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ifah님의 글을 보고 시도해본 내용을 가이드로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1회차 11월 초입니다. 레벨도 53밖에 안 되서, 프린파 노가다로 모은 돈 600만 정도 소모했습니다.
페르소나 스탯작을 하시려면, 운99 스탯 프린파 캐릭은 하나 만드셔야 됩니다.
(나중에 따로 설명할게요)
☞ 왜 아르센으로 작업을 하는가?
1) 일단 멋있다. 아르센 루팡을 모티브로 디자인 됨.
2) 1렙이기 때문에, 원하는 스탯에 몰빵이 가능하다.
3) 크리율 기반의 물리 총격 기술로, 물리 무효/흡수/반사되지만 않으면 첫 턴에 모두 순살한다. (보스 제외 잡몹들)
일단 현재 만든 아르센은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페르소나작을 조금 무리해서 일찍 한 편이라, 스킬 세팅은 완전하지 않습니다.
○ 원 샷 킬 (적 1체 총격 특대 데미지 & 크리티컬 확률 A급) → 세토 (탑. 51렙)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 전광석화 (적 전체에 작은 데미지를 3~4회 누적시킴) → 백호 (절제. 49렙)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 정밀 사격 (총격 데미지 25% 상승) → 자타유 (탑. 35렙에 습득)
○ 급소 쏘기 (총격 데미지 50% 상승) → 세토 (탑. 53렙에 습득)
○ 어드바이스 (크리티컬 확률 2배) → 안드라스 (악마. 13렙에 습득)
○ 마하타루카 오토 (전투 시작시 마하타루카자 발동) → 벅스 (광대. 51렙에 습득)
○ 물리흡수 (물리 속성 공격을 흡수) → 아바돈 (심판. 79렙에 습득)
○ 승리의 숨결 (전투 종료시 전체 HP, SP의 8% 회복) → 트럼펫 (63렙에 습득)
☞ 그럼 완성 스킬은?
○ 전광석화 : 지고의 마탄 (적 전체 총격 특대 데미지)으로 교체 예정 → 비슈누 (광대 Max로 해금)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 승리의 숨결 : 승리의 함성 (전투 중료시 HP, SP 완전회복)으로 교체 예정 → 2회차 숨겨진 보스
99렙이라고 해도 페르소나 강화(교수형)로 스킬 계승은 가능하니까, 별 문제는 없습니다.
☞ 주의 사항은?
데미지가 워낙 강해서, 물리 반사 당해 맞으면 즉사당합니다.
물리 반사 속성인 몹들은 마법 캐릭으로 바꿔서 해결해도 되고,
탑 코옵이 Max면 십자키 위 누르면 발동되는 총격 기술로 관통시킬 수 있습니다.
탑 코옵 Max는 회차 계승도 되요.
○오다 스페셜 (탑 Max 해금) : 주인공의 총 공격이 적의 총격 내성,무효,반사,흡수를 무시하게 변한다. (회차 계승 가능)
문제는 카운터 계열이 발동될 때예요. 제가 여기에 당했어요...
총격 기술이라 물리 흡수로도 효과 없더군요. 반사된 데미지는 다 들어옵니다.
불굴의 투지도 실험해 봤는데, 반사 데미지라서 그런지 해당 안 됩니다. 그냥 죽어요...
안전하게 하시려면, 그냥 전체 공격은 전광석화나 아그네야스토라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반사되도 물리 흡수라서 상관없어요.
데미지도 지고의 마탄에 비교하면 떨어지지만, 전체 물리기로는 손에 꼽힐만큼 성능이 좋습니다.
아그네야스토라가 편차가 좀 있긴 하지만, 평균 데미지는 전광석화보다 높다고 합니다.
만약 뽀대가 중요하지 않으시다면 아르센 대신,
물리/총격 무효인 시키오우지로 작업해서 지고의 마탄을 사용하시는게 가장 성능면에서는 좋습니다.
☞ 약점이 2개나 있는데?
이건 취향일 수도 있는데요.
어차피 '속도' 99라서 거의 선공이고 회피도 매우 높습니다
맞을 일도 없고, 한 턴이면 모두 순살시킵니다.
크리티컬이 뜨지 않는 보스전이나, 물리 무효/반사만 아니면 쓸고 다닙니다.
☞ 스탯이 99가 아니네?
12월에 합성으로 얻을 수 있는 주인공 최강 총인 파괴신황에 전 스탯 +5가 있고,
수정 해골과 검은 돌 합성으로 얻을 수 있는 악세사리에도 전 스탯+5/마법 회피 옵션이 있습니다.
합치면 전 스탯+10이 되는데요, 스탯이 다섯 종류니까 50이나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거기다 통신 판매로 얻을 수 있는 최강 방어구에는 힘+5가 붙어있습니다.
이 아이템들은 가장 최강이라서 바꿀 일이 없어요. 거의 무조건 착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55 포인트를 다른 스탯에 돌릴 수가 있지요.
그래서, '내성' 스탯에 40을 돌릴 수 있게 된겁니다.
모든 페르소나의 99렙 스탯 총합은 304로 고정입니다.
저랩 픽시나 고렙 루시퍼나 동일해요.
차라리 스탯 몰아주기가 가능한 저렙이 더 작업하기 좋지요.
예를 들어, 요시츠네는 태생이 79렙이라 스탯 몰아주기가 힘듭니다. 힘/속도 두 스탯 99까지는 가능해요.
아무튼, 아이템의 도움을 받지 않고 99를 찍게 되면 '내성' 스탯은 거의 못 올립니다.
아이템 효과까지 얻으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 스탯 몰아주기의 개념은?
페르소나는 1렙업에 3스탯씩 분배됩니다.
그런데, 페르소나 강화(교수형)으로 렙업을 시키면, 그 분배되는 결과를 미리 예측할 수 있어요.
마음에 안들면 X버튼으로 취소하고 다시 O버튼 누르면 됩니다.
1렙씩 올릴 경우를 가정하면, 아래 처럼 경우의 수가 발생하게 됩니다.
위 그림은 '속도'에 3스탯이 모두 몰린 경우입니다. 이대로 결정하면 '속도'는 25로 오르게 되지요.
한 스탯에 3스탯이 몰리는 경우는 확률상 드문 경우라서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잘 붙는 스탯이 있고, 죽어라 안 붙는 스탯이 있어요.
이후에 따로 설명합니다.
위 그림은 '속도', '행운'에 3스탯이 분배되는 경우입니다. 아르센의 경우 '속도' 우선이라서 십중팔구 '속도'에 2스탯, '행운'에 1스탯이 분배될겁니다.
위 그림은 '내성', '속도', '행운'에 각각 1스탯씩 분배되는 경우입니다. 가장 안정적으로 예측가능하게 1포인트씩 올리는 방법입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1렙이 아니라 2렙업 하는 경우에도 위처럼 뜰 경우가 있어요.
그럼 6스탯이 분배되기 때문에, '속도'에 4스탯, '내성', '행운'에 1스탯이 가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그야말로 랜덤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에 주의를 요하셔야 합니다.
화면에 표시되는... 페르소나 렙업시 필요한 경험치와, 얻게 되는 경험치를 비교해서 1렙업인지 2렙업 이상인지를 가늠하셔야 합니다.
위 그림은 2렙업 이상일 경우에만 보이게 되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 분배되는 스탯이 많아서 어느 스탯에 얼마나 분배되는지 예측하기 힘듭니다.
원하는 스탯작을 하시려면, 좀 귀찮더라도 1렙업씩 안정적으로 올리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가급적 원하는 스탯 세 군데에 1포인트씩 올리는것을 기본으로 하셔야 합니다.
제가 멋 모르고, '마법'에만 안 올리면 되지... 하며 대충 올리다가...
'내성' 40이 된 시점에서는, '힘', '속도', '행운'에만 올리면 되지... 하며 대충 올리다가...
'힘'하고 '속도'를 먼저 max인 84, 89에 맞추게 되니까, '행운'만 30포인트 이상 모자라게 되더군요.
렙업시 '행운'에만 3포인트 몰빵 시키기를 10여번 해야 되는 상황만 남은거지요.
그런데, '행운' 3포인트는 진짜 안 뜹니다...
가장 심할 때는... 예능프로 세 편 볼 동안(약 3시간) 한 번도 안 떠요...
다른 스탯은 3포인트 몰빵이 종종 보이는데,
'행운'만 죽어라 안 떠요...
그런데, 요령만 안다면... 3시간이면 1렙부터 다시 키워도 99렙 만들 수 있는 시간입니다.
제가 요령을 알고 다시 키웠는데 3시간 30분 정도 걸렸습니다.
스탯 작업에서 극악의 확률을 마지막에 남겨두는 식으로 작업을 하시면,
굉장히 비효율적이게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정리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 스탯 분배의 확률은 균등한가?
제가 의문을 가진게 이 부분입니다.
'속도'는 3포인트 몰빵도 잘 뜨는 편입니다. '힘', '내성', '마법'도 그나마 뜨는 편이예요.
그런데, 이상하게 '행운'의 확률이 너무 낮습니다.
그냥 기분탓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시겠지요. '도박사의 오류' 아닌가?
하지만, 저는 이게 너무 궁금해서 리로드 해서 1부터 키우기를 3번 해봤습니다.
통계적인 경험으로 봤을 때, 아르센은 '속도'가 가장 잘 뜨고, '행운'이 가장 안 뜬다고 확신합니다.
여기서 제가 가설을 세워봤습니다.
생각없이 몹을 잡으며 키운다면, 스탯도 알아서 랜덤하게 분배되며 성장하겠지요?
그럼, 페르소나끼리 특색이 없어지는게 아닌가?
하지만... 제가 애용하며 키웠던 페르소나를 보면...
마법을 쓰는 페르소나는 마법 수치가 조금 더 높게 성장했습니다.
물리 공격을 하는 페르소나는 힘 수치가 조금 더 높게 성장했습니다.
균등하게 성장하는게 아니라, 다른 스탯보다 미묘하게 더 높게 성장하는 스탯이 있어요.
즉, 페르소나의 공격 스타일에 따라, 스탯 성장 확률도 차이를 둔게 아닌가 생각되는거지요.
아르센의 경우는 초기 스탯도 '속도'가 가장 높고, '행운'이 가장 낮습니다.
○ 힘(2), 마법(2), 내성(2), 속도(3), 행운(1)
이게 하나의 힌트라는거지요.
그렇다면, 3시간 넘도록 '행운' 3스탯 몰빵이 드럽게 안 뜬 상황도 설명이 됩니다.
다섯 스탯 중에서 가장 확률이 낮게 설계된 '행운'이 3스탯 몰빵이 되기가 쉬울리가 없지요.
☞ 그래서 어쩌라고?
일단 우리의 목표 스탯 부터 사진으로 보여드릴게요.
우리의 목표대로라면 '속도'와 '행운'은 똑같이 89를 찍어야 됩니다.
그런데, 생각없이 랜덤하게 분배하면, 장담하건데 '속도' 스탯이 먼저 쭉쭉 치고 나가듯이 성장합니다.
그러면서, '행운' 스탯이 뒤쳐지게 되요.
결국 확률이 낮은 '행운' 3스탯 몰빵을 해야되는 상황이 필연적으로 벌어지게 되는거지요.
이런 상황을 막으려면, 확률을 이용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하나의 스탯에 3포인트 몰빵보다는, 원하는 세 스탯에 1포인트 씩 분배하는게 확률이 훨씬 높거든요.
'행운 3스탯 몰빵은 드럽게 안 떠도, 위 사진처럼 1포인트씩 분배되는건 잘 뜬다는 이야기지요.
즉, '속도'와 '행운'은 무조건 같이 1 포인트씩 올린다는 컨셉이 중요합니다.
그럼 위 사진처럼 해도 될까요?
절~대 안 됩니다.
3포인트를 둘이서 나눠가지는데, '속도'의 분배 확률이 높아서 '속도(+2)', '행운(+1)' 이렇게 갈 확률이 90% 이상입니다.
못 믿겠으면 직접 해보세요.
아르센 기준으로 '속도' 스탯은 3포인트 몰빵도 잘 뜹니다. 확률이 정말 높아요... '행운'이 문제지...
☞ 구체적인 방법은?
먼저 스킬 계승은 서두르지 마세요.
이번 작품에서 스킬 계승은 정말 쉬워졌습니다.
아르센 99 만든 다음에 해도 안 어려워요.
스탯 분배가 빡세지...
렙업은 무조건 페르소나 강화(교수형)로 해야 됩니다.
스킬 계승하겠다고 2신 합체를 한다?
바로 10렙 위로 넘어가버립니다. 완전 스탯이 랜덤하게 오르게 되는거지요.
'속도' 스탯이 먼저 치고 올라가버려요.
스킬 계승 신경쓰지 마시고, 2렙 픽시를 제물로 바쳐서 1렙씩 올려보세요.
비슷한 렙이면 보통 1렙씩 오릅니다.
다만, 필요한 경험치가 매우 적은 경우에는 2렙씩 오를 수도 있어요.
그럼, 훨씬 렙이 낮은 페르소나를 제물로 바쳐야 합니다.
같은 계열(광대)이라면 경험치 보너스가 1.5배 있습니다.
위 스샷은 하이 픽시를 제물로 바친 경우입니다.
35렙인데도 20렙 정도인 하이 픽시로 렙업이 되지요?
위 중앙에 보시면 필요한 경험치인 Next Exp가 있지요.
우측에는 얻게 되는 Exp가 있습니다.
1.5배는 같은 코옵이라서 붙은 보너스입니다.
즉, 하이 픽시가 주는 경험치는 9000 정도라는 이야기지요. (이건 고정임)
평소에 1렙에 얼마나 필요했는지를 가늠하셔서 예측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아니면, 몇 번 더 돌려보다가 스탯 2개 이내로 뜨면 거의 무조건 1렙업이라고 보시면 되요.
2렙업 이상 한다면 6포인트 이상 분배가 되는데, 스탯 2개 이내로 뜨지는 않습니다.
같은 코옵인 광대 페르소나를 재물로 바치면 20~30렙 차이가 나도 1렙씩 올려줄 수 있습니다.
90 이상 고렙이 되면 60렙대 광대 페르소나로도 렙업이 됩니다.
필요 경험치가 얼마인지는 체크하면서 꼭 1렙업씩 하도록 하세요.
스탯 3개 보여서 돌렸는데, 2렙 이상 렙업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
그냥 전서에서 다시 불러오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① 페르소나 강화(교수형)으로 렙업
② 페르소나 등록(명부 기재)로 아르센 등록
③ 벨벳룸 메뉴 나와서 소지하고 있는 아르센 삭제
④ 페르소나 열람(명부 기재)에서 아르센 소환
⑤ 다시 ①부터 반복
페르소나 강화(교수형)으로 렙업하는 것은 하루 1번이 원칙입니다.
그래서, 지우고 다시 명부에서 불러와서 렙업해야 되요.
돈이 500~600만씩 깨지는 이유가 여기에 있지요.
고렙이 된 아르센은 소환할 때 7~8만씩 하거든요.
렙업할 때 스킬 분배의 가장 기본 패턴은 2가지입니다.
○ 힘(+1), 속도(+1), 행운(+1)
○ 내성(+1), 속도(+1), 행운(+1)
이렇게 올리세요.
눈치 채셨겠지만, 잘 오르는 '속도'와 안 오르는 '행운'을 1포인트씩 같이 올리는겁니다.
단, 이렇게만 하면 '속도'하고 '행운'만 쭉쭉 성장하게 되고,
'힘'이나 '내성' 스탯이 안 자라게 되서, '힘'이나 '내성' 스탯에 3포인트 몰빵해줘야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래서, '힘'이나 '내성'에 3포인트가 뜨거나, '힘', '내성' 두 스탯만 분배가 되거나 할 때 적절하게 올려줄 필요가 있습니다.
어차피 '내성'은 40에서 멈춰야 되고,
'힘' 스탯은 '속도'와 '행운'보다 5가 적어야 합니다.
최종 스탯이 '힘'은 84, '속도/행운'은 89니까요.
이걸 염두에 두면서 올리시면 됩니다.
그런데, '힘/내성' 스탯이 모자라다고 해도,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되는게...
사실 '힘'이나 '내성'도 '행운'보다는 잘 뜨는 편이라 할만합니다.
'행운'이 드럽게 안떠서 문제지요.
만약, '힘'에 3포인트가 터져서, '힘' 스탯이 먼저 치고 올라갔다면?
내성(+1), 속도(+1), 행운(+1)에 전념하면서, '속도'와 '행운'이 '힘'보다 5스탯 더 높을때까지 추적하게 해야겠지요.
만약, '내성'에 3포인트가 터져서, '내성' 스탯이 먼저 치고 올라갔다면?
힘(+1), 속도(+1), 행운(+1)을 올리면서 따라가면 됩니다.
결국,' 내성'을 40 찍었을 때, '속도/행운'이 '힘'보다 5스탯 더 많으면 완성된겁니다.
그때부터는 힘(+1), 속도(+1), 행운(+1)만 올리시면 됩니다.
잘 뜨는 편이라 그리 힘들지는 않습니다.
이 방법의 핵심은... '행운'은 무조건 '속도'와 1포인트씩 같이 올린다는겁니다.
그러면 대략 3시간 반에서 4시간 정도면, 99렙 아르센 완성시킬 수 있습니다.
1렙부터 올리는 것을 감안하면 빠른 편입니다.
☞ 스킬 계승도 알려줘봐
아르센은 물리 스킬이 계승이 안 됩니다.
그래서, 원 샷, 전광석화, 지고의 마탄 등은 무조건 스킬 카드로 배워줘야 합니다.
페르소나를 스킬 카드로 만드는 것은 하루 1번만 가능합니다.
페르소나가 스킬 카드로 배우는건 관계 없어요.
○ 원 샷 → 세토 (탑. 51렙)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 전광석화 → 백호 (절제. 49렙)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 지고의 마탄 → 비슈누 (광대 Max로 해금) 스킬 카드로 계승 가능
나머지 자동 스킬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어드바이스 → 바이콘 (은자. 8렙에 스킬 획득)
○ 정밀 사격 → 자타유 (탑. 35렙에 스킬 획득)
○ 급소 사격 → 세토 (탑. 53렙에 스킬 획득)
○ 마하 타루카 오토 → 벅스 (광대. 51렙에 스킬 획득)
○ 치유 촉진 대 → 하누만 (별. 69렙에 스킬 획득)
○ 승리의 숨결 → 트럼페터 (심판. 64렙에 스킬 획득) : 화이트 라이더(전차.39렙) × 레드 라이더(탑.41렙) × 페일 라이더(사신.53렙) × 블랙 라이더(탑.59렙)
결국, 일반 계승시켜줄 스킬은 여섯 개입니다.
필요한 스킬 가진 페르소나끼리 합체해서 스킬 모으세요.
그런데, 3개씩 2개로 나누세요.
왜냐하면 중렙이면 4개까지 계승이 되지만, 저렙이면 3개까지 밖에 계승이 안 됩니다.
그렇게 3개씩 모은 페르소나를 완전 저렙(2~3렙) 페르소나랑 합체하길 반복하면 레벨이 점점 아래로 내려갈겁니다.
원하는 스킬 3개씩 계승하면서 말이지요.
여기서 팁은... 아르센은 원한 상속 유형이라서 물리, 축복, 회복 스킬은 계승이 안 됩니다.
즉, 해당 스킬을 가진 페르소나한테 모아주면, 계승 확률이 더 높아지겠지요.
하지만, 별로 그럴 필요도 없는게...
어차피 1렙부터 99렙까지 노가다고 올리는데, 그 사이에 스킬 못 배우겠냐고요...
아르센 30~40렙 이상 올린 이후부터 스킬 모아둔 페르소나를 재물로 바치면서 렙업해도, 스킬 금방 다 배웁니다.
이번 작품은 스킬 계승은 정~말 쾌적해요.
이전 시리즈가 완전 쌩 노가다였지요.
이미 언급했지만, 절대 저렙에 서둘러서 스킬 계승하려고 하지 마세요.
막말로 99렙 찍고 배워도 금방 배웁니다.
☞ 돈은 어떻게 벌어?
프린파 노가다가 최고입니다.
메멘토스의 미션 보스 중에서 혼란이 걸리는 보스가 있어요.
그넘들한테 프린파를 걸어주면, 확률적으로 돈을 떨구는데, 일반 몹들하고는 단위가 틀려요.
(구글 번역해서 보세요)
위 리스트에서 가장 우측에 ○표시가 있으면 프린파가 통한다는 뜻입니다.
'행운' 스탯의 효과가 상태 이상 걸 확률과 회피할 확률 Up, 획득하는 돈의 양 증가입니다.
즉, 프린파 노가다용으로 '행운'만 99 올린 페르소나를 하나 만들어 두면, 쉽게 돈을 모을 수 있어요.
단 전투 중에는 얼마 벌었는지 모르니까, 메모하면서 체크해야 됩니다.
최고의 프린파용 페르소나는 시키오우지입니다.
물리 무효가 꿀입니다. 거기다, 주원 즉사도 무효거든요.
이건 대충만든거에요.
왜냐하면 게임 중반부에 만든거라서, 허접할 수 밖에 없어요.
가장 중요한 스킬은 프린파, 혼란율 Up... 두 가지입니다.
더 완전하게 하고 싶으면, 치유 촉진 대, 기공 대까지 달아주면 좋겠지만...
이걸 만드는 시점이 매우 허접한 시점이라서...
나중에 여유되면 보완할 생각입니다.
스탯도 '행운'만 99 찍으면 되요.
원래 행운/속도/내성 3스탯을 Max 노리는게 더 좋긴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자금 여유가 있을만한 시점도 아니구요.
어차피 공략대로 게임을 한다는 가정하에서는...
메멘토스도 잔뜩 미션 쌓아놓고 들어가게 되겠지요?
그럼 혼란에 걸리는 보스도 둘에서 셋 정도 있을거에요.
어차피 돈도 없어서, 프린파, 혼란율 Up... 정도만 간신히 단 시키오우지 하나로 시작하는겁니다.
시간 오래 걸리니까 보스 직전에 파티원들은 모두 탈퇴시키고 혼자 싸우세요.
혼란에 걸리면 확률적으로 돈을 떨구는데, 한 턴에 2~3만 정도 떨구게 될거에요.
이걸로 종자돈을 30~40만 정도 마련하고 보스를 잡아버립니다.
그리고, 입구의 벨벳룸에서 시키오우지 행운 작업을 하는거지요.
돈이 모자라서 행운을 50 정도 밖에 못 올립니다.
그리고, 다시 프린파 작업을 하는거지요.
한 턴에 7~8만 정도 떨구게 됩니다.
이걸로 100~150만 정도 모읍니다.
그리고, 행운 99를 완성하는거지요.
그러면, 한 턴에 15만~20만씩 들어옵니다.
저도 이렇게 600만 모으고 아르센 작업을 하게 된거지요.
11월 말에 다시 메멘토스 가면 500~600만 정도 다시 작업해야되요.
요시츠네 작업해야 되니까요.
행운 99짜리 시키오우지 있는 이상,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초반에 행운 낮을 때가 더 지루할 뿐이지요.
☞ 결론이 뭐야?
굳이 이렇게까지 아르센 작업은 안 해도 됩니다.
스탯은 대충 작업해도 전혀 지장 없어요.
스킬 셋이 더 중요하지요.
결국, 나쁘게 말하면 '뻘짓'이에요.
좋게 말하면 'RPG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노가다를 통한 보상과 자기 만족'...
그리고, 아르센에 작업하는게 인기가 많아서 가이드를 올렸는데요.
아르센은 총격 데미지가 물리 반사나 카운터 발동되서 반사되면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어요.
뽀대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효능면에서는 시키오우지에 동일한 작업을 하시는게 훨씬 유용합니다.
보통 시키오우지는 프린파 노가다로 많이 키우시는데요, 총격 스킬에 면역이라는 게 정말 큽니다.
회차 진행용으로 봤을 때에는... 자기 스킬에 면역이 있어야 되요.
그런 점에서... 축복 카구야(DLC)와 물리 요시츠네와 함께 총격 시키오우지가 탑이라고 생각합니다.
시키오우지가 상대적으로 데미지는 좀 딸리지만, 크리티컬로 적들을 다운시켜서 전체 공격으로 이어줄 수 있거든요.
(물론 아르센 저렇게 키워도 좋아요. 물리 반사랑 카운터만 조심하면 됩니다. 게임 난이도 대폭 하락 합니다...)
이 글의 핵심은 스탯 작업의 팁입니다.
어설프게 스탯작 하시다가, 안 뜨는 스탯 3포인트 몰아주는 상황에서 열받으시는 분들 계실까봐
노하우를 공유하고자 올렸습니다.
P.S. 보조용 마법 페르소나 참고 링크
[정보] 총격 아르센(99스탯작) 서브용 마법 캐릭에 대한 고찰 (앨리스 or 대승정?)
P.S. 회차 진행용 시키오우지 소개
뽀대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신다면, 사실상 총격 스킬은 시키오우지에 달아주는게 회차 진행용으로 최강입니다.
원 샷 킬도 필요 없어요. 전체 공격인 지고의 마탄 계속 날리면 됩니다.
데미지가 반사되도 상관없거든요.
그리고 오토 버프가 2개 있어서, 보스 잡을 때 요시츠네 버프용 캐릭 역할도 겸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보스 아니면 회차 진행에서는 방어 버프 필요도 없어요)
축복 흡수는 즉사 때문에 달아줬는데요, 2회차 하드로 해봤을 때, 사실 즉사 당할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속도가 빨라서 거의 선공이에요.
핵열 흡수나 얼리 댄스, 무도의 마음가짐, 차지 등 취향에 맞게 바꾸셔도 상관없습니다.
회차용 보스전에 사용하셔도 강력합니다. 이 경우에는 무도의 마음가짐을 달아 주세요.
다른 스킬은 그대로 해보세요. 회차 지행용으로는 지고의 마탄만 가지고도 쓸고 다닙니다.
만약 물리 반사몹 나와도, 탑 코옵 max 찍으셨다면 총알 관통이 되서... 십자키 위 누르고 총을 한발씩 쏘면 관통되면서 크리티컬 뜹니다.
그럼 그냥 전체공격하면 되요.
보조용 마법 캐릭도 필요 없습니다.
뽀대 때문에 아르센에 작업을 하는 거지요, 성능면에서 총격 스킬은 시키오우지가 갑입니다.
힘 84
마 14
내 28
속 89
운 89
시키오우지는 이 스탯을 목표로 만드시면, 아이템 효과로 위 사진처럼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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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가요...ㄷㄷㄷ 제가 본 내용에서는 트리거 해피는 운이 높아서 별로 의미가 없어서 빼고, 대신 마하 타루카 오토빨로 팔척이랑 비슷하게 데미지 준다는 글을 봤거든요. | 17.06.21 0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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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기쪽만 몰빵하려고 첨부터 어드바이스+트리거 둘다달았었거든요 ㅎㅎ 3오토는 스타팅으로 다른페르소나에 넣어두고 교체-스킬쓰는 방식으로 사용했어요 99렙 사신 랜더히트차지 기준 힘99 2부스터 지고< 힘89팔척 데미지편차는 한10%쯤 그리고 그2배가량이 메기도라온 2부스터 사신이 좀 특수한놈이라 그런지 모르겠지만 크리가 뜨는몹에겐 지고가 비벼볼만한데 보스전처럼 크리가 안뜨는 곳에선 역시 갓팔척 소리 나옵니다. 메기도라온은 반사몹들상대하기 좋아서 ㅎㅎ | 17.06.21 0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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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키오우지는 운이 잘오르는거보다 물리무효&약점속성1개뿐 인 초반 페르소나가 시키오우지 하나뿐이라 그런겁니다.......... | 17.06.21 1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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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키오우지는 운 올리는데 그리 힘든 편은 아니었어요. 할만 해요. 그리고, 제물은 1.5배 경험치 보너스 때문에 같은 코옵 페르소나로 하지요. 20~30렙 차이나도 렙업이 되니까 돈을 더 아낄 수 있어요. 주작으로 하실거면 태양 페르소나들을 제물로 올리세요. 어차피 태양 Max시니, 물리 무효나 물리 반사 달아줘도 되니까요. | 17.06.21 15: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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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키오우지가 기본렙 21. 기본 운 11이니까 최대한 운에 몰리게끔 버튼노가다하셔야 합니다. 만약 운3에만 몰빵하면서 렙업시키면 51렙에 운99 시키오우지가 완성됩니다. 핵열무효는 달 24렙 스이키가 26렙에 배우니 교수형으로 넘겨주면 되구요. 다른 스킬들도 원하는 페르소나에서 교수형으로 추출해주면 됩니다. | 17.06.21 15: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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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합체당시 2렙 오르는 부분에서 속2 운4로 배분하고 그 후 모든 레벨업에서 운3으로 몰리게 올려서 28*3해서 84에 4로 딱 88을 올려서 51렙에 운 99를 달성했네요. 완성한 사진은 아래 주소 글에 있습니다. http://bbs.ruliweb.com/ps/board/101074/read/9410315 | 17.06.21 15: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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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에는 그리 크게 신경 안 썼는데 이런 게임요소가 있었군요.. 전 만렙 기준으로 이미 다 정해진 스탯이 있어서 거기에 맞춰 오르는 줄 알았는데 | 17.06.21 14: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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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력 초기 스탯은 2예요. 2에서 올릴 필요가 없지요. | 17.06.24 14: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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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벳룸 메뉴에는 삭제가 없구요. 벨벳룸에서 나올 때 '원래 있던 곳으로 돌아간다'와 '다른 용건이 있다'가 뜨는데요. 원래 있던 곳으로 간다로 나가면, 밖으로 나갔다 다시 들어와야 되니까 '다른 용건이 있다'를 선택해서, 세모 누르고 가지고 있던 페르소나 아르센을 삭제하는거지요. 좀 불편해도 이 방법이 그나마 제일 빠르게 삭제하는 방법입니다. | 17.07.01 03: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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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멘토스에서 새로 영입하면 됩니다. 본래 가지고 있던 최저 레벨로 들어옵니다. 영입이 안 되는 페르소나면 조합해서 만드는 수밖에 없어요. 코옵 레벨 때문에 몇 렙 성장하는 것은 피할 수 없겠지만 그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편집증적으로 99 안 맞춰도 큰 차이 없습니다. 얼추 비슷해도 상관없어요. 몰아준 스킬들이 더 중요합니다. | 17.07.16 2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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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 17.07.16 2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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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스탯만 99는 가능하지요. 최소 3스탯 99가 안 된다는거에요 | 20.05.14 19: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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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스탯은 당연히 무리고 본문에는 요시츠네는 2스탯 99도 안된다고 하셨는데 장비템 맞춰주면 공속 99 가능하잖아요. [직접 만듦] 템빨은 제외하시는 건가용??? | 20.06.09 16: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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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다시 계산해보니 99렙에 힘, 속도에만 올인하면 템빨까지 99 가능하네요. 제가 몰랐습니다. | 20.08.09 21:09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