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미통 인터뷰 발췌
■ PS4판 완다와 거상은 리메이크
-완다와 거상에 대해서 여쭙겠습니다. 이것은 리마스터판 입니까? 아니면 리메이크판 인겁니까?
◈요시다 슈헤이 (SIE 월드와이드 스튜디오 프레지던트)
리메이크입니다. 이번 게임내용은 오리지널판과 같습니다만, 어셋은 모두 다시 만들었습니다.
PS4 시대의 완다와 거상을 만든다면, 이러한 기술을 사용한다라는 겁니다.
Bluepoint는 PS3 '이코'와 '완다와 거상'의 리마스터판을 만든 개발회사입니다.
그래서 그 속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게임 내용은 PS2판과 동일한가요?
◈요시다 슈헤이 (SIE 월드와이드 스튜디오 프레지던트)
같습니다만, 조작계 등은 세월에 따라서 유저들의 취향이 바꼈기 때문에
현대풍으로 놀수있는 방법을 넣을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오리지널의 감각으로도 놀수 있기도 합니다.
원작의 장점을 지금의 기술로 표현할겁니다.
우에다씨(오리지널 디렉터)는 이번에는 그다지 관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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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기본 게임 소스가 포함되서 다시 만들면 리마스터라고 하는게 암묵적인 룰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네이선 드레이크 에디션이나 마스터 치프 에디션, 기어워 리마도 꽤 많이 바뀌었는데 리마스터라고 나왔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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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도 해주세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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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만 봐서는 리메이크라고 하기에는 애매하고 리마스터 라고하기에는 엄청 화려해졌네 뼈대 빼고 다 뜯어내서 고치는게 리메이크 화장만 다시한게 리마스터 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맞게 알고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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쩝 신몹은 안 들어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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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인 만큼 거인마다 공략 방식도 새로운 방식이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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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봐도 리메이크.. 그냥 컨트롤+C, 컨트롤+V // 리소스만 수정 노가다 | 17.06.15 14: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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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인 만큼 거인마다 공략 방식도 새로운 방식이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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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이 같다면 공략은 같지 않을까요 리메스터 인듯 | 17.06.14 23: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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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te만 잔뜩 들어가지만 않으면 좋겠음 | 17.06.15 08: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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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qte가 없는 게임 이기도 하고 게임 구조상 qte가 들어갈 구석이 없음. | 17.06.15 11: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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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내용이 같으면 리마스터 아닌가 싶은데... ps2판에서 미구현 됬던것들 추가 되나 싶었더니 쩝.... | 17.06.15 11: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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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만 봐서는 리메이크라고 하기에는 애매하고 리마스터 라고하기에는 엄청 화려해졌네 뼈대 빼고 다 뜯어내서 고치는게 리메이크 화장만 다시한게 리마스터 라고 알고있는데 제가 맞게 알고있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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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생의잡초
보통 기본 게임 소스가 포함되서 다시 만들면 리마스터라고 하는게 암묵적인 룰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네이선 드레이크 에디션이나 마스터 치프 에디션, 기어워 리마도 꽤 많이 바뀌었는데 리마스터라고 나왔죠 | 17.06.14 23: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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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감사합니다 | 17.06.14 23: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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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그래픽 소스와 스토리는 그대로면서 신규몹 대량 추가, 게임시스템 및 스킬, 진행방식을 완전히 뜯어 고쳐서 다른 플레이 경험을 줬던 오딘스피어 레이브스라시르 같은 경우도 리메이크라고 부르는데 완다와 거상 리메이크는 지금 정보로만 봐선 좀 애매한듯요. 파판10 리마스터만 해도 대부분의 텍스처 갈아엎었는데. | 17.06.15 00: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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쩝 신몹은 안 들어가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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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너무 아쉽더라고요. 적게 8개만 내주면 정말 좋을텐데 | 17.06.14 23: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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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금은 솔직히 더 쩔수가 없을 거 같음. 이미 당대 끝판왕 찍은거라.. | 17.06.14 23: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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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할 때 일부러 연출을 그렇게 한 줄 알았는데 몇 년 뒤 보니 그게 프레임 드랍이었다는... 먼가 자연스러웠어!!! | 17.06.15 01: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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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도 해주세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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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코도 해주세엽 !!!! (2) | 17.06.14 23: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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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2 완다와거상은 간혹 프레임드랍이 될때 오히려 박진감넘치던데 | 17.06.14 23: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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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완다를 60프레임으로 한다는 건... 아직 상상이 안 되는; | 17.06.15 01:0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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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가 말이 리메이크지 새로 만드는거나 마찬가집니다. | 17.06.15 0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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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엔딩은 그대로 가는데 좋을거 같습니다. 저도 처음엔 좀 거시기했는데 나중에 생각해보니 그게 더 이상 나을게 없는 최고의 엔딩이나 다름 없어서..그렇게 끝내야 전체적인 분위기하고 잘 맞아 떨어지고요.요... | 17.06.14 23: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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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이코는 사실상 젠스튜디오로 분리독립되었죠. 그래도 다음 차기작 나오면 소니랑 협업하지 않을까 싶네요. 물론 멀티로 낼지도 모르겟지만요. | 17.06.15 1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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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랑 리메이크의 차이는 정의 자체가 기존의 소스를 재활용 하냐 안하냐의 문제입니다. 언차나 기오워 리마스터, 헤일로 리마도 그래픽이 많이 좋아졌지만 어찌됐든 기존의 소스를 바탕으로 두고 업그레이드 작업을 하는겁니다. 하지만 이번 완다의 거상은 원작과 거의 유사하게 만들되 소스나 모델링을 기존걸 재활용하는게 아닌 그냥 처음부터 다 다시 만든다는겁니다. | 17.06.15 08: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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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많이 다르죠. | 17.06.15 08: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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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다와거상.. 초등학생때라 플스2가 없었는데 출시하면 삽니다.ㅎㅎ | 17.06.14 2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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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는 해상도 텍스쳐 업 등 pc겜으로 치면 상위옵션 적용 정도로 이해하면 될것같네요.. 리메이크는 모델링부터 다시 작업해서 오브젝트도 추가하고 모션도 추가하고 이펙트도 새로 넣고 등등등...ㅋ | 17.06.14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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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스터는 그래픽만 좋아지는 거. 리메이크는 게임 다시 만드는 거라고 보시면 되요. 록맨으로 비유하자면... 록맨 1과 록맨 레거시 컬렉션이 리마스터. 록맨 1과 록맨록맨이 리메이크. | 17.06.14 23: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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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메이크는 처음부터 다시만드는거고 리마스터는 이전에 만들었던거 기반으로 만드는거죠 리메이크는 작품에 대한 재해석이나 이전에 만들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채워서 만드는데 비해 리마스터는 약간의 보충작업은 있을지언정 전체적인 흐름은 동일합니다 | 17.06.14 23:58 | | |
(IP보기클릭)222.110.***.***
리마 : 그냥 새로 만든다. 리메 : 컨트롤C, 컨트롤V + 색 보정 | 17.06.15 14: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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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반대요 | 18.02.05 1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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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가 똑같은건 아무 상관 없습니다 말 그대로 원작 내용을 가지고 새로 처음부터 만든거면 리메이크고 원작을 수정해서 내놓은거면 리마스터 입니다 위에는 완다와거상은 리마스터 수준이 아니라 완전 갈아 엎고 새로 만든 느낌이네요 | 17.06.15 00:04 | | |
(IP보기클릭)121.142.***.***
물론 리메이크 하면서 추가 요소 좀 있으면 좋긴합니다 | 17.06.15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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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평점이랑 유저들 사이에서 찬사받은 게임 가지고... 이런 무쌍용 코멘트 다는 이유가 대체...-_-; | 17.06.15 00: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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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F12는 원작을 수정해서 발매하는 리마스터 입니다 | 17.06.15 00: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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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 잡을걸 기대하신다면 포기하시길 잘 하셨습니다 | 17.06.15 00:35 | | |
(IP보기클릭)59.2.***.***
라스트 가디언 제작사랑 다른 제작사임 | 17.06.15 08: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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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보기엔 리마스터가 그냥 보이는 해상도 업 + 텍스쳐작업인게 보통이지만... 개발자들 입장에선 게임은 그대로더라도 그래픽적으로 데이터재활용하는 부분이 사실상 없으면 리메이크라고 볼 수도 있으니 말이죠.. | 17.06.15 00: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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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데이터는 새로 만들었겠죠. 허나 디자인은 완벽하게 원작 그대로임. 256칼라 그림판으로 그려졌던 그림을 포토샵 CS5로 처음부터 다시 작업한다고 해도 원래 디자인 그대로 다시 그리는거면 리메이크라기보다는 리마스터라고 보는게 맞겠죠. 어짜피 말장난에 불과하다고 봅니다. 리메이크라고 우기면 리메이크겠죠. 리메이크라고 부르던 리마스터라고 부르던 아무 상관없는데 허나 가장 우려스러운 점은 리메이크라고 뭔가를 더 추가한다면 원작자가 만들어놓은 완다만의 고유한 정서를 깨뜨릴 가능성이 높다는거.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리마스터라고 말해주는게 더 안심이 될거 같은거죠. ㅎㅎ | 17.06.15 01: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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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그런걸 리메이크라고 합니다 리메이크라고 꼭 원작에 추가 요소를 넣는다던가 디자인을 리파인 한다던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리메이크의 형태는 원작을 최대한 유지한 형태로 그 시대에 맞게 새로 만드는 것도 있고 아예 게임 내용을 제외한 모든 그래픽,디자인,시스템을 갈아 엎는게 있습니다 새로 만들었다는 부분을 인정하는 시점에서 리마스터로 부를 수 없습니다 | 17.06.15 01:2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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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실리 워커님 말씀이 맞네요. 윗 댓글 말미에도 적었지만 원작의 게임성을 해치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서 쓴건데 쓰다보니 알면서도 제가 리마스터라고 우기는 형태로 댓글을 작성했네요. (_ _) | 17.06.15 01: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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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에다 후미토가 거의 관여 안 했다고 하니 고정 30 나올 것 같습니다 | 17.06.15 01:0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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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제작자가 내용 제외하고는 새로 만들고 있다는데 리마스터라는 말이 나온다는데 충격; | 17.06.15 01:2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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