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즈멧 정말 어렵지요... 다른 분들은 헤네마라톤 단쥬로가 가장 힘들다 하셨는데 제 경우는 아즈멧이 여기에 해당되는 듯 싶습니다.(그래도 꽤 잡는 재미는 있었던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전투) 파판12 하면서 처음으로 패드를 던지게 만든 장본인이었으니까요.
파판12 최강몹으로 불리는 아즈멧 파해법을 몇 가지 다른 분들의 정보를 참조해서 나름대로의 팁과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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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즈멧 일단 체력부터 압박이다.
체력은 마신룡을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처음부터 느긋하게 마음먹으시길... 빨리 잡으시더라도 4시간 정도는 거뜬히 넘어가니... 중간 중간 가까운 세이브 크리스탈로 가서 저장을 하고 잡아도 됩니다.
※ 주의점 - 아즈멧과 전투 중 재정비 하려면 일단 경계선을 지나서 해야지 그렇지 않고 아즈멧이 보이는 계단 안쪽에서 정비를 하게 되면 각종 버프를 걸어 대면서 그 동안 고생해서 깎았던 피가 훌쩍 도로 차 버리는 엄청난(?)사태를 볼 수 있게 되니 재정비는 꼭 맵 체인 해서 하자..(저같은 경우 2/3까지 깎아놨 던 피가 반 이상 차는 무시무시한 광경을 목격했습니다..이 부분에서 패드를 던지며 좌절을 먹었구요.... 아주 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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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즈멧도 체력이 얼마남지 않으면 폭주한다.
초반에 아즈멧은 마신룡과 비슷한 느낌이 들 정도이지만... 종반으로 가면 갈수록 세진다. HP 7~8칸의 아즈멧은 초반과는 사뭇 다르다.. 후반 들어서 너무 많은 욕심은 전멸을 부르니 자제하자. 정말 안 되겠다 싶으면 미련없이 작전상 후퇴다. 후반 들어 아즈멧 체력 한 줄 깎는거 자체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니 무리는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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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즈멧의 약점속성은 ■ 暗속성이다.
아즈멧의 약점속성은 암속성이다.. 약점을 적극 활용하자. 그동안 언데드와 상대하면서 천대받던 ★ 최강 닌도 야규의 칠흑를 쓸 때다..아즈멧전 맞춤형 장비라고도 할 수 있다. 주저없이 사용하도록 하자. 토울이나 최강의 창 보다 데미지가 좋고 연타력도 높았다. (아즈멧전에서 엑스칼리버는 성속성 흡수이므로 무용지물이다)
추천 캐릭으로는 반(평균 스펙이 가장 좋고 스피드도 뛰어나면서 연타률이 높다). 초반 데미지는 9999 후반엔 6999정도 나와준다. 다른 무기로는 ★ 포말하우트에 암속성 탄알을 장비하자. 마법은 암속성 갯빗에 맞춰 ★ 다가 정도 맞추면 역시 데미지 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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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기전이면서 물량전이니 초반에는 되도록 포션류를 아끼자..
★ 챙겨야 할 필수 포션류 : 피닉스의 꼬리, 금침, 크로노스의눈물, 만능약 각 99개씩
아즈멧은 각종 상태이상 공격을 걸어오는데 패턴으론 석화/스톱/스리프가 주요 공격패턴이다. 후반 가서는 리프렉트와 가끔 침묵도 거는데 리프렉트는 아군 버프가 굉장히 많을 때 종종 사용하고 침묵은 딱 한번 사용하는 거 봤다. 걍 무시해도 될꺼 같다..
초반에는 되도록 피닉스 꼬리를 아끼고 아레이즈로 버티고 후반에는 그럴 틈이 없기 때문에 피닉스의 꼬리를 쓸 수 밖에 없다.
또 한가지 상태이상 포션류 중에 만능약은 다른 포션 제일 하단쪽에 겜빗을 위치해 놓자. 재정비하기 전 까지 좀더 큰 데미지를 주고 싶다면 초반에 포션류를 될 수 있으면 아끼면 좋다.
겜빗 설정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시고 특히 만능약의 갯수와 피닉스의 꼬리 갯수는 모자르다 싶으면 다시 상점에서 사올 수 있도록 수시로 확인 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타이밍을 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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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후반 효과적인 겜빗 설정법 및 전략/전술 운용법이 아즈멧 공략의 키 포인트다.
후반 공략시 중요한건 겜빗 설정법과 전략/전술 운용법이다.
가장 중요시 되는건 ■ 리버스(회복과 공격을 역전시키는 마법이다)가 중요하고 ■ 데코이(적의 공격이 사용자에게만 몰림)도 써 주면 더 좋다.
후반에는 각종 회복/버프는 전부 꺼놓자. 회복 할 기회가 있다면 한대라도 더 아즈멧에게 데미지를 주고 몸빵용으로 있는 케릭은 리버스 데코이를 걸도록 해주자..
아래는 제가 설정했던 겜빗 설정법입니다. 모든 파티레벨은 99였습니다. 참조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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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 갬빗 설정 (야규의칠흑) 동료 갬빗 설정 1 (포멀착용시) 동료 갬빗 설정 2 (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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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석화/석화중 - 금침 석화/석화중 - 금침 석화/석화중 - 금침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아군 한명 - 만능약 아군 한명 - 만능약 아군 한명 - 만능약
자기 자신 - 리버스 리 더 - 리버스 리 더 - 리버스
자기 자신 - 데코이 근처의 적 - 싸우다 暗약점인 적 - 다가
근처의 적 - 싸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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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후반 들어 회복이나 버프를 걸 여력이 없다. 좀비 신공으로 버티면서 조금이라도 더 아즈멧에게 데미지를 주자.
그리고 아즈멧이 리프렉트를 걸 경우가 종종 생긴다.(후반 들어 아군에 각종 버프가 걸려 있으면 종종 리프렉트를 걸어온다) 이때는 잠깐 리버스를 겜빗 설정 창에서 비활성으로 놓고 리더가 죽어 버리면 부활시 리프렉트가 사라지므로 다시 재빨리 활성으로 재설정하자.
만약에 버프를 걸 기회가 온다면 우선순위는 ▶① 헤이스트 ② 브레이브순으로 걸자...
데미지 딜러/탱커 역할이 야규의 칠흑을 든 리더이기 때문에 리더의 리버스가 가장 중요하고 두명이 야규 닌도를 들고 공략해도 되기는 되지만 일단 야규 닌도를 두개 구하는게 쉽지 않다. 그리고 포멀을 한명이 들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전투대형이 나온다.
아즈멧과 실질적인 근접전을 펼치는 데미지 딜러/탱커역활 - 리더, 후방지원 원거리 공격/마법이기 때문에 데코이가 조금 늦거나 미스가 나도 몹과 실질적으로 가장 가깝게 붙어서 전투하는 리더가 먼저 공격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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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비 설정법
일단 악세사리는 무조껀 ■ 버블체인을 착용시키자(버블을 사용하면 자동 최대HP가 늘어나고 피닉스 사용시 회복양의 최대치도 늘어난다. 그리고 마법 버블을 걸 시간적 여력이 전혀 없다)
나머지 방어구 설정은 입맛에 맞게 하되, 일단 야규의 칠흑 착용자는 데미지를 위해 힘과 스피드를 높이는 쪽으로 장비를 맞추도록 하자.
일격필살이 많아서 방어력은 별 의미가 없다. 네코미미를 착용안하기 때문에 스피드,힘 고려해서 그랜드보단 맥시밀리언이 더 나아보였다. 미라쥬베스트도 괜찮지만 왠지 힘이 너무 깎여서 데미지가 덜했다.
개인적으로 머리는 힘을 위해서 그랜드 헬름/써클렛을 착용시켰다.
다른 포멀착용자는 스피드 위주로 장비하고 법사는 마력 위주로 장비하자.(법사MP가 많이 모자라기 때문에 잠깐 전직시켜서 포멀을 법사에게 착용시킨후 MP를 채워도 된다. 대신 장비에 대한 스펙도 고려해서 알아서 바꾸고 맞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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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형상 ★계단 출구에서 전투를 벌이면 진형유지/후퇴시 유리하다.
아즈멧과 전투를 벌이는 경기장 중앙은 트랩밭으로 인해 지형 자체가 아군에 매우 불리하다. 굳이 중앙에서 싸워서 트렙의 예상치 못한 데미지까지 감수하면서 싸우기엔 아즈멧이 버겁다. 그렇다고 레비테가를 수시로 거는 번거로움은 타이밍이 중요한 전투에서 여러모로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계단에 살짝 걸쳐서 싸우게 되면 일단 트랩의 위험에서 벗어나고 진형유지에 유리하다.
무기를 ⓐ 근접공격(리더)- 야규의 칠흑 / ⓑ 원거리공격(동료1)- 포멀하우트 / ⓒ 원거리공격(동료2)- 포말하우트(마법)으로 구성했을 경우
계단 출구는 통로가 좁아서 보조 캐릭들이 계단 밖으로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지형상 진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계단 꼭대기에 리더 계단 아래 쪽에 보조 캐릭이 지원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된다.
또 한가지 잇점은 맵 경계선 까지의 동선 거리가 짧아 쉽게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때 퇴각하기 쉽다.(이를 이용해 전투가 어려운 분들은 치고 빠지는 전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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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동안 아껴 놓았던 비장의 ■ 에릭서시리즈를 아끼지 말고 쓰자.
에릭서는 1인 완전회복,라스트 에릭서는 전투중인 모든 아군 완전회복이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써주자. 세이브 크리스탈까지 저장/회복해도 좋고 좀 멀다 싶으면 맵 체인해서 재 정비시 에릭서 계열 사용해도 좋다. 더 이상 강한 몹은 없기에 미련없이 써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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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정리하면서 쓴 건데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대략 압박이실 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__);
이글이 아즈멧 공략에 도움이 되길....그리고 더 이상 아즈멧 때문에 포기하고 패드 던지시는 유저가 없길 빕니다. ^^ 오메가도 추후에 글을 쓸까 했는데 공략 후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휴~우~~~ 겨우 끝났네요. ^^;;
파판12 최강몹으로 불리는 아즈멧 파해법을 몇 가지 다른 분들의 정보를 참조해서 나름대로의 팁과 함께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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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즈멧 일단 체력부터 압박이다.
체력은 마신룡을 능가하는 수준입니다. 처음부터 느긋하게 마음먹으시길... 빨리 잡으시더라도 4시간 정도는 거뜬히 넘어가니... 중간 중간 가까운 세이브 크리스탈로 가서 저장을 하고 잡아도 됩니다.
※ 주의점 - 아즈멧과 전투 중 재정비 하려면 일단 경계선을 지나서 해야지 그렇지 않고 아즈멧이 보이는 계단 안쪽에서 정비를 하게 되면 각종 버프를 걸어 대면서 그 동안 고생해서 깎았던 피가 훌쩍 도로 차 버리는 엄청난(?)사태를 볼 수 있게 되니 재정비는 꼭 맵 체인 해서 하자..(저같은 경우 2/3까지 깎아놨 던 피가 반 이상 차는 무시무시한 광경을 목격했습니다..이 부분에서 패드를 던지며 좌절을 먹었구요.... 아주 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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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즈멧도 체력이 얼마남지 않으면 폭주한다.
초반에 아즈멧은 마신룡과 비슷한 느낌이 들 정도이지만... 종반으로 가면 갈수록 세진다. HP 7~8칸의 아즈멧은 초반과는 사뭇 다르다.. 후반 들어서 너무 많은 욕심은 전멸을 부르니 자제하자. 정말 안 되겠다 싶으면 미련없이 작전상 후퇴다. 후반 들어 아즈멧 체력 한 줄 깎는거 자체가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니 무리는 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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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즈멧의 약점속성은 ■ 暗속성이다.
아즈멧의 약점속성은 암속성이다.. 약점을 적극 활용하자. 그동안 언데드와 상대하면서 천대받던 ★ 최강 닌도 야규의 칠흑를 쓸 때다..아즈멧전 맞춤형 장비라고도 할 수 있다. 주저없이 사용하도록 하자. 토울이나 최강의 창 보다 데미지가 좋고 연타력도 높았다. (아즈멧전에서 엑스칼리버는 성속성 흡수이므로 무용지물이다)
추천 캐릭으로는 반(평균 스펙이 가장 좋고 스피드도 뛰어나면서 연타률이 높다). 초반 데미지는 9999 후반엔 6999정도 나와준다. 다른 무기로는 ★ 포말하우트에 암속성 탄알을 장비하자. 마법은 암속성 갯빗에 맞춰 ★ 다가 정도 맞추면 역시 데미지 잘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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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기전이면서 물량전이니 초반에는 되도록 포션류를 아끼자..
★ 챙겨야 할 필수 포션류 : 피닉스의 꼬리, 금침, 크로노스의눈물, 만능약 각 99개씩
아즈멧은 각종 상태이상 공격을 걸어오는데 패턴으론 석화/스톱/스리프가 주요 공격패턴이다. 후반 가서는 리프렉트와 가끔 침묵도 거는데 리프렉트는 아군 버프가 굉장히 많을 때 종종 사용하고 침묵은 딱 한번 사용하는 거 봤다. 걍 무시해도 될꺼 같다..
초반에는 되도록 피닉스 꼬리를 아끼고 아레이즈로 버티고 후반에는 그럴 틈이 없기 때문에 피닉스의 꼬리를 쓸 수 밖에 없다.
또 한가지 상태이상 포션류 중에 만능약은 다른 포션 제일 하단쪽에 겜빗을 위치해 놓자. 재정비하기 전 까지 좀더 큰 데미지를 주고 싶다면 초반에 포션류를 될 수 있으면 아끼면 좋다.
겜빗 설정법은 아래와 같으니 참고 하시고 특히 만능약의 갯수와 피닉스의 꼬리 갯수는 모자르다 싶으면 다시 상점에서 사올 수 있도록 수시로 확인 하고 그에 맞는 적절한 타이밍을 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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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후반 효과적인 겜빗 설정법 및 전략/전술 운용법이 아즈멧 공략의 키 포인트다.
후반 공략시 중요한건 겜빗 설정법과 전략/전술 운용법이다.
가장 중요시 되는건 ■ 리버스(회복과 공격을 역전시키는 마법이다)가 중요하고 ■ 데코이(적의 공격이 사용자에게만 몰림)도 써 주면 더 좋다.
후반에는 각종 회복/버프는 전부 꺼놓자. 회복 할 기회가 있다면 한대라도 더 아즈멧에게 데미지를 주고 몸빵용으로 있는 케릭은 리버스 데코이를 걸도록 해주자..
아래는 제가 설정했던 겜빗 설정법입니다. 모든 파티레벨은 99였습니다. 참조하시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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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 갬빗 설정 (야규의칠흑) 동료 갬빗 설정 1 (포멀착용시) 동료 갬빗 설정 2 (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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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아군전투불능- 피닉스꼬리 석화/석화중 - 금침 석화/석화중 - 금침 석화/석화중 - 금침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스 톱 - 크로노스의 눈물
아군 한명 - 만능약 아군 한명 - 만능약 아군 한명 - 만능약
자기 자신 - 리버스 리 더 - 리버스 리 더 - 리버스
자기 자신 - 데코이 근처의 적 - 싸우다 暗약점인 적 - 다가
근처의 적 - 싸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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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서도 언급했지만 후반 들어 회복이나 버프를 걸 여력이 없다. 좀비 신공으로 버티면서 조금이라도 더 아즈멧에게 데미지를 주자.
그리고 아즈멧이 리프렉트를 걸 경우가 종종 생긴다.(후반 들어 아군에 각종 버프가 걸려 있으면 종종 리프렉트를 걸어온다) 이때는 잠깐 리버스를 겜빗 설정 창에서 비활성으로 놓고 리더가 죽어 버리면 부활시 리프렉트가 사라지므로 다시 재빨리 활성으로 재설정하자.
만약에 버프를 걸 기회가 온다면 우선순위는 ▶① 헤이스트 ② 브레이브순으로 걸자...
데미지 딜러/탱커 역할이 야규의 칠흑을 든 리더이기 때문에 리더의 리버스가 가장 중요하고 두명이 야규 닌도를 들고 공략해도 되기는 되지만 일단 야규 닌도를 두개 구하는게 쉽지 않다. 그리고 포멀을 한명이 들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전투대형이 나온다.
아즈멧과 실질적인 근접전을 펼치는 데미지 딜러/탱커역활 - 리더, 후방지원 원거리 공격/마법이기 때문에 데코이가 조금 늦거나 미스가 나도 몹과 실질적으로 가장 가깝게 붙어서 전투하는 리더가 먼저 공격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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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장비 설정법
일단 악세사리는 무조껀 ■ 버블체인을 착용시키자(버블을 사용하면 자동 최대HP가 늘어나고 피닉스 사용시 회복양의 최대치도 늘어난다. 그리고 마법 버블을 걸 시간적 여력이 전혀 없다)
나머지 방어구 설정은 입맛에 맞게 하되, 일단 야규의 칠흑 착용자는 데미지를 위해 힘과 스피드를 높이는 쪽으로 장비를 맞추도록 하자.
일격필살이 많아서 방어력은 별 의미가 없다. 네코미미를 착용안하기 때문에 스피드,힘 고려해서 그랜드보단 맥시밀리언이 더 나아보였다. 미라쥬베스트도 괜찮지만 왠지 힘이 너무 깎여서 데미지가 덜했다.
개인적으로 머리는 힘을 위해서 그랜드 헬름/써클렛을 착용시켰다.
다른 포멀착용자는 스피드 위주로 장비하고 법사는 마력 위주로 장비하자.(법사MP가 많이 모자라기 때문에 잠깐 전직시켜서 포멀을 법사에게 착용시킨후 MP를 채워도 된다. 대신 장비에 대한 스펙도 고려해서 알아서 바꾸고 맞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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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형상 ★계단 출구에서 전투를 벌이면 진형유지/후퇴시 유리하다.
아즈멧과 전투를 벌이는 경기장 중앙은 트랩밭으로 인해 지형 자체가 아군에 매우 불리하다. 굳이 중앙에서 싸워서 트렙의 예상치 못한 데미지까지 감수하면서 싸우기엔 아즈멧이 버겁다. 그렇다고 레비테가를 수시로 거는 번거로움은 타이밍이 중요한 전투에서 여러모로 지장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계단에 살짝 걸쳐서 싸우게 되면 일단 트랩의 위험에서 벗어나고 진형유지에 유리하다.
무기를 ⓐ 근접공격(리더)- 야규의 칠흑 / ⓑ 원거리공격(동료1)- 포멀하우트 / ⓒ 원거리공격(동료2)- 포말하우트(마법)으로 구성했을 경우
계단 출구는 통로가 좁아서 보조 캐릭들이 계단 밖으로 잘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지형상 진형 유지에 도움이 된다. 계단 꼭대기에 리더 계단 아래 쪽에 보조 캐릭이 지원을 할 수 있는 구조가 자연스럽게 된다.
또 한가지 잇점은 맵 경계선 까지의 동선 거리가 짧아 쉽게 다음 맵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때 퇴각하기 쉽다.(이를 이용해 전투가 어려운 분들은 치고 빠지는 전법을 구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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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동안 아껴 놓았던 비장의 ■ 에릭서시리즈를 아끼지 말고 쓰자.
에릭서는 1인 완전회복,라스트 에릭서는 전투중인 모든 아군 완전회복이기 때문에 위험하다 싶으면 지체없이 써주자. 세이브 크리스탈까지 저장/회복해도 좋고 좀 멀다 싶으면 맵 체인해서 재 정비시 에릭서 계열 사용해도 좋다. 더 이상 강한 몹은 없기에 미련없이 써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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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정리하면서 쓴 건데 쓰다 보니 글이 길어졌습니다. 대략 압박이실 텐데..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__);
이글이 아즈멧 공략에 도움이 되길....그리고 더 이상 아즈멧 때문에 포기하고 패드 던지시는 유저가 없길 빕니다. ^^ 오메가도 추후에 글을 쓸까 했는데 공략 후 필요성이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휴~우~~~ 겨우 끝났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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