나? 노동시간 같은 건 외주 줄 수 있는 건 줘서 패키지 가격 올리면 될 거 같은데
16.10.22 15:56

(IP보기클릭)58.141.***.***

VITAlife
지금도 게임 수준이 자기 기준에 안맞는다고 개나소나 가격 올린다고 하고 있는데, 가격 올리면 그 사람들이 가만히 있을까요 | 16.10.22 16:49 | | |

(IP보기클릭)211.41.***.***

VITAlife
제대로 게임 즐기려면 시즌 패스 사는게 당연한 세상이라 요즘 게임 가격은 사실상 99$ + 급이라고 봄 | 16.10.22 16:57 | | |

(IP보기클릭)175.223.***.***

VITAlife
가격 올려봐야 개발자들은 월급쟁이에 불과함 가격 올려서 더 버는 돈은 누가 먹을까? | 16.10.22 17:28 | | |

(IP보기클릭)218.234.***.***

VITAlife
게임가격이 20년전처럼 10만원으로 되어버리면 사람들은 그거 거의 안삼 대부분이 무료 온라인게임과 세일하는 스팀게임과 데누보없는 복돌과 값싸거나 무료인 모바일게임같이 여러가지 선택지에서 고르겠지 20년전에는 이런선택지가 거의없다시피하니 10만원게임사고 그랬지만 지금은 아니거든 | 16.10.22 19:10 | | |

(IP보기클릭)106.242.***.***

"평일 저녁에 가족이 깨어있는걸 본 적이 없다 폭풍전야.. 니들이 허접한지 우리가 허접한지-"
16.10.22 15:59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65.***.***

mzimkul
평생치 이불킥할 대사를 해버렸군! | 16.10.22 16:01 | | |

(IP보기클릭)1.214.***.***

해외는 좀 다르려나 생각했는데, 결국 공통분모는 어딜가나 마찬가지였군요... 언제나 문제는 일정이네요.
16.10.22 16:14

(IP보기클릭)211.244.***.***

Spector_
문제는 돈이죠. 일정도 시간, 시간은 돈, 길어질수록 돈이 더 들죠 인원을 많이 뽑아서 빨리 만든다 하더라도, 인건비가 늘겠고,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이갈때도 있죠. 해결하려면 게임 가격이 인상되는게 가장 일반적인 방향이겠지만.. | 16.10.22 16:47 | | |

(IP보기클릭)121.163.***.***

최근에 느낀건 역시 아직 게임은 수지타산이 안맞음 그걸 맞춰보려고 모바일이든 콘솔이든 제일 쉬운 사람 쥐어짜기를 하는거고 개발기술이 발전하지 않는이상 쉽지는 않을듯
16.10.22 16:15

(IP보기클릭)58.141.***.***

window.
개발 기술이 발전할수록 게이머의 눈도 같이 높아지기때문에 수지타산이 맞을 일은 없을듯 | 16.10.22 16:50 | | |

(IP보기클릭)211.208.***.***

window.
모바일 게임은 어쨋든 죽어나갈 겁니다. 대다수의 모바일 유저들이 1주마다 업데이트가 안 되면 게임 망했다고 게시판이 도배되기 때문에... | 16.10.25 11:15 | | |

(IP보기클릭)220.123.***.***

어디서나 힘들긴 마찬가지인데 국내게임사들 이거 보고 착각하면 곤란하다 니네는 노동자 굴려서 똥만 만들잖아ㅋㅋㅋㅋ
16.10.22 16:17

(IP보기클릭)39.7.***.***

디디피
저게 쉽다는건 아니고 국내는 저거에 1.5배로 시키고 겁나 비효율적으로 굴리니.. | 16.10.22 17:09 | | |

(IP보기클릭)49.1.***.***

한국은 기본인데 저기는 후반에만 저러네
16.10.22 16:18

(IP보기클릭)222.120.***.***

EA는 항상 사장이 문제가 심하지않았나
16.10.22 16:26

(IP보기클릭)222.117.***.***

저정도로 빡세게 안 만들면 다른 AAA에 밀리고.. 괜히 AAA시장이 지옥이라 하는게 아니구나..
16.10.22 16:31

(IP보기클릭)124.111.***.***

농담으로 개발자 갈아넣는다 하지만 실제로 업무양이 상상을 초월하나 보네요 요새 AAA급 타이틀은 죄다 프랜차이즈화 한다고 1~2년마다 한 작품 내는게 주요전략이 된거보면 저것보다 심한게 더 있을듯합니다
16.10.22 16:48

(IP보기클릭)175.223.***.***

킹x언x파x어 : ㅉㅉ 개발기간이 이정도는 되어야지..
16.10.22 16:55

(IP보기클릭)1.176.***.***

에클렌시
매년 행사처럼 G스타 시연용 게임 아님? ㅋㅋㅋㅋ | 16.10.22 17:02 | | |

(IP보기클릭)49.167.***.***

에클렌시
플랫폼 : G-Star | 16.10.22 21:22 | | |

(IP보기클릭)121.140.***.***

미국게임 제작업계는 고생한만큼 대단하고 멋지게 나옴 우리나라 업계는?
16.10.22 17:00

(IP보기클릭)1.176.***.***

밥상뒤엎기
똥나무같이 유저를 고생시킴 | 16.10.22 17:02 | | |

(IP보기클릭)112.169.***.***

CDPR 대표인가 디랙터인가 위쳐 시리즈 나올때마다 피골이 상접하던데 그게 당연한거였군.
16.10.22 17:03

(IP보기클릭)1.238.***.***

주 인
마땅히 그렇게 되야 합니다 합리적인 방향으로 노동시간을 줄이고 고품질의 게임이 개발되어야죠 코더를 할바엔야 차라리 공장노동자가 되는게 합리적이고 생산적입니다 | 16.10.22 18:17 | | |

(IP보기클릭)211.50.***.***

루리웹-3307956949
인공지능이 코더까지 대체하면 공장 노동자는 진즉에 사라지고 없을거 같네요 ㅠㅠ | 16.11.29 10:39 | | |

(IP보기클릭)121.190.***.***

일단 소비저 측면에선 게임개발 기간을 연장하는것에 욕하는것좀 줄여줬으면 좋겠음... 10년이면 모를까 길어야 1년정도 연장하는건 그동안 논것도 아니고 저렇게 일하면서도 도저히 안될것 같아서 손해를 감수하고서도 좀더 좋은 게임을 우리에게 전해주기 위한건데 욕하면 개발자들 더 힘들어 할듯...
16.10.22 18:09

(IP보기클릭)121.190.***.***

니시노 츠카사
요즘에는 그러는분도 꽤 있긴한데 아직까지도 연장하겠다하면 욕하는사람이 꽤 보여서 말이죠... | 16.10.22 19:48 | | |

(IP보기클릭)175.208.***.***

닐 드럭만 말을 보니 확실히 생각이 굳혀지네요. 네이트는 자신들을, 샘은 게이머들을 은유한 것이란 게...
16.10.22 18:11

(IP보기클릭)1.238.***.***

제가 보기엔 개새가 그나마 노동시간 글케까지 늘려가며 만든건 아니라고 봄;;; 뭐 요시다 나오키pd 말로는 야근 엄청나게 많이 한다고는 하지만; 아시아쪽은 게임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이 야근은 기본이니 논외인듯
16.10.22 18:15

(IP보기클릭)110.8.***.***

EA근무조건은 진짜 헬이네;;;;; 7일 12시간 근무 ...잔업수당 없음 시발 .......
16.10.22 18:28

(IP보기클릭)110.8.***.***

크레이들
Ea에서 5년 근무하면 사람죽겠다 진짜 | 16.10.22 18:32 | | |

(IP보기클릭)219.250.***.***

아 이거 가마수트라에도 있던데 같은 내용이네
16.10.22 18:34

(IP보기클릭)219.250.***.***

저명한 게임 개발자 중에서는 소수라 생각되는 "Crunch" 긍정파가 있으니 피터 몰리뉴다. 그는 "인간은 불가능한 일에 직면했을 때야말로 아름다운 최선의 수가 생겨나며 그래서 Crunch라는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라고 말한다. 그가 제작했던 블랙 앤 화이트는 개발 중 각 멤버가 9개월 동안 주7일 15시간 노동을 계속했는데 "당시 멤버중 개발기간 동안의 시간을 후회하는 사람을 적을 겁니다. 그건 전례없었던 새로운 것을 창출해냈던 둘도 없는 체험이었죠." 이거 완전 송..
16.10.22 18:36

(IP보기클릭)110.8.***.***

압둘란데요
이건 7일 15시간 근무네요 게임업계는 완전 진짜 3D업종인듯 | 16.10.22 18:46 | | |

(IP보기클릭)211.208.***.***

압둘란데요
정작 송재경님은 직원들 복지 많이 챙겨줍니다. 말을 그렇게 해서 많이 논란이 되었지만.... | 16.10.25 11:17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218.234.***.***

게임개발은 듀크뉴켐처럼 해야지
16.10.22 18:54

(IP보기클릭)211.222.***.***

게임이 개발이 장기화되면 하드웨어 스펙 문제도 있어서 그래픽을 갈아엎는다던가 하는 경우도 있죠. 특히 e3, 특정 플랫폼 출시 등에 맞춰 내야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런 관행이 없으려면 게임 행사 등 산업 전반적으로 바뀌어야...
16.10.22 19:12

(IP보기클릭)121.146.***.***

좋은 글입니다. 콘솔 유저정보 게시판에도 올려서 두루 봤으면 좋겠네요.
16.10.22 19:25

(IP보기클릭)222.233.***.***

충분히 공론화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16.10.22 19:51

(IP보기클릭)220.123.***.***

그래도 aaa게임 아니면 풀프라이스 내기 싫음
16.10.22 20:13

(IP보기클릭)112.173.***.***

게임이라는게 사람이 많다고 잘나오는건 또 아니긴하지.. 뛰어난 사람들이 손발을 맞춰서 만들어야 뛰어난 작품이 나오는데 일정 숫자안에서 게임을 만들수 있는 분량의 한계가 분명히 있고. 사람이 많아지면 관리의 문제라던지 손발이 안맞는다던지 다른부분으로 문제가 생길수도 있고.. 뭔가 딜레마가 아닌가 싶네요...대신에 북미쪽에서는 대박 터지면 인센티브는 확실하게 챙겨 주는거 같던데요..
16.10.22 20:45

(IP보기클릭)218.50.***.***

저기 여러분은... 개발자 얘기만 하시는데... 언차티드를 프리프로덕션 포함 2년만에 완료 라는 거에는 신경이 안 쓰이시나요? 사실상 프로덕션은 1년 이나 1년 반이라는 얘기인데.. 5년 7년 개발한 한국 게임들은 뭐지... 퀄리티 차는 ....
16.10.22 22:00

(IP보기클릭)1.235.***.***

Simbian
장르 자체가 다르잖아요. 퀘스트 중심이면 사람 겁나 고용한 다음에 퀘스트를 병렬로 찍어내면 됩니다. MMORPG가 퀘스트 중심이 아니다 보니 제작 인원을 늘리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개발 기간이 늘어나는거죠. | 16.10.22 22:11 | | |

(IP보기클릭)211.208.***.***

Simbian
갈아넣는 수준이 다르고 확실히 노하우나 개발 기술간의 차이는 있겠습니다만, 게임 개발에 있어서 가장 골치아픈 "서버"쪽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 MMORPG와 멀티도 있지만 싱글 위주인 언챠티드를 같이 생각하는 건 무리가 있습니다. 유저의 성장폭이나 경험하는 컨텐츠의 개수 차이도 명백하구요. 차라리 현실적으로 비교한다면 오픈월드형인 마피아 시리즈 쪽이 더 가깝겠네요. | 16.10.25 11:26 | | |

(IP보기클릭)59.24.***.***

세상에 안힘든일이 몆이나 될까 꿀빠는직종이 몆개나될까 힘든만큼보상을 받느냐 못받느냐지 보상이 충분하고 고충만털어놓는거면 나사는거도 힘들어서 공감하기 힘듬 그치만 일하는거에비해 보상이 없다면 힘든일이겠지
16.10.22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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