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읽기 전에
- 이하 니코니코 대백과 번역은 2017년 4월 2일 당일 저녁에 니코니코 대백과에서 최종 수정된 글을 기준으로 번역하였습니다.
4월 2일 이후 변동이 있더라도 이 부분은 번역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 일본어와 우리말의 한자가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많아서, 어색하다 싶은건 전부 우리말에 맞게 풀어버린 부분도 있고 의미가 더 맞다고 생각한
한자단어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이상한 부분이 있을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의역처리를 해버린 파트는 줄글로 처리하였습니다.
- 의역부분에 포함된 한자어나, 의역으로 풀어버린 부분에 사용된 문구, 수정된 문구는 아래 주석 처리 비슷하게 달았으며, 네이버의 일본어 사전을
기준으로 하되 일본어 신문 기사나 사설 해설 등의 예문을 참조하기도 하였습니다.
- 마지막으로,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염두에 두고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
◈이번의 분쟁(騒動)이 일어난 점
A. 과거에 없던 규모의 비판 의견 증가
크든 적든, 호의적인 의견과 비판의견이 공존하고, 그 위에 사랑받았던 유☆희☆왕 시리즈였습니다. 그러나 본작 유희왕 아크파이브는, 2년 째, 더 말하자면 제 92화 -비운의 재회-를 경계로 부정적인 의견이 두드러지게 되어, 3년째에는 완전히 비난하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그로 인한 거센 비난 · 비판 소동(불타오름)이 벌어진 것은 이른 단계지만, 비판의 불길이 번져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고불길이 더 커졌기에(비판이 더 커졌기에),본작(아크파이브)의 비판의 특징으로 남겨두고, 본 파트에는 ‘비판 문제’로 합니다.
▶ 염상(炎上) -> 본래 일본어로는 불타오르다라는 의미이며, 어떤 블로그글이나 기삿거리에 비판이나 비난댓글이 쇄도하여 불탄다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습니다.
B. 공식 생방송 앙케이트(니코니코 앙케이트)의 비정상적인(이상한) 저평가
작품 자체의 평가는 2년째에 들어와서 서서히 낮아지기 시작했지만, 그 때(방영 당시) 공식생방송 종료 후 앙케이트에서 최고평가(5단계 중 1번 항목이 최고, 5번 항목이 최저가 되며 1번 항목 평가)가 10%대를 기록하여, 「수준 이하(저조한 내용)의 부정적인 의견으로 안정(安定)됨」 본작의 상황이 변했습니다.
원래 10%대는 거센 비판을 받은 애니메이션이 그 결과로 인해 나온 숫자이지만, 본작에서 최초로 기록된 제 118화의 - 서바이벌 듀얼 -은 그 같은 징조도 전혀 없었습니다. 또한, 이 최초의 기록은 어플리 블로그 등에 거론된 시초가 된 기록입니다. 즉, 문제가 일어난 것을 주지하면, 그 후의 방송에서 장난삼아서(愉快犯) 5를 누르는 사람의 존재를 생각해야 하기 이전에, 열기한 본작 자체의 문제를 나타내는 기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하 본작의 (안좋은)상태가 커져 입에 오르락 내리락 하고, 결과적으로 공식생방송 앙케이트에서 기본적인 평가치가 이상할 정도로 떨어지는 상태가 되어, 워스트 기록을 채워버리게(埋め尽く) 되었습니다.참고하면,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상영되는 애니메이션 중, 기사 작성직후(2016년 11월 13일)의 공식 생방송 앙케이트에서 워스트 10을 이하 표기합니다.
1. 6.1% 유희왕 아크파이브 122화 「글로리 온 디 아카데미아!」
1. 7.3% 유희왕 아크파이브 130화 「탐욕스러운 맹독룡」
(7.6%를 기록한 BTOOOM! 6화는 방송사고로 인하여 30분간 까만 화면이 나타남)
1. 8.8% 유희왕 아크파이브 121화 「최흉의 낙인」
1. 9.6% 유희왕 아크파이브 129화 「패왕의 편린」
1. 10.3% 유희왕 아크파이브 118화 「서바이벌 듀얼」
1. 11.8% 유희왕 아크파이브 127화 「리바이벌 제로」
1. 13.6% 유희왕 아크파이브 19화 「지식의 우주!! 큐안도 에이타」
1. 13.8% 유희왕 아크파이브 120화 「배틀 비스트」
1. 14.6% 유희왕 아크파이브 123화 「영광의 기계룡」
1. 15.6% 블러디보레스 1화
순위는 앙케이트에서 1번 ‘매우 좋았다.’ 의 투표가 적은 순입니다.
보통으로, 19화는 (아크파이브 방영)1년째로써는 상당히 저평가를 받았지만, 20화와 그 다음화(21화)로 2화 완결의 듀얼 종료후, 21화에서는 즉각 (좋은) 평가를 되찾았습니다.
그러나, 제 118화 이하는 위에서 기술한 대로 많은 화수가 워스트를 기록하기 시작하면서, 평가를 일색으로 물들였습니다. 또한, 장난삼아 앙케이트에 5점을 매기는 사람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도 위에 언급했지만, 이 시점에서 가장 저평가를 기록한 122화의 ‘매우 좋았다’의 숫자는 6.1%로, 118화의 10.3%와는 약 4%의 차이 뿐이지만, 실제로 고려할 정도의 숫자(장난질을 벌이는 사람의 수)가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그리고, 그 후에도 15% 미만의 앙케이트 결과가 연속적으로 나오면서, 기사가 작성된 동월 2016년 11월 시점에서 이미 방송사고를 제외하고 워스트 10을 독점하는 사태에 빠져버렸습니다.
후에 방송사고가 있었던 니코니코 생방송의 앙케이트 결과를 뽑아내고 워스트 기록이 5건을 돌파, 그리고 2017년 2월 11일 니코니코 생방송에 등장한 141화 「주니어 유스 선수권」이 1번 ‘매우 좋았다.’ 4.3%, 5번 ‘매우 좋지 않았다.’가 86.5%라는 전대미문의 니코니코 생방송 애니메이션 사상 최저의 워스트를 기록하고, 그와 동시에 니코니코 애니메이션 1번 워스트 랭킹 20을 독점하는 사태에 이르렀습니다.그 후에도 최저치 부근의 앙케이트가 계속되어, 결국 최저치는 최종화인 148화 「펜듈럼이 그리는 기적」에서 1번 ‘매우 좋았다.’가 2.8%, 5번 ‘매우 좋지 않았다.’가 94.2%로, 양자 모두 전체 니코니코 생방송 애니메 사상 최저치를 기록, 전 장르를 포함해도 니코니코 생방송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매우 낮은 기록입니다. 최후까지 시청자의 평가가 변하는 일은 없었습니다.
다시, 최근의 화와 비교하여 오직 144화 - 저주받은 기계가면(기어마스크) - 만이 평가가 분산되었습니다. 단 144화 하나로, 가능한 한 본작의 문제점이 크게 경감되었지만, 이 회의 평가가 분산되어, 「장난치는 사람들이 내용을 보지 않고 5번을 누름」라는 이론의 신빙성이 평상시와 달리(非常) 낮아집니다.
이하에 아크파이브의 방송종료 시점에서 앙케이트 결과(1번 · 5번 수치의 각각 결과로 워스트 20까지 + 참고기록으로 전 장르의 니코니코 생방송 1번 워스트 기록)를 기술합니다.
【니코니코 생방송 애니메이션 앙케이트 평가 1번 ‘매우 좋았다.’ 워스트 랭킹】
1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8화(2.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2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3화(3.2%)【각본:카미시로 츠토무】
3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1화(4.3%)【각본:마에카와 아츠시】
4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2화(4.7%)【각본:마에카와 아츠시】
5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5화(5.4%)【각본:마에카와 아츠시】
6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7화(6.0%)【각본:카미시로 츠토무】
7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2화(6.1%)【각본:카미시로 츠토무】
8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6화(6.4%)【각본:카미시로 츠토무】
9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0화(6.6%)【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0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7화(6.8%)【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1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0화(7.3%)【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2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9화(7.4%)【각본:카미시로 츠토무】
※BTOOOM!6화( 7.6%)는 방송사고로 인해 암전된 화면이 계속 나옴
13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4화(8.0%)【각본:타무라 료】
14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1화(8.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5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6화(9.0%)【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6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8화(9.1%)【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7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1화(9.3%)【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8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9화(9.6%)【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9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18화(10.3%)【각본:카미시로 츠토무】
20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7화(11.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니코니코 생방송 앙케이트 평가 5번 ‘매우 좋지 않았다.’ 워스트 랭킹】
1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8화(5:94.2%)【각본:카미시로 츠토무】
2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3화(5:91.7%)【각본:카미시로 츠토무】
3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2화(5:90.9%)【각본:마에카와 아츠시】
4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1화(5:86.5%)【각본:마에카와 아츠시】
5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7화(5:85.2%)【각본:카미시로 츠토무】
6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0화(5:84.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7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9화(5:84.1%)【각본:카미시로 츠토무】
8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6화(5:83.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9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45화(5:83.5%)【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0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7화(5:79.2%)【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1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8화(5:79.0%)【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2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4화(5:77.8%)【각본:타무라 료】
13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0화(5:77.7%)【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4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9화(5:76.5%)【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5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1화(5:75.7%)【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6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2화(5:74.8%)【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7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6화(5:74.1%)【각본:마에카와 아츠시】
18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21화(5:73.1%)【각본:카미시로 츠토무】
19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18화(5:68.5%)【각본:카미시로 츠토무】
20위.유희왕 아크파이브 135화(5:67.6%)【각본:카미시로 츠토무】
다음으로、여기까지 볼수 있다면 아시겠지만, 저평가를 받은 화의 대부분은, 시리즈 구성의 카미시로 각본과 3년째(2017년)만을 담당했던 마에카와 아츠시의 담당화이고, 3년째 각본 로테이션의 한 명인 타무라 료가 담당해 비판받은 회가 적습니다.
【참고기록 : 전 장르 니코니코 앙케이트 평가 1번 ‘매우 좋았다.’ 워스트 랭킹】
1위:리얼 늑대인간 게임 전율의 크래쉬 룸 (1.3%) -> AKB 48 멤버가 출연한 뭔가 이상한 영화
2위:니코니코 호러-괴담이야기『쿠네쿠네』(1.8%) -> 뭔지 모르겠네요;;;
3위:블러디 나이트 어 고고&DJ킷트(2.0%) -> 괴작삘 나는 이상한 호러작품
4위:Jaws in Japan 2회(2.5%) -> 이상한 상어영화......
5위:유희왕 ARC-V 148화(2.8%)
▶ 본문에서 안정(安定)이라는 단어는 자리잡았다-라는 뜻으로 봐도 무방합니다.
▶ 유쾌범(愉快犯) : 쾌감을 위해 방화, 범죄등을 저지르는 사람
C.니코니코 대백과로부터 기술(記述)의 삭제
과거작의 캐릭터에 대한 지나친 처사로 인해, 원래의 기사에 반영되어있던 과거작 캐릭터의 기사가 비판의견 일색이 되었습니다.
당초부터 본작에 관계된 기술 일절이 배척되어버린 ‘에드 피닉스’는 특히 심한(ひどい) 취급을 받았지만, 결국 그에 동조하여(遂にそれに同調し), ‘크로우 호건’, ‘텐죠인 아스카’, ‘텐조 카이토’와 차례로 기존작의 출연 캐릭터들(客演)은 원작의 기사에서 본작의 기술(부분)이 말소되었습니다.
관련한 사례로서, 등장 카드인 《초융합(超融合)》이나 각 작품의 무대인 듀얼 아카데미아, 하트랜드에 대해서도 (위와 마찬가지로) 기술 삭제 조치를 취합니다.
이야기 상 역할이 특히 중요했던 탓에 이 타이밍에서 삭제되어버린 ‘잭 아틀라스’에 대해서도, 기술삭제에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 모여져, 그 후 늦게 본작의 기술에서 삭제. 과거작 캐릭터로서 본작의 기술은 완전히 말소되었습니다.
(원칙대로면, 니코니코 대백과에서는 편집된 기사의 투고 전의 확인화면에서 「게시판에서의 합의 등이 없이 기술의 삭제 등을 하는 것, 글(書き込み) 작성을 멈추는 등의 처리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라고명시되어 있듯, 기술의 대폭 삭제를 게시판에서의 합의 없이 하지 않도록 편집자에게 강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는 기술의 삭제가 이루어져 6개월 이상이 지나도 삭제 상태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 상태가 유지되고, 게다가 (이 상태가)환영받고 있는 상황은, 본래 해당 대백과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이상한 사태입니다.)
「유☆희☆왕 아크파이브」라는 작품에 대하여
문제점을 열거하기 전에, 먼저 전제조건으로 본작의 개요를 해설합니다.
본작은 주인공인 사카키 유우야가, 모두를 웃게 하는 엔터테이너를 목표로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후에 이야기의 핵심으로써 카드 게임을 악용한 전쟁의 존재가 판명. 히로인인 히이라기 유즈도 그에 관계되어 행방불명(消息不明 : 소식불명)이 되어버려, 사카키 유우야는 히이라기 유즈를 찾는 것, 전쟁을 막는 것, 이에 더하여 카드게임으로 사람들을 웃는 얼굴로 만든다는 것을 주된 목표로 여행을 떠납니다.
이것이 대략적인 스토리의 기초입니다.
본작의 문제점
주로 올라온 문제점은,
1. 장황하게 늘어지는 각본 · 연출(冗長な脚本 / 演出)
2. 묘사의 부족(描写の不足)
3. 캐릭터의 날림 취급(キャラの杜撰な扱い)
4. 작품의 중심이 되는 「카드게임」의 경시
5. 제작 상태 등(+ 비판점 이외에 포함된 전체 평가)
이와 같이 크게 분류됩니다.
이하, 하나 하나 문제점에 착안하여 해설합니다.
▶ 冗長(용장) : 장황하거나 쓸데없이 길다는 뜻
▶ 杜撰 : 저작, 작품 등에 틀린 곳이 많고 거침, 날림, 조잡함
▶ 扱い : 취급, 다룸, 대우, 접대를 의미
+ 원래는 모 위키마냥 ~다. 로 끝나는 어투로 쓸까 했는데 ~습니다, 합니다 등 결국 이런 어투를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무리가 없다면 다음주 주말이나 그 다음주 초쯤에는 1, 2번 항목이 올라옵니다. 3,4번 항목이 워낙에 길어서 말이죠
(IP보기클릭)180.69.***.***
당초부터 본작에 관계된 기술 일절이 배척되어버린 ‘에드 피닉스’는 특히 심한(ひどい) 취급을 받았지만, 결국 그에 동조하여(遂にそれに同調し), ‘크로우 호건’, ‘텐죠인 아스카’, ‘텐조 카이토’와 차례로 기존작의 출연 캐릭터들(客演)은 원작의 기사에서 본작의 기술(부분)이 말소되었습니다. 관련한 사례로서, 등장 카드인 《초융합(超融合)》이나 각 작품의 무대인 듀얼 아카데미아, 하트랜드에 대해서도 (위와 마찬가지로) 기술 삭제 조치를 취합니다. 이야기 상 역할이 특히 중요했던 탓에 이 타이밍에서 삭제되어버린 ‘잭 아틀라스’에 대해서도, 기술삭제에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 모여져, 그 후 늦게 본작의 기술에서 삭제. 과거작 캐릭터로서 본작의 기술은 완전히 말소되었습니다. 꺼라위키에서도 못하는 기록말소형을 취할 수 있다니
(IP보기클릭)221.139.***.***
참고로 쿠네쿠네는 일본에 존재하는 괴담으로, 무언가 꿈틀꿈틀 거리는 형태를 가진 정체불명의 물체. 이것의 정체를 아는 인간은 즉시 정신이 붕괴되어 영영 미쳐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IP보기클릭)68.96.***.***
슥ㅡ고이 너(카미시로)는 작품을 망치는데 일가견이 있는 프렌즈구나!
(IP보기클릭)114.129.***.***
워스트 5위 작품들도 대단하지만 저기에 당당히 올려져있는 어린이카드게임 애니메이션이라니... 진짜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IP보기클릭)180.69.***.***
당초부터 본작에 관계된 기술 일절이 배척되어버린 ‘에드 피닉스’는 특히 심한(ひどい) 취급을 받았지만, 결국 그에 동조하여(遂にそれに同調し), ‘크로우 호건’, ‘텐죠인 아스카’, ‘텐조 카이토’와 차례로 기존작의 출연 캐릭터들(客演)은 원작의 기사에서 본작의 기술(부분)이 말소되었습니다. 관련한 사례로서, 등장 카드인 《초융합(超融合)》이나 각 작품의 무대인 듀얼 아카데미아, 하트랜드에 대해서도 (위와 마찬가지로) 기술 삭제 조치를 취합니다. 이야기 상 역할이 특히 중요했던 탓에 이 타이밍에서 삭제되어버린 ‘잭 아틀라스’에 대해서도, 기술삭제에 긍정적인 의견이 다수 모여져, 그 후 늦게 본작의 기술에서 삭제. 과거작 캐릭터로서 본작의 기술은 완전히 말소되었습니다. 꺼라위키에서도 못하는 기록말소형을 취할 수 있다니
(IP보기클릭)114.129.***.***
워스트 5위 작품들도 대단하지만 저기에 당당히 올려져있는 어린이카드게임 애니메이션이라니... 진짜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IP보기클릭)221.139.***.***
참고로 쿠네쿠네는 일본에 존재하는 괴담으로, 무언가 꿈틀꿈틀 거리는 형태를 가진 정체불명의 물체. 이것의 정체를 아는 인간은 즉시 정신이 붕괴되어 영영 미쳐버리게 된다고 합니다.
(IP보기클릭)68.96.***.***
슥ㅡ고이 너(카미시로)는 작품을 망치는데 일가견이 있는 프렌즈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