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 #29 수정 기록]
#1 2019.05.15 17:50 버그 수정 항목 1종 삭제, 게임 플레이 내용 추가 (철조망 투척무기 관통 현상)
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어느덧 완연한 봄의 기운이 느껴지는 5월! 2019년 배틀그라운드의 다섯 번째 패치노트로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
패치노트 #29에서는 여러분께서 보다 전략적인 플레이를 즐기실 수 있도록
‘미니맵’과 ‘맵 마커’를 개선하고 ‘플레어건’과 ‘낙하 UI’를 보완했습니다.
또한,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직접 원하는 장비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형 장비 키트 옵션도 추가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통해 블루존과 아이템 스폰율 등을 조정한 ‘비켄디의 2차 리밸런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패치노트 #29의 더 자세한 내용은 요점정리 영상과 아래 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xD
패치노트 요점정리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 종료 일정
-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가 6월 5일 라이브 서버 점검과 함께 종료됩니다.
- 종료일로부터 2주 전인 5월 22일부터 게임 내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패스 종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게임 내 로비에 있는 패스 배너와 보상/미션 창의 우측 상단에서 해당 패스 종료일까지의 기간을 카운트다운하는 UI가 생성됩니다.
- 상점에서 서바이버 패스 프리미엄 구매 시 패스 종료일이 포함된 구매 의사 팝업창이 나옵니다.
- 프리미엄 패스와 레벨업 아이템은 패스 종료일인 6월 5일 라이브 서버 점검 전까지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패스 결과
- 패스 종료 후 결과 페이지에서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기간 동안 획득한 보상이나 레벨,
그리고 달성한 미션 등의 대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상세 정보
- 미션 탭에서 미션의 종류별 (데일리, 위클리, 초보자, 프리미엄)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챌린지 미션의 경우 총기별 달성 개수와 달성률이 각각 표시됩니다. - 보상 탭에서 전체 획득한 보상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패스 전체 보상 중 획득한 보상의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션 탭에서 미션의 종류별 (데일리, 위클리, 초보자, 프리미엄) 달성률을 확인할 수 있으며,
- 패스 종료 후 결과 페이지에서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 기간 동안 획득한 보상이나 레벨,
- 정산 기간
- 정산 기간은 서바이버 패스3: 와일드 카드가 종료된 6월 5일 부터 6월 26일 라이브 서버 점검 전까지 입니다.
- 이전 패스 정산 기간과 달리 이번 정산 기간 동안에는 이미 보유하고 있던 레벨업권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현재 보유하고 있는 레벨업권이 있다면 6월 5일 이전까지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 미션을 달성하였으나 ‘받기’ 버튼을 통해 받지 못한 경험치와 보상은 패스 종료 후
6월 26일 라이브 서버 점검 전까지 Claim all 버튼을 클릭하여 획득하실 수 있습니다. - 쿠폰 상점은 6월 26일 라이브 서버 점검 전까지 이용할 수 있으며, 이후 잔여 쿠폰과 쿠폰 상점은 삭제됩니다.
게임 플레이
- 비켄디 2차 리밸런스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주신 비켄디와 관련된 유의미한 피드백을 통해 지난 1월 실시한 1차 스폰율 재조정 이후
비켄디가 플레이어 여러분께 보다 매력적인 맵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고민과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비켄디만의 특성과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를 기반으로 아래와 같은 2차 비켄디 리밸런스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 블루존 조정
- 맵 컨셉에 맞는 블루존 타이밍 개선과 매 세션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비켄디의 첫 블루존이 다양한 지역으로 배정되게 하였고, 특정 구간의 블루존 타이밍을 축소하였습니다.- 첫번째 페이즈에서 안전 구역이 생성되는 위치가 기존보다 더 랜덤하게 나타납니다.
- 초반과 후반 블루존의 대기 시간이 일부 감소되어 전체 경기 시간이 1분 30초 단축되었습니다.
- 맵 컨셉에 맞는 블루존 타이밍 개선과 매 세션 다양한 플레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 차량 스폰율 조정
- 변경된 블루존 환경에 맞는 원활한 이동성을 위해 사륜 구동 차량의 스폰율을 증가시켜
더욱 많은 가용 인원을 수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전체 차량 중 사륜 차량의 비율이 증가하고 이륜 차량 비율이 감소하였습니다.
- 변경된 블루존 환경에 맞는 원활한 이동성을 위해 사륜 구동 차량의 스폰율을 증가시켜
- 아이템 스폰율 조정
- 비켄디 맵 컨셉과 게임 플레이 밸런스를 위해 중/장거리 교전 활성화를 위한 총기 스폰율을 조정하였고,
전반적으로 게임 플레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이템 스폰율도 조정하였습니다.- SR을 비롯한 주요 무기 스폰율이 증가하였습니다.
- A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35%(약 1.4배) 증가하였습니다.
- DM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98%(약 2배) 증가하였습니다.
- SR의 스폰율이 기존 보다 588% (약 7배) 증가하였습니다.
- SMG, 샷건, 권총류 스폰율이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총기 부착물 수량이 전반적으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 고배율 스코프 스폰율이 증가하였습니다.
- SR을 비롯한 주요 무기 스폰율이 증가하였습니다.
- 비켄디 맵 컨셉과 게임 플레이 밸런스를 위해 중/장거리 교전 활성화를 위한 총기 스폰율을 조정하였고,
- 동굴 밸런스 조정
- 초기에 특별한 비밀 컨텐츠로 추가된 동굴이 게임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끼친 점을 고려하여,
밸런스 유지와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 비켄디 내 다른 지역과 유사하게 균형을 맞췄습니다.- 비밀 동굴 지역에서 더 이상 보급상자가 나오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대신 일반적으로 스폰되는 아이템이 기존에 비해 더 다양하게 스폰될 수 있도록 조정하였습니다.
- 초기에 특별한 비밀 컨텐츠로 추가된 동굴이 게임 플레이 패턴에 영향을 끼친 점을 고려하여,
- 기존 총기 및 아이템 추가 및 삭제
- 총기 MK47 Mutant와 부착물 하프그립, 엄지그립, 레이저 포인트가 추가로 스폰됩니다.
- 총기 Win94와 R45가 스폰되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날씨 확률 조정
- 비켄디 맵에서 월광 날씨 출현 비율을 증가시켰습니다.
- 블루존 조정
- 일반
- 철조망에 투척무기가 관통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전술 맵 마커
- 팀원 간 원활한 소통을 위해 기존 맵 마커의 기능을 확장하여,
6가지의 새로운 상황별 맵 마커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공격, 위험, 방어, 아이템, 집결, 차량)- 월드 맵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술 맵 마커 휠이 표시되고,
누르고 있는 상태로 표시하려는 한가지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이동시켜 버튼을 놓으면 맵 마커가 표시됩니다.- 기존과 같이 오른쪽 마우스를 한번만 클릭해서 맵 마커를 활성화시키는 기능도 계속해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각 플레이어 당 최대 한 개의 맵 마커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 전술 맵 마커는 기존 맵 마커와 동일하게 월드맵, 미니맵, 나침반에 표시됩니다.
- 월드 맵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길게 누르면 전술 맵 마커 휠이 표시되고,
- 투척 무기 조준선 개선
- 수류탄을 비롯한 투척 무기를 던지는 두가지 방법인 머리 위로 던지기와 굴리기 중 어떤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도록 별도의 조준선 UI를 추가하였습니다.
- 미니맵 개선
-
- 미니맵 밖에 팀원이 있을 경우, 팀원의 색상과 숫자, 상태 그리고 방향 정보가 포함되어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 낙하 UI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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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도 높이와 강제로 낙하산이 펴지는 높이를 표시하는 형태로 낙하 게이지를 개선하였습니다.
- 낙하 고도와 속도를 두개의 게이지로 분리하고, 필요한 정보의 위치를 화면 중앙으로 위치시켜 정보 전달력을 높였습니다.
- 비행기 탑승 상태 아이콘 추가
- 스쿼드 리스트, 월드맵/미니맵 팀원 아이콘, 팀원 HUD 표시기에 비행기 탑승 상태 아이콘을 추가했습니다.
- “낙하 중” 상태 아이콘을 변경하였습니다.
- 고도 높이와 강제로 낙하산이 펴지는 높이를 표시하는 형태로 낙하 게이지를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어건 표시 UI 관련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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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레어건으로 보급 상자/방탄 UAZ를 성공적으로 호출할 수 있는 각도로 겨냥했을 때 조준선이 원형 모양으로 표시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플레어건으로 보급 상자/방탄 UAZ를 호출 후 표시되는 플레어건 현황 UI 구현 방식을 조정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보급 상자/방탄 UAZ를 호출했을 때 부터 땅 착지 후 30초까지 초록색 불이 깜빡였으나,
이제는 보급 상자/방탄 UAZ가 비행기에서 투하되기 전까지만 초록색 불이 깜빡이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기존에는 보급 상자/방탄 UAZ를 호출했을 때 부터 땅 착지 후 30초까지 초록색 불이 깜빡였으나,
사용자 지정 매치
- 장비 키트 옵션 추가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플레이어 여러분께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장비 키트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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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랜덤하게 주어지던 장비 키트를 플레이어가 직접
원하는 장비 키트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선택형 장비 키트’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의 일반 모드, 워모드, 워모드: 점령에서 장비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소대 단위로 플레이하는 모드에서는 각 소대가 서로 다른 키트를 선택하여 플레이 할 수 있는 옵션을 추가하였습니다.
- 선택형 장비 키트
- 워모드, 워모드:점령
- 기존 키트
- AR, 샷건, 권총류, SMG, 웨스턴, 오버파워
- 신규 키트
- 전쟁 키트: 4가지 컨셉별로 각기 다른 총기가 포함되도록 하였습니다.
- Assualt: M4, R1895, 1레벨 조끼, 헬멧, 탄약, 붕대
- Medic: UMP, 소드오프, 3레벨 조끼&헬멧, 탄약, 구급상자, 의료용 키트, 진통제, 아드레날린 주사기, 응급 지혈 주사
*응급 지혈 주사는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나오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팀원이 기절한 상태로 교전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 빠르게 아군을 부활시켜 전투에 다시 참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Support: S12K, 스콜피온, 2레벨 조끼&헬멧, 탄약, 수류탄, 붕대, 차량 수리 장비
*차량 수리 장비는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나오는 새로운 아이템으로, 차량을 수리하여 내구도를 회복시킵니다. - Scout: Kar98K, P18C, 1레벨 조끼&헬멧, 길리슈트, 탄약, 붕대
- 전쟁 키트: 4가지 컨셉별로 각기 다른 총기가 포함되도록 하였습니다.
- 기존 키트
- 배틀로얄
- 기존 키트
- 총기류, 샷건
- 신규 키트
- 유틸리티 키트: 4가지 컨셉의 키트로서, 게임 초반 플레이 지원을 위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전투 장비: 석궁
- 생존 장비: 아드레날린, 후라이팬
- 방어 장비: 1레벨 조끼&헬멧
- 지원 장비: 차량 수리 키트, 긴급 지혈 주사
*차량 수리 키트와 긴급 지혈 주사는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나오는 새로운 아이템입니다.
- 유틸리티 키트: 4가지 컨셉의 키트로서, 게임 초반 플레이 지원을 위한 아이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기존 키트
- 워모드, 워모드:점령
- 기존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 랜덤하게 주어지던 장비 키트를 플레이어가 직접
- 사용자 지정 매치 전용 장비 키트 옵션 아이템
특정 장비 키트에서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서포트형 아이템인 응급 지혈 주사와 차량 수리 장비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아이템은 일반 매치에서는 적용되지 않으며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응급 지혈 주사와 차량 수리 장비 아이템을 신규 장비 키트에 추가하였습니다.
- 응급지혈 주사: 해당 아이템 소지한 상태에서 기존과 같이 팀원을 소생시키면 기존보다 빠르게 소생시킬 수 있습니다.
- 차량 수리 장비: 해당 아이템 소지한 상태에서 내구도가 조금 남은 차량 탑승 후 아이템을 사용하여 차량을 수리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매치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응급 지혈 주사와 차량 수리 장비 아이템을 신규 장비 키트에 추가하였습니다.
- 점령전 캠프 자칼 맵 추가
- 사용자 지정 매치에 점령전에서 훈련장 맵인 캠프 자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옵저버 기능 개선
- 플레이어 리스트 UI 개선
- 추방, 신고 버튼을 텍스트 버튼 모양에서 아이콘 형식으로 교체하였습니다.
- X자 모양은 추방, 경광등 모양은 신고를 의미합니다.
- 신고 버튼은 리플레이 재생 시 플레이어 리스트에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피해량 표시 UI 개선
- 플레이어 리스트 UI 개선
-
- 프리캠 모드 시 피해량 폰트를 개선하였습니다.
UI/UX
- 상점 미리보기 UI 개선
- 세트 상품 미리보기 진입 시 뷰 타입을 캐릭터, 무기, 낙하산 3가지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세트 상품 중 미리보기 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한 후 해당하는 뷰 타입을 선택하면
캐릭터, 무기, 낙하산에 대한 설명과 확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세트 상품 중 미리보기 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한 후 해당하는 뷰 타입을 선택하면
- 세트 상품 미리보기에서 현재 선택한 모든 아이템을 착용 해제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세트 상품 미리보기 진입 시 뷰 타입을 캐릭터, 무기, 낙하산 3가지로 세분화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관전 모드 어뷰징 방지를 위한 UI 개선
- 팀원 관전 시 맵(월드) 로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건물 너머에 있는 적들을 순간적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악용하여 팀원에게 적들의 위치를 알려 줄 수 있기 때문에 로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화면을 가려줄 UI를 추가 하였습니다.
- 팀원 관전 시 맵(월드) 로딩이 완료되지 않았을 경우 건물 너머에 있는 적들을 순간적으로 볼 수 있으며,
- 로비 UI 개선
- 4K 해상도에서 일부 아이콘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을 선명하게 보이도록 개선하였습니다.
- 로비 내 우측 상단에 있던 서드파티 계정 연동 버튼을 제거하였습니다.
월드
- 사녹, 비켄디 맵에 설치되었던 FACEIT Global Summit 홍보물을 제거하였습니다.
다시보기
- 다시 보기 기능 버전이 업데이트되어 지난 버전의 다시 보기 파일은 더 이상 재생이 불가능합니다.
버그 수정
- 특정 위치로 낙하 시 구르기 동작과 함께 데미지를 입고 사망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벽 또는 사물의 모서리 부분을 등지고 견착 사격 할 경우 화면이 흔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팀 결성 시 설정했던 게임 모드가 변경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특정 조건에서 총기 격발 시 일부 총알이 벽을 관통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리플레이 목록에서 커스텀 게임 항목 선택 시 사용자 목록이 비정상적으로 출력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차량 주행 시 과도하게 미끄러지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일부 맵에서 화이트존 서클 UI가 보이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로비 내 패치노트에서 여백을 클릭할 시 패치노트 팝업창이 닫히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무기를 들고 있는 상태에서 이모트 동작 중 회복 아이템 사용 시 회복 아이템이 사용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아쿠아레일 뒷 좌석에서 각종 총기가 사용 가능한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권총 장착 및 해제 시 사운드가 두번 들리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투척무기 핀을 뽑은 상태에서 아이템 창을 열 경우 핀 뽑기 전 상태로 동작이 초기화되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 chocoTaco 낙하산 스킨 아이템을 여성 캐릭터로 착용 시 마크가 출력되지 않는 현상을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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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 넣었다가 유저들이 반대해서 없어졌던거잖아요. | 19.05.15 20:5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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