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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편
6. 변독위약 집탄 집막 딜탱 D무라사 (채용률 14위)
조두의 뿌리를 통해 맹독에 걸린 다음 맹독위약을 믿고 딜탱형으로 굴리는 스타일이다.
상태이상에 면역이나 다름없으므로 깔짝형에게 강하고, 선공기가 있어 집탄 어태커들에게도 대체적으로 강하다.
삼라결계는 선턴에 사용하여 안정적으로 조두의 뿌리를 발동하는 용도이다.
아쉽게도 유령타입 특성상 견제폭이 넓지 못하나, 1배로 때릴 수 있는 상대도 많아서 상성을 덜 타고 인형 성능 싸움을 유도할 수 있다.
한편 이 스타일 외에도 소지품에 금 비녀, 어빌리티를 네거티브 오라, 삼라결계 대신 섀도우 파워를 채택하여 스위퍼 겸 집막 딜탱으로 굴리는 스타일도 있다.
아이템 채택률을 보면 변독위약형이, 어빌리티 채택률을 보면 네거티브 오라 형이 더 높으므로 거의 반반의 채택률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 인형과 잘 어울리는 것은 자연/ 전기/ 어둠을 받아낼 수 있는 산막 탱커. 물론 네거티브 오라 채택형이면 어둠은 고려 안해도 된다.
네거티브 오라 형에는 D사구메, E요우무 등이, 변독위약 형에는 E카나코, D사리엘 등이 어울릴 것으로 보인다.
7. 벨트 고속 스위퍼 E세이자 (채택률 15위)
세이자는 어빌리티 하극상 덕분에 벨트를 차고도 랭업 스위퍼 역할을 맡을 수 있는 독특한 인형이다.
오버드라이브의 집탄 2랭크 다운 효과가 오히려 2랭크 업 효과가 되어, 왜곡 타입을 막을 수 없다면 E세이자에 싹 쓸려버릴 수도 있다.
다만 기본 스텟이 구리구리해서 첫 등장 후 1타로 상대를 잡아내기는 어렵고, 어떻게 살아남아 오버드라이브 발동에 성공하더라도 왜곡을 반감/무효하는 인형이 나오면 벨트형이기 때문에 눈물을 머금고 뒤로 빼야 한다.
위상반전은 상대방 랭업 스위퍼 대비용으로, 1회성이며 저거 쓴 후 무조건 교체해야 하므로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
패닉 콜이나 사령의 춤은 사실 상대가 저내구+2배로 맞거나 4배로 맞는 경우가 아니면 안 쓰는 것이 이롭다.
상대 인형 중 왜곡을 받아낼 수 있는 인형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면 이 인형이 활약 가능하다.
상성상 잘 어울리는 인형은 상대의 강철/바람/환상 인형의 선출을 유도해낼 수 있는 인형들. P아야, D벤벤, S순호 등이 있다.
8. 산막 집탄 스위퍼 D사리엘 (채택률 18위)
반감 6개, 1/4 1개라는 굉장히 안정적인 방어 상성을 지니고 있다. 아토믹 에너지로 체력 회복, 섀도우 파워로 공격력과 집방 확보, 세인트 엘모의 불로 상대 장식품 의존도가 높은 인형을 견제할 수 있다.
은비녀를 차니 산막은 거의 금강불괴 수준으로 확 1타에 당할 일이 없다. P유메미 강기 1랭업의 그래비티 블래스트도 2배를 받지만 가볍게 확 2타. 다만 체력 확보 수단이 불안정하므로 안정적으로 섀도우 파워를 쌓을 환경을 만들어주면 좋다. 다른 스위퍼들과 다르게 버프를 못 써도 일단 산탄 받이로는 사용할 수 있다.
공격적 측면은 섀도우 파워 2번정도 쌓기 전에는 영 못미더우므로 킬각 성급하게 보지 말 것.
강철/ 격투/ 환상을 받아줄 수 있는 집막이랑 같이 써보자. 특히 D무라사, P요우무.
9. E리글 (채택률 18위)
위의 기술 배치는 예시일 뿐이다. E리글은 자체 화력이나 전술이 좋다기 보다는 고집의 반지/피어스의 집탄-산탄 심리전, 준민 130에 어빌까지 붙은 초고속, 거기에 초커를 채용하는 형태까지, 상대의 생각할 거리를 복잡하게 만들어 실수를 유도하는 데 의의가 있는 인형이다.
기본 준민 130이므로 최속보정 하면 이것만으로도 S아야 같은 고속변태나 벨트 인형이 아닌 이상에야 거의 선공을 치고, 이 때문에 상대 고속 어태커와 대면했을 때 1차 심리전이 발생한다. 동스핏에 P아야나 S벤벤, 또는 벨트를 차는 인형은 여기서 선택지가 2개 생긴다. 바꾸느냐, 때리느냐.
만약 리글이 어빌리티를 선수필승으로 채택했다면 막이로 바꿔줘야 한다. 내가 빠르겠지 하고 안심하고 있다가 선공을 얻어맞을 수 있다.
반대로 리글이 어빌리티를 퍼스트 어택으로 채택했다면 때려야 한다. 리글이 나보다 느린데도 바꿨다가는 어빌리티의 선공시 위력 1.2배 효과 때문에 아프게 한 대 얻어맞는다.
바꾸는 것도 누구로 바꾸느냐가 문제이다. 우선 리글은 집탄과 산탄이 동일하여, 반지를 끼면 집탄 어태커가 되고 피어스를 끼면 산탄 어태커가 된다. 집탄인줄 알고 집막을 꺼냈다가 산탄 맞고 쓰러지거나 그 반대의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게다가 집탄 공격을 집방으로 받아서 읽었다고 생각했는데 사실 초커 낀 쌍두형이라 역으로 털릴 수도 있다.
견제폭 또한 상당하다. 당장 위의 예시의 기배에서 어둠/ 전기/ 바람이 견제폭이 전혀 안 겹쳐서 무려 8타입의 상성을 찌를 수 있다. 산탄쪽도 슈팅 스타, 포이즌 봄 등을 채택 가능하여 꿀리지 않는다.
여차하면 집탄은 체인질링, 산탄은 질풍신뢰로 빼서 후속을 노릴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이상 심리전 고수에게 해당되는 이야기이고, 깡스텟으로 밀어붙이는 전략에 익숙하여 심리전에 약한 사람이 이거 썼다가는 비극이 일어날 수 있다. 화력도 내구도 구리구리한 탓에 공격을 읽혀서 상대가 받아내면 모기가 문 수준의 데미지가 들어가고, 다음 턴 리글은 하루살이가 되어버린다.
랜덤 매치에서 사용하기에는 꽤 괜찮지만, 엔트리 고정 룰의 대회 등에서 쓰기에는 같은 카테고리의 더 쓰기 편한 인형들이 있으므로 신중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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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bs.ruliweb.com/family/211/board/300545/read/2535144 | 18.05.02 14: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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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ㅅㄱㅅ | 18.05.02 14:5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