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S4 공식 블로그 프로듀서 요코야마 마사요시 인터뷰 *
"카스가 이치반은 '돈도, 권력도, 힘도 없는, 미숙한 사람이다. 그런 그가 출세하기 위해서는 동료가 필요합니다.' 동료들 도움 받으면서 이치반도 성장해가는, 동료와의 만남, 인연이 중요한 이번작의 요소입니다."
"제일 처음부터 만들어가는 작품으로서, 키류처럼 그동안의 주인공처럼 힘으로 벽을 극복하는 타입인가?, 그러한 주인공은 아닐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치반은 밝은 성격과 활력이 특징. 절친한 친구와 서로 손잡고 벽을 넘어가는 주인공입니다. 그래서 배틀 액션이 옳은지 직시한 결과, 결국 명령식 RPG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카스가 이치반은 키류처럼 힘으로 벽을 넘을 수 있는 주인공이 아니다. 이치반의 캐릭터 성을 고려하여 배틀을 명령식 RPG로 바꾸게 된 것.
이번 무대는 '요코하마', 기존 무대보다 3배 이상의 면적에서 시리즈 최대 규모라는 것. 거리 산책의 자유도, 음식점 식사, 노래, 게임 스팟이 있는 것은 기존의 시리즈 작품과 다르지 않다.
요코하마에서 맛볼 수 있는 컨텐츠들이 준비되어 있으니 그 재미를 그대로 맛볼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크게 바뀐 전투 시스템.
화면 왼쪽의 명령을 선택하고, 대상이 되는 적을 선택해서 공격하도록 명령하는 RPG 형식의 배틀 시스템으로 되어있다.
하지만 단순한 명령 RPG는 없다고 한다. "실시간 물리 제어로 캐릭터를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적과의 거리 근처에 어떤 것이 놓여져 있는 하느냐에 따라 상황이 매번 달라집니다."
동료는 각 직업과 능력에 따라 움직이 변화한다. "헬로워크에 가서 전직 시스템이 있고, 예를 들면 경비원이라면 그 직업에 따라 직업 스킬을 배워갑니다."
불을 뿜거나, 비둘기를 날리거나, 마녀처럼 싸우는 동료. "보통의 RPG에서는 마법사인 포지션이지만, 그것을 현대의 직업으로 각색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성장시킬 것인가는 플레이어의 자유. 동료와 함께 성장하고 이야기를 진행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
파티원 중 일부는 칼을 휘두르는 여성의 모습도. 그녀는 이전에 용과같이 최신작 조연 여배우 오디션에서 그랑프리를 차지한 에리 씨가 연기한 엘리라는 캐릭터라는 것.
마지막으로 나고시, 요코야마는 팬들에게 메세지를 보냈다.
요코야마는 "팬 분들만큼 이번 변화에 놀란 것은 아닐까 생각합니다. 게임을 처음부터 다시 태어나게 할 생각으로, 개발팀 일동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고시는 "오늘 공개된 정보는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습니다. 곧 개최되는 도쿄 게임쇼에서 시연대를 마련하고, 트레일러에 새로운 정보를 추가 할 예정입니다."
발표회에서 공개된 정보는 '극히 일부'라는 것. 전투 시스템도 액션 요소가 있으니 앞으로의 정보를 기대해달라고 밝혔다.
액션 게임을 다루어 온 스탭의 새로운 전투. 이 시스템이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지켜보고 싶다고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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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폭 스킨입힌 페르소나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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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와의 만남.. 인연.. 동료와 함께 성장... 턴제 전투방식.... ...페르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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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하면 키류는 용이고 얘는 x밥이라 다구리 치고 다닌다 이말 아님? 하여간 재미가 꼭 없을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주인공에 몰입하는건 많이 약해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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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걸 믿었음 | 19.08.30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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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혀 전작대비 판매량도 안나올수도 있음 일본 한국 한정 전체적으론 전세계 거의 동발이니 팔릴지 몰라도 | 19.08.30 13: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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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하면 키류는 용이고 얘는 x밥이라 다구리 치고 다닌다 이말 아님? 하여간 재미가 꼭 없을거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주인공에 몰입하는건 많이 약해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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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하면 사실 같이 다니면서 주인공만 조작하는 식으로 해도 됨. 굳이 턴제 커맨드로 바꿀 필요까진... | 19.08.30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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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ai 개발하다가 막혀서 그런거 아닐까요?? | 19.08.30 13: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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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동기중 하나인듯 턴제로 바꾸고자 하는 지들 방향성이 있었겠죠 | 19.08.30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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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요. 뭔가 새로운거 시도 하다 막히고 발매일은 다가오고 해서 그냥 내는듯. 근데 용과같이 시리즈 해보면서 느낀게 기술적으로는 아주 뛰어난 작품은 아닌거 같네요 ㅋ 싸움 , 대화의 반복인듯. 스토리 위주의 게임. | 19.08.30 14: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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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메요... | 19.08.30 12: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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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류 카즈마의 모습 굿 입니다...ㅠ.ㅠ 아.. 진짜 키류카즈마, 마지마 고로가 그립네요... 왜 게임이 RPG로 변하는것이 ㅠ.ㅠ | 19.08.30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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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때마다 잘만든것같음 | 19.08.30 1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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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메다메 다메요 다메나노요 | 19.08.30 15: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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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카미타이....... | 19.08.30 16: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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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보지도 않고 너무 부정적인 거 같다는 부분에는 동의하지만, 기존 시리즈와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기에... 당연한 반응이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 19.08.30 12: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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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로 낼꺼면 용과같이라는 타이틀에 정식 넘버링을 넣어서 내면 안되는 거였죠. 외전이었으면 신선하다는 평이었을 겁니다. 본작 넘버링을 붙여놓고 다른겜을 만들어서 냈으니 실망인거죠. 실시간으로 조폭싸움질 하는 맛으로 하는 게임이었는걸요. | 19.08.30 13: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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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 5배는 더 커진다고 들은 거 같은데, 그 정도 규모면 외전으론 커버가 안되겠죠. 이건 단순히 이거 하나 만들고 땡이 아니고, 지금까지 시리즈의 전통으로 봤을때, 몇 번은 더 사용할 대규모 프로젝트.. 그런 사업을 단순한 외전으로 떼우는 건 불가능하겠죠. 이럴 경우 보통 안전빵으로 가는데, 그걸 과감히 엎었다는 건, 우리가 아직 모르는 '비밀무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간판 프로젝트인데 어떤 방식이든 설렁 만들었을린 없을 듯. 그래서 전 기대합니다. 도전한다는 건 아직 뭔가 '여지'가 있다는 거니까요 ㅎ | 19.08.30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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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이 한두해 나온작품들도 아니고 명성이 긴 시리즈인데 당연한 반응들 아닐까요 몇년동안 실시간 드라마틱 요소들을 봐온 팬들이 저기에 당연히 반길거라 생각을 안하죠 | 19.08.30 14: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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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그리고 최근 리마스터로 나온 이전 시리즈들이 좋은 성과를 냈고 팬 층도 더 두터워 졌기에 충격이 더 하겠죠 | 19.08.30 15: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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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폭 스킨입힌 페르소나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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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와의 만남.. 인연.. 동료와 함께 성장... 턴제 전투방식.... ...페르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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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커맨드 보고서 페르소나 생각났네요. | 19.08.30 13: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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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같이 시리즈는 대대로 아몬 일족 정도와의 전투를 빼면 난이도는 매우 쉬운 축에 들어갑니다. | 19.08.30 13: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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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과같이는 기본 콤보만으로도 막보잡는데 무슨 상당 수준 요구임 겜해본거 맞음? | 19.08.30 13: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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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한 액션이라고 하는사람특:마지마 댄서 윈드밀만 돌다가 키류로 맞고 물약먹으며 어렵다고함 | 19.08.30 14: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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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당 수준? 기본콤보 만으로도 엔딩보는데요 | 19.08.30 14: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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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파고들면’이라고 했는데 그 부분은 쏙 빼먹으시네요 ㅋㅋㅋㅋ | 19.08.30 15: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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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니까 파고들게 머있냐고요 | 19.08.30 15: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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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유게같은데 올라오는 나른한 표정으로 옆으로 누워있는 살찐 중년여자 짤도 이 게임에서 나온것 ㅋㅋ | 19.08.30 13:0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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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넘버링 따라 가는 듯 반응 시원 찮으면 전작 주인공들 꺼내 쓰려고 | 19.08.30 1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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괜찮긴 했어도 판매량은 6이하였음 | 19.08.30 13: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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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판매량 좀 떨어져도 개똥겜 6보단 훨 낫지 | 19.08.30 1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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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량이 중요한 건 회사고, 게이머 입장에선 게임성이 중요하죠; 그리고, 판매량도 전작대비 나쁘단건데, 전작의 악명?을 고려했을 때, 프랜차이즈 폭망까지도 예상했는데, 그런 입장에서 보면 판매량도 선전한 거일 수 있음. 그러니, 다음 작품인 2리메이크는 상당히 잘팔렸고요. 프랜차이즈가 망했다면, 여기도 영향을 줬겠죠. | 19.08.30 13: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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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6 가 개똥겜이라니 겜알못 보소 | 19.08.30 14: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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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시리즈에서 6를 똥? 정말 해본사람 맞아요? | 19.08.30 14: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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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1615828283
용 게시물이라 용6 말하는줄 | 19.08.30 14: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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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기존 용시리즈 전투나 방향은 저지아이즈가 물려받을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재미있을것 같아서 기대가 되네요 . 능력없는 사람도 아니니 믿어 볼랍니다 저도 ㅎㅎ | 19.08.30 17: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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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하7 기대하는 사람 많았는데? 키친이 워낙 호러팬으로부터 각광받던터라 절망적이지도 않았죠. 오히러 액션에서 턴제로 바뀐다는 것은 어느정도 게임이 루즈해진다는건데.. PS2때부터 가져오던 전통을 이런 이유로 일본 내수에서만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바꾼다는게.. 솔직히 변명같네요. 협력을 중시할꺼면 동료 AI를 향상시켜서 협동 공격이 가능하게하는 등의 방식도 있을 것 같은데.. | 19.09.01 05: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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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닌데 바하7은 1인칭으로 바뀌지만 호러 색체를 강하게 한다 해서 반응 좋고 기대감 좋았던걸로 아는데 | 19.08.30 15: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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