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FFXV 모드를 설치하셔도 메모리 누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시는 분들을 위한 해결 가능성이 있는 임시 방법을 몇가지 정리해봅니다.
먼저, C:\Users\(계정명)\Documents\My Games\FINAL FANTASY XV\Steam\(유저ID-숫자)\savestorage\
경로로 가시면 GraphicsConfig.ini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복사 붙여넣기 해서 백업본을 하나 만듭니다.
내용물은
[BasicSettings]
DisplayResolutionWH=1920x1080
GraphicsPreset=4
MaxFramerate=120
RenderingResolutionRatio=100
ShowFPS=1
[DisplaySettings]
CurrentDisplay=0
FullScreenModeon__startup=1
HDRLuminanceScale=600
HardwareFullScreenMode=0
VSync=0
[NVIDIAGameWorksSettings]
NvidiaHairWorks=1
NvidiaShadowLibs=1
NvidiaTurf=0
NvidiaVXAO=1
[RenderingSettings]
AmbientOcclusion=2
Antialias=2
HighSpecAsset=1
LightingQuality=3
ModelLODScaling=200
Motion__blur=0
ScreenFilterDetail=3
ShadowResolution=400
TerrainTesselation=1
TextureAnisotropicFilter=8
TextureStreamingMemory=0
1. 하드웨어 풀스크린 비활성화 (전체화면 -> 전체화면(창) 으로 변경)
명령줄 : HardwareFullScreenMode=0 (0: 끔, 1: 켬)
일단 가장 큰 메모리 누수 발생은 전체화면에서 ALT+TAB 했다가 다시 게임화면으로 복귀할 시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한 원인은 모르나 많은 분들이 저 옵션을 0으로 주고 해결을 했다고 하는군요.
제 개인적으론 소환수 메모리 누수 패치가 있던 12일 이후로는 별로 상관이 없는 것 같지만 일단 0을 주는게 전체화면(창) 모드라 편해서 추천합니다.
2. Nvidia GameWorks 4가지 기술 중 사실적 잔디에 관한 설정
명령줄 : NvidiaTurf=0 (0: 끔, 1: 켬)
또 다른 메모리 누수에 관여하는 원인으로 지목되는 녀석입니다.
사실 이 옵션은 잔디 풍경을 더 사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 행하는 기술인데, 상당한 메모리를 잡아먹지요.
일단...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여러가지 옵션에서 게임을 돌려본 결과, 아무래도 메모리 누수보다는 FPS 드랍에 더 심한 영향을 주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사양에 맞춰서 FPS 보시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끄면 확실히 FPS가 올라가고 무엇보다 부드러워집니다.
3. 텍스쳐 메모리 설정 (흔히 TRAM이라고 부르는게 이 녀석입니다.)
명령줄 : TextureStreamingMemory=0 (0: 저, 300: 표준, 1000: 고, 4000: 최고)
사실, 제 개인적인 테스트에서는 바닐라로 쓸 때 이 옵션을 고로 맞춰놓고 썼는데 그때는 렉이 심할 뿐 튕기는 현상은 없었습니다.
한동안 왜 그런지 모르고 그냥 열심히 게임 즐기고 있다가 어제 테스트 다시 해보고 검색과 함께 이 옵션 때문에 많은 분들이 누수를 겪고 계신다는 것도 확인했습니다.
이 옵션을 고나 표준으로 놓고 쓰시길 추천합니다.
콘픽에서는 1000이나 300으로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옵션으로 인해 달라지는 게임 그래픽 차이는 없음을 보여드릴게요.
Low (TextureStreamingMemory=0)
Middle (TextureStreamingMemory=300)
High (TextureStreamingMemory=1000)
Highest (TextureStreamingMemory=4000)
현재 메모리 누수에 대한 완벽한 해결은 스퀘어 에닉스에서 패치를 해주기만을 기다릴 수 밖에 없습니다...
* 참고: 고사양 옵션에서 일부 입력 지연 발생 시
Nvidia 사용자의 경우 Nvidia 제어판 3D 설정에서 [텍스처 필처링 - 품질]을 성능 or 고성능 둘 중 하나로 바꿔주세요.
'고성능'을 할 경우 텍스쳐가 최고 옵션임에도 엄청나게 찌그러져 보일 수 있습니다...
(위 게임 스샷은 성능 옵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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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모드 개발자가 지금 버전업을 굉장히 빠르게 하고 있어요 (거의 하루에 한버전씩 릴 하는듯 합니다.) 해당 문제가 생기시면 CEGUI 랑 텍스쳐 캐싱 기능을 꺼보세요. | 18.03.21 13: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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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한번 해볼께요 감사합니다 | 18.03.21 1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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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좋은 해결책은 스쿠에니가 PC판에 대해서도 좀 관심가지고 누수 해결책만 내어주면 좋은데... 일단 모드로 해결책을 보기가 힘드시다면 오히려 바닐라가 더 나을수도 있습니다.. | 18.03.21 13: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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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 역시나 안되는군요 그냥 모드는 포기해야겠네요 별짓을 다해도 안되네용 ㅠ 스쿠에니 공식패치를 기다려야하나... | 18.03.21 13: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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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군요.. 근데.. 스쿠에니가 해줄지 그것도 걱정입니다. 이번 파판15 포팅은 다른 시리즈랑은 다르게 개발진에서도 꽤 신경 쓴 것 같긴한데.. 후속처리도 좋을지는 지켜봐야 겠네요.. | 18.03.21 13: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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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에니 pc 발이식 역사를 보면 이번작은 상당히 공들인건 맞아요 ㅋㅋ 엔당 기술지원까지 들어갔으니 ㅋㅋ 판매량도 상당하고 뭐 지원은 해줄거라고 긍정적으로 생각해봅니다 ㅎㅎ(라고 정신승리중) | 18.03.21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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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그리고 게임이 메모리 쓰는걸 가만히 지켜보면 이건 니어 오토마타 보다 더 못합니다. PS4와 같이 콘솔 기기들은 하드웨어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이 일단 텍스쳐 로딩할 때 램을 전부 꽉꽉 채워놓고 쓰는 구조로 설계하거든요... 외국포럼에서 누가 한말이 생각나네요. '텍스쳐 빨리 주워먹다가 체해서 토해내는 게 게임 크래쉬라구요' (...) 근데 이 게임은 웃긴게 램을 채워놓고 회수를 해야되는데 회수를 못해요 -_-;; | 18.03.21 18: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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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저도 갖가지 트윅 시도해보고 있지만, 어째 또 되는 듯하면서도 메모리 누수가 생기네요.. 이젠 정말 스쿠에니 패치 밖에 답이 없는 듯 합니다.. | 18.03.21 19:0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