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발과 운영, QA가 다 분리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규모 있는 회사의 경우 개발/운영(고객센터) 다 찢어져있습니다. (3N 규모 또는 퍼블리셔를 끼고 있는 경우는 거의 대부분, QA는 붙어있기도 떨어져 있기도.. )
그러다 보니 운영 측에서 특이 동향 또는 이번 이슈같은 민감 사항에 대해서는 독단적으로 대응할 수 없습니다. (책임질 권한도, 이유도 없습니다. )
운영(고객센터): 계정 장난질 한거 걸렸다는데 어쩌죠? 뭐라고 하죠?
개발&사업: 하, X발.... 대충 ~~라고 대응하세요. or 이래이래 처리하고 있다고 하세요.
운영(고객센터): 넹.
이런 식으로 대응하게 되어있습니다. (모바일이 주요 게임 플랫폼이 되면서 이런 구조로 운영하는 곳이 대다수.)
욕은 운영(고객센터) 직원들이 진탕 먹고 있지만, 정작 사고친 사람들은 "이런 X발, 이게 왜 걸렸지. 아 적당히 할걸.." 라고 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욕받이는 다른 곳에서 하고 있으니 적당히 조용히 넘어가자 라고 생각하기 매우 좋은 구조입니다.
(이 사건으로 매출이 반토막이 나는 등 크리티컬한 문제가 생기기 전엔 대충 물타다 끝낼 겁니다.)
ps. 사실 테스트 계정이라는것은 구라일 가능성이 99% 이상일 것임.
개발과정에서 쓰는 빌드가 있을 거고, 라이브 테스트 계정이라면 프랜이 필요가 없을 거고, 허구헌날 개발진이 일반 유저랑 장난질 치다가 욕처먹은 회사가
그정도 내부 규정도 없을리가 없고.....
이거 말고 할 말이 더 있지만
아이엠 그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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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회사 내에서 짬밥좀 있는 사람이 가지고 놀던 계정이 걸린게 아닌가 싶어요 | 18.08.17 19: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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