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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흔한 국내 게임개발자가 유저들을 보는 시선.JPG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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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만 달면서 징징대지 말고 게이머 단체를 구성하거나 소비자 단체를 통해 실질적 압박을 가하란 이야기. 지금 자체로 소비자 보호법으로 압박 넣어도 가능함.
15.04.16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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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지마 콰아아아
15.04.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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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지금 확률 뽑기템, 강화 시스템 이거 말이 게임 컨텐츠지 도박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
15.04.16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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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 저 글은 행동을 보이라는거지.
15.04.16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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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는 게임 중에 언라이트란 게 있는데 거기도 몇 년 전엔 퍼블리싱 회사가 본사(일본)와는 달리 확률템 라인업에 잡템 찌끄레기 넣고 캐카는 겁나 안 나오게 했는데 참다 못한 유저들이 본사 라인업과 비교해가며 따지고 회사에 전화하고(거기서 또 전화번호 블랙했다고 논란), 본사한테도 퍼블리싱 작태 고발 메일 보내고 게등위랑 소비자보호원인가에도 도박이라고 찌르고 그래서 지금은 퍼블리싱 회사도 바뀌고 확률템 라인업도 본사와 동일하게 돌아가고 겁나 좋아짐. 진짜 유저가 발로 뛰어야 해.
15.04.16 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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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하지마 콰아아아
15.04.1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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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할거야 콰아아아 스팀 게임 할거임 ㅋ | 15.04.22 08: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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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저 아저씨는 가만히 있는 소비자를 까는것 같은데? | 15.04.22 10: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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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지 않는 소비자는 어떠한 압력도 게임회사에 가하지 못한다. 그렇기에 게임 회사 입장에서 행동하지 않는 소비자는 먼지보다도 못한 존재라 할 수 있다. 정도로 해석해서 듣는게 맞는거 아닐까 싶네요. 그런데 이 뒤에 적극적인 행동의 대표적인 예로 소비자의 불매운동을 말하면 내용 자체는 '그럼 하지마 콰아아아아아' 랑 동일한 내용이 된다는게 첫번째 블랙 유머. 그리고 불매운동이 소비자로서 기업에게 압력을 주는 제일 강력한 행동이라는게 두번째 블랙 유머. | 15.04.22 14: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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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속 이렇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도 모르고 댓글 다는 사람이 있어서 댓글 답니다. 김종득씨의 저 트위터 글은 말 그대로 소극적이고 수동적으로 자기 권리 챙기지 않는 유저들을 비판하려고 쓴 트윗입니다. 말을 좀 거만하게 '먼지' 드립 쳐가며 써서 그렇지, 솔직히 맞는 말입니다. 한국 게임사들 상당수가 확률형 아이템 확률 조작하고 과도한 과금을 유저들에게 부과하면서 돈벌이에 혈안이 돼있죠. 하지만 그에 비해 기술 발전이나 재미를 위한 연구에는 투자가 미흡한게 현실입니다. 허나 상당수 유저들은 그냥 부분유료화 게임인 것만도 감지덕지 아니냐는 생각으로 묵묵히 플레이만 하고 있죠. 젊은 남성층이 주 고객층인 탓도 있고, 취직한 이후에는 일 때문에 짬짬이 하는데 그치거나 그냥 돈내고 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정이야 어쨌든 게임사의 만행을 묵과하고 가만히 있는 게임유저들은 '호갱'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란건 분명합니다. 전 김종득씨의 저 '먼지' 발언이 부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김종득씨는 옮은 말을 했다 봅니다. 현재 한국 게임계를 이꼴로 만든건 게임사나 정부나 사회적 편견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박수소리도 손뼉이 맞아야 난다고 결코 게임유저들의 책임이 없는 것이 아닙니다.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2/?n=58440 제가 알기론 김종득씨 '먼지' 발언이 갑자기 논란이 된건 김종득씨가 디스이즈게임에 올린 칼럼 댓글에서 분란이 일어나면서부터 인것 같습니다. 김종득씨는 확률형 아이템을 비판하기 위해 저 칼럼을 썼지요. 그런데 한 유저가 저 '먼지' 발언을 비꼬는 닷글을 달았고 다른 유저들도 이에 동조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유저들은 게임 개발자인지도 의심스럽다며 경력을 문제삼기도 했고요. https://twitter.com/Nairrti/status/586412351856848896 이에 대해 김종득씨는 댓에과 트위터에 자신이 과거에 개발한 게임을 소개하면서 개발경력이 있다는 걸 증명했죠. 그런데 생각해보면 이런 지적들은 꼬투리 잡기에 불과합니다. 게임사는 돈벌이에 혈안이 되어있고, 유저들은 자기 권리도 안찾고 '호구'처럼 방관한다는 점에서는 김종득씨의 말이 옳거든요. 다른건 몰라도 특히 경력 논란은 트집잡기밖에 안됩니다. 그렇게 따지면 송재경 같은 네임드 개발자만 게임계 문제에 대해 발언할 권리가 있냐는 반론이 가능하죠. 일단 이런 네임드 개발자들이 게임계 현안에 대해 목소리를 내고 외부에 게임의 가치를 흥보하는 리더 역할을 못해주고 있다는건 차치하고, 게임계에 문제가 있다면 누군가는 그 문제에 대해 지적해야 마땅한 겁니다. 안 그러면 타성에 젖어서 문제점을 개선하지 못하고 결국 게임계가 침체에 빠질 테니까요. 그런데 인터넷 반응들을 보면 정작 김종득씨가 원래 지적하려 했던 게임계의 부조리한 구조적 문제들에 대한 생산적인 논의는 없고 '싸가지' 지적만 하고 있는 것 같네요. 게임업계 종사자들인지 게이머들인지 아니면 일반인들인지는 몰라도, 마치 바른 말 한 사람을 왕따시키는 것처럼 보여서 보기가 언짢습니다. https://mirror.enha.kr/wiki/대한민국%20게임계의%20문제 검색하다가 엔하에서 관련 글을 찾았는데 길지만 읽어보시고 이 문제에 대해서 좀 생각이라도 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 15.04.23 01: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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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심 유저들이 다 떠나가봐야 정신을 차리지 | 15.04.23 01: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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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아트님// 유료구매하는 유저들 한테도 니들은 소비자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발언도 있었습니다 옳은 내용이면 예시로 드는 내용이 개뼈따구 같아도 오케이이신지?? 애초에 옳은 말로 옳게 사용하셨으면 그렇게 화제가 되지도 않았어요 점입가경으로 막말 내밷으시고 기름 쏟아부으시니 그렇게 화제가 됬던거지 왕따요? 자꾸 말도 안되는 유저탓으로 책임전가하지 마시고 그전에는 맛보지 못했던 단기간의 엄청난 수익때문에 확률성 아이템 투자한것 다 아는 사실입니다 | 15.04.23 05: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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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주세영 뿌잉뿌잉 호갱아
15.04.16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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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클로저스 개발자 트윗 아님?
15.04.16 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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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지금 확률 뽑기템, 강화 시스템 이거 말이 게임 컨텐츠지 도박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어
15.04.16 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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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솔직히 스마트폰게임 컴퓨터 도박장이랑 뭐가 다른지 모르겠음 뭐 현금화? | 15.04.22 09: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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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라도 잘 만들던갘ㅋㅋㅋㅋㅋ
15.04.16 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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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만 달면서 징징대지 말고 게이머 단체를 구성하거나 소비자 단체를 통해 실질적 압박을 가하란 이야기. 지금 자체로 소비자 보호법으로 압박 넣어도 가능함.
15.04.16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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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정답. 저 글은 행동을 보이라는거지. | 15.04.16 09: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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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는 게임 중에 언라이트란 게 있는데 거기도 몇 년 전엔 퍼블리싱 회사가 본사(일본)와는 달리 확률템 라인업에 잡템 찌끄레기 넣고 캐카는 겁나 안 나오게 했는데 참다 못한 유저들이 본사 라인업과 비교해가며 따지고 회사에 전화하고(거기서 또 전화번호 블랙했다고 논란), 본사한테도 퍼블리싱 작태 고발 메일 보내고 게등위랑 소비자보호원인가에도 도박이라고 찌르고 그래서 지금은 퍼블리싱 회사도 바뀌고 확률템 라인업도 본사와 동일하게 돌아가고 겁나 좋아짐. 진짜 유저가 발로 뛰어야 해. | 15.04.16 2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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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본사가 압력넣으니까 가능한 것 같은데... | 15.04.22 10:0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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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돌이// 시작이 없었으면 결과도 없었을거라고 봐요~ | 15.04.22 16: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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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사람 개발자도 아님. 이력 보면 무슨 하이텔 동호회 활동 내용을 이력에 넣는 엽기적인 사람임;
15.04.16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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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는 맞음 내가 한다리 건너서 아는 게임 개발자임 | 15.04.22 09:3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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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다리? | 15.04.22 10:2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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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사와 유저들의 관계는 창녀와손님 즉 성매매같은 관계지..
15.04.22 0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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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은 돈을 지불하고서 창녀에게 더러운x 이라고 욕하는 꼴밖에 안됨 그돈을 지불을 할것인지 말것인지의 자유는 유저 본인 스스로에게 있다는거 알텐데 뽑기나 강화같은 컨텐츠 달아주면 손쉽게 돈벌수 있는데 뭐하러 힘들게 인력과 시간을 투자하면서 까지 새로운 컨텐츠를 늘림? 게임사는 기업임 기업이 이익을 우선하는게 당연함 저 개발자의 말대로 행동력없는 소비자는 먼지일뿐 매번 입으로만 욕을 하면서도 행동력으로 게임캐쉬를 결제 해주시는 호갱님들이 있으니까 | 15.04.22 08:0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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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
15.04.22 0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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킴치온라인겜이 어쩔수있나 ㅋㅋㅋ
15.04.22 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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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악의적인 댓글 편집인데. 벌써들 잊으셨나, 저분은 신의진과 정신과 의사 나부랭이들이 한참 발광할 때 게임계를 대변해주시던 분임.
15.04.22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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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태 행동안하다가 확률공시한다니까 이제서야 발광한다고 난리지요 그냥 여태껏 뭐했는지 관심도 없었다는거 인증 정말 저말대로 행동했던거 | 15.04.22 09: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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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보고 싶은거만 보는거 같은데 | 15.04.22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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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이야기는 흔적도 안남기고 박살내던데 이건 왜 그렇게 안하지?
15.04.22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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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자사주니까 저소리 들을만하지..
15.04.22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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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아저씨가 만든걸 왜해
15.04.22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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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라는 말 같은데
15.04.22 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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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득 뭐하시는 사람인가 검색해보니까.. 게임개발자연대 대표고... 정부의 게임규제에 반대해서 발표도 하고, 개발자 환경처우 개선 운동도 하고 그런 사람이네요. 왠지 악의적으로, 앞뒤 다 짤라서 올린게 아닐까 싶습니다. 전후사정까지 다 알아야 판단가능할듯
15.04.22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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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악의적이지도 않은데 보면 의도를 모르나? | 15.04.22 08: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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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악의적이라고 하긴 어려울듯. 저걸보고 의미를 모르면 난독이라는 말밖에 않될테니 | 15.04.22 09: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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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것만 보고 왜 모든 사람이 당연히 무슨 의도인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지? 모든 사람은 사고방식이 다르고 이해력 논리력도 다 다르다는 거 모르나? 모든 사람이 다 다르기 때문에, 최대한 오해를 줄이도록 정확하고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줘야하는 거다. 모든 걸 니들이 중심이자 기준이라고 생각하지 마라. | 15.04.22 10: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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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해보면 난독증 가진 사람들 많이 있어요 A는 B다라는 내용을 길게 적으면 내용이 길어서 이해를 못하거나 그 내용중에 나온 가나다라는 단어에 목숨걸고 달라붙어서 그거만 따지거든요 저 글보고 발끈한 사람들은 저 글이 어떤 배경에서 나온건지 관심도 없고 그냥 어쭈 우리덕에 먹고 사는 놈이 감히 우리보고 먼지라고 불러? 야 다 불러모아 까자 그러고 있는거에요 | 15.04.22 10:2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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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한다고 벌써 악의적으로 글 써져있는데 악의적이지 않다는 사람들이 리얼 난독 | 15.04.22 1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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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ㄴ저사람이 막말하는거 맞습니다. 저분 이력이 말씀하신거긴 하고 개발자였던적도 있지만 그냥 한두개 이름없는 게임 만들어봤을 뿐이고 실질적으로는 개발자로써의 뭔가를 보여준건 없죠. 아마 저 발언 문제로 김종득 대표의 발언이 게임 개발자 연대의 의견을 대표하는것이 아니다라고 연대 일원들이 꼬리자르기 한걸로 알고있습니다. | 15.04.22 19: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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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아주 정확하게 말씀드리면 게임 개발도 제대로 한번 안해본 이의 개인 씨부림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닙니다. | 15.04.22 19: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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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러면 송재경 같은 유명 개발자만 발언권이 있다는 건가요? 이건 무슨 꼰대같은 발상인가요? 졸작이든 뭐든 게임 개발 경력이 있으면 개발자인거고 업계를 걱정하는 마음에 한마디 할 수 있는 거지, 비판 자격도 신분 따져가며 주어진답니까? 그리고 김종득으로 검색만 해봐도 관련 글이 나오는데 왜 지레짐작을 하면서 말하는지 모르겠군요.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2/?n=58440 이게 김종득씨가 올린 칼럼이고 아래는 경력에 대한 해명 트워터입니다. https://twitter.com/Nairrti/status/586412351856848896 | 15.04.23 00: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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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때 한참 리트윗 많이되서 죽 읽어보고 멘션으로 그래서 하고싶은말이 뭔지도 물어보고 답멘도 받았었음 전후사정까지 다 포함해서 막장이었음 | 15.04.23 05: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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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개발자들이 한국개발자들을 평하기를 재능인이 실력도 익기전에 돈맛부터 아는거야 니들은? ㅋㅋㅋ
15.04.22 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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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은 맞는말이네. 정치인들이 볼때도 국민은 그냥 먼지임. 행동력 좀 발휘할라그럼 물대포로 저지.
15.04.22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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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표로 영향력 행사한다고 하지만 그냥 먼지임. | 15.04.22 08:3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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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소리잖아 호갱수준으로 전락해도 좋다고 하는 소비계층이 한심해서하는 소리같구만
15.04.22 0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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ㅈ같으면 접던가 직접 회사랑 짱뜨던가 하지 야부리만 털어봤자 소용없다는 말 아님? 제목 선정이 잘못됐구만
15.04.22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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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지가 멋진 상자를 열었더니 안에는 먼지밖에 없더라.. 아이고 이게먼지 ㅠㅠ
15.04.22 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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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아아 같은 단순어그로가 아니라 이렇게 댓글시위만 해봐야 찻잔속의 태풍이고, 앉아만 있어서는 너님들 호갱캐시카우 못벗어난다는 채찍질인듯
15.04.22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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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아아아 에서도 분명히 그런 메시지는 있음. 제작자가 자기합리화를 위해 그린 만화라면 훨씬 더 제작자를 긍정적으로 그렸겠지. 그냥 이제는 그런 식의 접근이 아무 쓸모없는 단계가 된 것임. | 15.04.22 10:1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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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게임 소비자들에 대한 적절한 지적같은데.. 막말이라고 치부하면서 욕할건 아닌듯.
15.04.22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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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아니라 지금 게임시장을 비판하는 말 아닌가
15.04.22 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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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저양반이 콰아아아~ 만화 그린거 아닐까?ㅋㅋㅋㅋㅋㅋㅋ
15.04.22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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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력이 없는 소비자는 소비 머신....이 말은 맞는거 같아
15.04.22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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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말에 발끈한다면 정말 저말대로 행동하긴싫고 징징대곤 싶고 그러니 찔려서 발끈한다는거 인정하는거지 워딩에만 매달리지말고 머리식히고 속뜻좀 헤아렸음좋겠다
15.04.22 0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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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 먼지 어쩌고 빼고 "행동력 없는 소비자는 그냥 소비머신일뿐" 이라고 했으면 됐을텐데 으이구 ㅋㅋ
15.04.22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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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복귀해서 좀 적응 했을 시점에 커뮤니티 사이트 돌다가, 세공에 대한 논쟁을 본 적이 있었는데, 세공이 뭐냐면 무기나 옷 장비에 1~3개까지 옵션을 붙여서 강화하는 요소인데, 전체 공격력을 뻥튀기 해 주거나, 스킬의 공격 범위나 지속시간, 공격력, 효과 뿐만 아니라 수련치 증가, 생산계 스킬 성공률과 품질 강화 등 별의 별 사기적인 옵션을 붙일 수 있게 해 주는거. 다만 붙일 수 있는 옵션은 지정 할 수 없기 때문에 랜덤으로 원하는 옵션에 원하는 수치 레벨이 나올때까지 반복해서 돌려야 하고, 그 세공을 돌리는 세공 도구는 대체로는 캐쉬를 질러서 씀. 효과에 따라서 1200원~3600원(1개당)에 팔고 있음. 마비노기 내에서 제일 큰 밸런스 붕괴의 원인이자 이 요소가 등장함으로서 상대적으로 기존 컨텐츠가 너프 되거나 난이도가 상향되어 버림. 예컨데 생산품의 높은 품질이 세공 뜨기 전에는 가끔씩 나오는 편이었는데, 세공이 뜬 뒤로는 관련 품질 세공템을 껴야만 이전과 같은 상황을 누림. 물론 이게 처음부터 쌍수들고 환영 한 건 아니고 도입 초기 당시 유저들의 반발이 많았는데, 그냥 밀어붙이니까 결국 유저가 적응하더라 라는 이야기. 더 웃긴건 그 당시 내가 봤던 세공에 대한 토론에서 모든 것을 초기로 되돌리자는 말만 보이면 입에 게거품을 물면서 그 돈도 못 쓸거면 집어치워라 라는 말을 하는 유저가 득시글하게 많음. 랜덤성이라서 돈을 얼마나 써야 원하는 옵션이 뜬다는 보증이 없는데도. 내가 그걸 보고 깨달은게 한번 높은 자리를 맛본 인간들은 절대로 내려 올 생각을 안 한다는 거. 세공이 없으면 보통 유저가 되어버리니까, 그나마 지들이 가졌던 우월감도 없어지고, 그동안 퍼부었던 돈이 아깝고, 더군다나 게임내에서 골드가 필요 할 때 현실 돈만 있으면 세공 도구 팔아서 돈을 버니까 일종의 환전용으로도 써먹음. 그리고 게임회사는 욕은 먹을대로 먹더라도 버티기만 하면, 유저가 알아서 자신들을 계급화 해서 나열하기 때문에, 나중에는 게임회사를 공격해야 할 것이 자신의 파이가 줄어들 것을 경계해서 서로를 공격하게 됨. 현재 마비노기는 세공이 없으면 숨도 못 쉴 정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알게 모르게 세공의 영향을 많이 받고 우연한 계기로 접하거나 구하면서 쓰이기도 함. 상위 컨텐츠의 이득은 당연히 세공 유저가 쓸어간다고 봐도 무방. 문제는 이젠 너무나도 익숙해져서 세공이 나쁜거다 라는건 인지하는데 그걸 없애자가 아니라, 문제 되는 옵션만 개선하자 라는 수준으로 변해 버려서, 죄다 자발적 노예가 된 상황. 일반 소비자가 행동력이 없는 것도 문제지만, 과금러들은 자신들의 파이를 빼앗기지 않으려고 편을 갈라 적극적으로 싸우기도 하기 때문에 총체적 난국이라고 봐야 함. 게임회사는 양심이 없고, 과금러들은 정도가 없고, 소비자는 행동력이 없음. 나 혼자 세공 안 쓰고, 랜덤키트 안 지른다고 쳐도, 내는 놈하고 사주는 놈이 공존하기 때문에, 안 쓰는 놈들끼리 모여서 불매운동 한다고 쳐도 씨알도 안 먹힘. 이미 판이 형성되어 있거든. 지금 게임 소비자들에게 필요한건 개개인의 행동력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도 게임 소비자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한 단체나 기관의 지속적인 감시와 견제로 초장부터 뿌리를 뽑는게 필요함. 수십 수백개의 게임들 중에서 어느 한 게임이 더러운 짓으로 돈을 버는걸 놔둬버리게 되고, 유저가 적응하고, 바이러스 마냥 퍼져나가고 하면 되돌릴 수가 없음.
15.04.22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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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되돌릴 수 없을 것 같다는 제 느낌이 틀리길 바랍니다.... | 15.04.22 10:5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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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세공이란거 고세공으로 500개 돌려도 1등급에 원하는 옵이 안나와요 크세공 섞어바르면 된다고 하지만 그러면 리스크가 3배가 되요. 괴수란 만족감을 얻기 위해 드는 돈에 비해 컨탠츠는 만원돈 하는 인디게임조차 안됩니다. 랑그바펠 풀로 맞추고 유이서포트 같은거 껴봐야 할건 멍때리는거뿐...근데 이게 마비만 이럴거 같아보이진 않네요. 그래서 그냥 스팀합니다. | 15.04.22 11:1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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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부터가 흔한 국내 게임개발자가 아냐
15.04.22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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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인데;; 입으로만 나불대지말고 행동으로 권리를 쟁취하라 이말이잔아!
15.04.22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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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어... 이...이게 아닌데?
15.04.22 1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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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소비자가 호구니까 생산자들이 개지랄을하고있는거잖아!!! 라는 말이네요 보니까.. 입만산 먼지라는 표현이 정말 맞네
15.04.22 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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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분 트윗낭 느끼시고 탈퇴함? 읽어볼려니 없네요?
15.04.22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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덧글보면 한숨만
15.04.22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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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하라고 일침하는거잖아 맨날 인터넷에다가 글만 싸지르지 말고
15.04.22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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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 글을 싸는 사람은 보통.. 에라 더러워 안한다 안해. 하더라도 돈 안쓸거야! 라는 생각을 끼고 들어가고 있지 않을까요? 즉 "소비를 멈춘다, 등을 돌린다, 의사표현을 한다." 라는 행동을 이미 하고있는걸로 봐야하지 않냐는 이야기 꼭 린저씨들처럼 제작사 쳐들어가서 갱지겨야 행동을 하는건 아니잖아요.. 그래서 제 시선으로는 입만 산 소비머신이라는 표현은 뭔가 좀 아닌것 같음. 보통 소비머신들은 입 안살아 있고 겜에 열중중 아닌가.. 소비를 중지하고 입을 털며 불만의사를 표현하고 있었던 (구)소비자 혹은 앞으로 나올 신작 게임의 잠재 소비자를 어차피 너네는 다수 아닌 소수라고 하며 입만 산 키보드 워리어 취급 하고 그냥 입닫고 귀닫고 소비에만 집중하는 사람들 위주로만 돈벌이 하다가 이제와서 확률형 아이템 이슈덕분에 표현들이 모여 힘을 얻기 시작하는데 왜 저런 디스를 하는건지.. 조금 이상한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 | 15.04.22 16:1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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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하지 않아도 플레이 자체가 유저층을 만들어야 계층이 나뉘고 그로 인해 경쟁이 가속화되어 소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건데 저 개발자가 생각이 좀 짧았네
15.04.22 1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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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한국 온라인게임 안한지 한참돼서 뭔 말인지 모르겠다... 돈 쓴지는 더 오래됐고..
15.04.22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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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사람말은 불만있으면 불매하든가 적극적인 모습을 가지라는거 같은데 정말 맞는 말이라고 생각함. 하지만 말투부터가 참 재수없네요. 저 분 어디 회사분인지 좀 알려주실수 없나요? 적극적인 불매 좀 해드리게
15.04.22 1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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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람 게임중독법 토론 할때 게임사 대표로 나온 사람 아님?
15.04.22 2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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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2/?n=58440 http://www.thisisgame.com/webzine/news/nboard/12/?n=58441 어떤 논의 과정에서 나온 이야기인지는 트위터의 단편말고 위 두 링크 기사를 보시고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15.04.22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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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온라인 게임에 돈 쓰느니 스팀에서 게임을 하나라도 더 지르겠네
15.04.22 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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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득아 게임하니?
15.04.22 2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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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한국 게임시장이 (정책) (게이머) (개발자) 3박자가 이상하게 돌아가니까 그렇지 뭐...
15.04.23 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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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말은 개뿔 호구가 등.신인거 맞지. 게임 안하믄 죽는 것도 아닌데 호구취급하는데 욕하믄서 질러대믄 그게 등.신이지 뭐야ㅡㅡ as존나 병.신같은 애플 빨아대는 앱등이랑 행동하는게 똑같지ㅡㅡ
15.04.23 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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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시민도 마찬가지겠죠.
15.04.24 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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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깐 말로만 하지말고 행동으로 보여라 이거같네요.
15.05.01 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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