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이미지가 강하지만 생각보다 빠른 유닛도 의외로 많다. 전체 누커가 넷이나 있는데 4.5.0~4.5.1를 걸쳐 차별화되기 전까지는 다들 고만고만했다. 유기나 구작 유카 같은 단일딜러가 유독 강세를 보이는 속성이다 보니 보스 깎기는 유별나게 잘 한다. 거기에 수속성의 hl 개방 보스들이죄다 먹튀라 다른 속성에 비해 부담이 적다.
한편 기묘한 약점이 하나 있는데, 1턴 인핸스가 없다.
유닛 수는 18+12
※아운: hp4500/공240/방190/속19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00 위력, 자기 방어 30% 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자기 공속 50% 버프. cd 3
3스킬: 1인 속도 50% 버프. cd 1
4스킬: 전체 다음 데미지 감소. cd 2
5스킬: 20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40/저연비/ct 0/cd 1
기묘한 스킬셋을 가진 서포터. 방어 버프는 많이 쓸 필요가 없는 터라 거진 영구기관인데다 무척 빠르다. 영구기관 유닛들 중 기초 속도 최고치. 때문에 극속템을 둘둘 말아도 부담이 없는데다, 자버프까지 있어서 초반부터 빠르게 보조기를 팍팍 돌리며 진행하는 것이 가능. 대신 ct데미지 기대치가 불안정하고, 기본적으로 체력과 방어가 좀 낮아서 탱킹을 전담하기에는 무리가 많다.
※카구야: hp5500/공280/방220/속120
패시브: 공격/방어/속도/sp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공방속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자기 공격 30% 버프의 광속 작렬기. sp 60
3스킬: 200 위력, 자기 속도 30% 버프의 리속 작렬기. sp 60
4스킬: 200 위력, 자기 방어 30% 버프의 화속 작렬기. sp 60
5스킬: 200 위력, hp/sp 20% 흡수의 수속 작렬기. sp 60
다속성 저격이 가능한 브루이저. 튼튼하고 속도도 빠르고 흡수기도 있어서 (버프를 잘 쌓았다는 가정 하에) 질기게 버틸 수 있다. 약점은 자버프에 과하게 치중된 불균형한 스킬셋. 동지였던 누에의 스킬셋이 거의 리메이크를 걸치면서 혼자 남아버렸다. 턴을 정말 엄청나게 먹어대는 만큼 파티 버프로 부담을 덜어줄 필요가 있다. 그리고 탱킹력은 좋지만 버프컷에 극도로 취약한 만큼 ev 4까지 뚫었다면 히나 인형을 구해서 장비하는 걸 추천한다.
※카나코: hp5500/공290/방210/속120
패시브: 속도 50% 디버프
1스킬: 200 위력, 방어 20% 버프의 지속 종렬기.sp 60
2스킬: 200 위력, 방어 20% 버프의 연속 종렬기.sp 60
3스킬: 전체 지속 인핸스. cd 2
4스킬: 200 위력, 수속 변경의 수속 종렬기. sp 30/저연비/cd 1
5스킬: 전체 공격 25% 버프. cd 2
지속성의 속성 변환 유닛. 튼튼하고 파티 공격 버프도 인핸스도 있으나 느리다. 심하게 느리다. 스킬셋상 아무 의미 없는 공격 수치가 너무 높게 책정된 까닭. 때문에속도 버프 수준으로는 부족하고 템도 극속으로 맞춰야 하는 지경. 다행히 1스킬이나 2스킬이나 쓸 일이 많지는 않아서 sp 따위 팽개치고 속도에 집중할 수 있다. 그 외에는 화력 증강 능력이 좋으므로 자버프가 부실한 딜러와 합을 맞추자. 유기라던가. 그리고 장비에서 속도를 끌어당기느라 방어에 투자할 여력이 없는 만큼 메인탱은 불가능한 것도 염두에 두자.
독보적인 수치의 속도 디버프를 패시브로 가지고 있는데, 편성하면 속도 디버프 걱정을거의 할 필요가 없어지는 대신 디버프 면역에게는 의미없고 디버프 반전 앞에서는 아무 맥도 추지 못한다. 버프 반전을 가진 유닛을 좀 생각하는 게 좋다. 같은 속성에 합을 맞추기 좋은 세이자가 있지만 그럴 경우 ct데미지가…
※키쿠리: hp5750/공270/방200/속140
패시브: 디버프 반전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전체 장벽 30%. cd 3
3스킬: 전체 디버프 전회복+hp/sp 10% 회복. cd 1
4스킬: 전체 공속 25% 디버프. cd 2
5스킬: 25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cd 1
견제 특화 탱커 겸 힐러. ct데미지와 디버프 모두 적의 발을 묶는데 좋고, 체력과 방어도좋은 편에 hp/sp 힐과 장벽까지 전부 갖추고 있다만, 실제로는탱킹에 애로사항이 많다. 버프(특히 방어 버프)를 적의 디버프로만 수급해야 하는데 버프컷 면역이 없고, 방어가 높아보이지만실제로는 장비로 속도를 보충해야 하기 때문에 꽤 희생되느라 보기보다 굉장히 물렁하다. 강력한 견제가메인이고 탱킹은 가끔 새는 공격을 받아내는 선 정도로만 생각하는 게 좋다.
※세이자: hp5250/공230/방200/속180
패시브: 디버프 반전
1스킬: 300 위력, 버프 반전*의 지속성 단일기.sp 30/저연비
2스킬: 전체 장벽 30%. cd 3
3스킬: 200 위력, 방속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sp 60
4스킬: 전체 속도 25% 버프. cd 3
5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버프 반전: 현재적에게 걸린 버프가 있을 경우 버프가 있는 스탯을 50%까지 낮춘다. 디버프면역과 디버프 반전을 무시한다.
속도에 특화된 서포터. 파티 속도 버프와 장벽 덕에 지원 능력도 좋다. 디버프를 쓰기 시작하는 순간 sp가 줄줄 새는 건 주의점. 버프 반전의 경우써먹기 쉬운 다른 유닛들이 많아진 지금에는 그저 그런 수준.
※첸: hp4500/공230/방180/속210
패시브: ct부스트
1스킬: 200 위력, 50% 버프컷의 지속 단일기. sp 40
2스킬: 200 위력, 공속 20% 버프의 지속 작렬기.sp 60
3스킬: 차지 200%. cd 1
4스킬: 전체 다음 데미지 감소. cd 2
5스킬: 30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단일기. sp 30/저연비/ct 0/cd 1
ct부스트 누커, 그중에서도 턴 무소모형 단일 누커다. 공격 200%가 쌓여도화력이 아쉬운 대신 다른 ct부스트 유닛과 연계하면 이 화력을 턴 손실 없이 때려박을 수 있다는 점이포인트. 장기전에서 여유로운 상황일 때 내보내 빨리 스탯을 쌓은 뒤 ct부스트 서포터처럼 운용하면 성능을 낼 수 있다.
투사 누에나 스미레코와는 달리 이쪽은 전체 누커와 조합해 전체 누커들 특유의 미묘한 단일 대상 화력을 보조할 때 빛을 발한다. 1인 인핸스 가진 서포터와도 시너지가 좋다.
※테위: hp5500/공210/방210/속180
패시브: sp 30 자동 회복+방어 30%자동 증가
1스킬: 200 위력, 자기 속도 30% 버프의 지속 단일기. sp 40
2스킬: 15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45
3스킬: 전체 디버프 전회복+hp 10% 회복. cd 1
4스킬: 전체 다음 데미지 감소. cd 2
5스킬: 전체 공방 25% 디버프. cd 2
영구기관 탱커. 패시브와 sp 회복 서포트 스킬을 최대로 올리면 sp 걱정이 없어진다. 노코스트로 방어와 속도를 빠르게 쌓을 수 있기에디버프와 버프컷 대처 능력이 좋고, 힐과 다음 데미지 감소, 디버프도있어서 버티는 능력이 탁월. 하나 ct데미지와 속도 디버프가없어 적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는 약점이 있다. 또한 디버프와 버프컷 대처 능력이 좋은 정도지 아예 씹어먹을 수 있는 것까지는 아니다. ph 수준에서 제대로 탱킹하려면 히나 인형은 필수다.
※텐시: hp6000/공250/방200/속15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5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75
2스킬: 250 위력, 자기 공속 20% 버프의 화속 단일기. sp 50/ct 50
3스킬: 자기 방어 100% 버프. cd 3
4스킬: 25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
5스킬: 200 위력, 방어 20% 디버프의 광속 작렬기.sp 60/ct 50
견제+탱커. 순간적으로 방어를 최대까지 끌어올리는 자버프가 있어서 초반부터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고, ct 50짜리 단일기로 공격과 속도도 나름 빠르게 충당 가능. 화력은애매하지만 쓰임새가 한정적인 1스킬을 제외하고는 무한난사가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다. 무엇보다 ct데미지 전체기를 무한으로 퍼부을 수 있는게 최대 강점. 체력 보존 수단이 없기에 힐러를붙여주는 편이 좋다.
※네무노: hp5250/공250/방210/속130
패시브: 방어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자기 속도 30% 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수속 작렬기. sp 60
3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4스킬: 1인 공방속 50% 디버프. cd 1
5스킬: 300 위력, hp/sp 100% 흡수의 지속 단일기. sp 60
유틸형 탱커. 보스의 스탯을 걸레짝으로 만들며 자신은 피흡으로 질기게 버티는데 특화되어 있다. 버프를 다 쌓아도 느리다는 약점을 템으로 메꾸다 보니 방어가 상당 부분 희생되는 게 취약점. 다행히 최고급 흡혈기를 가지고 있기에 방어 부족은 어느 정도 커버되고 sp 걱정은 아예 없다. 뭔 짓을 해도 최대 sp만큼은 흡수한다.
※히나: hp5250/공230/방190/속170
패시브: 디버프 반전+버프컷 방어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방어 30% 디버프의 화속 작렬기.sp 60
3스킬: 전체 디버프 전회복+hp 10% 회복. cd 1
4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수속 작렬기. sp 30/저연비/ct 0/cd 1
5스킬: 300 위력, 공방속 30% 디버프의 지속 단일기. sp 30/저연비/ct 50
버티는데 특화된 디버퍼. 키쿠리와 비슷하게 적의 공격을 허용할 수밖에 없는 스테이지에서 유리한 편. 견제를 위해 스킬을 난사하다 보면 sp가 쭉쭉 빠져나가니 유의하자. 또한 자버프가 없는 만큼 화력이 낮고 단일 방어 디버프가 있는 적을 잘 골라서 공격 디버프로 피해를 최소화시킨 다음 몇 번 공격을 받아주는 전략도 가능할 때마다 써야 제대로 탱킹할 수 있다.
※헤카티아: hp5250/공260/방210/속160
패시브: 공격/방어 100% 증가
1스킬: 400 위력, tp 2 감소의 지속 단일기. sp 40/저연비
2스킬: 250 위력, 공방속 10% 디버프의 암속 작렬기. sp 75
3스킬: 250 위력, 방어 20% 디버프의 수속 작렬기.sp 75
4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5스킬: 300 위력, 속성 내성관통의 지속 전체기. sp 60/저연비
고화력 지속딜러. 1스킬과 5스킬 둘 다, 상당한 위력에 저연비로 들고 있기에 s사이즈의 적들이 우수수 나오는 장기전에서 활약할 수 있다. 화력 자체는 유기나 구작 유카같은 탈지딜러들보다 떨어지는 대신 초유의 방어 4배를 가지고 있다. 본업이 딜러라 방템 말 일이 별로 없고 견제력도 애매하다는 탱커로서의 문제가 있지만. 최소한 의문사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마미조: hp5000/공240/방230/속170
패시브: 유효 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100% 증가.
1스킬: 200 위력, 랜덤 스탯 3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30/저연비
2스킬: 300 위력, 30% ct데미지의 암속 작렬기. sp 45/저연비
3스킬: 자기 공속 50% 버프. cd 3
4스킬: 차지 200%. cd 3
5스킬: 25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100
ex 돌입 전 지속성의 유일한 차지 광역딜러. 차지 쿨이 3턴으로 길지만 속도가 나쁘지 않고 좋은 패시브 덕에 화력이 좋다. 자버프의 존재 덕에 ex 돌입 전 차지 딜러들 중 운용 난이도가 압도적으로 낮은 것도 장점. 전체기 sp 소모가 비명이 나오는 건 어쩔 수 없지만. 대신 후반 가면 파티 버프가 풍부해지는 탓에 자버프라는 강점이 희석되고, 그 차지 쿨이 발목을 잡기 시작해서 밀려난다. 물론 단기전이나 단체전에서는 괜찮게 활약해준다.
※모미지: hp4750/공230/방200/속160
패시브: ct부스트
1스킬: 200 위력, 방어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sp 60
2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광속 작렬기. sp 60
3스킬: 전체 공속 25% 디버프. cd 1
4스킬: 250 위력, 50% 버프컷의 연속 단일기. sp 50
5스킬: 전체 장벽 20%. cd 3
tp 빼고는 다 갉아먹을 수 있는 견제 특화. 다만 자버프가 없고5스킬이 유카리와 충돌하는 터라 대부분은 ct부스트 서포터로 운용한다. 보통은 유카리와 산타 코아 듀오에게 치이지만 둘 다 다른 스테이지를 맡을 경우가 잦은 단체전에서는 굉장히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야마메: hp5250/공250/방200/속140
패시브: sp 20 자동 회복+20% ct데미지
1스킬: 20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단일기. sp 40
2스킬: 150 위력, 20% ct데미지의 암속 전체기. sp 30/저연비/ct 0/cd 1
3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60
4스킬: 200 위력, 방어 20% 디버프의 암속 단일기.sp 40
5스킬: 전체 공속 25% 디버프. cd 1
이쪽은 버프컷 빼고 다 있다. 턴 당 최대 110%까지 올라가는 ct데미지와 다양한 디버프, 패시브로 크게 경감되는 sp 소모량 덕에 견제력이 좋다. 하지만 속도가 느리고 자버프도 없는 게 단점. 다수 견제 혹은 ct컷 반감을 가진 적 하나를 상대하는 데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안녕 수영복 다이쨩.
※유카(구작): hp5500/공280/방210/속130
패시브: 잃은 hp에 비례해 데미지 증가(최대 400%)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40/저연비
2스킬: 200 위력, 방어 30% 디버프의 연속 단일기.sp 40/ct 50
3스킬: 400 위력, 잃은 hp 비례 위력 증가의 지속 단일기. sp 80
4스킬: 300 위력, tp 1 감소의 화속 작렬기. sp 45/저연비
5스킬: 전체 공격 25% 버프. cd 3
최흉의 지속딜러. 공격력도 높고, 체력 1 기준으로 *5 보정을 받는 800 위력의 단일기라는 흉악한 스킬셋 덕에 조건만 맞아떨어질 경우 보스를 1~2방에 분쇄한다. 유기도 범접하지 못한다. 대신 메인딜에게 계륵이나 다름없는 파티 공격 버프가 자버프의 전부인데다 단일기의 무지막지한 sp 소모, 그리고 많이 느린 기본 속도가 걸림돌. 그 외에는 1스킬 스펙이 훌륭하긴 한데, 구작 유카의 자비없는 화력상 보스가 아닌 적들에게는 보통 ct컷이 아니라 서든 데스가 되버려서 견제기로 쓰기는 힘들다.
참고로 동일 조건(풀버프, 공격 2.9배, 120렙, 적 방어 1, etceteraetcetera) 하에 뽑을 수 있는 맥뎀이 전 유닛 중 2위다. 1위는 카나고 3위는 수영복 스와코. 둘 다 차지 발라야 맥뎀을 뽑을 수 있다는 걸 감안하면…
※유기: hp5500/공310/방180/속130
패시브: 공격/방어 100% 증가
1스킬: 300 위력, tp 2 감소의 지속 단일기. sp 60/ct 50
2스킬: 300 위력, 50% ct데미지의 광속 단일기. sp 60/ct 50
3스킬: 250 위력, 30% 버프컷의 연속 작렬기. sp 75/ct 50
4스킬: 250 위력, 30% 버프컷의 지속 작렬기. sp 75/ct 50
5스킬: 250*3 위력의지속 단일기. sp 50
막강한 단일 딜러. 자버프가 없고 속도가 느리지만 지속적이면서도 안정적인 단일 화력은 이상혈 원탑이다. 공격력이 최상위인데다 5스킬 위력은 (잃은 hp 비례 위력 증가 옵션을 제외하면) 이 게임 최고치. 그러니까 버프를 신경써주자. 5스킬을 제외한 다른 스킬들은 턴이 빨리 돌아가는 장점이 있긴 한데, 유기에게는 쿨타임있는 스킬이 없는데다 sp 대비 위력이 5스킬에 비해 구려서 잘 쓰이지는 않는다.
5스킬에는 눈에 잘 띄지 않는 단점이 하나 있는데, 1, 2타째에서 적이 죽으면 다른 적에게 남은 횟수만큼 마저 타격하는 것. 이게 후속 공격의 타게팅을 제어할 수가 없다 보니 연속 웨이브에서 후속 공격으로 적이 추가로 죽으며 (하나만 죽었다면 증원되지 않았을) ct부스트 가진 유닛이 증원되서 난동을 부리는 등 설계를 찢어먹는 일이 잦다. 연타기를 가진 다른 유닛인 히지리나 메이링은 연타기 위력이 낮아서 그런 상황이 잘 안 일어난다.
※루이즈: hp5500/공210/방200/속17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
1스킬: 200 위력, 속도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sp 60
2스킬: 전체 속도 25% 버프. cd 3
3스킬: 전체 디버프 전회복+hp 10% 회복. cd 1
4스킬: 300 위력, 40% ct데미지의 지속 관통기. sp 90
5스킬: 25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cd 1
ct데미지에 극도로 특화된 유지력 위주 힐러. 4스킬의 위력이 쓸데없이 높아서 영구기관은 아니나 그래도 반영구적으로 대량의ct데미지를 끼얹을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파티 속도 버프도 좋다. sp 걱정이 덜한 파티에서는 웬만한 hp/sp 동시 회복 힐러보다이쪽이 좋을 정도. 물론 sp 걱정이 심한 파티에서는 전혀그렇지 않다는 문제가 있고, 그 경우가 일반적으로 훨씬 많다는 게 약점.
※루나사: hp5000/공240/방190/속150
패시브: 20% ct데미지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단일기. sp 40
2스킬: 전체 공방 25% 디버프. cd 2
3스킬: 전체 sp 50 회복. cd 3
4스킬: 전체 지속 인핸스. cd 3
5스킬: 전체 공격 25% 버프. cd 3
화력 보조형 서포터. 보조기가 4개나 되고 죄다 화력 증강에 기여하는 터라 편성하면 아군의화력이 눈에 띄게 늘어난다. 단점은 패시브+1스킬이 ct컷 50% 단일기와 다른 패시브에 비해 하나도 나을 게 없다는 점과, 하나같이 긴 보조기 쿨타임.
※백택 케이네(ex): hp5000/공230/방210/속160
패시브: 공격/방어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차지 200%. cd 3
3스킬: 전체 sp 50 회복. cd 3
4스킬: 자기 공속 50% 버프. cd 2
5스킬: 250 위력, hp 20% 흡수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cd 1
지속성의 2번째 전체 누커. 이쪽은 서브탱킹을 겸한다. 순수 탱킹으로는 지속성 자체가 초기부터 별별 탱커가 다 있던 속성이고 순수 딜링으로는 다른 동일 포지션의 유닛보다 딸려서 포지션이 좀 애매한 편. 대신 화력과 생존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으니 탱킹형 파티의 메인딜로 세우는 게 가장 좋다.
※사시로미야 사샤(ex): hp5000/공290/방210/속140
패시브: 공격/방어 50% 증가
1스킬: 250 위력, 30% 버프컷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
2스킬: 250 위력, 공격 20% 디버프의 암속 작렬기.sp 75
3스킬: 250 위력, 속도 20% 디버프의 연속 작렬기.sp 75
4스킬: 차지 300%. cd 2
5스킬: 전체 장벽 30%. cd 3
지속성의 3번째 전체 누커. 차지가 *4인 데서 알수 있지만 이쪽은 한방을 극대화했다. 그 댓가로 적에게 미치는 영향이 애매하고 자버프도 없고 꽤 느린 편. 대신 연비가 좋아서 장기전에서 유리하다.
※[발렌타인] 카센: hp5250/공240/방190/속180
패시브: ct 부스트
1스킬: 250 위력, tp 2 감소의 지속 단일기. sp 50
2스킬: 전체 sp 50 회복. cd 3
3스킬: 250 위력, 50% 버프컷의 연속 단일기. sp 50
4스킬: 150 위력, 30% ct데미지의 수속 작렬기. sp 45
5스킬: 전체 공격 25% 버프. cd 3
ct부스트 서포터. 괜찮은스킬 구성이기는 한데, 바닐라 카센이 워낙 유니크하고 고성능인데 반해 공격 버프를 든 ct부스트 서포터로는 1턴에 자버프까지 있는 신묘마루와 ct증가를 든 마도 청아가 있어 많이 밀린다.
※[학원] 루미아: hp5000/공230/방210/속160
패시브: 방어 100% 증가
1스킬: 200 위력, 공격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sp 30/저연비
2스킬: 전체 방속 25% 디버프. cd 2
3스킬: 200 위력, 30% 버프컷의 암속 전체기. sp 40/저연비
4스킬: 전체 공격 25% 버프. cd 2
5스킬: 전체 지속 인핸스. cd 2
바닐라 루미아와 크게 다른 부분은없다. 버프컷이 생겼지만 수속성에는 버프 반전 유닛이 적다.
※[투사] 세이자: hp5250/공230/방200/속180
패시브: 잃은 hp에 비례해 최대 400%까지데미지 증가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리속 작렬기. sp 60
3스킬: 전체 속도 25% 버프. cd 3
4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5스킬: 25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cd 1
투사 시리즈답게 극공형으로 변경. 패시브 수치가 높은 터라 화력이 꽤 나온다. 자버프와 파티 속도 버프도 건재해서 편성 난이도도 낮은 편. 대신 sp를 엄청 먹는 문제가 있다.
※[수영복] 클라운피스: hp5250/공270/방180/속160
패시브: 잃은 hp에 비례해 데미지 증가(최대 400%)+1회 기절 회피
1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50위력, 30% 버프컷의 수속 작렬기. sp 75
3스킬: 전체 sp 50 회복. cd 1
4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5스킬: 30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60/저연비/cd 1
위 투사 세이자와 동위호환. 바닐라 크라피에 있던 속도 버프가 날아갔기에 그 쪽을 메꿔주는 것이 좋다.
※[수영복] 케이네: hp5000/공230/방210/속16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전체 sp 50 회복. cd 3
3스킬: 1인 ct 50% 추가. cd 1
4스킬: 1인 기절 회피 부여. cd 2
5스킬: 전체 속도 25% 버프. cd 3
고효율 보조기를 죄다 때려박은영구기관 서포터. 특히 속도 부스트와 기절 회피 덕에 hp 반비례특공을 보조하는 역할로는 독보적. 보통은 계륵으로 간주되는 3턴짜리 sp 회복도 패시브와 시너지가 좋다. 유일한 약점은 견제 효과가 ct데미지 하나뿐이라는 정도.
서포트 스킬로 sp 자동회복을 추가해주지 않더라도 영구기관이 가능한 축복받은 유닛이니참고하자.
※[수영복] 린: hp4500/공260/방180/속180
패시브: 유효 속성으로 공격시 데미지 50% 증가+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50 위력, 자기 속도 30% 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75
2스킬: 250 위력, 방어 20% 디버프의 화속 작렬기.sp 75
3스킬: 300 위력, tp 2 감소의 수속 단일기. sp 60
4스킬: 300 위력, sp 2% 흡수의 지속 전체기. sp 60/저연비/cd 1
5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2
바닐라 오린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는 것도 같지만, 이쪽은 hp 흡수가 없다. 바닐라도 탱커로 세우기에 살짝 부실한 맷집이 걸린다는 점을 생각한다면 복잡하다. 턴 무소모 sp 회복을 살린 딜러로는 아래 수영복 레이무 쪽이 더 낫고.
※[수영복] 레이무: hp5500/공250/방210/속18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50 위력, 방속 20% 디버프의 지속 작렬기.sp 75
2스킬: 250 위력, tp 1 감소의 광속 작렬기. sp 75
3스킬: 250 위력, 30% ct데미지의 연속 작렬기. sp 75
4스킬: 차지 200%. cd 2
5스킬: 자기 공방속 50% 버프. cd 3
유지력형 누커. 바닐라 레이무의 패시브와 자버프를 그대로 들고 왔기에 튼튼하고 빠르다. 다만한방 자체는 패시브 상향되기 전의 사나에와 크게 다를 바 없는데도 불구하고 차지 쿨이 3턴이라 화력이부실한 편.
본래 영구기관 라인이었는데 미묘한 패치가 이루어지면서 탈퇴했다. +25% 까꿍. 턴당 10을 소모하는 정도는 어떤 거든 sp 회복기 하나만 있으면 완벽하게 커버되긴 하는데…
※[할로윈] 텐시: hp6000/공250/방200/속150
패시브: 공격/sp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단일기. sp 40
2스킬: 25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75
3스킬: 자기 공방 50% 버프. cd 3
4스킬: 차지 200%. cd 1
5스킬: 250 위력, 50% ct데미지의 지속 전체기. sp 50/저연비/cd 1
지속성의 4번째 전체 누커. 한방 한방 자체는 약하지만 sp 양이 많아서 스킬난사에 유리하고, 차지 쿨이 1턴으로 짧아서 지속적인 화력 투사에 유리하다. 견제력도 괜찮게 존재하고. 일단 속도 버프는 필수라고 생각하자.
※[할로윈] 첸: hp4500/공230/방180/속210
패시브: 공격/속도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자기 공속 20% 버프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30% 버프컷의 연속 작렬기. sp 60
3스킬: 차지 200%. cd 1
4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화속 작렬기. sp 60
5스킬: 300 위력, 방어30% 디버프의 지속 단일기. sp 30/저연비
속공 누커. 전 유닛 중 2위에 달하는 속도로 엄청난 속도로 버프를 쌓고 빠르게 돌아오는 차지와 단일기로 쉴새없이 적을 할퀴며 화력을 팍팍 낼 수 있다. 단 버프 쌓는 게 문제. 시간은 그렇다 쳐도 sp가 무지막지하게 빠져나간다. 일단 다 쌓은 뒤에는 저연비 단일기만 쓰면 되는 만큼 sp 부담이 줄기는 하는데.
※[무녀] 스이카: hp6000/공290/방190/속120
패시브: 공격/방어 50% 증가
1스킬: 200 위력, 30% 버프컷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전체 공방 25% 디버프. cd 2
3스킬: 차지 300%. cd 2
4스킬: 500 위력, tp 2 감소의 암속 단일기. sp 50
5스킬: 500 위력, tp 2 감소의 지속 단일기. sp 50
바닐라와 크게 다른 점은 없다. 속성 배치가 지-암으로 바뀐 정도. 지속성이나 암속성이나 예전부터 깡패같은 단일딜러의 천국인 속성이라는 점 때문에 채용률은 낮다.
※[수영복] 아야: hp4500/공230/방190/속220
패시브: ct부스트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30% 버프컷의 연속 작렬기. sp 60
3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리속 작렬기. sp 60
4스킬: 전체 속도 25% 버프. cd 3
5스킬: 자기 공속 50% 버프. cd 3
여름 시즌에 새로 추가된 ct부스트 서포터 중 하나. 슈가 사테라나 산타 코아와 비교하자면 이쪽은 보조기가 파티 속도 버프뿐인 대신 ct부스트 서포터 중 턴 소모 없이 자기 속도 200%를 채우는 속도가 독보적인데다 공격기들의 부가 효과가 튼실하다. 보조기만 쓰고 대기열로 돌아가는 운용보다는 (신묘마루처럼) 적극적으로 교체하며 메인 견제 요원의 sp 부담을 덜어주는 운용법에 특화됐다.
※[할로윈] 아운: hp4500/공240/방190/속190
패시브: sp 50 자동 회복+50% 확률로 디버프 방어
1스킬: 200 위력, 30% ct데미지의 지속 작렬기. sp 60
2스킬: 200 위력, 공격 20% 디버프의 연속 작렬기. sp 60
3스킬: 200 위력, tp 1 감소의 지속 작렬기. sp 30/저연비/ct 0/cd 1
4스킬: 전체 방속 25% 디버프. cd 1
5스킬: 300 위력, 자기 속도 30% 버프의 광속 작렬기. sp 45/저연비/ct 0/cd 1
전투 지속력 높은 디버퍼. 크게 특출난 점은 없지만 평균 이상의 스킬셋과 190에 달하는 높은 속도의 시너지가 꽤 좋다. sp를 좀 많이 먹는 감이 있지만 자체 속도 버프가 붙은 ct 0 스킬도 존재.
일러레가 같은 견제 특화 유닛인 학원 텐코와 비교가 꽤 있는데, 학원 텐코에게 버프 반전이 있지만 운용 난이도는 이쪽이 압도적으로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