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에 시그니쳐 스킬 관련 글이 있어서 약간 중복되는 글이긴 한데
3개로 나뉘어져 있어서 한눈에 보기편하게끔 하려고 올려봅니다.
(사실은 태블릿에 이것저것 인터넷창 띄워놓고 보다보니 3개나 나뉘어져 있는게 제가 보기가 좀 불편해서...``;)
마커에만 등장하는 시그니쳐 스킬들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중요 혹은 자주 쓰이는 스킬들은 굵게 강조함. 기존 설명 일부 삭제 및 필자의 사견 약간 첨부.
출처 :
NBA2K14 초보분들을 위한 시그네쳐스킬 정리(공격편) by. Paddy75 님
NBA2K14 초보분들을 위한 시그네쳐스킬 정리(수비편) by. Paddy75 님
NBA2K14 초보분들을 위한 시그네쳐스킬 정리(기타편) by. Paddy75 님
1. 시그니쳐 스킬들(최대레벨 기준)
OFFENSIVE (공격 관련 시그네쳐스킬들)
Lebron Coast to Coast
밑에 나올 원맨브레이크 와 비슷한 능력입니다.
원맨 속공상황(블록/스틸 등등으로)에서
스피드, 민첩성, 드리블 관련 능력들이 4점씩 상승 하며,
추가로 속공상황에서 상대 수비선수와 접촉시 받는 슈팅패널티 감소.
(원맨브레이크는 능력치 상승폭만 좀더 크고 슈팅패널티 감소는 없음)
#. 마커 르브론 이벤트 진행으로 초반에 얻게되는데 쓸만합니다.
특히 마커 초반에는 vc가 많이 딸리다보니 공짜로 얻으면서 능력도 괜춘해서 나름 초중반에 유용합니다.
(vc 많이 벌게 되면 다른 시그니쳐 스킬 쓰게되면서 잘 안쓰게 되긴 함.)
Posterizer
가능할때 수비선수위로 덩크하려는 플레이어
레이업보다는 덩크에 우선순위를 둠.
이러한 덩크를 성공했을시 스태미너 수치 80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팀원들에게 +5 의 에너지 주어짐.
#. 덩크시 약간의 슛팅 패널티에 대한 보정치? 혹은 Vertical 수치에 보정치? 가 있는듯.
Highlighter Flim
가능한 화려한 덩크를 하려는 플레이어.
이러한 덩크를 성공했을시 스태미너 수치 80이상을 가지고 있다면 팀원들에게 +5 의 에너지 주어짐.
Finisher
수비자와 접촉하여 시행되는 레이업이나 덩크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수비자와 부딪혀 감소하는 슈팅 패널티가 25프로까지 감소한다.
#. 득점지향이며 레이업과 덩크를 자주 사용한다면 모든 포지션에게 있어 완소 스킬.
Acrobat
공중에서 샷을 바꿀때의 성공률을 높여준다. 폼을 바꿀때 슈팅 패널티를 30%까지 감소시켜준다.
유로/홉/스핀 레이업에 +15 추가능력치 부여.
#. 레이업이나 덩크시작할때 RS로 슛모션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때 슛폼이 바뀌면서 갖게되는 슈팅패널티를 감소시켜준다는 소리.
Catch and Shoot
스팟업슈팅시(패스받아 던지는 슛) 12피트(약 3.7미터) 거리 이상에서 던지는 슈팅에서
나쁜타이밍으로 던진 슈팅의 패널티를 50% 줄여준다.
#. 3점슈터들에게는 좋은 스킬이긴 하나 Excellent를 자주 띄운다면 별 필요없는 스킬입니다.
Shot Creater
슈팅을 위한 공간을 만드는 능력을 가진다.
수비자에 의해서 감소하는 슈팅 패널티를 100% 까지 감소시킨다.
보충설명 : 페이드어웨이등의 플레이를 할때 적용된다.
#. 드리블이나 페이드어웨이 같은 슛으로 수비수로부터 공간을 만들어냈을때 적용됩니다.
Deadeye
슛을 쏘려고 할때 수비자가 막으려고 달려와 방해하는경우 방해받는 패널티를 100%까지 줄여준다.
#. 득점지향적인 플레이어라면 반드시 넣어주세요. 거의 왠간한 상황에서 다 발동됩니다.
Corner Specialist
코트의 코너에 서있는 상태에서 수비자의 수비가 약하다면 슈팅 성공률이 5% 올라간다.
#. 3점슈터에게 유용한 스킬.
Screen Outlet
픽앤롤이나 픽앤팝을 할때 공을 받는 선수가 스크린 이후 슛할때 슈팅능력치에 +8 추가 능력치 부여.
#. 간단히 설명하자면 PF나 C 혹은 SF 가 스크린 하러오는데
픽앤롤 같은 경우엔 스크린선수가 스크린 선 다음 골대로 다시 들어갈때 패스해주면 되고,
픽앤팝 같은 경우엔 볼핸들러가 스크린 이후 수비수 어그로 끌때 상대적으로 비게되는
스크린선수에게 패스 주면 됩니다.
``; 써놓고 보니 전술 설명만 했.. 위의 두가지 경우에서 스크린선수가 추가능력치를 얻는단 소리입니다.
스크린 선수인 PF나 C에게 적합한 스킬.
Post Proficiency
골밑 움직임과 슈팅률이 최상급인 플레이어에게 부여하면 알맞음.
골밑슈팅의 성공률이 5% 올라가고 펌프페이크에 50% 더 잘속는다.
#. 포스트존 혹은 페인트존 혹은 골밑(다 같은 말 ㅋ)의 외곽부분 살짝 걸쳐서 레이업/덩크를 시작한다면 역시 같이 적용받습니다.
(흔히 마커에서 Post move score 따시는 경우에 해당하는 스킬임.)
골밑움직임도 좀더 효과적이란 설명이 붙어있습니다.
드라이브인으로 치고들어가 포스트존에서 드리블 치거나 레이업 및 덩크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스킬.
Ankle Breaker
수비자가 공격자의 드리블돌파를 막으려다가 넘어지게 하는 확률을 30%까지 증가시켜준다.
#. 앵클 안껴도 수비수 앵클브레이커 띄울수 있습니다.
앵클스킬 끼면 확률이 증가하지만 증가한다해서 큰 이득을 보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다른 시그니쳐스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활용도가 떨어집니다.
화려한 드리블로 상대가 자주 넘어지는 걸 원한다면야..뭐...ㅎ
Pick & Roll Maestro
주로 픽앤롤을 타는 가드에게 적합한 스킬로서 픽앤롤 상황에서 스크린을 탄 이후
모든슈팅능력이 3점 상승하며 스크린을 해준 빅맨에게 패스를 할때 패스가 더 정확해진다.
#. 픽앤롤을 자주 사용한다면 매우 요긴한 스킬.
앞서의 스크린아울렛과 반대개념. 볼핸들러(가드)가 추가능력치를 적용받습니다.
One Man Fastbreak
공격권을 넘겨받고 직접 자기 코트에서 상대코트로의 원맨 속공상황에서 스피드, 민첩성, 드리블관련 능력들이 5점씩 상승한다.
#. 르브론 코스트 투 코스트 스킬에 비해 능력치 상승이 +1점 더 많지만 슛팅패널티감소 옵션은 없고 VC도 투자해야되므로 비추천 스킬.
Post Playmaker
골밑포스트플레이를 하다가 자기편의 오픈된 선수에게 패스를 빼주는 능력.
에러가날 확률이 없으며 받은사람의 슈팅성공률이 8% 증가한다.
보충설명 : 상대를 등지고있는상태에서만 적용된다.
Dimer
오픈된 선수에게 패스를 주는 능력.
다만 그 패스는 포스트업(상대를등지고있는) 상황에서 나오면 안된다.
(그 능력은 바로 위의 "Post Playmaker" 담당)
역시 에러가 나지 않으며 받은사람의 슈팅성공률이 8% 증가한다.
#. 패스관련 스킬중에서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스킬. 마커에서는 패스와 어시 때문에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음.
Break Starter
정확한 아웃렛패스(엄청 멀리 던지는 그런 패스있죠)로 속공을 시작하는 선수에게 알맞음.
디팬스 리바운드 이후 던지는 장거리 아울렛 패스의 에러를 50% 줄여준다.
Alley Ooper
앨리웁패스를 던질때 패스 능력치가 50 상승한 상태가되고
앨리웁패스의 에러를 50% 줄여준다.
Flashy Passer
화려한 패스를 할때 실수할 패널티를 60%까지 감소시켜준다.
Brick Wall
상대선수가 빠져나가기 힘든 스크린을 서주는 능력.
선수들은 땅에 넘어지거나 이 스크린을 피하기위해 더 빡시게 뛰다니게된다.
#. 꽤나 유용한 스킬입니다. 특히 빅맨에겐 매우 유용한 스킬 중 하나? 가드포지션은 스크린 자주 서준다고 해도 이 스킬은 필요없..
Hustle Points
오펜스리바운드 후 다시 공을 올려놓는 능력.
오펜스리바운드 후 골밑근처라면 3초동안 골밑슛/레이업/스탠딩레이업에 +15 능력치 추가.
#. 빅맨(파포/센터)에게 유용한 스킬.
DEFENSIVE (수비 관련 시그네쳐스킬들)
Lockdown Defender
수비하는동안 이능력치를 가진 선수는 그가 수비하고있는 상대방의 공격과 관련된
모든 시그네쳐무브들을 무효화시킨다.
#. 좋은 스킬인건 맞습니다만 마커에서는 포지션에 따라 호불호가 갈리는 스킬이라고 생각함.
Charge Card
차지콜(공격자파울등)이 불리어질때 심판의 편애(?)를 받을 확률을 50% 높여준다.
호의적인 판결이 났을경우 팀원들의 에너지가 올라간다.
Interceptor
패스를 스틸하는 능력.
패싱레인인터샙트를 시도할때 스틸능력치 +30 / 점프능력치 +15 가 증가.
Pick Pocket
드리블중에 있는 상대의 공을 쳐내는 능력.
쳐내는 확률을 100% 증가 시킨다.
Active Hands
슛이나 레이업을 하려는 상대의 공을 쳐내는 능력.
쳐내는 확률을 100% 증가 시킨다.
#. 인터셉터 / 픽포켓 / 액티브 핸즈 중 하나는 껴두는게 좋습니다.
보통 포가/슈가/스포 같은 경우엔 픽포켓이나 인터셉터를 끼고
스포/파포/센터는 액티브 핸즈 를 끼는 편입니다만
포지션 상관없이 자신이 자주 시도하는 쪽 스킬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Pick Dodger
공격시그니쳐 스킬에서 브릭월(스크린잘거는기술)을 물리치는 기술입니다.
브릭월이 없는 상대선수의 스크린은 실패하게됩니다.
#. 픽도져 끼면 수비하기 편함.
Eraser
상대의 슛을 강력히 블락하는 능력.
블락이 성공할시 우리편 에너지가 올라가며
블락당한 상대방 슈팅관련 능력치가 감소한다.
#. 안써봐서 모르겠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
Chasedown Artist
속공시 상대방을 따라가 뒤에서 블락하는 능력.
뒤에서 따라갈때 이 능력을 가진 선수는 스피드와 민첩함과 점프력이 증가한다.
한마디로 정의 내리자면 "르브론!"
#. 속공슛 저지에 유용하긴 합니다만 잘 안쓰이는듯..
Bruiser
매치업상대와 박스아웃, 백다운 등등의 여러가지 신체접촉이 발생할때
정상적일때 보다 높은 비율로 상대방의 에너지를 고갈시킨다.
Scrapper
루즈볼을 얻어내는 능력.
이 능력을 가지고 있는 플레이어는 루즈볼상황에서 스피드와 민첩함에 15점보너스를받으며
루즈볼을 잡으러 몸을날릴때 30%더 멀리 갈수있다.(로드맨!!)
Tenacious Rebounder
위의 스크래퍼에서 기능이 분리되어나온놈으로써, 이 능력을 가진 선수가
리바운드를 하려할때 박스아웃에서 이길확률(리바운드못하게 상대방을 몸으로 방해하는행위)을
50%높여주며, 리바운드시 볼을 툭 쳐내는 능력을 50% 높여준다.
체력 소모를 감소시켜 몇분 더 뛸 수 있게 해주는 스킬. 또한 피로도에 따른 능력치 저하도 다른 선수에 비해 적습니다.
#. 마커에서 꽤나 유용한 스킬. 포지션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이거 끼면 딱히 에너지 관리에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활동적인 포가라면 껴두는 편이 좋습니다.(전 항상 낌)
On Court Coach
패스 요구시 바로 패스를 주며, 포가가 아니라도 패턴 플레이 지시가 가능한 스킬입니다.
공가지고 있는 선수가 패스할만한 상황외엔(드리블 도중이라든지 등등) 패스요구시 바로 패스 옵니다.
물론 스틸 당하기 쉬운상황에서도 패스를 주기 때문에 사용에 약간의 주의를 기울이긴 해야함.
하지만 개인스탯 쌓아올리는게 중요한 마커이기에 패스요구할때 바로바로 패스를 준다는 건 꽤나 큰 메리트입니다.
2. 뱃지
뱃지에 대해 알려면 먼저 알아둬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리듬(Rhythm)' 이라는 건데,
아주 간단히 설명하자면 선수의 자신감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리듬에는 다음과 같은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Hot <- Warm <- Neutral -> Cold -> Frozen
참고로 리듬을 확인하는 방법은 게임상 화면에서 선수 이름/번호/포지션 옆에 뜨기도 하며, 떴다가 사라진다면 터치패드 누르시면 다시 나옵니다.
& 터치패드 누르면 다른 선수의 리듬도 확인할 수 있음
리듬은 크게 슈팅 / 볼컨트롤 / 디펜스 에 영향을 끼치는데
리듬이 웜 / 핫 쪽으로 갈 수록 선수의 자신감이 커지면서 해당부분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ex. 슛 연속 성공시 슛에 긍정적 효과가 부여. 성공률 내지 패널티 감소라든지 같은 효과로 추정.)
리듬이 콜드 / 프로즌 쪽으로 갈 수록 선수의 자신감이 떨어지면서 해당부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뱃지는 위의 리듬과 관련한 패시브 적인 스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뱃지는 마커에서 내셔널 팬/지엠과의 관계 / 팀 케미 / 로컬팬 / ...? 이 상승하게되면 자동으로 획득하게 됩니다.
그외 방법이 있는 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만약 있다면 스탯 기록에 따라서일듯.
PS4 판 NBA 2K14 MyCareer Personality Badge
(간단하게만 번역합니다 ㅋ)
알파독 - 팀원들이 삽질 할때 리듬 부스트를 받습니다.
베타독 - 알파독 팀원이 벤치로 갔을때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프라임타임 - 키게임(라이벌매치/홈게임/플레이오프 등등)을 하게 될때 높은 리듬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멘토 - 팀원들의 리듬이 감소하는 걸 적게해줍니다.(콜드/프리즌으로 리듬이 떨어지는걸 적게 해준단 소리)
하트앤소울 - 팀이 추격하는 상황 혹은 역전당했을때 팀원들의 리듬 백업을 얻게 된다.
(아마도 지고 있는 상황에서 팀원 중 리듬이 높은 사람의 해당리듬을 가져오는 걸 말하는듯.)
플로어제너럴 - 팀원들이 슛팅/볼컨트롤 에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디펜시브앵커 - 팀원들이 수비에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쿨앤콜렉티드 - 플레이어의 리듬이 매우 좁은 범위 내에서 유지됨.(간단히 얘기해서 기복이 적은 선수)
클로져 - 4쿼터 후반 몇분 및 연장시간에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하든드 - 부상 및 피로도 에 따른 능력치 저하를 적게 받습니다.
피어스컴페티터 - 상대선수가 높은 리듬에 들어섰을 경우 플레이어는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볼륨슈터 - 슛이 성공하든 실패하든 리듬이 조금씩 올라갑니다. 슛 성공률이 낮고 슛을 자주 하는 분들에게 유용.
(즉, 성공해서 1 올라갈거 0.5 올라가고 실패하면 1 떨어질거도 0.5 올라간다는 소리)
(근데 실패시에는 무조건 리듬이 올라가는게 아니라 리듬이 떨어지는게 적게 떨어지게끔 적용되는듯?
이거 끼고 몇번 슛 실패해봤는데 슛리듬이 콜드로 떨어졌었던 것 같습니다.)
스트리키 - 슛 성공 및 실패에 크게 영향을 받음. 슛 성공율이 높은 분들에게 유용
(슛 성공시 1 올라갈거 2 올라가고 슛 실패시 1 떨어질거 2 떨어진다는 소리)
다이얼드인 - 이게 기존의 마이크로웨이브 스킬과 비슷한 스킬인데, 슛성공시 리듬이 빠르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슛리듬이 꺼졌을때에는 슛 성공해도 슬럼프에서 빠져나오는데 카운트 되지 않음.(즉, 뉴트럴 이하 상태에선 영향끼치지 않음.)
뉴트럴 -> 웜 사이 구간이 슛리듬이 꺼진 상태라고 치면 웜 -> 핫 구간에서만 적용되고
뉴트럴 -> 웜 사이 구간도 슛 리듬이 올라가는 상태라고 치면 뉴트럴->핫 구간 모두에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슛리듬이 꺼진 상태에 대해 뭐 딱히 설명이 나온게 없어서..``;)
언페이즈드 - 기존의 히트리텐션 스킬과 비슷한 스킬로, 타임아웃 및 휴식시간 동안에 리듬이 가라앉지 않고 유지됨.
마인드게임즈 - 상대선수에게 가까이 붙었을때 상대의 리듬에 영향을 끼침
인포서 - 상대선수에게 터프하고 육체적인 플레이(블락이라든지 포스드턴오버-Forced Turnover- 같은 플레이들을 말함)를 했을때
상대선수의 리듬을 빠르게 떨어뜨림.
#. 마인드 게임즈와 인포서의 경우 효과는 비슷한데
마인드게임즈 같은 경우 그냥 밀착수비하면 상대선수 리듬하락시키고
인포서 같은 경우에는 직접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면 마인드보다 좀더 크게 상대선수리듬을 하락시킨다고 보면 됩니다.
스파크플러그 - 코트 입장시 높은 리듬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게 됩니다. 발동은 전후반 1번씩. 즉, 4쿼터 모두 출장시 1쿼터 랑 3쿼터에 입장하면서 받음.
또한, 빅플레이(하이라이트 플레이)를 할시 팀원들이 리듬부스트를 받습니다.
스웨거 - 덩크 / 앵클브레이커 / 슛연속성공 / key basket(은 리바운드 말하는건가 ㅎㅎ;;) 을 할때 리듬이 빠르게 오름.
언프리딕터블 - 게임의 강렬한 순간에 리듬부스트를 받음.
(스킬설명에선 인텐스모먼트 라고 나오는데 쉽게 얘기하자면 하이라이트 플레이를 펼칠때나 빅플레이(화려한 퍼포먼스를 보여줄때) 때를 말합니다)
팬페이보릿 - 처음 몇분간 긍정적인 플레이를 했을때 리듬이 빠르게 올라감.
일단, 알파독/프라임타임/플로어제너럴/디펜시브앵커/볼륨슈터/스트리키/다이얼드인/언페이즈드/스웨거 가 쓸만한데
쓸만하다고 꼽은 것 중 프라임 타임은 처음에 게임 들어갈때(1쿼터 초반)만 적용받는건지 게임에서 계속 유지가 되는 건지는 모르겠네요..
처음에만 적용받는거라면 스파크플러그(1쿼터 초반, 3쿼터 초반 총 두번 적용)보다 못한거라;
같은 개념(게임 입장시)이라면 아마 지속시간에서 차이가 나겠지만 그럴경우 쓸만한 스킬에선 빠져야할듯..ㅎㅎ(괜히 적은거 같기도 하네요ㅎㅎ)
저같은 경우엔 스트리키(or 스웨거)/플로어제너럴/디펜시브앵커 이렇게 3개를 애용합니다.
(조합만 잘하면 리듬이 떨어질일이 거의 없는 조합을 만들수도 있습니다. 아마도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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