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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이번 레이드 업데이트 관련하여 부정적인 입장이 많은것 같습니다.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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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해비유저는 아니며 라이트한 유저인데 이번 업데이트를 가지고 국내외 논란이 굉장히 많네요.

 

특히 매치 매이킹을 가지고 굉장한 논란이 일고있는거 같습니다.

 

대략적으로 제가 살펴본 바로는 부정적인 입장은

 

1.모든 플레이에 매치매이킹 지원을 출시전부터 예고를 하였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배신감이 든다.


2.패치오류 - 무한 재실행


3.라이트 유저를 위한 난이도의 차별성이 없다.


4.라이트 유저거나 단독으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은 참여할수 없는 컨텐츠다.


5.레이드에 보상이 특별하지 않으며, 확정 드랍도 아니다.

 

이정도로 크게 분류 될수 있는거 같은데요. 각 문항에 대한 제 생각을 써보고 싶습니다.

 

1.공공연한 기업에서 유저(소비자)를 상대로 약속을 어긴 부분은 충분히 잘못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부분들을 인지 하시고 구입하신 게이머라면 더더욱 실망감과 배신감이 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내용에 대해서 인지하지 못한 상태로 구입하여 플레이 한것이어서 딱히 어떤 피드백이 없으며,

  저와 같이 모르시고 구입하신 분들도 많다고 생각됩니다.만일 매치 매이킹이 같은언어 사용자끼리 선택할수 있는

  옵션이 있었다면 가장 좋았을텐데, 그것이 안돼는 현재 시점에서는 차라리 없는게 낫다라고 생각합니다.

 

2.기술적인 문제들이 사실 있었죠. 특히 한글타이핑이나 게임 진행시 튕김 현상. 저도 많이 겪고 짜증났던 부분이라

   이런 부분들은 앞으로 빨리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새벽 패치 이후에 오류 나신분들이 많은거 같아서

   (저는 아무 문제없이 진행 되었습니다)잘만든 게임에 먹칠하는 꼴이됬죠. 실망스러운 반응들을 저도 공감합니다.

 

3-4 비슷한 내용이라 포괄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 부분이 제일 논쟁 거리죠.

      난이도의 차별성을 두어서 누구나가 접해볼수 있게끔. 같은 몹이지만 스펙과 렙을

      낮춰서 경험해볼수 있게 해야한다 - 이런 내용들도 보았습니다. 제 생각에는 이런 식으로 만일에 업데이트를

      생각했다면, 신규 주임무를 만들어 줬을것이다 라는 생각이 저의 결론입니다. 그리고

 

캡처.JPG

 

 

      어떤분이 댓글로 "여러명이가서 어려운 몹을 잡는게 레이드라는 구시대적 발상" 이라는 글을 봤었는데,

      "신시대적 레이드는 어떤것인지 궁금합니다."클랜이 없다, 친구가 없다 이런말씀들 마시고, 여기 루리웹에서도

      파티 신청하고 친구 신청하는곳 있으니 여기를 이용해서 같이 플레이 하다보면 게임 하는중에도 어쨋든

      "나와 같은게임을 하는 사람들을 만날수 있자나요" 나중에 친해지셔서 게임도 같이 하실수도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중에 한명이라 저는 그렇게 할겁니다. 저도 게임은 정말 솔플을 너무 좋아하는 사람인데

      이 게임 너무 잼있어서 그렇게 할려고 합니다.

 

5.이 부분은 현재 우선 넴드4 공략을 완료한 공격대에 특급무기 드랍이 되지 않았다라는 글을보고 저도 조금 실망스런 부분입니다.

   어렵게 공격대를 꾸리고, 많은 시간과 공을들여 투자한 나의 임무의 보상이 적다면 게임에 흥미를 잃거나 굳이 공략하지 말자라는

   생각을 할수도 있을것입니다. 실상 어느정도의 확률로 드랍 되는지 아직은 첫날이라 정보가 많이없지만. 제 생각에는 특급 무기뿐 아니라

   차라리 템의 추가가 어려웠다면 기존 아이템들에 기코 500이상의 고스펙 장비를 드랍시키는 것도 괜찮았을텐데 말이죠.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정치에도 여,야가 있듯이 어느쪽이 정답은 없는거 같습니다. 어제 헬기장에서 어슬렁 거리다 어느 팟의 초대로 3시간 정도 1넴드 부머에서

쓴잔을 마셨는데요. 아쉽게도 6명이 중국인 1명은 같이하는 동생 이었습니다. 저희는 헤드셋을 구입하여 음성채팅이 가능하였구요. 중국유저는 2명만 가능 하더라구요.

나머지는 그 바쁜와중에 짧은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려고 하다가 결국 팟은 파하였습니다. 이 경험이 생기니 제가 말씀드리는 생각들이 나왔구요.

어쨋든 잼있어서 루리에 글도보시고 관심도 가져 주시는거 같으니 너무 나무라지 마시고 레이드 공략 열심히 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44
1


(4964468)

222.98.***.***

BEST
난이도에 대해선 불만 없습니다 원래 빡시게 만들어놓은거고, 이미 레이드 격파한 스트리머들도 있으니 전략을 짜든 합을 맞추든 공략은 할 수 있다는 거니까 근데 분명 게임값을 냈는데도 컨텐츠 도전에 대한 기회를, 일종의 조건으로 제한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게 도저히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요 죽이 되던 밥이 되던 일단 하게 놔둬야지 무슨 스트레스 방지턱이랍시고 개발팀이 전체오픈안하고 제약을 걸어두는지 참
19.05.17 16:44
BEST
공방 매칭 더럽든 말든 깨고싶으면 알아서 모아서 하면 그만인거지 그걸 왜 게임사가 말 바꿔가면 안지키는건지
19.05.17 16:45
BEST
엔드컨텐츠는 난이도는 양날의 검같은데 그동안의 게임 경험으로는 파밍이 끝나면 사람들은 다들 하나둘 접게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난이도는 지금 수준으로는 많이 어려워 불합리해 보이지만 공략과 파밍이 되는 시점부터는 할만해보이더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는 체크포인트는 있다고는 하지만 4개 레이드를 저렇게 길게 내지말고 4개 쪼개서 따로 내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19.05.17 16:43
(3845394)

180.68.***.***

BEST
하면서 재미가 있어야되는데 왜 스트레스가 쌓일거같은 느낌인지
19.05.17 16:41
(5122545)

210.98.***.***

BEST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법이랑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방식은 차이가 잇지요
19.05.17 16:46
(4964468)

222.9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비맨
이런식의 무분별한 컨셉은 곤란해요;;; 읽어봐요 빨리 | 19.05.17 16:38 | | |
(5189342)

175.1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시비맨
견해의 차이는 있으니깐요 그래도 많이들 긍정적인 시각으로 즐겼으면 합니다! | 19.05.17 16:51 | | |
(4802278)

125.139.***.***

레이드 해보면 알겠지만 공방매칭 레이드 된다고 생각하면 끔직하내요
19.05.17 16:38
(5189342)

175.196.***.***

aD_jjo
영알못들의 시트콤이었죠 | 19.05.17 16:51 | | |
(3845394)

180.68.***.***

BEST
하면서 재미가 있어야되는데 왜 스트레스가 쌓일거같은 느낌인지
19.05.17 16:41
(4964468)

222.98.***.***

야돈꼬리
이미 인벤토리 정리에서 너무 많이 맛본 스트레스.. 파밍이 즐겁지않아 ㅠㅜ | 19.05.17 16:45 | | |
(5189342)

175.196.***.***

야돈꼬리
성취감이 있어야 하는데 그 부분이 어떨지 저도 우려 됩니다. | 19.05.17 16:51 | | |
BEST
엔드컨텐츠는 난이도는 양날의 검같은데 그동안의 게임 경험으로는 파밍이 끝나면 사람들은 다들 하나둘 접게됩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난이도는 지금 수준으로는 많이 어려워 불합리해 보이지만 공략과 파밍이 되는 시점부터는 할만해보이더군요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문제는 체크포인트는 있다고는 하지만 4개 레이드를 저렇게 길게 내지말고 4개 쪼개서 따로 내었으면 어땠을까 싶네요
19.05.17 16:43
(5189342)

175.196.***.***

루리웹-956100062
그것또한 하나의 방법일수 있겠네요. 지금은 공략법이 알려져서 부머 10분 남짓으로 공략도 하시더라구요 ㅠㅠ 4개여도 아마 공략법이 돌면 금방 되겠죠 | 19.05.17 16:52 | | |
(4964468)

222.98.***.***

BEST
난이도에 대해선 불만 없습니다 원래 빡시게 만들어놓은거고, 이미 레이드 격파한 스트리머들도 있으니 전략을 짜든 합을 맞추든 공략은 할 수 있다는 거니까 근데 분명 게임값을 냈는데도 컨텐츠 도전에 대한 기회를, 일종의 조건으로 제한하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게 도저히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요 죽이 되던 밥이 되던 일단 하게 놔둬야지 무슨 스트레스 방지턱이랍시고 개발팀이 전체오픈안하고 제약을 걸어두는지 참
19.05.17 16:44
Lex_kr
좀 그만 징징거리세요 파밍 천천히 해서 나중에라도 가면 되는거아닙니까? 한국인 아니랄까봐 어휴... 맘에 안들면 하지마세요 즐길사람들은 알아즐기니까 | 19.05.17 16:46 | | |
(4964468)

222.98.***.***

루리웹-3829313262
우이구우~ 그래쪄요~? 알았쪄요~ ㅜㅠ | 19.05.17 16:50 | | |
(4802278)

125.139.***.***

Lex_kr
현질을해서 엔드 컨텐츠를 즐기라는것도 아니고 그만큼 엔드 컨텐츠다보니 어려우니 클럽이나 커뮤니티를 통해 약간의 노력으로 즐기라는 의도 같은데 귀찮은걸로 봐야되나요 ? | 19.05.17 16:51 | | |
(5189342)

175.196.***.***

Lex_kr
제약이라기 보다는 조금더 소통과 적극성을 준것이라고 보면 좋을것도 같아요 입장 차이지만요 완전한 제약은 아니라고 봅니다! | 19.05.17 16:55 | | |
(4964468)

222.98.***.***

aD_jjo
제가 만일 레이드 공략방송을 몇날몇일 빠삭하게 보고 아~ 이렇게 하면 되겠다, 요렇게 하면 되는구나 커뮤니티에서 게임친구들에게서 이것저것 정보도 듣고 경험담 어린 조언도 숙지하며 자, 이제 프로세싱도 다 외웠으니 도전해봐야지! 하는데 클랜원, 겜친구들 저까지 다합쳐도 8명이 안나오면 진짜 저는 '아싸' 인 죄로 레이드를 못뛰는건가요?? | 19.05.17 16:58 | | |
(4802278)

125.139.***.***

Lex_kr
이걸 남탓으로 인해 내가 즐기수 없다? 라는 생각을 들려면 어떤사상으로 살아가야 이런 생각이 들죠?(절레절레..) | 19.05.17 17:03 | | |
(4964468)

222.98.***.***

aD_jjo
아이씨~ 뭐야, 정상인인줄 알고 의견차 좀 나눠볼까 댓글 달았더니 쯧 | 19.05.17 17:07 | | |
Lex_kr
근데요? | 19.05.17 17:07 | | |
(4802278)

125.139.***.***

Lex_kr
선생님 젭알 이러지 맙시다 ~ | 19.05.17 17:09 | | |
Lex_kr
니가 아싸인 이유가 있네 ㅋㅋㅋㅋㅋㅋㅋ할 사람은 알아서 파티모집해서 잘간다 | 19.05.17 17:11 | | |
BEST
공방 매칭 더럽든 말든 깨고싶으면 알아서 모아서 하면 그만인거지 그걸 왜 게임사가 말 바꿔가면 안지키는건지
19.05.17 16:45
(5189342)

175.196.***.***

미쳐버린개
그렇죠 제일 심플한 답입니다~ | 19.05.17 16:56 | | |
(5122545)

210.98.***.***

BEST
가능성을 열어두는 방법이랑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방식은 차이가 잇지요
19.05.17 16:46
(5189342)

175.196.***.***

1232233
차단은 아닌거 같아요. 충분히 구해서 하실수있습니다! | 19.05.17 16:56 | | |
라이트 유저는 그냥 라이트 하게 하던거 하면 되는데 자꾸 헤비한걸 할려하니까 문제에요
19.05.17 16:49
결국 어떤 게임이든 하드컨텐츠는 필요해요 파고들 요소가 없으면 유저들은 떠나니까요 그건 반박할 여지가 없죠 근데 매치라도 되면 라이트유저들도 조금씩이나마 파밍이 되고 즐길수 있는데 매치메이킹이 아예 없으면 하드유저와 라이트유저 양극화를 가속시키고 결국 유저수가 급감할 겁니다 하드컨텐츠고 뭐고 유저 줄어들면 겜 망하는 지름길이죠
19.05.17 16:55
만지니찰지니
요는 라이트유저들 에게도 문턱을 조금 낮춰줘야 도전기회도 많아지고 그중 일부는 레이드 열심히 뛰는 하드유저가 될 가능성도 있는건데 그 가능성을 막고 있는게 문제라는 거죠 | 19.05.17 16:58 | | |
(5189342)

175.196.***.***

만지니찰지니
네 그말뜻은 공감합니다. 게임이 출시된지 많은 시간이 흘러간 지점이 아닌지라 조금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해비유저가 즐길수 있는 특별한 컨텐츠가 없었던것도 맞지 않나요? 타이들베이슨 업데이트->레이드 업데이트 로 인하여, 일반유저->해비유저 - 이개념으로 알맞게 업데이트 되었다고 생각되며, 이제 여름에도 대규모 업데이트가 있을것이구요 저는 매번 4명이 돌던 팟에서 8명이 진입할수 있다는 것이 굉장히 좋게 다가 왔는데 그 진입방법이 문제가 되는지는 논쟁거리가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매번 일반 퀘나 임무만 주어서는 쉽게 말하는 헤비 유저에게 놀거리를 안주는 거니깐요. 지켜봐야 할것 같습니다. | 19.05.17 17:06 | | |
저는 지금 보상과 난이도 이야기를 떠나서 스토리의 대한 경험조차 레이드니까 라는 말로 억압되고있다고 생각해요
19.05.17 17:10
(5189342)

175.196.***.***

고기국수파게티
네 그런부분도 일리가 있습니다. 근데 억압 이라는 극단적인 단어를 쓸정도로 이 레이드 업데이트가 그렇게 꽉 막혀있나 생각이 드네요.. 공대를 구하기위한 접근성이 좋지 않은건 사실이지만 한번 시작하면 꾸준히 겜을 즐길수 있는 친구들도 생겨서 좋을거 같은데요 | 19.05.17 17:22 | | |
PS4PROPC
아니 게임말구요 여기 글들이요 답정너인거같아요 | 19.05.17 17:23 | | |
(4732737)

116.121.***.***

라이트유저도 6만6천원 헤비유저도 6만6천원
19.05.17 17:15
(5189342)

175.196.***.***

고소미랑
그거보다 이것땜에 컴터 업글하고 모니터 와이드로 바꾸고 헤드셋도사고 게임가격 보다 더 들었지만 앞으로 나올 게임들도 잼있게 할수 있을것같아서의 투자라 아깝지 않아요 게임가격 66,000원은 저는 충분히 즐겼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업데이트도 기대되구요 | 19.05.17 17:24 | | |
조기 출시로 이런상황이 된거같음. 이런문제는 특수패턴이 없는 일반 미션처럼 입장이 가능하고 보상은 일반 미션만큼만주고 레이드는 기존 레이드로 두는식으로 했으면 해결될문제라고 생각함
19.05.17 17:17
(5189342)

175.196.***.***

루리웹-1333830239
유저들이 생각하는 것과 저도 개발과 기획의 어려움의 정도는 모르지만 쉽지 않은 일인건 맞는거 같습니다. 아쉬운 부분들도 물론 있지만 애정의 게임이라 저에게는 극복할수 있는 일인거 같습니다. | 19.05.17 17:26 | | |
(3437661)

223.54.***.***

전 어제 밤에 2넴까지 잡고 출근할 장도로 시간적으로 여유있고 열정있는 사람이지만 지금 이런식이면 지금 저같은 사람들 공략끝나고 나면 레이드는 인원크리 터질거 같아요 어서 즐겜유저들도 유입할수 있도록 경로가 생겨야지 당장 몇달있다 보더랜드 몬헌같은 좋은 게임 계속 나오면 디비젼2 맛은 벌수있지만 헤이두 갈려면 게시판에 구인광고 내야하는 게임을 누가 할까요 새로 나온 겜 사서 하거 말지;; 와우같은 게임도 조금 지나면 제일 큰 문제가
19.05.17 17:20
(3437661)

223.54.***.***

쵸코보
인원크리였는데 ㅠㅠ 몇달지나면 뭐 시스템적 보완이 있겠지만 준비를 좀 미리할 수 있는 역량이 있는 애들이 똥볼을 계속 차대니 답답하네요 | 19.05.17 17:21 | | |
(5189342)

175.196.***.***

쵸코보
올 가을이 또 대박 게임들이 연이어 나오기는 하죠. 한번에 바꿀수는 없으니 이제 신규 유저를 위한 좋은 업데이트가 또 있지 않을까요? 파티 구성은 정말 생각의 차이와 의지의 차이라고 밖에 답이 없네요 누군가에겐 귀차니즘이고 누군가에겐 큰일이 아닌것이고.. | 19.05.17 17:28 | | |
(3437661)

223.33.***.***

PS4PROPC
레이드 좀 어려워도 상관없는데 나이먹고 파티원 구하는 게 아주 귀찮더군요 어제 첫느낌이 나쁘지 않아서 잘 진행되면 좋겠는데 몇주 지나도 개선없어서 파티원 모집에 시간 많이 쓰게 되거나 고정으로 가시던 분들 일있어서 깨지면 다시 와우때의 짜증이 올까봐요 ㅎㅎ | 19.05.17 17:31 | | |
(599017)

1.225.***.***

엔드컨텐츠가 아닌데 그놈의 엔드컨텐츠는 아예 업뎃이 할게 없고 이게 끝이에요 하는건데 이어원패스 내용이 레이드가 끝이였나요? 그리고 하드랑 라이트를 구분 하면 이미 고인물만 하는 게임이죠. 그럴거면 애초에 무료온라인에 부분유료로 출시했어야 보통 일반사람이 재밌을라고 즐길텐데 솔플, 공방, 지인, 모집 다 여러사람이 즐기는데 레이드 모집 강제로 해야 게임이 가능하다 같은거 아니면 뭘 만들든 상관은 없지만요.
19.05.17 17:29
(5189342)

175.196.***.***

양도리
차라리 이런 논란들이 계속 이어지니 매치매이킹 알고리즘의 개선으로 같은 언어영역의 매칭 시스템 밖에는 방법이 없어 보이네요.. | 19.05.17 18:04 | | |
(2012305)

122.44.***.***

뭔 얘기를 해도 불만인 사람은 불만일 겁니다. 이해가 안되는데 어떡하겠어요. 레이드 그냥 유료 DLC로 팔았어야 했어요.
19.05.17 18:02
(5189342)

175.196.***.***

알마로스
그럼 그거대로 또 난리였을거 같아요 ㅎㅎ 저는 일반 미션이나 파밍에 조금 지쳐가다 잘됐구나 생각이 드네요 이번 업데이트 | 19.05.17 18:05 | | |
그냥 와우처럼 4인레이드 팟이랑 8인 레이드 팟 따로 만들수 있고 4인팟은 매칭되게 만들고 난이도 하락으로 맛보기로 하면 될듯..8인은 지인파티용으로 만들어서 난이도 높혀놓으면 되지 않나..아님 거지같은 데스티니 매칭 업어와서 가이드매칭만들던가..
19.05.17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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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8.5
장르
슈팅, 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XBOX ONE
가격
패키지구매
개발사
Ubi 소프트


유통사
Ubi 소프트
일정
[출시] 2019.03.15 한글판 (PC)
[출시] 2019.03.15 한글판 (PS4)
[출시] 2019.03.15 한글판 (XBOX ONE)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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