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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주간 레이드는 정말 실망 그 자체로군요..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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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 레이드 이번주말에 처음 돌아봤습니다.


이 게임 레이드가 어디선가 많이 익숙한 느낌이 드는 것은 저만은 아닐껍니다.

 

이래저래 몬스터헌터의 시스템에 여럿 차용된 느낌이지요.

 

주간 레이드도 딱 비슷합니다. 몬스터헌터에서 다수의 몬스터를 헌터하는 느낌과 유사하죠.

 

하지만 어설프게 배껴온 이후 발생된 수많은 문제 - 배틀아이템/직업밸런스 등은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말이죠. 이미 수 많은 글로 충분히 예측되었던 것이지만 역시나 정말 재미가 하나도 없어요.

 

1~4단계까지는 색깔 놀이라도 패턴이 조금 달라지고 했어서 새로운 몹 패는 재미라도 있었지..

 

개인적으로 로아의 레이드는 레이드라고 부르긴 형편없지만 인던급으로 분류하면 꽤 재미난 편이라고 생각하는데

 

[주간 레이드]는 이제 고작 1주 돌아보고 말하기에는 무리다. 라고 하기에는 그냥 정말 아무런 특색이 없습니다.

 

그냥 피돼지일 뿐이에요. 패턴이 추가된 것도 없고, 가디언끼리의 특정 기믹이 생기는 것도 없어요.

 

몬스터헌터에서는 몬스터가 수시로 이동하고 자기 주요 서식지가 있으며 a 몬스터의 서식지로 b 몬스터를 유인해서

 

서로 공격을 유도시켜서 싸움을 붙이고 쉽게 몬스터를 수렵하는 등의 기믹이 있는데 

 

이 게임의 가디언은 흔히 말하는 합방 시 그냥 겹치건 말건 자기 패턴 우직하게 쓸 뿐이에요.

 

 

 

이건 쌍레기 때에도 느낀거지만 당연히 그렇다보니까 합방을 피하는 방향으로 유도해서 클리어할 뿐입니다.

 

합방 시 특정 기믹이 없다보니 그냥 단순히 1마리 잡는 대신 2~3마리 잡는 것 말고는 다를게 하나도 없어요.

 

2~3마리도 같이 잡거나 합동 공격 뭐 이딴게 하나도 없으니 그냥 1마리 씩 잡을 뿐이에요.

 

단지 ㅄ같은 룬 시스템 때문에 저항/면역 다 맞추기 어려우니까 물약 좀 큰거 마시는 것 말고는

 

일일 레이드랑 다를게 전무 합니다. 당연히 난이도는 딱히 어려울게 없고 2~3마리 잡다보니까 

 

패턴 공략이 아니라 몹 피통 공략이 되어버리게 되더군요. 

 

 

 

공팟에서 처음으로 [음성대화-디코]를 쓰게 됐는데, 흔히 다른 게임 레이드에서 디코와는 완전 다릅니다.

 

애초에 패턴은 일일 레이드 잘 돌아왔으면 어려울게 없고 합방 시 별개의 패턴 같은 것도 없고

 

합방하면 1마리 살짝 유인해서 패는게 전부인지라 

 

[유인할테니 대기하세요.] [바드 버블3개 다 모였어요.] [이번 무력화 때 아드/화염병 등 풀딜요.]

 

이게 끝이에요.ㅋㅋㅋㅋ

 

 

 

진짜 주간 레이드는 단순 시간 끌기만을 위한 던젼이네요.

 

일일 레이드로 연습시키고 주간 레이드에 도전한다? 라고 생각했는데 그냥 개소리에요.

 

새로 시작하거나 늦게 올라오시는 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은 일일 레이드 1단계부터 차근차근 즐기세요.

 

저의 경우 1~4단계까지 레이드셋 전부 연마하면서 올라왔는데, 주간 레이드보다 그냥 일일 레이드가

 

훨씬 더 잘 만들었고 재밌습니다. 주간 레이드는 그냥 재탕삼탕에 패턴 공략이 아니라 피통 공략일 뿐이니까요.



댓글 | 2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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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파티에 내가 빠질 순 없지
19.02.11 16:52
(5130303)

106.242.***.***

BEST
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척봐도 그럴것같앴죠. 맵도 재탕 브금도 재탕. <-이건 넘 심하지 진짜 ㅋㅋ
19.02.11 12:42
(3322871)

175.200.***.***

BEST
몽환의 궁전이나 루테란 왕의 무덤(자간) 같은건 멋있고 스케일있게 잘 만들어놓고 정작 최종컨텐츠급인 레이드는 왜 이따구인지 젤 의문입니다
19.02.11 12:44
(3676127)

112.223.***.***

ㅇㅇ 말씀하신 부분 일부공감합니다. 특히 주레같은 경우 몹은 3배정도로 뿔리는데 시간은 똑같고 직업 모집도 4명이니 당연히 빠르시간안에 클리어한 직업군만 찾게 되고 이로인한 밸런스적인 부분까지 같이 독이 되어버린 경우라고 보여집니다. 실제로 주레부분 제외하고 4단계까지는 여느직업으로 가도 클리어는 가능한 수준이니깐요. 클탐이 짧아지냐 늘어지냐의 차이...이게 레이드인지 인던인지;
19.02.11 12:38
(2020408)

210.94.***.***

치야
패턴이 어려운게 아니라 피통이 어려움. (일일 레이드와 완벽하게 동일한 패턴) 입장 횟수 제한이 있음. (입장권 얻기 어렵고-운빨-, 얻을 수 있는 횟수도 한정적임) 시간 제한 있음. 캐릭 밸런스 안맞음. 결론 : 노잼인데 딜컷만 빡셈. 인식에 의한 직업 차별 극대화 | 19.02.11 13:47 | | |
(5130303)

106.242.***.***

BEST
해보진 않았지만 그냥 척봐도 그럴것같앴죠. 맵도 재탕 브금도 재탕. <-이건 넘 심하지 진짜 ㅋㅋ
19.02.11 12:42
(1274767)

218.101.***.***

킹보노
정말 예전에 쌍레기때도 빙레기잡다가 체력좀 까지면 어레기가 구원투수처럼 와서 동생챙겨주다 튀나? 싶었는데 그런건 개뿔 그냥 피통만 높여놓고 운빨 ㅈ망레이드로 바꾼거였죠 초반부터 합방나오면 리트에 중간에 잘때리다 합방뜨면 난이도가 극악으로 바뀌는 운에 모든걸 맡기는 컨텐츠가 되버렸죠 레이드몹이 모델링괜찮아서 다시쓰는건 괜찮은데 그럴꺼면 적어도 기믹을 좀 추가했었어야지 그냥 단순히 체력올리고 공격력올리고 실패율만 높일려고 일부러 합방기믹만 추가해놨죠 단순하게 생각해서 몇가지만 추가했으면 너도나도 부왘할수있는 컨텐츠인데 너도나도 싫어하는 컨텐츠가되버림 그래도 주간레이드는 다를까 싶었는데 그냥 쌍레기때랑 다를게 없더라구요 레이드보스끼리 서로 성향이 다르니 서로 합방유도를해서 쉽게깰수있는 기믹이 생긴다던가, 둘 싸움붙여놓고 한마리먼저 족친다던가, 나크 잡아놓은 시체에 헬가데리고오면 헬가가 나크 뜯어먹느라 딜타이밍이 생긴다던지 하는 정말 단순한 기믹조차도 없어서 주간올라오면 예전 첫 레이드뛸때의 즐거움이 아예 없어요 바뀐게 하나도 없는패턴인데 그냥 실수하면 뒤지는 컨텐츠에 딜컷만 미친듯이 높아서 재미는 개뿔 그냥 스트레스 오지게 받는 최악의 컨텐츠가되버림 캐릭밸런스라도 맞으면 적당히 길드원들이랑 깨겠는데 초딩때 노트에다 자캐딸치던 공책rpg 보다 못한 밸런스때문에 파티 찾다찾다 포기하고 배마 다시키우다가 현타와서 잠시 놓고있음 | 19.02.11 17:16 | | |
(3322871)

175.200.***.***

BEST
몽환의 궁전이나 루테란 왕의 무덤(자간) 같은건 멋있고 스케일있게 잘 만들어놓고 정작 최종컨텐츠급인 레이드는 왜 이따구인지 젤 의문입니다
19.02.11 12:44
(2020408)

210.94.***.***

대마초?
이 게임은 스토리 모드 - 아크 던젼 완성도가 제일 좋습니다. | 19.02.11 13:48 | | |
(73835)

106.248.***.***

대마초?
몽환의 궁전 스케일 진짜 ㅋㅋㅋㅋㅋ 와우에서 카라잔 처음 갔을때 기분까지 들더군요. 이렇게 잘만들고 이걸 일반던전으로 ㅋㅋ | 19.02.11 17:51 | | |
그냥 300대 중반에서 멈추고 즐기면 어떤가요~? 지금 그러고 있거든용 ㅎㅎㅎ ;;;;
19.02.11 13:09
21세기는백수의시대
아 380은 되야겠네요 로헨델 가려면 ㅎㅎㅎ; | 19.02.11 13:11 | | |
(2020408)

210.94.***.***

21세기는백수의시대
레이드를 배제하고는 이게임은 성립이 안됩니다. 모든 컨텐츠가 레이드를 위한 도구로 변질시켜놨으며 레이드가 아닌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도 레이드로 아이템 레벨을 올려야하는 ㅄ같은 구조이기 때문이죠. | 19.02.11 13:48 | | |
(1247475)

61.255.***.***

21세기는백수의시대
저도 레이드 관심안두고 겜하는데 이게임하면서 계속느끼는건 레이드안할거면 이게임 절반정도밖에 못하는거같음. 기승결레이드라... | 19.02.12 16:07 | | |
(4899208)

112.169.***.***

로아 레이드 시스템이 몬헌 수렵 시스템 배껴온 것도 사실이고 더럽게 못 만들었다는 것도 사실이고 수렵 시스테이 재밌으니까 기본적인 재미는 챙긴 것도 사실인데 디테일이 떨어져서 유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것도 사실인 주제에 로스트아크 주력 컨텐츠 중 하나라는 사실이 웃길 뿐입니다.
19.02.11 15:29
이걸 돈받고 정식 오픈 할 생각했다는 것도 충격이죠.
19.02.11 15:53
(1178601)

218.150.***.***

솔직히 이렇게 나올꺼라는건 예상해서 실망은 전혀 안했습니다 던파나 이런 게임들이 레이드라는 타이틀을 달고 와도 결국 기본 게임시스템상 한계가 있듯이 로아도 4인 몬헌 차용 시스템이 메인틀인데 거기에 벗어날 순 없는 노릇이죠 기존의 레이드가 어느정도 여유가 되는 레이드라면 주간은 활용할수 있는걸 극한으로 짜내봐라 라는 느낌의 던전이지 기존의 레이드와는 차별화된 신선한 던전은 아니죠 이 상황에서 몹들이 붙었다고 특수 기믹이나 패턴이 나오면 죽어 나가는건 유저들이고 몬헌조차도 졎같은 바젤이나 다른 몬스터가 난입하면 똥투척으로 쫓아내지 그걸 같이 패턴보면서 잡는 사람은 없습니다 기껏해야 고룡 이블죠 빼고 바젤 이용해서 빠르게 클리어 하는 용도지 둘이상 깽판치는 곳에서 자기 페이스 유지하면서 잡는 사람들은 거의 없죠 당연히 합방하면 떼서 잡는게 정상이고 오히려 베틀템에 똥투척효과같은 템이 없는게 더 신기하다고 생각합니다
19.02.11 16:17
(2020408)

223.62.***.***

유라하
기본적으로 몬헌은 난이도 높은 퀘스트라고 (다수의 몬스터를 잡고 클탐 컷이 짧고 데카가 적은) 보상이 다르진 않죠. 확율의 차이일뿐이지. 그런데 이 게임은 그런게 없으니 결국 무조건 직업빨로 컷이 나눠질 수 밖에 없죠. 그리고 애초에 몬헌은 반복 파밍으로 다양한 방어구를 조합하고 다양한 무기를 쓰는 게임이지만 이 게임은 부캐를 키우기도 힘들고 레이드는 일방통행이라 오히려 몬헌보다 할거리가 적습니다. 아니면 무한 고통을 겪으면서 부캐를 여럿 키우던지.. | 19.02.11 16:50 | | |
(2020408)

223.62.***.***

유라하
몬헌은 수렵 자체를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조합으로 도전하는게 재미인거라 상관없는건데 (그만큼 직업 구분이라는게 없는 셈) 이게임은 직업 구분도 확실하고 템 조합이란 요소는 아예 제로죠. 진짜 레이드에서 가디언 패잡는거 말곤 할게 없는데 몬헌 한무기 장인처럼 솔플 타임어택 놀이 하기에도 제한요소가 너무나 많고... 진심 레이드 자체는 몬헌보다 할꺼리가 훨씬 적어요. | 19.02.11 16:53 | | |
(1178601)

218.150.***.***

그럼에도 문제점이 없냐고 한다면 너무 많아서 다 쓰지도 못할 정도인데 직업밸런스상 호구나 서머너등등 애매한 포지션이라 템렙이 되도 못가거나, 데헌 블래처럼 상위 호환이 존재해서 묻히는 직업들은 구경하기도 힘들고 두번쨰로 515 던전주제에 520부터 패널티가 풀리는데 1렙당 데미지패널티가 7~8프로나 되기 때문에 사실상 518유저들이 피똥싸면서 운빨터지면서 잡거나 대다수는 520이상의 용병을 한명에서 3명 고용해서 도움받거나 버스타고 올라가죠 대부분의 헤딩팟은 아드 화염병 한번 날리거나 부파가 밀리거나 무력화가 한번만 밀려도 딜밀려서 실패할 정도로 빡빡하고 그 모자란 딜을 야추나 원한등등의 룬 각인으로 충당하는데 마저 면역룬을 전부 대비할수 없기에 지속적으로 안맞으면서 극딜을 20분 쏟아부어야 하는게 쉬운게 아니죠 이상황에서 무슨 합방시 패턴이나 이런거까지 추가되면 컨 좀 달리는 유저들은 멘탈 터진다고 하는거고요 최상위 레이드인만큼 너프를 쉽게 안해줄꺼 같지만 패널티 레벨을 515로 낮춰서 룬작 비던작 각인압박의 스트레스를 확 줄이고, 직업차별도 줄일수 있게 하거나 극한의 스트레스인 룬 각인 입수및 실링소모를 어디서 충당해주던가 해양 컨텐츠에 추가해서 노력하면 충당이 되게끔이라도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안그래도 한번 헤딩할때 가호7개 아드3개만 해도 1300골이고 추가적인 화염병 절단표창 고급물약류등등이 +@되면 실패할때마다 비명소리가 나고 520 넘기는데 용병을 쓰거나 버스 받는게 당연한 풍조가 되는 상황에서 렙제커트라인 설정부터 미스가 있다고 봅니다
19.02.11 16:27
(524655)

210.183.***.***

저도 지난주, 이번주 주레 진입하면서 첫클 7트 두번째클 4트 하고나니 주레 입장권이 2장 남더군요... 배템에 쏟아붇은 골드만도 만골이 넘으니 이번주에도 별다른 패치 없으면 흥미를 잃고 꼬접의 길로 갈지도 모르겠단 생각이 듭니다.
19.02.11 16:45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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댄스 파티에 내가 빠질 순 없지
19.02.11 16:52
근데 가디언끼리는 악마쪽 편으로 돌아선 가디언들이 아닌 이상 서로 싸울 이유가 없어서 그런 기믹은 일단 설정상부터 안되죠. 합동 공격이나 그런게 없어서 그럴뿐
19.02.11 17:07
(2020408)

223.62.***.***

프리실라꼬리
설정 문제를 논하자는게 아닙니다. 주간 레이드라는게 일일 레이드랑 다른거라곤 여러 가디언을 20분내에 잡는다. 말곤 낫씽이라 문제지.. 그렇다고 똑같은 가디언를 다양한 세팅과 다양한 무기로 트라이가 가능하냐?라고 하면.. 세팅은 뭔 짓을 해도 고정이라 다를게 1도 없고 다양한 무기를 경험하려면 고통의 부캐질을 해야하죠.ㅋㅋㅋ 물론 수익을 위해 부캐 육성을 권장한다라고 이해할수는 있지만.. 레이드가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 주간 레이드가 새로운게 1도 없는건 용납이 안되네요. | 19.02.11 17:12 | | |
회색간지
중간에 몬헌의 예를 들면서 가디언은 서로 그냥 우직하게 패턴만 쓴다고해서 써본거에요. 몬헌 같은 세력 다툼은 애초에 기대를 하지말란 거죠. 최소한 가디언끼리의 공격 패턴 중에 서로의 공격에 피해를 받는 디테일을 원하시는거 같긴합니다만... | 19.02.11 17:18 | | |
(2020408)

223.62.***.***

프리실라꼬리
그냥 일일 레이드는 색깔놀이라도 하면서 패턴이라도 좀 다르게 하는 정성이라도 있었는데 주간 레이드는 가디언 여러마리 뿌려놓는거 말곤 아무것도 없으니 엄청나게 실망스럽고 전혀 새로운 재미를 못느끼는게 제 심정입니다. 개인적으로 전 가디언 공략은 꽤 재밌었거든요. 그래서 1단계부터 4단계까지 전부 레이드셋을 연마해왔었고요. | 19.02.11 17:24 | | |
(1269194)

222.121.***.***

...이제 타탈 잡기 시작했는데 주레 갈 생각하면 벌써부터 한숨이 나오넌요. 좋은 이야기 하는 분이 한 명도 없냐, 어떻게...
19.02.11 17:32
(2020408)

223.62.***.***

처용1
타탈은 조금 짜증나는 부분도 있지만 꽤 재미납니다. 그 이후 주레는 완벽하게 색깔 놀이도 없는 재탕이라 제 기준은 노잼이네요. | 19.02.11 17:47 | | |
(3521079)

1.236.***.***

가라 화염병
19.02.11 17:52
빨리접길 정말 잘했어요
19.02.11 19:45
흑야 요호 주간레이드 캔슬된거보면 제대로 된 상위 컨텐츠 언젠가 나오길 바랄뿐입니다. 일단 주간레이드까진 파밍부터 좀 하고...
19.02.11 22:30
(36533)

121.184.***.***

근데 몬헌도 월드에 와서나 서로 합방했을때 기믹이 생겼지 그 전 더블 크로스까진 지금 로아랑 똑같아요. 그냥 두마리 퀘는 두마리 패는 겁니다
19.02.12 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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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정보

평점
5.3
장르
MMORPG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음성/자막)


플랫폼
온라인
가격
미정
개발사
스마일게이트


유통사
스마일게이트
일정
[CBT] 2017.09.15 (온라인)
[CBT] 2018.05.23 Final CBT (온라인)
[출시] 2018.11.07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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