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장수검과 조조 공략이 올라갑니다.
공략을 찍다보니 무쌍 난무 데미지를 측정하는데 오류가 있던 것을 발견했습니다.
무쌍난무의 속성에 의해서도 상성이 적용되서 특정 무쌍 무장에게 특정 무쌍난무가 배의 데미지로 들어가는 것 같았습니다.
주말 즈음에 이런 문제가 있던 무장들의 데미지를 재측정해서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지속적으로 공략글의 문제점을 발견할 때 마다 수정하고 있습니다.
많이 봐주세요.
모션 소개 : 장수검
무기 일람
무기군 | 무기명 | 공격력 | 방어력 |
장수검 |
철검 | 60 | 70 |
장명검 | 120 | 140 | |
순풍검 | 120 | 140 | |
패천검 | 240 | 280 | |
염인검 |
찰화검 | 75 | 55 |
염랑검 | 150 | 110 | |
작미황검 | 300 | 220 | |
플로우 공격 (□) 일람
지상 플로우 : (특수 경직 상태 또는 이상 상태가 아닌 적에게) □(1타) → □(1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6 + 피니시 8
역동적인 모션(...)으로 장수검을 휘두릅니다.
미묘하게 느린 점이 흠이지만 난전에선 생각보다 쓸만한 편.
다만 기절 플로우와 공중 플로우의 상대 성능에서 밀려 잘 안쓰이는 비운의 공격기.
기절 플로우 : (기절 상태의 적에게) □(1타) → □(2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저공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7 + 피니시 9
가로 위주의 전방 베기를 시전과 함께 돌진합니다.
미묘하게 이동거리가 짧아서 난전 탈출기로는 아쉽지만 그 점을 커버하고 남을 정도로 넓은 범위와 공격 속도가 일품.
실질적인 난전 견제기로 사용하며 일부 적성무장들의 경우 유니크 공격에 붙어 섬멸기로도 채용합니다.
다운 플로우 : (다운 상태의 적에게) □(2타) → □(2타) → □(2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특수 경직
데미지 플로우 : 지상 43 + 피니시 14
전방만을 커버하는 칼춤을 춥니다.
전반적으로 난전 성능이 좋은 장수검 모션중에서 가장 난전 성능이 떨어집니다.
공격속도는 빠르지만 범위가 좁은데다 군더더기 모션이 많아 자주 측면을 찔립니다.
소수 무장과 대치중일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2타)(지상 점프) → □(1타) → □(2타) → □(1타) → □(1타)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다운
데미지 플로우 : 지상 10 + 공중 43 + 피니시 18
지상에서 2타베기와 함께 점프를 함과 동시에 공중에서 연속베기를 시행합니다.
뭔가 어정쩡해보이는 세로베기 모션같지만 매직 박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굉장히 넓은 범위를 커버합니다.
무장전 뿐 아니라 난전에서도 온전하게 작동하는 공중기. 장수검급의 공중 플로우기를 가진 무기는 드뭅니다.
역시 공중 시전시 지상 모션은 스킵됩니다.
트리거 공격 일람
(지상 : 데미지 10)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16) | (과단모) |
타상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 공중
1타 베기로 적을 저공에 띄운 뒤 다시 1타 쳐올리기로 더 높이 띄웁니다.
1타가 발동속도, 범위 모두 준수한데다 이어지는 2타도 빈틈이 없습니다.
유니크 트리거들 뺨치는 고성능 시동기.
다만 무장전에서는 사정거리가 미묘하기 때문에 1타의 발동 속도를 이용해서 근접해서 쓰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16)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33)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기절
1보 약진한뒤 넓게 베기를 시전합니다. 약진시에 공격판정이 존재합니다.
약진시 판정 발동도 굉장히 빠르고 2타 자체의 범위도 보기보다 넓은 편입니다.
개판 난전에서도 잘 작동하는 초고성능 시동기.
타상 트리거와 마찬가지로 무장전에서는 사정거리가 미묘하기 때문에 1타의 발동 속도를 이용해서 근접해서 쓰는 것을 추천.
(지상 : 데미지 16) | (공중 강하 : 데미지 10) |
(모으기 : 데미지 32) | (과단모) |
전도 트리거 : (R1 + ×)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다운
도약과 함께 장수검찍기를 시행합니다.
지상 시전시 도약시에 좁은 공격판정이 바로 발동합니다만 근접상태가 아니면 의미는 없는 편.
공중 강하 모션이 존재하며 공중 시전시 선딜레이 모션을 공중에서 보낼 수 있어 안전을 확보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사정거리도 보기보다 멀기 때문에 어느정도 멀리 날라간 적들도 전도 트리거로 추격 가능.
아쉬운 점으로 전도 트리거의 범위가 넓은게 아니고 후속기인 다운 플로우도 난전용 공격이 아니다 보니 난전 시동용으로는 부적합합니다.
중간 연계기로만 쓰는 것을 추천.
리액트 공격 (△) 일람
기습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51
찌르기 뒤 도약해서 찍어 내립니다. 모션은 2타 모션은 전도 트리거, 1타 모션은 뭔가 대시 모션과 유사하지만 다른 모션입니다.
후속기가 다운 플로우라서 연계성이 아쉬운 리액트기.
넉백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전방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기절 플로우 피니시.
발동 빠르고 범위 준수한 난전견제기입니다. 후속 연계로 기절 플로우가 나가는 것도 장점.
다만 장수검의 트리거들이 전반적으로 고성능인지라 구태여 리액트까지 발동해서 잘 가지 않게 됩니다.
충분한 잦은 채용가치가 있는 비운의 리액트기.
가드 붕괴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장수검을 들어올려쳐 가드를 부숩니다.
발동속도가 처참하기 때문에 유도를 해도 일반적인 클린히트가 힘듭니다.
공격속도가 어정쩡한 지상 플로우로 가드를 유발하기 보단 트리거로 가드를 유발해야 겨우 맞춥니다.
후속 연계기가 기절 플로우인 것은 좋지만 너무 쓰기 힘들어 활용성을 깎아먹은 리액트기.
대시
적의 상태 판정 : 특수 경직
장수검으로 길게 찌르기를 시행합니다.
판정의 발동속도가 최상급으로서 시동기로서는 최강의 성능.
넉백과 함께 성능 좋은 트리거들에게 묻혀서 의외로 난전 채용도는 떨어집니다.
빠른 공속을 이용해서 주로 콤보 파츠나 무장을 견제하는 용도로 많이 쓰게 됩니다.
카운터 타입 A
적의 상태 판정 : 공중
데미지 : 20
적을 들어쳐올립니다. 모션은 타상 트리거.
후속 연계기가 공중 플로우라는 점에서 난전/무장전 모두 가리지 않고 높은 연계성을 보여주는 리액트기.
카운터 타입 B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20
장수검으로 적을 찍어내립니다. 모션은 전도 트리거.
하필 후속 연계기가 장수검 모션중 가장 난전성능이 불안한 다운 플로우라는 점이 감점요소.
다운 플로우와 연계하여 주로 무장전에서의 활용성을 보입니다.
카운터 타입 가드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데미지 : 20
적을 향해 가로베기를 시전합니다. 모션은 기절 트리거.
후속연계가 기절플로우라는 점에서 이미 연계성 완소 리액트기인데
가드 타입이라는 점에서 추가점을 얻습니다.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리액트기.
공중 낙하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장수검으로 적을 후려쳐 멀리 날립니다. 모션은 전작 장수검 점프 평타.
일반적인 공중낙하기 성능 그대로입니다. 적을 고립시키는 용도 이외엔 비추천.
피니시
지상에선 다운 플로우 피니시 모션, 공중에선 공중 플로우 피니시 모션을 사용합니다. 여타 다른 피니시들과 같은 무특징 모션.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5) → 전도 트리거(R1+×) → 다운 플로우(□×1) → 기절 트리거(R1+□)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4) 경공(×)→ 공중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부족한 점을 찾기 힘든 완전체 무기 그 자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공격들도 활용성을 쉽게 찾을 수 있으며
트리거 / 리액트 / 플로우 가리지 않는 높은 연계성은 장수검으로 여러가지 콤보를 뽑아내는 원동력이 됩니다.
약간 아쉬운 점은 모션에 뚜렷한 특징이 없어서 성능을 체감하려면 다른 무기를 쓰다 와야 된다는 점.
시스템을 갓 익히는 입문자에게 제일 먼저 추천하고 싶은 무기.
실전 영상
무장 공략 : 조조
적성 무기 : 장수검
적 특기 속성 : 얼음
유니크 모션 일람
공중 플로우 : (공중 상태의 적에게) □(2타)(지상 점프) → □(1타) → □(2타) → □(1타) → □(유니크 공격)
적의 상태 판정 : 지상 → 날리기
자연 속성 : 얼음
데미지 : 9
공중에서 빙시를 쏩니다. 띄운 적을 한 곳에 모아 날립니다.
유니크 공격이므로 별다른 조작없이 곧바로 착지해서 플로우로 이을 수 있다는 점은 장점.
그러나 그 외엔 통상 공중 플로우 피니시보다 나은 점은 딱히 없습니다.
난전 성능보단 연게성에 치우친 공격기.
후속 연계도 다운 플로우라는 점에서 더 아쉬운 공격.
(지상 : 데미지 12) | (공중 강하) |
(모으기 : 데미지 24) | (과단모) |
기절 트리거 : (R1 +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기절 → 기절 → 기절→ 기절
장수검을 들고 미끄러지듯이 2바퀴 회전 베기를 시행합니다. 모션은 전작 장수검의 6차지 분신 모션.
통상 기절 트리거의 장점중 하나인 심플함을 포기했지만 약진하는 특징과 더 넓은 범위를 얻었습니다.
공격 발동속도는 통상트리거와 비슷하거나 더 빠른 수준이므로 판정 싸움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기절기의 안전성을 보장해주는 분명한 고성능 트리거입니다.
보옥 장비 없이 기본 속성으로 빙속성이 붙었다는 특징이 있지만
화력면에서 가장 밀린다는 평을 받는 빙속성이라 기본속성이 붙은 것이 평소엔 큰 도움이 안됩니다.
주로 상성을 찌르기 위한 용도로 자주 튀어나오는 화속성 무쌍무장들을 저격하기엔 좋습니다.
특수기 : (R1 +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34
전방위로 빙시를 내립니다. 모션은 전작 조조의 EX1차지.
일단 시전중 범위에 들어오기만 하면 많은 히트수를 무기로 확정히트가 가능합니다.
범위는 그냥 준수한 수준이지만 판정 발동속도가 어정쩡해서 적 무쌍무장의 회피 기동 캐치에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냥 질렀을 때 운좋게 적 무장이 옆으로 굴렀을 때 맞추는 정도. 뒤로 굴렀다면 당연히 빗나갑니다.
일단은 무적 판정의 공격기라는 점 외에는 조조의 기절 트리거보다 딱히 나은 점이 없어서 활용가치가 크게 떨어집니다.
지상 난무(지상에서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날리기
데미지 : 반복 8×2 + 필살 81
반복파트에서 대각성 위아래 방향으로 장수검을 베며 전진하고 필살 파트에선 빙시 방사로 마무리 합니다.
모션의 경우 반복 파트는 무려 4편 조조의 무쌍 반복 모션. 필살 파트는 전작 조조의 1번기인 패도.
반복파트의 경우 대각방향으로 베는 공격 특유의 범위 구멍 때문에 난전 섬멸이나 추격 모두 그리 쓰임새가 높지 않습니다.
필살 파트 역시 평범한 날리기 판정의 공격기입니다.
특화부분이 전혀 없는 평균적인 지상난무기.
여담이지만 필살 파트의 컷인의 경우 2번기인 봉황난무를 가져다 썼습니다.
빙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공중 난무(공중에서 ○)
자연 속성 : 얼음
적의 상태 판정 : 다운
데미지 : 107
공중에서 빙시를 뿌립니다. 모션은 전작 조조의 공중기인 빙람.
데미지나 범위 모두 특화점이 없는 평균적인 공격기입니다.
특화포인트는 판정에 있으며 제자리에서 적을 느린 다운을 시킨다는 점을 이용해 콤보 교두보로 사용가능합니다.
세팅을 해서 쓰기 보다는 제2 특수기처럼 사용하는 것을 추천.
빙속성 무장에겐 데미지가 반감됩니다. 이 점 주의하세요.
스테이터스 분배 추천
조조는 힘과 체력의 성장률이 높은 편이지만 수비 성장은 더딘 편입니다.
다행히도 장수검의 스탯 분배가 약간 방어력에 기울어져 있어서 큰 문제는 안됩니다.
스탯 분배는 취향에 따라 여유롭게 하셔도 무방합니다.
우선 추천 세팅
풍대 : 장수검은 공중 플로우의 연계성이나 공격속도가 최상급이기 때문에 공콤과의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한두개 정도 끼는 것을 추천.
참격 + 카운터시 속성 강화 + 속성 부여시 공격력 강화 옵션 : 장수검에겐 다른 군더더기 옵션따위 필요없습니다. 무조건 공격력을 뻥튀기할 수 있는 옵션에 때려박는 것을 제일 추천합니다.
비추천 세팅
동심대 등 무쌍 회복 옵션 : 장수검의 경우 타수가 많아서 무쌍 회수율이 나쁘지 않습니다. 굳이 회복 옵션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뇌속성 / 공격 속도 옵션 : 장수검은 기본 공격 속도에 문제가 있는 무기가 아닙니다. 역시 굳이 슬롯을 할애해서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풍속성 / 공격 범위 연성 : 장수검은 기본 공격 범위에도 별 문제가 없는 무기입니다. 굳이 슬롯을 할애해서 세팅하는 것은 비추천.
풍화륜 : 기본 연계력이 매우 높은 장수검에게 굳이 풍화륜같은 물건은 필요없습니다. 비추천.
회랑아 등 무쌍 증가 옵션 : 조조는 반복 파트에 강점이 있는 무장이 아닙니다. 비추천.
추천 연계 일람
(난전에서)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5) → 다운 플로우(□×1) → 기절 트리거(R1+□)
(무장전) 기절 트리거(R1+□) → 기절 플로우(□×4) → 타상 트리거(R1+△) → 공중 플로우(□×5) → 다운 플로우(□×1) → 타상 트리거(R1+△)
기타 플레이 팁
장수검의 주적성 무장이지만 정작 성능이 확실히 차별화된 유니크 공격은 별로 없습니다.
그나마 기절 트리거에 강점이 있는데 통상 트리거와 비교해도 일장일단이 있기 때문에 큰 차별점은 못됩니다.
이 때문에 성능이 굉장히 좋음에도 정작 일반적인 장수검과 다른 플레이를 챙겨서 하기 힘듭니다.
성능을 살려서 재미 없는 효율 위주 플레이 보단 난전의 안정성을 활용한 좀 더 다채로운 콤보를 추구하는 플레이를 적극 추천합니다.
역시나 갓 입문하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하는 무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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