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S4 데스티니2에서 헌터 케릭으로 게임 즐기는 ravenheart_gloom 입니다.
지난 번 PVP resilience 스텟 최적화 및 사살을 위한 필요 타격수에 관한 글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5746?) 에 이어 총기별 피해량과 사살시간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이 글에서는 크루시블 모드에서 각 총기의 종류와 연사속도에 따른 피해량을 알아보고, 해당 무기로 상대방 가디언의 사살까지 필요한 시간을 구해볼 것입니다. 사용 무기의 대략적인 사살시간과 필요 타격수를 숙지하면 난전 중 다음 계획 수립 및 행동 수행을 좀 더 민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원문 링크 - https://np.reddit.com/r/CruciblePlaybook/comments/6ztu5x/preliminary_ttk_times_for_all_weapon_archtypes/
주요 결론
- 헤드샷 기준 사살시간은 초근접 무기 (sidearm, submachine gun) 0.8-1.0초, 나머지 근/중거리, 중/원거리 무기 1.1초-1.3초.
- 각 무기 종류별 최소 사살시간 (헤드샷 기준)
Sidearm: 360 rpm - 0.83초
Submachine gun: 600 rpm - 0.90초
Hand cannon: 110 rpm - 1.07초
Auto rifle: 450 rpm - 1.07초
Pulse rifle: 360, 540 rpm - 1.13초
Scout rifle: 260 rpm - 1.17초 - 각 무기 종류별 최소 사살시간 (몸샷 기준)
Sidearm: 300, 450 rpm - 1.20초
Submachine gun: 900 rpm - 1.27초
Hand cannon: 150 rpm - 1.60초
Auto rifle: 720 rpm - 1.33초
Pulse rifle: 320 rpm - 1.70초
Scout rifle: 260 rpm - 1.63초 - 전작 대비 사살시간이 1.2-1.5배 증가 (e.g. 데스티니1 라스트워드 0.53초, 호크문 0.86초, 미다멀티툴 0.9초, 말록 0.8초, 수로스 0.93초)
- Cold Heart는 프리오더 보상치곤 꽤 괜찮은 총이다.
총기별 피해량 (head shot, body shot damage)과 사살시간 (TTK)
RPM = 분당 발사 수 (연사속도), HS = 헤드샷 피해량, BS = 몸샷 피해량, FRAMES = 30프레임 기준 한 번 발사에 필요한 프레임 수,
TTK (time to kill) = 사살시간 [초],TTK HS = 전탄 헤드샷 사살시간, TTK BS = 전탄 몸샷 사살시간
종류 |
RPM |
HS |
BS |
HS Multiplier |
FRAMES |
TTK HS |
TTK BS |
비고 |
Sidearm |
260 |
41 |
30 |
1.35? |
7 |
0.93 |
1.40 |
|
Sidearm |
300 |
35 |
29 |
1.20 |
6 |
1.00 |
1.20 |
|
Sidearm |
360 |
34 |
23 |
1.50? |
5 |
0.83 |
1.33 |
|
Sidearm |
415 |
26 |
20 |
1.30 |
13 |
0.93 |
1.30 |
3점사무기 |
Sidearm |
450 |
27 |
21 |
1.30 |
4 |
0.93 |
1.20 |
자동무기 |
Submachine |
600 |
20 |
15 |
1.35? |
3 |
0.90 |
1.30 |
|
Submachine |
900 |
14 |
10 |
1.35? |
2 |
0.93 |
1.27 |
|
Hand |
110 |
71 |
47 |
1.50 |
16 |
1.07 |
2.13 |
|
Hand |
140 |
61 |
45 |
1.35 |
13 |
1.30 |
1.73 |
|
Hand |
150 |
60 |
40 |
1.50 |
12 |
1.20 |
1.60 |
|
Tracer |
1000 |
9 |
9 |
1.00 |
1.8 |
1.32 |
1.32 |
Cold Heart |
Auto Rifle |
450 |
23 |
16 |
1.45 |
4 |
1.07 |
1.60 |
|
Auto Rifle |
600 |
17 |
13 |
1.30 |
3 |
1.10 |
1.50 |
|
Auto Rifle |
720 |
14 |
12 |
1.20 |
2.5 |
1.08 |
1.33 |
|
Auto Rifle |
360 |
14 |
11 |
1.25-1.30 |
5 |
2.17 |
3.00 |
변동 연사속도 (최저속도) |
Auto Rifle |
900 |
14 |
11 |
1.25-1.30 |
2 |
0.93 |
1.20 |
변동 연사속도 (최고속도) |
Pulse Rifle |
530 |
18 |
13 |
1.40 |
17 |
1.13 |
1.93 |
5점사무기 |
Pulse Rilfe |
320 |
26 |
17 |
1.50? |
18 |
1.20 |
1.70 |
|
Pulse Rilfe |
360 |
23 |
15 |
1.50? |
15 |
1.13 |
2.07 |
|
Pulse Rilfe |
450 |
20 |
14 |
1.40 |
12 |
1.27 |
1.73 |
|
Pulse Rilfe |
540 |
18 |
12 |
1.50 |
10 |
1.13 |
1.73 |
|
Scout Rifle |
150 |
52 |
37 |
1.40 |
12 |
1.20 |
2.00 |
|
Scout Rifle |
180 |
48 |
34 |
1.40 |
10 |
1.33 |
1.67 |
|
Scout Rifle |
200 |
44 |
29 |
1.50? |
9 |
1.20 |
1.80 |
MIDA |
Scout Rifle |
260 |
37 |
25 |
1.50? |
7 |
1.17 |
1.63 |
- 상대방 피통 200 기준 (resilience 9 포인트)입니다.
- 대체로 주요 교전 거리가 비슷한 총이라면 종류와 무관하게 TTK가 비슷한 값을 가집니다.
- 총기마다 헤드샷 대미지 증가율 (HS multiplier)이 다릅니다.
- 같은 총기군 안에서도 헤드샷과 몸샷에 대해 최소 TTK를 가진 rpm이 대개 다릅니다.
- 3점사, 5점사 무기의 TTK는 실제 사살에 필요한 마지막 탄환에 배정된 프레임까지의 시간만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구체적인 TTK 계산 방법은 위의 원문링크 참조바랍니다. - 위 표의 TTK만으로 크루시블 최고 무기를 논하기엔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TTK가 떨어지면 유효 사거리 (range), 안정성 (stability, recoil pattern), 다루는 속도 (handling) 등에서 추가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 반자동 무기 (특히 핸드캐논)의 TTK는 평균적인 값이지만, 이미 피해를 입은 상대방 마무리용으로 쓸 때는 TTK 수치 이상의 성능을 보입니다. 왜냐하면 전체 대미지가 한 번 발사에 필요한 시간의 시작 부분에 배당되므로.
e.g. 피통 46이 남은 가디언을 몸샷으로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 핸드캐논 110 rpm - 0초 (트리거 누른 순간), 140 rpm - 0.43초 (두 방 필요), 오토라이플 600 rpm - 0.30초 (네 방 필요).
본인 크루시블 플레이 방식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찾는 일에 대해 위의 TTK 정보와 지난 글의 resilience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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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글 '추천 목록 - 레전더리 무기'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584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864633) 소개된 무기의 rpm 값입니다. 참고용으로 쓰세요~ [Sidearm] * Last Hope - 415 [Submachine Gun] * The Showrunner (K) - 900 Red Mamba – 3MG (E) - 900 Phosphorus MG4 (E) - 900 Antiope-D (K) - 600 [Hand Cannon] * Better Devils (K) - 140 Minuet-42 (E) - 140 The Old Fashioned (K) - 140 Annual Skate (E) - 140 [Auto Rifle] * SCATHELOCKE (K) - 600 * Origin Story (K) - 450 * Uriel's Gift (E) - 450 Valakadyn (E) - 720 [Pulse Rifle] * LINCOLN GREEN (K) - 540 * Nightshade (K) - 450 Nergal PR4 (E) - 450 Last Perdition (E) - 360 [Scout Rifle] * NAMELESS MIDNIGHT (K) - 180 * Does Not Compute (K) - 150 * Call to Serve (K) - 180 Black Scorpion – 4SR (E) - 260 Tone Patrol -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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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58.120.***.***
(IP보기클릭)223.62.***.***
(IP보기클릭)141.223.***.***
동감합니다. 총기와 각종 능력의 대미지 감소로 킬 속도가 줄어들면서 람보 플레이는 하기 힘들어졌고, 예전보다 좀 더 계획적으로 움직일 필요성이 생겼죠. 제 개인적으로는 지금과 같은 전략적인 스타일도 괜찮지만, 가끔은 옛날의 슈퍼맨 플레이가 그리워지기도 하네요 ㅎㅎ | 17.09.18 18: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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