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신도 입니다.
오늘은 활에 관하여 몇 가지 얘기를 해보려고 하는데요... 사실 활 운용 가이드를 작성할 의향이 없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는데, 뭐 제가 모든 몬스터를 노히트로 0분침 클리어하고 다니는 금손도 아니거니와, 즐기려고 하는 게임을 이렇게해라 저렇게해라 하는 것도 좀 이상하다고 생각했기에 작성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에서 설명이 좀 부족하다고 느낀 부분들이나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좀 성급하게 결론을 내려버린 것 같은 부분에 대해서는 좀 글을 써도 괜찮지 않겠나 생각이 들어서 끄적이게 됐습니다. 뭐 이렇게 해라! 라고 강요하고 싶은 마음은 전혀 없으니 그냥 대-충 보시고 필요한 부분만 챙겨가시면 되겠습니다.
이미 활에 통달한 주몽 분들은 딱히 안 보셔도 될 것 같네요. 마지막에 요약을 할 생각이니 긴 글 읽기 싫으신 분들은 색깔 다른 부분만 읽으시면 됩니다.
1. 강격병 / 접격병
몬헌 시리즈에서 활의 성능을 가르는 가장 큰 요소는 언제나 강격병의 지원 유무였습니다. 강격병 미지원 활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거나, 강격병 지원을 띄운 후 사용하는 식이었죠. 이번 작에서는... 강격병주 있나요? 전 아직까지 본 적이 없는 전설의 장식주인데, 아무튼 강격병 지원을 띄우기 매우 힘들어졌으니, 강격병 미지원 활의 경우에는 일단 걸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무튼 본론은 이게 아니라, 이번 작에서 강격병과 접격병의 효과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강격병은 너프, 접격병은 버프를 받았죠. 기존에 강격병은 데미지를 1.5배로 늘려주는 희대의 사기병이었으나, 몇 번 쏴본 결과 이번 작에서는 4/3배 늘려주는 것으로 너프가 있었습니다. 깡뎀 활이 죽어버린 가장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만... 그건 나중에 다시 얘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접격병의 경우에는 강격병과 달리 기존에 있던 근접사격 데미지 보정 효과에 더해 데미지를 7/6배로 늘려주는 효과가 추가되어 버프를 받았습니다. 대신 사거리가 소폭 짧아지고 사거리를 벗어나면 화살이 사라지게 되죠.
또 많은 초보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사실이, 병에 의한 데미지 증가 효과는 깡데미지에만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무슨 말인고 하니, 속성데미지는 강격병이나 접격병에 의한 데미지 증가 효과가 없다는 얘기죠. 예를 들어 하자크벨로스2를 들자면, 통나무 기준으로 아무런 보정없이 깡뎀 12, 속성뎀 12 해서 총 24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 때 강격병을 장착해주면 깡뎀 16, 속뎀 12로 총 28의 데미지가, 접격병을 장착해주면 깡뎀 14, 속뎀 12로 총 26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직접 실험한 내용이지만 사진 찍기 귀찮아서 안 찍은 관계로 사진은 없습니다. 아무튼 결론은 '병 데미지 증가 효과는 깡뎀에만 적용되며, 강격병의 너프로 인해 깡뎀활의 최종데미지가 대폭 줄어들게 되었다'는 것이 되겠습니다.
요약
강격병 : 데미지 4/3 배
접격병 : 데미지 7/6 배
병의 데미지 증가 효과는 깡뎀에만 적용되며, 속성 데미지에는 미적용
2. 회심격[속성] / 슈퍼희심
이 부분은 활에 국한된 얘기는 아니겠네요. 크로스와 덥크는 안 해서 모르겠습니다만, 월드에서 레우스 2셋 효과로 속성데미지에도 회심 효과를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강격병의 너프로 깡뎀활이 많이 죽었으니 회심격과 슈퍼회심을 띄워서 속성회심 뽕맛을!!!.....이 안 되네요. 의도했는지 안 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회심격으로 속성데미지에 회심을 띄워줘도 슈퍼회심은 오로지 깡뎀에만 적용됩니다. 이것도 실험했었는데, 당연히 사진은 없고 오래되서 수치도 잘 기억이 안 나네요. 뭔가 좀 성의없는 것 같지만 없는걸 만들수도 없는 노릇이라 그냥 정보제공에 의의를 두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해보세요.
요약
회심격[속성]에 의한 속성데미지 회심은 슈퍼회심의 효과를 받지 않는다
3. 곡사(arc shot)의 사용법
네, 그 데미지 1 1 1 1, 많아봐야 4 4 4 4 나오는 그 곡사의 사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쭉 보다보면 곡사의 형편없는 데미지에 실망하여 싱글이든 멀티든 곡사를 아예 배제하고 플레이 하시는 분들이 제법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멀티에서야 아무리 생각해봐도 형편없는 기술인 것 같습니다. 데미지 안 나오지, 경직도 잘 못 걸지, 팀원 공격하지.... 하지만 싱글의 경우 곡사가 제법 쓸만합니다. 아니, 개인적으론 싱글에 한해서는 좀 사기스러운 기술이 아닌가 싶을 성능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곡사가 전 작에서 형편없는 취급을 받았던 것은 1회 분의 공격찬스를 소비하고 사용해야 했다는 점입니다. 장판형 공격기술이라 전부 원하는 부위에 맞추기도 힘들며, 차지샷을 한 번 덜 쓰고 사용할만큼 데미지가 우수하다거나 부가효과가 뛰어난 것도 아니었죠. 하지만 이번 작에선 살짝 바뀐 것이, o 버튼을 연타하는 것으로 거의 같은 위치에서 강사와 곡사를 스태니머가 허락하는 한 계속 날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뒤로 살짝씩 밀리지만 차지스텝 후 다시 강사를 날리는 것보다 강사를 쏘는 속도도 빠르며 거리조절도 수월하죠.
즉, 몬스터만 움직이지 못하게 막아놓는다면 그 자리에서 강사와 곡사를 퍼부어줄 수 있단 얘기죠.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은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그래봐야 비뢰궁으로만 가능한 얘기 아니냐고요?
딱히 그렇지도 않습니다.
푸케푸케나 안쟈나프 같은 비실이들한테만 사용 가능하고, 엔드 컨텐츠인 역전 고룡에선 써먹지도 못할 기술 아니냐고요?
고룡들은 머리 두들겨 맞으면 대경직이 있어서 오히려 더 쉽습니다. ta 영상 아니니 실수한거랑 좀 오래 걸린 건 봐 주세요 ㅎㅎㅎ...
바쁘신 분들은 2' 55" / 4' 24" 부분 찾아서 보시면 됩니다. 보시다시피 곡사를 사용함으로 고정된 자리에서 안정적으로 강사딜을 넣으며 추가적인 프리딜 타임을 노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멀티에선 기절치와 경직치가 한참 올라가다보니 오히려 팀원에게 민폐만 끼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멀티에선 자제해주세요 ^^;
요약
곡사, 의외로 괜찮다 (싱글 한정)
음... 뭔가 좀 더 있었던 것 같은데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아무튼 쓰다보니 생각보다 힘들어서 일단 여기까지만 쓰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IP보기클릭)175.196.***.***
(IP보기클릭)222.237.***.***
으음... 각왕궁에 슈퍼회심 띄우는 것보단 효율이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효과가 아예 없는건 아니니 상황보고 넣으시면 되겠네요. | 18.02.23 19:33 | |
(IP보기클릭)175.196.***.***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 18.02.23 19:34 | |
(IP보기클릭)121.125.***.***
(IP보기클릭)61.76.***.***
(IP보기클릭)121.164.***.***
(IP보기클릭)222.237.***.***
타임어택이 목적이 아니라면 안정적으로 프리딜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히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활 쓰는 유저분들이 모두 역전고룡을 2~3분 내로 잡는 금손분들은 아닐텐데 이상하게 저평가 되는 부분이 있는 것 같더라고요. | 18.02.27 15:0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