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이 비싼데다가 대량 생산이 가능한 물건도 아닙니다.
즉 시장 경제에서 그다지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두번째로 사람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애니 장면을 재창작하는 것처럼
2차 창작은 콘텐츠의 활성화에 도움이 됩니다.
말 그대로 콘텐츠가 살아숨쉬게 하는 역할을 해주는거죠.
그렇기 때문에 제조사. 저작권자가 동인 작품. 동인 애니 같은 2차 창작이 자사의 시장 경제에 위협이 되지 않는 한 그냥 방치하는거죠.
알고는 있지만 그것으로 콘텐츠의 재생산에 긍정적으로 기능하다면 일단 내버려두는 셈이죠.
그리고 자사의 킷을 활용해야하는 컨버전의 경우에는 결과적으로 라이센스 제품을 사용해야하니 그걸 통제하는 것보다 풀어두는게 도움이 되는거니까요.
즉 중국제는 안되고 레진이나 컨버전은 되느냐 한다면 결과적으로
레진이나 컨버전은 정식 상품 즉 콘텐츠 자체의 유지를 위협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중국제는 콘텐츠 자체의 유지에 위협을 주죠. 대량생산과 정식제품과 유사한 편의성.
그렇기 때문에 중국제는 레진이나 컨버전처럼 정식 콘텐츠에 위협이 되고 자연스럽게 통제의 대상이 되는 겁니다.
물론 레진이나 컨버전도 과도하게 정식 콘텐츠를 위협하면
제재의 대상이 되기도하고 그래서 업체들이 굳이 비싼 정식 라이센스를 획득해서 제품을 내기도하는거죠.
아무튼 결과적으로 따지고 보면 저작권자나 회사가 봤을 때
콘텐츠의 재생산과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여겨지면 어느 정도 방치하는
일종의 매너 게임을 하는거고. 그게 여태까지의 모형계 풍조이자
서브컬쳐 전반의 분위기였는데
중국제의 불법복제는 정식 콘텐츠의 활성화에 긍정성보다 악영향을 주었기 때문에 문제이고 통제의 대상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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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람 진작 손봤죠. 레진킷 역사가 몇년인데 ㅎ 걍 놔두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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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믹마켓이랑 같은 맥락이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가지고 2차 창작을 하여 수입을 내고 있기 때문에 분명히 저작권 위반이지만 딱히 손대고 있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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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렉스9
볼람 진작 손봤죠. 레진킷 역사가 몇년인데 ㅎ 걍 놔두는겁니다. | 17.12.11 16: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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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진 킷이 훨씬 까마득하게 먼저 나왔습니다 | 17.12.11 16: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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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믹마켓이랑 같은 맥락이죠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가지고 2차 창작을 하여 수입을 내고 있기 때문에 분명히 저작권 위반이지만 딱히 손대고 있지 않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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