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먹고 튄 그 유럽 커뮤니티 담당자인지는 모르나 많고 많은 QnA가 정리된 글이 있어서 올립니다.
번역은 겁나 많기에 요약번역을 하며 원본을 원하시면 댓글에 적어주시면 원본 링크를 붙이도록 하겠습니다.
1. 이전 전투나 전투가 끝난 후에서 내가 딜한양이 전체의 몇%인지를 알려주는 기능을 좀 넣어줄수 있음?
- 이건은 지금 후순위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상기시켜줘서 고맙습니다. 이것을 개발자 팀한테 알리도록 하겟습니다.
2. 소전 10티 2차 정규 Slava/Pobeda의 컨셉이 무엇임? 많은 사람들은 수동적이거나 ㅈ격전을 장려하는 군함은 싫어하는데?
- WIP중입니다.
3. 주함포 발사 폭발 이펙트 변경 언제됨?
- 아직도 개발중임 죄송합니다. 대공 구역 강화(AA Sector) 리워크랑 자동 항해 모드 개선작업과 같이 하고 있음. 너무 오랫동안 걸린것에 대해 죄송합니다.
4. 독일 전함 버어어프점!!!!!!!!!!!!!!!!!!!!!!!! 지금 메타에 너무 안맞아!!!!!!!!!!!!!!!!!!!
- 데이터랑 통계보면 모든 독전은 각 티어별로 승률이 중간에 있으며, 딜량은 중간인데 팀기여도는 매우 성공적임. 그리고 독전을 애용하는 유저층들이 엄청 많음. 그리고 메타 변경에 따라 특정 군함에 영향을 미치고 마치 약한것처럼 보일수 있습니다. 우리는 독일 전함 버프같은 개선에 대한 생각은 없습니다.
5. 독전이 탱킹이나 보조하는데는 특화되어있지만, 클딧하고 경치 겁나 짜게 주는데 무슨....... 탱킹에 대한 보상이 뭐이리 짜게 줌?
- 캡하는거랑 딜하는것이 주요 측정입니다. 아주 좋은 질문으로서 이 건에 대해 경제 담당 팀한테 최근 독전 획득 보상량을 요구하도록 하겠습니다.
6. 월탱처럼 게임엔진 바꿀 계획 있나?
- 계획 없음. 그리고 확실하게 말하자면 워쉽하고 월탱하고 완전히 다른 팀임. 게임 엔진도 완전히 다름.
7. 8티어 항모 매칭 MM 워게이가 봣을때 좋냐?
- 특정 항모 변경 계획 없으며, 모든 8티 군함 경험(아니면 경치량)에 대한 개선을 하고 싶음. MM 개선작업을 하고는 있는데 항모쪽은 안건들거 같음.
8. Virbius Unitis, Yahagi, Leone 애내들 언제 나옴?
- 몇몇 군함들은 언제 출시할지 생각중임. 모든 테스트 군함들이 테스트가 끝난뒤 바로 출시하지 않음. 잊어버린거 아님
9. IFHE(고관) 너프 및 순양함 장갑 두께 재밸런싱 언제?
- 지금 당장 계획도, 세부사항도 없음
10 . 다른 항모들도 10티 항모처럼 일정시간동안 대기자는 1항모만 매칭하도록 할 계획임?
- 현재 8티 항모가 더럽게 많음. 데이타가 업데이튿 되고나서, 조정을 할지 안할지 계획을 해보겠음. 지금은 안함.
11. 기어링 모델링 재작업?
- 야마토처럼 몇몇 오래된 군함 모델링 재작업할 예정
12. 철급 폭격기 메커니즘이 더 잘 변경이 되고, 설명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함?
- 철급 알파 데미지 잠재력에 대해 생각을 좀 하고 있음. 이러한 기초 컨셉은 나중에 한번 조정좀 할 거임.
13. 독일 석탄 또는 강철 군함 좀...
- 모든 국가에 대해 군함을 추가할 계획이 있음. QnA에서는 많은 것들을 발표하지 않음. 향후에 다른 국가들 처럼 매우 괸찬은 독일 군함을 계획중임.
14. 워게이는 스팟양과 은신 너프에 대해 매우 기쁘냐?
- 0.8.4때 첫 출격 딜레이 넣을 예정. 항모 메커니즘 향후 조정가능성 있음. 옵션으론 항모는 스스로 스팟, 항모 스팟 딜레이 정도
15. 의미있는 대공과 편대간의 상호작용 변경 있음? 그리고 애틀란타에 대한 생각은?
- 애틀란타 상태를 보면 매우 기쁨. 구축, 순양, 전함의 함재기 격추수를 보면 애틀만이 미노타, 우스터, 미전함 일부보다 더 많이 함재기를 잡음. 전체적으론 항모-대공 상호작용 매커니즘이 맘에 안듬. 따라서 대공셋팅+대공구역 사용에 따른 대공 임팩트 영향으 더 좋게 하고 싶음. 지금 작업중임
16. 향후 대공, 항모 밸런스 조정이 있을것이냐?
- 개발자 블로그 자주 들어가보셈.
17. 그라프 제플린 완전 리밸런싱 계획 있음? 왜 편대 항속이 최대 40노트까지 감소됬냐?
- 엔진 가속도 출력(W키)은 일관화 시킨거임. 너프가 아님. 만약 어떠한 이유로 약해진다면 다른 빙식으로 개선할 거임.
18. 부함포 셋팅이 더욱더 좋게 할 계획 있음?
- 있음. 하지만 쉽지 않음. 현재의 부함포 셋팅을 완전히 바꾸고, 부함포 메커니즘을 바꾸는 아주 긴 프로젝트로 계획할 거임. 그러나, 아직 확실한 최종 결정이 없음. 그리고 우리는 부함포셋팅은 특정 일부 군함만을 위한 대체제로 취급하지 않을 거임.
19. 인게임 내 챗팅 일부 숨김(소모품 사용시 나오는 출력 문구 비활성화) 계획 있음?
- 이제야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음. 결정되면 알릴 계획
20. 전투기 소모품의 현재 효율성이 좋다고 생각함?
- 댱연히. 아주 크게 편대의 함재기수가 격침되거나 어떠한 영향을 미침. 좋은 타이밍에 사출시키면 매우 효과적이며, 늦게 호출하면 망함.
21. 다른 함장스킬 리워크 가능성?
- 전체 리워크는 이번, 내년까지는 가능성이 없고, 일부 리워크는 향후 가능성 있음.
22. 항모 없는 게임 모드!!!!!
- 안됨. 돌아가. 왜냐면 이벤트이기 때문임.
23. 미드웨이 하쿠류 레전 이큅 언제 장착 가능?
- 안타깝게도...... 전설 이큅 전체 리워크를 할 계획을 잡고 있음.
24. 만약 6~8개월 후 항모 개편이 실패되었다고 인정할때, 어떻게 복구할거임?
- 우리는 항모 개편이 실패했다고 절대적으로 생각 안함. 일부 문제는 여전히 해결해야하고, 부정적인 피드백도 있으며, 유감스럽게도 그것은 실제로 건설적이지 않은 반향적인 증오심도 있음.
여러분도 알듯이, 어떠한 개발자도 게임을 개떡같이, 노잼으로 만드는데 관심이 없음. 매우 중요한 작업이고, 우리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함.
모든 유저층에서 대부분이 항모 개편에 만족하며, 밸런스측면에서도 좋다고 하고 있음. 몇몇 유저들은 불만이 있고, 안좋다고 하기도 함. 우리는 계속해서 유저들의 걱정과 피드백을 받고 있음.
우리는 군함을 처음부터 개편할 배짱이 있으며, 우리 중 누구라도 모든 유저가 항모개편에 만족할 것이라는 꿈을 가지고 있지 않았음.
25. 통계를 보아하니 구축들 상태가 매우 떨어져있던데?
- 이것은 구축 유저들이 항모를 겁나 타기 시작했다라는 의미임. 항모 개편 실패! 는 일부 부정적인 피드백이 있으나 전반적으론 대부분의 지표와 활동들이 정말 좋고, 각 군함과의 밸런스도 좋아졌음. 따라서 항모 개편 실패!는 잘못된 표현임.
구축 플레이가 더 어려워진건 사실임. 여전히 구축 유저수는 허용 수준에 있고, 성능 또한 괸찬고, 구축함은 원래부터 전통적으로 몰기 겁나 힘듬.
2년전에 어뢰 수프 지배(Torpedo soup dominace)가 있었고, 1년전에는 전함 천하 세상 및 순양함의 멸종이 있었음. 게임이 살아 있었기에 메타 변화가 있었음. 모든 유저들이 좋아할만한 대격변은 없을거임. 항상 피드백을 받겠으나, 항모 개편이 실패다 라고 말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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