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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격아 드군 냄새 나지 않나요?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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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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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군도 용광로까지는 패치 주기도 괜찮았고 재밌있었죠. 용광로까지는 잘만들었습니다. 아마 높망 오픈 2달 이후에 용광로 나온거 생각해보면 격아가 텀이 훨씬 기네요..(지옥불성채 1년 3개월했던건 읍읍읍..) 무엇보다 드군은 주둔지가 처음 나왔을때 신기한 건물도 많고 한캐릭만으로 돌리기에는 자원이 빡빡해서 부캐로도 이것저것 돌렸던거 생각하면 격아는 정말 한심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네요.
18.12.10 18:46

(IP보기클릭)122.128.***.***

BEST
예전의 블리자드라면 글쓴이님 말처럼 그럴 가능성도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의 블리자드는 글쎄요. 저는 격아가 현블리자드의 실력이라고 봅니다. 예전처럼 장인정신을 가지고 게임만드는 장인들이 아니고 그저 돈을 벌기에 급급한 회사로 변했다고 봐요.
18.12.10 18:40

(IP보기클릭)222.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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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아를 드군에 싸서 드셔보세요
18.12.10 18:31

(IP보기클릭)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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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군이 막판에 말아먹어서 평이 나빴던거지 초기에는 반응 좋았습니다 아제로스 결사대들이 어둠의문을 넘어가서 주둔지를 건설할때까지 스토리라인과 플레이어가 경험하는 퀘스트도 잘 융합되어 있었죠 지금가지 와우확팩 나온것 중에 이렇게 초장부터 망했다는 느낌 팍팍 나는건 처음이라고 봅니다
18.12.10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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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아를 드군에 싸서 드셔보세요
18.12.10 18:31

(IP보기클릭)12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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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의 블리자드라면 글쓴이님 말처럼 그럴 가능성도 있을 수 있지만 지금의 블리자드는 글쎄요. 저는 격아가 현블리자드의 실력이라고 봅니다. 예전처럼 장인정신을 가지고 게임만드는 장인들이 아니고 그저 돈을 벌기에 급급한 회사로 변했다고 봐요.
18.12.10 18:40

(IP보기클릭)12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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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군도 용광로까지는 패치 주기도 괜찮았고 재밌있었죠. 용광로까지는 잘만들었습니다. 아마 높망 오픈 2달 이후에 용광로 나온거 생각해보면 격아가 텀이 훨씬 기네요..(지옥불성채 1년 3개월했던건 읍읍읍..) 무엇보다 드군은 주둔지가 처음 나왔을때 신기한 건물도 많고 한캐릭만으로 돌리기에는 자원이 빡빡해서 부캐로도 이것저것 돌렸던거 생각하면 격아는 정말 한심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네요.
18.12.10 18:46

(IP보기클릭)6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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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군이 막판에 말아먹어서 평이 나빴던거지 초기에는 반응 좋았습니다 아제로스 결사대들이 어둠의문을 넘어가서 주둔지를 건설할때까지 스토리라인과 플레이어가 경험하는 퀘스트도 잘 융합되어 있었죠 지금가지 와우확팩 나온것 중에 이렇게 초장부터 망했다는 느낌 팍팍 나는건 처음이라고 봅니다
18.12.10 19:18

(IP보기클릭)222.113.***.***

거듭 얘기하지만 드군 초반에는 진짜 역대급 소리 듣던 확팩입니다 헬스에서 대기가 뜰 정도로 진짜 복귀자들 장난아니였어요 그게 용광로까지 이어지다가 그 이후로 꼬꾸라짐
18.12.10 21:10

(IP보기클릭)1.235.***.***

게임에서 컨텐츠 소비는 당연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제 생각에 드군이 망한 이유는 유저 개인만의 공간에 홀로 돌아다니며 있는 시간들... 이게 처음엔 신선한 시도로 보여졌고 받아들여졌을 지언정, 시간이 길어지면서 유저 개개인에게 고립되어 있다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했다고 봅니다. 저만 해도 그 주둔지 임무라는게 나중가선 재미 요소가 아닌 그저 밀린 숙제 대하는것 마냥 부담스럽게만 비춰졌으니깐요 결국 나중에 "주키코모리"라는 말까지 나온걸 보면... 예전엔 온라인 게임에서 채팅 하는거 자체가 당연한거였는데 요즘 들어서 점점 정신병자 대하듯이 변질되어 가는게 느껴집니다만, 그런 사람들이 게임의 주요 고객으로 남으면 게임이라는 문화 자체가 고립되어서 병패되어 산패된 오메가3 마냥 악취만 풍기는 인간들만 득실 댈겁니다. 와우가 바로 그 산 증인이 될 게임이겠구요, 사람들이 오리지널 많이 회상 하는데 지금 오리지널 나온거 테스트 버젼으로 해본 사람들은 욕나온다고 하죠? 게임이 재밌었던게 아니라 그 당시에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던 수 많은 사람들이 아제로스라는 가상 공간에 모여서 자기 사는 얘기들 하면서 게임 하고 그게 좋았던겁니다. 게임 자체라기 보다는요 그리고 그게 바로 온라인 게임 입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게임성 따지는것도 좋지만 무엇보다 소통 능력을 무시한 게임성에 게임 유저들이라면 망합니다 그걸 증명한게 드군 입니다. 이번에 다시 캐릭터 키우면서도 드군의 퀘스트 라인이나 구성 진짜 잘만들었다 좋았다 라는 느낌 확실히 들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망했죠 유저들은 컨텐츠 부족이라고 했지만 글쎄요? 다른 유저들과 소통하는 능력이 자연스러운 온라인 게임에서 공백 시간 동안 친해진 유저들과 자기들만의 컨텐츠를 만들어서 놀수도 있지 않았었을까요? 그냥 사회성 딸린 유저들의 변명으로 밖에 안들립니다. 다른건 몰라도 드군이 망한게 컨텐츠 때문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 이제는 찐으로 밖에 안보여요 혼자 고립되든가 그걸 또 남한테 강요하는건 뭔지
18.12.11 03:47

(IP보기클릭)61.78.***.***

드군 주둔지는 초반 한정 킹갓갓 컨텐츠였죠. 하우징 달랬더니 주둔지를 주네?ㅋ 비록 중반 넘어가면서부터 단점이 부각되고 결국 게임의 마이너스 요소가 되었지만요. 실패한 시도였지만 어쨌든 새로운 시도이긴 했으니까요. 스토리 문제도 용광로 전까지는 "전쟁군주들이 좀 빨리 소모되는듯?" 정도의 불평이 다였고요. 거기다 인게임 시네마틱 영상 퀄리티 상승은 지금도 깔수없는 훌륭한 업적이라고 봅니다. 그럼 격아는? 컨텐츠의 태반이 군단때 써먹던 요소를 사골우리기 한 수준인데다 그나마도 열화되서 노잼이 되었죠. 키린토 전역퀘도 노잼이라고 까고 다녔는데 이번 거북이들 전역퀘 해보니 키린토 전역퀘는 꿀잼이였네요. 새로 추가한 군도탐험이나 격전지같은 요소들은 이미 시작부터 노잼인데다 노가다 냄새나 풀풀 풍기고 있고요. 스토리에 대한 비교는 더 말할 필요도 없으니 생략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드군을 격아랑 비교하는거 자체가 드군한테 실례라고 봐요. 드군은 개발자도 인정한 공식 폭망확장팩이였고 그 기록이 깨지는 일이 있겠나 싶었는데 밑바닥 밑에 밑바닥이 또 있었다는걸 격아가 알게 해주네요.
18.12.11 13:49

(IP보기클릭)121.185.***.***

드군은 뭔가 랩업이 재밌었음 근데 격아도 역시 랩업이 제일 재밌음
18.12.1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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