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4개월 전에 Vita 할로우 플래그먼트 플래티넘 달성으로 글을 올렸던 것 같은데, 이번에는 Re:할로우 플래그먼트로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Re:할로우 플래그먼트는 2014년 PS Vita로 발매된 할로우 플래그먼트를 개량한 버전입니다. 콘솔로 나온 최초의 소아온 게임이 2013년 PSP로 나온 인피니티 모멘트인데, 그걸 대폭 개량해서 Vita로 발매한 것이 할로우 플래그먼트이고,그걸 또 소폭 개량한 것이 2015년 PS4 다운로드 소프트로 나온 Re:할로우 플래그먼트가 되겠습니다.
일본어판이기는 하지만 한국에서도 게임 디렉터즈 에디션에 수록된 게임으로 발매된 적이 있는데, 한국 PSN에서도 별도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국 PS Store 내 페이지] 어차피 게임 디렉터즈 에디션에도 다운로드 코드가 동봉된 데다가 함께 수록된 로스트 송은 PS4버전으로 스케일 업한 것에 불과한지라 이걸 플레이하기 위해 게임 디렉터즈 에디션을 사는 것보다는 따로 다운로드하는 게 낫습니다. 거기다 올해 8월에는 스팀으로도 나와서 스팀으로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스팀 내 페이지]
현재 많이 플레이하고 있는 페이탈 불릿이나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보다 시스템이 열악해서 취향을 정말 많이 타는데다, 2013년에 나온 게임의 연장선상이라 추천을 드리기는 힘들기는 합니다. 그나마 같은 제작사(Aquria)에서 만든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을 플레이해본 유저라면 조금 적응하기 쉬운 정도? 하지만 원작/애니메이션 세계관과 달라진 콘솔 게임판 세계관의 시초를 만든 작품의 최종판이고, 아인크라드를 다루고 있는 소아온 콘솔 게임은 저것 뿐이라는 점에서(정확히는 원작에서 가지 못한 76층 이후의 아인크라드) 의미가 있다면 있습니다. 과거의 미련 때문에 한 플래티넘 작업의 연장선상이고 소아온 팬이니 한 것이지, '플레이를 추천하겠느냐?'라고 물어본다면 '아니다'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한글판이 아니다보니(소아온 게임의 한글판 발매는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이후) 적응하는데 정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적응된 후라도 레벨이나 장비 작업 때문에 이 게시판의 옛날 자료를 찾아다녀야 합니다. 구글에서 검색되는 사이트들도 할로우 플래그먼트 쪽은 비교적 충실하지만 Re:할로우 플래그먼트 쪽 정보는 사실상 없습니다.
아무튼 Vita판에서의 주요 변화점은 그래픽 향상, 스토리 일부 변경/추가, 스킬 사용 시 SP가 아닌 캐스트 소모 가능, 멀티플레이 개선, 히로인 AI 성향 지정 변경, 갤러리 메뉴 변경 등이 있습니다. Vita판에서 있었던 대형 업데이트인 '황휘의 계승자'에서의 추가/변경 사항은 기본적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거기다 게임 시작 시 Vita판에서 플레이한 데이터를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 계승할 수 있습니다.(스킬 습득 현황/소지 아이템은 그대로 계승. 레벨은 199, 소지금은 9999만 9999까지만 계승)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스트레아 관련 이벤트가 추가되어서 해보고는 싶기는 했어도 너무 고생했는지라 이걸 또 하고 싶지는 않았는데, 저 계승 항목들을 보고 플레이를 결정했습니다. 계승된 데이터로 편하게 플레이한 영향이 있기는 했지만 Vita판보다 확실히 좋기는 했습니다. 특히 히로인 AI 성향 지정이 편해진 건 너무너무 좋더군요.
트로피 측면에서 보면 Vita판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트로피 목록] 트로피 목록과 조건은 Vita판과 거의 동일한데, 히로인 중 하나인 스트레아의 이벤트 관련 트로피가 하나 추가되고 레벨 관련 트로피 조건이 150에서 200으로 변경된 정도입니다. 하지만 멀티 플레이에서 난이도를 조정하지 않으면 레벨 올리기가 힘들어진데다 Vita판에서의 대형 업데이트로 추가된 CG도 모아야해서 갤러리 완성 조건이 높아졌고, 할로우 미션 일정 개수 클리어 트로피 조건 또한 대형 업데이트에서 추가된 할로우 미션을 포함시키고 제한을 높여놓아서 조금 어려워지기는 했습니다. 즉, 같은 조건이라도 내부적으로 허들이 높아졌다는 얘기입니다. 그나마 멀티플레이 화면이 대폭 변경되어서 자신이 플레이하고 싶은 할로우 미션을 반복해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할로우 미션 진행 중에 작업할 수 있는 실장 엘리먼트 작업이 굉장히 편해졌습니다.
플래티넘 달성에 걸린 시간은 위와 같이 103시간 정도였습니다. 트로피 조건 중에 100시간 플레이 후 게임 클리어를 요구하는 게 있어서 100시간 이상은 무조건 해야 한다는 건 후속작인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의 트로피에도 그대로 적용된 바 있습니다. 메모한 정보에 의거하자면 대충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플래티넘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 시작~59시간 : 스토리 모두 클리어(아인크라드 편/할로우 에리어 편)+갤러리 CG 채우기+주요 히로인 친밀도 5 달성
- 59시간~79시간 : 통신 플레이 20시간 진행 : HNM 100마리 격파+실장 엘리먼트 작업
- 67시간~97시간 : 통신 플레이를 통한 실장 엘리먼트 작업
- 97시간~103시간 : 할로우 미션 재체크
- 100시간 : Last Battle 항목을 통해 다시 게임 클리어
다만 Vita판 플래티넘 달성 데이터를 계승한 것이다 보니 저정도 걸린 거지, PS4판이나 스팀판으로 처음부터 시작해서 레벨이나 장비 작업을 해야한다면 200시간은 잡아야 가능할 겁니다. 계승한 Vita판 데이터에는 모든 무기 숙련도 1000, 레벨 199 이상, 대부분의 배틀 스킬/소드 스킬 습득, 장비 작업을 진행해서 223시간을 플레이했었습니다. 거기다 비교적 가까운 시기에 플래티넘 작업을 해본 경험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때 필요했던 정보들이 Re:할로우 플래그먼트에서도 대부분 적용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발매된 소아온 콘솔판 게임들의 모든 플래티넘 트로피 작업을 해본 경험으로 작업 난이도를 매겨보자면 할로우 플래그먼트>Re:할로우 플래그먼트>천년의 황혼>페이탈 불릿>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로스트 송 순이라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별도로 쓸 기회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위에서 언급한 대로 할로우 플래그먼트 플래티넘 작업의 고비 중 하나인 실장 엘리먼트 작업은 멀티플레이에서의 할로우 미션 반복 플레이를 통해 비교적 빨리 마칠 수 있었습니다. 싱글 플레이에서는 작업을 진행하기 적합한 할로우 미션을 찾아다니는 것부터가 힘든지라 굉장히 편했습니다. 그럼에도 Re:할로우 플래그먼트에 대한 정보가 너무 적다보니 할로우 미션 관련 트로피 작업에서 시간 낭비를 꽤나 했습니다. 처음에는 Vita판처럼 80개 이상에 멀티플레이에 할로우미션을 지정해서 할 수 있다보니 쉽게 지나가겠구나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멀티플레이에서의 할로우 미션 플레이는 조건에 포함되지 않은데다가 요구 개수가 80개에서 110개 정도로 높아진 걸 알게 되었고, 그런 정보들이 잘 보이지 않아서 '100시간 플레이 후 게임 클리어' 트로피로 플래티넘 트로피를 획득하려던 계획이 실패해버렸습니다. 할로우 미션 클리어만 남겨둔 상황에서 결국 일일히 다시 체크를 해가면서 할로우미션들을 클리어하다보니 겨우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제와서 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분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고, 플래티넘 작업을 하시는 분은 더더욱 없으리라고 생각하지만, 혹여라도 검색해도 정보가 안나와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해 일부 트로피 정보를 적어봅니다. 스팀을 해본 적이 없기는 하지만, 스팀판의 도전과제도 PSN 트로피와 동일한 조건으로 아는지라 이것과 동일하게 적용될 겁니다.
- Beta Tester / βテスター (실버)
Vita판과 동일하게 아인크라드의 76층~99층 플로어 보스의 라스트 어택 보너스를 모두 플레이어가 획득해야 합니다.
99층은 5연전의 마지막에 나오는 몬스터만 체크하고, 100층은 라스트 어택 보너스를 체크하기는 해도 게임 클리어라 의미가 없습니다.
보스 격파 후 결과 화면에서 라스트 어택 보너스 획득 여부 확인 후 획득하지 못했다면 바로 게임을 종료한 뒤 재시작하여 도전하는 방식으로 작업하면 됩니다.
혹여 누락된 채 지나갔어도 2회차 이후에서 라스트 어택 보너스 획득 여부는 그대로 적용되기는 하지만, 다시 깨는 건 귀찮으니 따로 체크하면서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Share 버튼으로 라스트 어택 보너스를 획득한 결과 화면을 캡처하는 것으로 체크하며 진행했습니다.
- Debug Complete / デバッグ完了 (실버)
Vita판은 할로우 미션 80종 이상 클리어였는데, Re:할로우 플래그먼트에서는 정확한 숫자는 아니지만 110종 이상으로 추측됩니다.
Vita판에서의 대형 업데이트 '황휘의 계승자'로 추가된 유폐 에리어의 할로우 미션을 제외하면 95개 밖에 안되는지라 유폐 에리어의 할로우 미션도 클리어해야 합니다.
할로우 에리어(유폐 에리어 포함)에서의 스토리 진행 시 플레이할 수 있는 할로우 미션은 기본적으로 포함는 것으로 보여지기는 하는데,
혹여 다시 플레이할 기회가 있다면 다시 하는 게 안전하기는 합니다. 이것 때문에 필요한 클리어 미션 수가 유저마다 다르게 언급되는지라.
그리고 할로우 미션을 지정해서 플레이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에서의 할로우 미션 클리어는 적용이 안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 High-Ranking Tester / 高位テストプレイヤー (실버)
Vita판과 동일하게 실장 엘리먼트 114개 중 100개 이상 달성하면 획득하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 해야하는지라 '이건 진짜 못하겠다'라고 생각하는 것과 그 하위 항목을 제외하고 그 나머지를 달성해주면 됩니다.
이건 멀티플레이에서의 상황이 반영되는지라 멀티플레이에서 작업할 수 있어서 위에서 언급했듯이 상황 자체는 Vita판보다 좋습니다.
까다로운 일부 실장 엘리먼트의 요구 조건들이 이후 업데이트로 하향된 건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 Memories / 想い出 (실버)
트로피 설명은 Vita판과 동일한데, 조건은 더 까다로워졌습니다. 대형 업데이트 '황휘의 계승자'로 추가된 히로인 퀘스트로 획득할 수 있는 CG가 포함되었고(Vita판에서는 제외 가능) Re:할로우 플래그먼트에서 추가된 CG도 있습니다.
히로인 퀘스트에서 입수하는 CG는 해당 히로인과 함께 할로우미션을 수행하면서 요구 조건을 클리어하면서 단계를 올려 5단계에 이르면 낙원 에리어로 가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르고와 사치는 친밀도 5를 찍은 후 낙원 에리어로 가면 획득하는지라 사실상 친밀도 작업을 해야할 대상이 아스나/시리카/리즈벳/리파/시논/필리아/스트레아/아르고/사치 이렇게 9명입니다. 이중 아스나부터 필리아까지는 별도의 트로피가 있고, 스트레아까지 7명을 모두 달성해도 별도의 트로피가 있습니다. Re:할로우 플래그먼트에서 추가된 CG는 스트레아 구출 이벤트에서 사용된 CG인데, 이게 조건이 은근히 까다로운 게 할로우 에리어편 클리어 후 아인크라드 100층에 도달하면 발생하는 스트레아 구출 이벤트를 진행할 경우 미구출 시 획득하는 CG를 회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미구출한 상태에서 게임 클리어→스트레아 구출 이벤트 진행 순으로 해야 스토리에서의 모든 CG를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 할로우 에리어편 클리어로 아인크라드로 오게 되는 필리아가 추가되는 CG가 있기는 한데, 할로우 에리어편은 빨리 진행해두는 게 아인크라드 편을 진행할 때도 좋습니다.
참고로 갤러리 항목은 할로우 에리어편을 클리어하면 메인 화면에 추가되며, Vita판과 다르게 해당 CG와 관련된 이벤트를 다시 볼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그리고 트로피에서 요구하는 건 PHOTO ALBUM 항목에 있는 모든 CG 회수인지라 MEMORY 항목은 모두 채우지 않아도 됩니다.
- That's What Makes MMOs that Use a Level System So Unfair / それがレベル制MMOの理不尽さというものなんだ! (브론즈)
유일하게 Vita판과 조건이 달라진 트로피로 요구 레벨이 150에서 200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경험치 보정이나 추가 경험치 효과가 있는 무기나 액세서리를 달아도 Vita판만큼의 경험치를 얻기 힘든지라 멀티플레이에서 난이도를 조정하여 플레이하는 게 좋습니다.
- Thank You for Playing (브론즈)
플레이 시간에 상관없이 아인크라드편을 클리어하면 메인 메뉴에 현재의 상태를 그대로 반영해서 바로 최종 보스 전을 진행하는 Last Battle 항목이 생깁니다.
플레이 시간 100시간을 넘긴 후에 이 Last Battle로 최종 보스전을 진행하여 엔딩을 보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Party Play Isn't So Bad / たまにはパーティプレイも悪くないな (브론즈)
PS4의 멀티플레이는 대개 PSN+ 가입을 요구하는데, 혼자서도 히로인들과 플레이할 수 있는 유사 멀티플레이가 있어서 이걸로 해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HNM 100마리 격파나 실장 엘리먼트 100개 작업을 하려면 통신 플레이가 필수인지라 이걸 하다보면 자동적으로 달성됩니다.
- This Is a Game, But It Isn't Something You Play / これは ゲームであっても遊びではない (골드)
멀티플레이에서 HNM 100마리 격파해야하는 건 동일한데, 레벨이 높아졌고 난이도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 때문에 Vita판보다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도 할로우미션을 지정해서 할 수 있는데다, 현재 에리어 랭크와 관계없이 HNM이 등장하는 랭크 3짜리 할로우 미션을 플레이할 수 있어서 Vita판보다 편합니다.
- Put to the Test / 高難度テストエリアボス撃破 (브론즈)
유일하게 Vita판에 없었던 트로피로 위에서 언급한 스트레아 구출 이벤트를 클리어하면 획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현재까지 발매된 소아온 콘솔판 게임들의 플래티넘 작업을 모두 마치게 되었습니다. 시작은 할로우 플래그먼트로 했지만, 소아온 게임 중 가장 먼저 플래티넘을 획득한 건 로스트 송이었고, 할로우 플래그먼트에서 가장 고생했으며, Re:할로우 플래그먼트로 마무리되었네요. 어쩌다보니 이 루리웹 게시판에 해당 글이 모두 올리게 된 게 여기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게시판 글 링크 - 로스트 송 / 천년의 황혼 / 할로우 리얼라이제이션 / 페이탈 불릿 / 할로우 플래그먼트)
올해는 TGS 2018에서 발표되었던 페이탈 불릿의 애프터 스토리가 있어서 신작이 나올 것 같지는 않은데, 이번 분기에 애니 3기 방영이 시작되는 만큼 내년 이후에 신작이 나오기는 할 것 같습니다. 이 신작도 플래티넘 작업을 해서 최대한 계속 해보고 싶네요.
(IP보기클릭)42.82.***.***
(IP보기클릭)122.32.***.***
(IP보기클릭)122.32.***.***
플래, 플레 검색 후에 축하 댓글을 적었습니다. 늦은 축하 댓글 양해 바랍니다. 늦었지만 축하드립니다. | 22.04.21 17:5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