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에서 밝히고 싶은바.
이글에서는 단순히 "타 직업과의 상대적 입지비교"를 하고자함인거지,
아수라자체가 문제가없다라고 말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아수라의 구조적문제, 버그 뭐 다양한 문제들 당연히 고쳐야하고 이건 아수라 뿐만아니라 던파상에 존재하는 모든 직업들이 받아내야하는겁니다 (짜...이...)
하지만, 그 구조적문제가 있는 와중에, 너프를 먹엇다고 관짝에 들어간다는게 잘못됫다는걸 밝히고싶었습니다.
벨런스라함은 절대적인게 아니라 상대적인겁니다.
모든직업이 다 구조적 문제를 가지고있습니다. 하다못해 스핏파이어도 섬평이라는 구조적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무조건 커맨더를 옹호하면 닥까하시는분들 있을텐데, 수라가 1타후 증뎀과 방깍이 들어가는것과 마찬가지로 커맨더도 섬평을 해야 크증댐,크리확보,방깍이 들어갑니다.)
이런 구조적인 문제는 다 고쳐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시말씀드리지만, 이런 구조적인 문제를 안고쳐도 된다는 글이 아닙니다. 이번 패치가 상대적인 벨런스로봣을때 아수라가 "관짝"에 드갈만한 너프는 아니였으며
다소 엉뚱하게 하향먹은 점도 있지만(이는 시정되었으면 하구요) 전반적으로 마수던전에서 오버벨런스엿고, 그에 대한 하향이며, 그 하향이 아수라를 관짝에 보낼만한 너프는 아니고 적당한 너프였다는걸 밝히고 싶은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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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복사글
우선 감전..솔플 기준으로는 지분이 얼마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패치전 35억뜰때 105퍼만이 죽지 않았는데, 패치후에 감전 죽고 40억 박히니까 퍼만이 죽던데 이러면 많이 쳐줘야 10퍼 혹은 그 이하 라는 얘기가 되는데 굳이 감전을 계속 물고 늘어져야 하나 싶기도 하고 감전딜을 절반 이상 롤백 받아야 하나.. 감전에 대한 제 생각은 솔직히 별 필요성을 못느끼고 있는데 다른분들 생각은 어떤가 싶네요. ※ 패치 내용에 아무런 말도, 수치 기입도 없이 100프로에 가까운 너프를 한건 잘못됐다고 봅니다. ※
그리고 방어구 (업글픽)
패치 전후로 업글픽 뭐해야 하나요 글이 엄청 보이는데, 나가 빼고는 다 ok 라고 봅니다.
왜 나가는 no 인가? = 이번 패치로 인해 하위스킬 너프, 2각 상향 으로 원래도 2각과 그 밑에 스킬 갮이 컸는데 더 벌어졌고 감전이 죽음으로서 상당히 메리트 없는 방어구가 되지 않았나 싶네요. 다른 직업으로 생각해보면 나가라자 염제 느낌 정도.
나머지 (초대 핀드 게슈 칠죄) 는 각 방어구 마다 적당한 딜 혹은 특색이 묻어 있어서 아무거나 골라 입어도 딜은 크게 차이가 없고. 게슈는 2각이후 스킬이 쎄고, 칠죄는 슈퍼아머 유틸, 초대륙은 어느 상황에서도 평탄한 딜과 유틸, 핀드는 특수 상황(속강과 속깎 시너지를 받으면) 제일 강력한 방어구가 되는 데 나가는 뭐 별게 없어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이번 패치는 전반적으로 만족인데 마수가 얼른 개편되면 좋겠습니다.
http://cafe.naver.com/dfither/18707210 딜비교글 (기존에 던갤출저로 남겻더니 90프로 주작이라고 하셧는데 꼼꼼히 올리셧네요. 주작아닌것같네요.)
요약
1. 1각 지딜죽고 (티피 후달려서 더죽음)
2. 일반 스킬들 상향 하향으로 딜 미터기는 기존과 동일or2각 한정 상향굳
3. 그냥 마수빼면 현상유지
4. 감전 걍 뒤짐 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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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글
사실 패치안이 젤첨떳을때부터 수라관짝, 팔다리 다짤렷네 그런말이 나와도
"그정도는 아닌거같은데?" 라는 생각을 꾸준히 가졋습니다. 그 이유는 너프전수라의 강함을 잘봣기때문이죠.
http://bbs.ruliweb.com/family/496/board/102230/read/9786553
제가 쓴글입니다. 사실 이글을 퍼섭패치안이 떳을때 쓰고싶엇습니다.(사실 제가 있던 톡방에선 수라 뒤지는거 절대아니다. 안심해라 그래도 쌔다. 라고 말하면서 수라 유저들의 반발에 반박하긴했습니다.)
근데 그때 분위기상 올렷다간 마녀사냥 당할까봐 안올렸죠. 그리고 지금 본섭패치까지 넘어오고나서 한번 작성해봣습니다.
너프전수라는 정말로 강한캐릭이 맞습니다.
딜구조가 동일직업군 라이벌관계인 암제와 비교햇을때 안좋을뿐이지,(근데 사실 암제도 블미하베빔칼딧 넣고나서는 애자임. 다만 선택적 홀딩이 가능하고, 홀딩이 기본기에 있다는게 엄청난 메리트지 1,2각을 포함하면 딜구조면에선 글쎄.. 라는 생각이 드네요)
홀딩시너지군에선 분명히 좋은 캐릭이 맞습니다.
그리고, 방깍이라는 디버프 이외의 디버프와 강력한 지딜능력으로 마수에서 커맨더 바로 밑 티어를 가지기도 했구요.
한때 암제밸패시즌에 하루종일 암제게에서 누워대는 몇명사람들때문에 매우 꼴보기싫엇는데, 강함을 인정하고, 적당한 너프는 필요했다는거 인정하셧으면좋겟네요.
p.s 몇몇수라분들이 꼭 계속 감전딜없어졋다, 하향이다 하시는데
수라 하향패치입니다. 마수기준으로 지나치게 강함이 인정되었구, 그건 많은 유저들도 인정하는 바에요.
그래서 하향패치를 목적으로 이번 밸패를 행햇는데 왜 하향이라는 거에 반발하시는지 의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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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섭패치와 본섭패치 차이
* 파동검 지열
- 공격력이10% 증가합니다.
-> 아에삭제
* 귀문반
- 공격력이10% 증가합니다.
-> 아에삭제
* 파동검 빙인
- 적 빙결 상태일 때 공격력 증가 옵션이삭제됩니다.
- 공격력이10% 감소합니다.
-> 아에삭제
* 파동검 폭염
- 적 빙결 상태일 때 공격력 증가 옵션이삭제됩니다.
- 공격력이21% 감소합니다.
선행 스킬 조건 변경, 빙인 3lv -> 1lv
* 파동의 눈
- 피니시
- 공격력이35% 증가합니다. -> 49프로 증가(실공격력 6프로증가)
* 극파동검 빙인
- 적 빙결 상태일 때 공격력 증가 옵션이삭제됩니다.
- 공격력이15% 감소합니다.
-> 아에 없어짐
* 극파동검 폭염
- 공격력이18% 증가합니다.
-> 아에없어짐
여기에 언급된거 제외하곤 다 동일하게 넘어왓습니다.
지열,귀문반이야 기본기니 일단 패스하고
빙인 공격력감소가 없어졋지만 폭염공격력감소도 없어졋네요. 어느정도 기본기하향을 막았습니다.
그리고 극파동검폭염 은 남는 스포줘서 의미가없고
극파동검빙인은 마스터해야 홀딩시간 늘어나지 딜은 원래 좋지않은 스킬이엿습니다.
즉, 주력기가 아니엿단거죠. 그런스킬의 딜하향은 큰 영향을 주지않습니다.
즉, 퍼섭과 달라진점이 피니시공격력증가,빙인,폭염 공격력이 증가햇다는건데 이거 3개살앗다고
"관짝에 들어간" 놈이 갑자기 만족스러운 패치(적당한 하향)가되다니요?
뭔가 이상하지않나요?
진짜 관짝에 잇던 캐릭이 주력기들 3개 각각 10프로씩 복리 상승받앗다고 양지로 나옵니까? (그리고 전체딜도 10~15프로 상향하고)
크리님들 딜표에 1,2,3위기 각각 20프로 상승시켜주면 그게 사람됩니까?
자이님들 전체적으로 딜 올려주면 사람됩니까?
그냥 단순히 하향한다는 리스트에 올라오기만해도 누워버리면서 관짝이니 뭐니 하는거도 참..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퍼섭에서 본섭넘어올때 각인4개에서 1개로 바뀌어서 딜하향이 더 완화가 되었다고하네요. 75프로하향에서 25프로 하향이 되엇다고합니다. 이부분은 제가 몰랏네요. 죄송합니다. 제목글도 수정해두겟습니다. 원래라는 부분을 빼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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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1위는 자칭인지 타칭인지 모르겠으며, 1위라고해서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지 잘 모르겠는데, 대중에게는 1위라고 굳이 언급하며 파급력을 가지려하네 꼭 BJ누구같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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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 적당히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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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전뎀이 이제의미없는데 감전 조건부 증댐을 남겨둔건 더 깊이 조절해주는게 귀찮다는 반증이고 실패한 밸런스란겁니다. 어설프게 구조문제는 남겨둔채 수치만 조절 패치하면 다음 이벤때까지 손가락만 빨아야하는데 이게 달가울 유저가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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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라라
그래요? 딜적으로 퍼섭패치에서 본섭넘어올때 딜깍은거 취소한건 3개밖에없는데도요? 그거 3개로 만족스러운패치와 관짝이 나뉘나요? 그럼 지금 관짝에 잇는 캐릭들 주력기 5개정도 10프로 상승시키면 양지나오나요? | 18.04.19 19:33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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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긴 답변감사합니다. 수라에 대해 한번더 배워가네요. 제가 제일 의문이 들었던것은 아래와같습니다. 퍼섭패치와 본섭패치가 다른점은 귀문반,지열 상향이 삭제됫다는점 빙인,폭염,극빙폭 딜감소가 삭제됫다는점 피니쉬 공격력이 증가햇다는점 3가지입니다. 이 3가지만 바꿧을뿐인데 수라 뒤졋다던 직게가 그나마 조용해지고, 일부에서는 이정도면 만족스럽다 라는 말도 들립니다. 구조적인 문제가아닌 단순 딜만 바꼇을뿐인데 갑자기 뒤져버린 캐릭이 예토전생한다는게 말이되나요? | 18.04.19 19: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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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군다나 수라1위님의 말씀으론 마수한정 하향이고 나머지는 비슷하다고도 하십니다. 그 3개가 도대체 딜지분을 얼마나가져가고 얼마나 주력기엿는지 사실 잘모릅니다. 수라를 고던까지밖에 안해서요. 그런데 단순히 그 3개가 "딜만" 올라갓다고 갑자기 살아난다는게 이상할뿐입니다. | 18.04.19 19: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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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 본문에 정확히 수라1위분의 의견과 제 사족을 구분지어놓앗고, 본문에서도 feat라는 단어로 구별지어놓앗습니다만, 어그로로 보시는건 단순히 반발심아니신가요? | 18.04.19 19: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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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퍼섭에서 본섭넘어올때 각인이 바뀌는것도 바뀌엇다면 제가 잘못알고있었던 거겟네요. | 18.04.19 19: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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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패치란에 각인이 바뀐점이 안적혀잇어서 정확한 비교를 못햇엇네요. 그부분은 제 잘못이 맞는거같습니다. 글 수정해둘게요. | 18.04.19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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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일단 수라1위님의 퍼섭본섭비교는 1. 폭염 빙인 너프 피하고 극폭 상향도 삭제됨 2. 무쌍>부동 연계시 배기 모션에 대한 딜 손실에 대한 패치가 이루어짐 3. 심안의 파눈 피니쉬 옵션 삭제에 의한 딜손실 7프로를 약 6프로로 1%p 좋아진모습 4. 진공참과 파동해제의 재 밸런싱된 데미지를 다시 1각인 기준으로 추가밸런싱 이 4개로 관짝이였던게 관짝이 아니게 되었군요. 각인이 이 4개에 포함되는지는 사실 잘모르겟습니다만. 여튼 제목글도 수정해두엇습니다. | 18.04.19 2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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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수라를 퀘전수준까지밖에 안키워봐서 사실 잘모릅니다. 그래서 1위분의 피드백과 제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로는 기존수라의 강함이 보이는 영상으로 의견을 쓴것이구요. 그리고 그런 구조적인면은 사실적 증거(글,영상) 에 나와잇지 않아서 잘 몰랐습니다. | 18.04.19 20: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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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그렇게 지금 넘어온 본섭패치가 마수이하던전에서 무방하다는 평이오면 잘넘어온겁니다. 물론 불합리한 구조적인 문제는 고쳐져야하지만 타직업대비 수라가가진 오버벨런스를 고친건 잘한거죠 ㅎㅎ 이말은 수라 1위님도 비슷하게하셧습니다(마수이하던전 무방) 제가 본섭 퍼섭 비교를 미숙하게하엿지만 그부분은 인정하고 시정햇습니다만 말씀이 공격적이시네요. | 18.04.19 20: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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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성풍성
어찌됫건 저찌됫건 제가 처음에 퍼섭과의비교가 미숙한점은 사실이고 인정합니다만 이번 본섭패치마저 죽니 사니하는건 좀 아니라는 생각이드네요~ | 18.04.19 20: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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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플 적당히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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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섭본섭 비교에선 미숙하게 비교하여 잘못된점은 인정하고, 시정하였습니다. 하지만, 다른분의 의견을 빌려서 말하자면 수라는 마수이하던전에선 무방한 수준으로 넘어왓습니다. 또한, 어느정도 잘못된 하향도 있으니 이부분은 개선되어야하나 그렇다하여, 수라가 고인이 된건아니죠. 수라가 고인이됫다는 글도 보이는데 혹시 그글에도 다 언플 적당히 하란말하시나요? | 18.04.19 2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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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전뎀이 이제의미없는데 감전 조건부 증댐을 남겨둔건 더 깊이 조절해주는게 귀찮다는 반증이고 실패한 밸런스란겁니다. 어설프게 구조문제는 남겨둔채 수치만 조절 패치하면 다음 이벤때까지 손가락만 빨아야하는데 이게 달가울 유저가 있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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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식 패치의 폐해죠. 어느직업이든 구조적문제는 반드시 고쳐져야합니다. 하지만 제가말하고싶은건 이 패치하나로 수라가 고인이 됫냐는 거죠. 언제나 상대적으로 봐야하기때문에 다른캐릭들도 가지는 구조적문제를 통합해봣을때 절대 고인이 아니란거죠. | 18.04.19 2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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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근데 왜 제눈엔 여전히 수라는 더 받아야한다는 글들이 보일가요? 그 글들에 가서도 언플하냐고 댓글다셧겟죠? | 18.04.20 10: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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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u ready
그꼴 보기싫어서 지금 이렇게 수라안뒤졋다고 글쓰는거에요 | 18.04.20 11: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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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니히
님보고말한게아니라딴사람들보고말하는건데요 | 18.04.20 1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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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니히
뭔가이상하다했더니본문글쓴이시네 | 18.04.20 1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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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1위는 자칭인지 타칭인지 모르겠으며, 1위라고해서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을지 잘 모르겠는데, 대중에게는 1위라고 굳이 언급하며 파급력을 가지려하네 꼭 BJ누구같구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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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따라가시면 됩니다. 또한, 제 의견을 덧붙일 근거자료로써 아수라에 깊게 투자한 유저의 의견을 반영하는것도 아니꼬우시다면 과연 어떤 근거를 내밀어야할지 모르겟네요. 그 캐릭을 키우는 유저들의 투표로요? 과연 그렇게 근거자료를 모아오면 지금 커맨더 듀플하향도 잘못됫다고 말할텐데요? 저는 과거 수라의 강함이 보이는 영상, 현재마수에서의 수라입지와 패치전후 딜표와같은 "사실적 증거"를 내밀어서 의견어필을 하고있는데 그게 아니꼽다면 그냥 저도 닥까충처럼 그냥 빼애애액 해야하나요? | 18.04.20 1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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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저한테 그렇게 말씀하신다면 저도 이렇게 말씀드릴수밖에없습니다 "근거를 가지고 반박을 하는데 무조건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는건.. 그냥 빼액충같구만..." | 18.04.20 1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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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1_4&num=3062773 1위가 불편하시다면 옆동네 후기글도 하나 첨부해드릴게요^^ | 18.04.20 10: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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