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작 하셨던분들은 이야기 들어봐야 소용없으니 그냥 하던일 하세요
게임내에서 타격감이라 함은 딱 정리해서 '내가 때린것같은 느낌이 든다'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게 사운드가 됐든 맞은 대상의 반응이되든 이팩트가 됐든 하여튼간에 내가 쟤를 쥐어 팼고 그놈이 괴로워하면서 좋은 이팩트와 짜릿한 사운드가 동반하면 타격감이 좋다라고들 합니다.
프롬소프트의 블러드본을 예제로 든다면
톱단창으로 잡몹을 치면 바로 경직이 들어가면서 살이 파해쳐지는 쩌억하는소리와 적 몸에서 나오는 핏물 그리고 초급단계몹은 때리는대로 바로 반응이 오고 보스급조차도 약점을 잘 노려서 공격하면 몇번 공격안해도 반응을 합니다.
전투전개자체가 굉장히 빠른게임이라 구성자체가 이런식으로 되있죠
반면 몬스터헌터는 성질부터가 많이 다릅니다.
이 게임에서 적을 공격할때 기본적으로 따져야되는건 무기,몬스터마다 다른 육질특화성과 예리도(없는무기도 존재), 그리고 약점을 따져들어가봐야 됩니다.
원래 전작들은 공격하는대로 피튀기는 이팩트가 좀 과도할정도로 존재했었는데 이번작은 그런거 없을거라 못을 박았습니다. 피가 나더라도 전작들처럼은 안날거고 지금 최적화된 꼬라지를 봤을때 정식판에서 피가 튈거란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다시 원론으로 돌아와서 일단 몬스터헌터는 전투전개가 절대 빠른게임이 아닙니다.
지금 그나마 공격대미지가 떠서 내가 어느정도로 치고있긴 하구나란걸 느낄수있어서 좀 나은데 전작들은 내가 재대로 하고있는게 맞나... 이거 죽긴하는거야? 아니 죽일순 있는건가? 라고 느낄정도로 막연했었습니다.
베타를 해보셨으니 아시겠지만 조작도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분들은 첫미션몹도 생각보다 잘 죽지않는다고 느끼셨을텐데 경험자 입장에선 마지막미션몹 말곤 잡는 느낌조차도 안납니다. 너무 빨리죽어서 재미가 없다고 느낄 수준입니다. 즉 이게임은 전투전개가 느린편에 속하는 게임입니다. (물론 장비좀 갖춰지고 숙련자 들러붙으면 30분걸리는놈도 1~2분만에 잡을수있긴 합니다)
뭔 이야기를 할려고 이렇게 장황하게 적었냐하면 몹들도 한두대 떄리는걸론 반응을 잘 안해줍니다.
그나마도 현재 나오는애들은 초반몹이라 약점공격시 반응이 빠릿하게 잘 오는축에 속하는 친구들입니다.
초보분들이 주목하실건 '어딜공격하느냐'입니다
태도,한손검같은 날붙이류는 다리,몸통쪽엔 쳐봐야 정말 아무반응도 없습니다.
꼬리,머리쪽을 노리셔야되는데 머리는 패턴파악이 잘되있지않으면 치기 힘든부위라 꼬리쪽을 노리는게 좋습니다.
특히 날붙이류는 '베는'특징이 있어서 꼬리절단에 좋은판정이 있습니다. 반대로 단단한부위.. 대표적으로 뿔같은걸 공격하면 부분파괴 판정도 매우 나쁘고 심한경우 검이 팅겨져 나오고 대미지도 줄수 없는경우도 있습니다.
회심이라고 해서 크리티컬이 발동되면 검이 지나간자리에 검흔이팩트가 발생하는데 이때 타격모션이 강한 공격을 하는 종류라면 검흔도 더 깊게오고 패드에 진동도 오더군요.
그래서 공격+회심스까로 공격좀 해보니 확실히 타격감의 아쉬움이 다소 낫다라고 느꼈습니다.
다만 현재장비론 회심을 챙기기가 힘들어서 이걸 쉽게 경험하기 힘듭니다. 연속적으론 안되고 10방치면 한두번정도 뜨더군요. 실제로 회심율도 10%가 채 안되는세팅이라..
반대로 둔기류에 속하는 해머같은건 다리,머리쪽을 노리기 좋은무기류입니다. 제가 고대헌터라 최근작 신규무기는 잘 몰라서 해머만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해머같은경우 단단한부위인 몸통,다리,뿔,머리등에 효과적인데 대표적으로 뿔이나 몸통 중갑피부같은걸 벗겨야될때 효과적입니다.
일부 몬스터는 몸80%이상이 중무장한 상태라 날붙이 무기는 공략이 힘든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떄도 효과적이죠.
해머는 머리공격을해서 그로기같은걸 유도해서 O연속공격(쿵쿵따라고들 합니다) 막타를 때려박을때 타격감을 느끼기 좋은무기입니다.
그외상황은 정말 몽둥이로 나무치는 느낌? 위에껄 성공못하면 밋밋하다고 느낄수있지만 재대로 활용하면 한방쾌감 쩌는 상남자의 무기입니다.
대표적으로 이정도만 예제로 들었는데, 육질에 안맞는 부위를 타격하면 타격감이 좋을수가 없습니다. 적도 반응이 없구요.
전작들은 최소한 피라도 튀어서 그나마 상황이 나았는데... 이번작은 그것조차도 없으니 밋밋하다고 느낄수 있다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예리도와 관계된건데..
저게 아이템창 예리도 정보부분인데요. 저기 빈칸보이시죠?
이게 초급장비라 성능이 안좋아서 예리도 한계가 낮은겁니다.
구글에 검색해서 찾은 전작 무기사진중 하나입니다.
보시면 녹색위로도 예리도가 몇단계 더있는걸 보실수 있으실텐데 더 윗단계면 성능부분은 재쳐두고 이팩트나 사운드에서도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니까.. 우린 무딘검으로 치고 있다는거죠.
즉 현재의 타격감은
장비의한계 (회심미달, 예리도의 부재)와 초심자의 게임정보 부족 (약점공격, 게임자체의 느린템포)으로 오는부분도 상당수 존재한다는겁니다.
물론 이번작품 자체적으로 하향받은 부분 (피이펙트, 미묘한 사운드)도 존재합니다.
쉴드밖게 안되겠지만 이런부분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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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타격음은 너무 밋밋함. 트레이닝에리어의 나무통이든 몬스터든 타격음이 별 차이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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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같은경우는 확실히 좀 심한상태입니다 여기도 그렇지만 일본쪽 반응보니 엄청나더라구요 정식판에서 피 이펙트는 몰라도 사운드부분은 전체적으로 보강됐으면 좋겠습니다 | 17.12.11 1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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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탓이라기보다 이런부분이 있으니 참고해서 즐기라는겁니다 | 17.12.11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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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헌터라는 게임의 깊이로 따지자면 베타에서 나온 건 진짜 빙산의 일각도 안 됩니다! | 17.12.14 01:4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