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를 즐기다 그 이전 시리즈를 해보면, 굉장한 차이를 느낍니다.
게임 기획자가 바뀐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죠.
편의성이야 발전한다고 해도, 5에서 변경된 부분은 굉장히 차별화 됩니다.
특히 클래스 시스템은 아예 다른게임으로 만들어 놨습니다.
클래스 마스터라는 개념이 없던 예전엔 연무동이 필수였는데,
5에서는 연무동은 선택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5에서는 연무동 안씁니다.
그외에도,
전생시 기능 승계의 100% 구현이라던가
이노센트 목장이라던가
아이템계에서 아이템의 승급기능..
이런 점은 과거 시스템의 간략화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디가5를 즐기다가 그 이전걸 플레이 해보면,
시스템적으로 답답한 부분도 느껴집니다.
그런데 디가1 리파인이 단순 디가1 HD화라면 과연 만족할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결과야 나와보면 알겠지만, 걍 잡생각이 들어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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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그랬으면 좋겠네요 | 18.07.18 12: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