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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그냥 플라시보 아닌가. 해상도는 LCD가 압승이고 배그같은 원거리 교전이 있는 게임은 해상도 낮으면 멀리 있는게 제대로 보이지도 않고 반응속도는 대부분의 인간이 캐치 못할 정도의 차이이고 잔상이란건 프레임레이트쪽 문제 아닌가. 그냥 틀딱들이 쓰던 거 익숙해서 적응을 못하는 거 같은데. 차라리 고전게임기 물려쓰는건 당연히 CRT지만 최신게임을 CRT로 하는 건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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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서든하는애들이 저거 찾는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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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시절 쩔어주던 에이조 CRT 말기형 몇몇 모델, 소니 트리니트론( GDM-FW900) 이런거면 모를까 그냥 막 나온 CRT를 지금 찾아가면서 쓴다고? 말한 몇몇 모델 빼고는 해상도, 입력 단자도 D섭이나 BNC이런거 쓸거고 거기에 고장나면 수리가 안되는 애들이 태반일텐데(부품 없음..) 이걸 쓴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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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엄청 아플텐데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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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나라에서 서든용 모니터라고 거래되더라..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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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진짜 여기 사람들은 차라리 그놈의 나무위키라도 보면서 살아요. 응답속도랑 인풋랙이랑 잔상이랑 반응속도랑 뭔 개념조차 다 섞어서 자기맘대로 인식하고 있네 응답속도 = 응답속도 라는 단어는 픽셀의 색변환 속도를 말함. 응답속도가 높다는것은 색변환이 느려서 화면에 이미 사라졌어야하는 색이 남아 잔상이 생긴다는것을 의미함. LCD는 구조상 응답속도가 인간이 아주 잘 인식할 정도로 드럽게 높음. 지금은 많이 낮아졌지만 CRT,OLED에는 태생이 경쟁못하는 열등품. 그걸 극복하기 위한게 스트로빙 기술로 대다수의 고가게이밍 모니터에 적용중. MPRT로 4ms 미만이면 사실상 잔상프리라고 봐도 됨(근데 mprt로 측정하는 곳이 삼성빼고 없음) 디스플레이 인풋렉 = 입력된 영상신호가 얼마나 딜레이되서 출력되느냐를 말함. 잔상과는 전혀 관계없음 예를 들어 "아,눌렀는데 ㅅㅂ!" 가 본인 개수작인게 아니라 모니터에 출력된 화면이 미세하게 지나간 과거의 영상을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님이 딱 맞춰서 눌렀다고 생각해봤자 사실은 지나간 영상에 입력한것 응답속도나 디스플레이 인풋렉이나 이미 고가 게이밍 LCD모니터에서는 따라잡았기 떄문에 CRT타령은 그냥 이제 드립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했다면 그저 무지했던것이니 좋은 게이밍 모니터를 알아보시기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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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곱게들 말하지 본인의견이랑 다르면 물어뜯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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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서든하는애들이 저거 찾는다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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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속도 타령함 ㅋㅋ 지들이 전자파보다 빠른줄암 | 17.09.15 09: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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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모니터에 따라서 반응속도 체감되던데.. 반응속도때문에 시야각 줮망인 21인치 TN패널을 몇년전까지 사용했는데;; | 17.09.15 21:3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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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TN패널도 CRT에 비하면 반응속도 느렸고.. 그렇다고 CRT를 쓰는건 할짓이 못됨. | 17.09.15 2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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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엄청 아플텐데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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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a 신형들은 ips보다 반응속도 빠르지 않나요? | 17.09.15 22: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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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차이 없고 1ms는 OD로 플리커 넣어서 강제로 올리는거랑 쓸게 못됨 VA는 RGB소자별로 응답속도가 달라서 잔상문제가 졸라 심각해서 거름 이거 민감하지 않은 사람들한테야 싸면서 명암비 좋고 주사율 괜찮은 모니터 살수있을테니 좋겠지만 | 17.09.15 22: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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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나라에서 서든용 모니터라고 거래되더라..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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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건 그냥 플라시보 아닌가. 해상도는 LCD가 압승이고 배그같은 원거리 교전이 있는 게임은 해상도 낮으면 멀리 있는게 제대로 보이지도 않고 반응속도는 대부분의 인간이 캐치 못할 정도의 차이이고 잔상이란건 프레임레이트쪽 문제 아닌가. 그냥 틀딱들이 쓰던 거 익숙해서 적응을 못하는 거 같은데. 차라리 고전게임기 물려쓰는건 당연히 CRT지만 최신게임을 CRT로 하는 건 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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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용은 1900지원함 제가 몇년전까지 쓰던게 90년대 초반에 만들어진 워크용 모니터 | 17.09.15 03:45 | | |
(IP보기클릭)110.12.***.***
VA패널 같은경우 RGB소자가 각각 응답속도가 달라서 잔상이 심하다더라 | 17.09.15 03:4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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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시보가 아니라 진짜 차이 심함 근데 좋긴한데 옛날꺼는 이제 화면이 작아서.. 굳이 쓸 필요까지는 있나 싶음.. | 17.09.15 04:28 | | |
(IP보기클릭)121.166.***.***
CRT도 1080p 있어 | 17.09.15 06: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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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자와 니코니코
아, 진짜 여기 사람들은 차라리 그놈의 나무위키라도 보면서 살아요. 응답속도랑 인풋랙이랑 잔상이랑 반응속도랑 뭔 개념조차 다 섞어서 자기맘대로 인식하고 있네 응답속도 = 응답속도 라는 단어는 픽셀의 색변환 속도를 말함. 응답속도가 높다는것은 색변환이 느려서 화면에 이미 사라졌어야하는 색이 남아 잔상이 생긴다는것을 의미함. LCD는 구조상 응답속도가 인간이 아주 잘 인식할 정도로 드럽게 높음. 지금은 많이 낮아졌지만 CRT,OLED에는 태생이 경쟁못하는 열등품. 그걸 극복하기 위한게 스트로빙 기술로 대다수의 고가게이밍 모니터에 적용중. MPRT로 4ms 미만이면 사실상 잔상프리라고 봐도 됨(근데 mprt로 측정하는 곳이 삼성빼고 없음) 디스플레이 인풋렉 = 입력된 영상신호가 얼마나 딜레이되서 출력되느냐를 말함. 잔상과는 전혀 관계없음 예를 들어 "아,눌렀는데 ㅅㅂ!" 가 본인 개수작인게 아니라 모니터에 출력된 화면이 미세하게 지나간 과거의 영상을 보여주고 있기때문에 님이 딱 맞춰서 눌렀다고 생각해봤자 사실은 지나간 영상에 입력한것 응답속도나 디스플레이 인풋렉이나 이미 고가 게이밍 LCD모니터에서는 따라잡았기 떄문에 CRT타령은 그냥 이제 드립 진심으로 그렇게 생각했다면 그저 무지했던것이니 좋은 게이밍 모니터를 알아보시기 바람 | 17.09.15 07:07 | | |
(IP보기클릭)14.36.***.***
아니야. 반응 속도 차이 심해 | 17.09.15 07:23 | | |
(IP보기클릭)223.62.***.***
가격이 ㅎㄷㄷ 하잖아 게이밍 모니터는 | 17.09.15 07:33 | | |
(IP보기클릭)220.78.***.***
crt 드립이 ㅂㅅ인게 카스 루나틱하이나 스웨덴팀들 트위치방송에서 최근 게이밍모니터의 인풋. 잔상.프레임 등 이야기하는데 결론은 지들이 지금 유저들에게 lg 24gm77 144hz 같은거 추천하눈 이유가 이미 인풋렉을 제어하는 옵션을 따로 지원할 정도로 인풋렉은 한없이 0에 가깝고 이미 crt를 넘어섰기에 더이상 crt를 쓰지 않는다는것. 그래봤자 50~60만원 정도고. 이들의 최고장점은 crt의 최대단점인 최대해상도에서부터 이미 갈림.. | 17.09.15 07:57 | | |
(IP보기클릭)223.62.***.***
50-60만원이면 흠... 갈아탈만 한데? | 17.09.15 08:24 | | |
(IP보기클릭)39.7.***.***
90년대 중반에 이미 crt 1080p 16:9모니터는 나왔음 존카멕이 퀘이크2때인가 그때 저 모니터로 프로그래밍 했거든 | 17.09.15 10:04 | | |
(IP보기클릭)159.153.***.***
아니야 카스할때 CRT에서 100나오던거 LCD 60나오니까 감이 다름. 레알 fps하면 확 느껴짐 | 17.09.15 10:07 | | |
(IP보기클릭)159.153.***.***
144hz lcd 모니터면 쓸만하겠지만 보통 잘 모르고 lcd 모니터 사면 144hz 나오는거 안쓰잖아 | 17.09.15 10:34 | | |
(IP보기클릭)223.62.***.***
다좋은데 굳이 이런댓글에도 뜰딱 이라고 그러냐. 좋은말좀쓰자 | 17.09.15 17:47 | | |
(IP보기클릭)58.140.***.***
옛날에 쓰던 반응속도 7ms 모니터는 화면 스크롤 될 때도 뭔가 부드럽지 않고 부르르 떨리는 느낌으로 넘어가던데. | 17.09.15 19:1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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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t와 lcd의 가장 큰 차이는 잔상입니다. 반응속도 조금 차이나는 거 별거 아니라고 해도, lcd의 잔상은 새 프레임이 뜨는 데 딜레이가 생기는 거고, 거기에 다음 프레임이 뜰 때 잔상에 의해 새 프레임의 판독 시간을 늦어지게 합니다. crt는 프레임 자체의 잔상도 별로 안남지만 새 프레임을 그릴 때 이전 프레임을 지워버리면서 강한 빛을 쏘기 때문에 잔상이 없죠. lcd로도 잔상 없애는 기술이 있긴 한데, 그만큼 레인텐시가 느려지는 거라서... 완전한 프레임이 나올 때 까지 백플레이트를 끄는 방식이라서 화면 뜨는 시간이 좀 느려지죠. | 17.09.15 21:32 | | |
(IP보기클릭)125.179.***.***
그러게 FHD까지는 되는거 있을듯 하긴해도 그 이상부터는 안될듯 싶은데 | 17.09.16 00:16 | | |
(IP보기클릭)121.129.***.***
그 시절 쩔어주던 에이조 CRT 말기형 몇몇 모델, 소니 트리니트론( GDM-FW900) 이런거면 모를까 그냥 막 나온 CRT를 지금 찾아가면서 쓴다고? 말한 몇몇 모델 빼고는 해상도, 입력 단자도 D섭이나 BNC이런거 쓸거고 거기에 고장나면 수리가 안되는 애들이 태반일텐데(부품 없음..) 이걸 쓴다고...??
(IP보기클릭)58.233.***.***
고장률 적은게 장점인 모니터 이기도 했죠 전 30년 무고장으로 사용 했어요. | 17.09.15 03:48 | | |
(IP보기클릭)218.237.***.***
(IP보기클릭)121.135.***.***
옵치나오기전이나 나온후 얼마안되서는 144모니터들 대부분이 tn이 많았음 근데 여즘은 va 패널로도 144가 많이 나와서 색감이나 시야각에 문제가 없음 | 17.09.15 03:49 | | |
(IP보기클릭)58.73.***.***
va패널은 특유의 역잔상 젓같음 아무리 발전해도 va패널은 그냥 걸러라. 차라리 ips 144이상짜리를 알아봐 | 17.09.15 18:13 | | |
(IP보기클릭)218.157.***.***
(IP보기클릭)125.179.***.***
예전엔 그래서 모니터 보안경이 필수였죠 | 17.09.16 00:23 | | |
(IP보기클릭)223.62.***.***
85hz~ 로 하면 눈 안아픔.옛날에뭣도모르고 60hz로 해서 썼으니눈뽕오지 | 17.09.16 12:44 | | |
(IP보기클릭)121.135.***.***
(IP보기클릭)121.135.***.***
그런식으로 따지면 지금은 고가모델라인에 180 240 주사율있는데 뭐하러 crt 씀 apex 옵치대회공식모니터 xl2456은 240hz에 인스턴트 모드 있어서 인풋렉이나 반응속도 잔부 crt를 넘어섰는데 가격도 70만원 고가모델로 이야기하면 지금은 훨씬괴수같은놈들이 많은데 | 17.09.15 05:13 | | |
(IP보기클릭)121.166.***.***
암부표현은 PDP가 OLED보다 나음 | 17.09.15 06:45 | | |
(IP보기클릭)211.36.***.***
75가 한계라서 아니라고하니 현시대 최고스팩가져오며 따지는거보게 | 17.09.15 06:52 | | |
(IP보기클릭)121.135.***.***
뭔 개소리야 내가 crt 75hz가 대부분이라고 하니까 저사람이 그당시 고스펙 가져와서 그때도 100헤르츠 가능하다고 하는거 말하는건데 그렇게 따지면 지금도 고스펙 사용하면 반응속도 crt만큼나어고 훨씬좋은게 많다고 쓴건데 즉 내가말한건 보편모델을 이야기한거고 쟈는 그때도 고스펙모델먄 가능햇다고 말해서 그렇게 따지면 현재 고스펙은 상상을 초월하니 비교대상 안된다고 쓴건데 왜니가 풀발기해서 지롤이냐 | 17.09.15 08: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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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사마 빈 라덴// 암부표현 좋아서 님 tv 구매할때 pdp 살건아니잔아요 | 17.09.15 08:23 | | |
(IP보기클릭)211.36.***.***
그래 그래 좋은 하루보내고 좋은 사정해라 | 17.09.15 09:1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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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가 가장 간단한 gtg기준으로 응답속도가 적혀있어서 이 숫자대로라면 응답속도 체감을 못하는게 정상인데 실상은 어떤 색에서 어떤 색으로 변하는지 여러 환경에 따라 수십ms까지 차이날 수도 있어서 패널 따라 상당히 민감하게 다가올수도있음 당장 리듬게임하는 사람이면 비교적 최근까지 브라운관 찾아다녔던 인간이 꽤 됨 | 17.09.15 03:5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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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샌 제대로 qc된 수준급 패널 특히 tn 이런거면 별 신경 안써도될만큼 응답속도 자첸 좋긴한데 이래도 잔상 면에서 crt를 따라갈수가 없어서 온갖 신기술을 다 때려박고 있는데 이러면 사양 부담이 기절할만큼 높아짐 | 17.09.15 03: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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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게이머들이 crt를 계속 고집했던 이유가 있었죠 지금은 아니지만 ㅎㅎ | 17.09.15 22:29 | | |
(IP보기클릭)125.142.***.***
(IP보기클릭)220.78.***.***
그러니까 제발좀.. 요즘 게이밍 모미터 안써보셨어요? 응담속도가 없다고여....인풋렉도 0. 잔상 제어모드 등등 다 기술적으로 보완된게 게이밍임...뭠 자꾸 응답속도 드립이야...당장 fps 프로게이머들이 쓰믄게 240hz 게이밍모니터고 일반 유저들에게 추천하는 가성비좋은 게이밍 모니터들이 당장 50만원대 | 17.09.15 08:01 | | |
(IP보기클릭)125.142.***.***
어디 평형세계에 사세요? 뭔 0드립이야... 그 잘난 보간 기능이야 역잔상부터 각종 부작용이 있어 취향 것 쓰는 이 바닥에서... | 17.09.15 09:43 | | |
(IP보기클릭)211.44.***.***
(IP보기클릭)175.193.***.***
보통 144hz모니터는 TN패널을 사용해서 1ms대의 응답속도로 제조되는데, 1ms면 수정체에 맺힌 상을 시신경이 인식해서 뇌로 보내서 대상으로 인식하게되는데 걸리는 시간인 100ms(평균치)보다는 최소 100배는 빠른건데.. 설마 이 차이를 느낀다고 주장하고 싶으신건..? | 17.09.15 04:47 | | |
(IP보기클릭)211.44.***.***
제조사측 1ms 를 믿으시는건 아니시겟죠? 궁금하시면 모니터 벤치 싸이트를 가셔서 리뷰를 보시고 판단해보시는건;; 전 물론 똥눈이라 ips 144모니터로 만족하는중이지만요. 240 tn 게이밍 모니터 벤치한거 찾아보시면 CRT랑 비교해놓은 부분이 있습니다. 벤큐, 아수스 에서 나온 두가지 모델이 있으니 나중에 궁금하시면 찾아보시는것도 괜찮겠습니다. 저도 사실 의미있는 구별은 아니라고 생각하나 일단 그렇구나 하고 넘어갔습니다. | 17.09.15 04:54 | | |
(IP보기클릭)175.193.***.***
어..음.. 144hz던 240hz던.. 지원하는 주사율이랑 응답속도는 관련이 없는데요..? | 17.09.15 05:12 | | |
(IP보기클릭)211.44.***.***
인풋렉 개념이구요. http://lucycle.tistory.com/60 현존 최상위 게이밍 TN 모니터중 하나인 벤큐 BenQ ZOWIE XL2546 입니다. http://playwares.com/dpreview/55048448 응답속도 빠르다는게 인풋렉과 상관이 있는데요. 느린거 못느끼겠는데? 하시는분도 FPS 대전중에 확실히 내가 쐇는데 빗나가는 경우가 있어서 내가 똥손인가 하는데요. 인풋렉이라는게 모니터화면에 보여지고있는 화면자체가 실제보다 느리게 보이는거라서, 움직이는 적을 쏘면 그 적은 실제로 내가 사격한위치에서 이동해있는거죠. TN패널 정도면 CRT와 거의 무의미한 차이긴 합니다;; 다만 제조사들 주장처럼 CRT = TN 이건 아닙니다. | 17.09.15 05:12 | | |
(IP보기클릭)223.38.***.***
아... 창조과학? | 17.09.15 05:31 | | |
(IP보기클릭)124.53.***.***
(IP보기클릭)220.70.***.***
지싱크 모니터를 써보시죠. | 17.09.15 18:30 | | |
(IP보기클릭)124.53.***.***
모니터에 100만원 쏟을 돈이없네요. ㅠㅠ 그리고 지싱크써도 인풋랙은 못잡을껄요. | 17.09.16 22:45 | | |
(IP보기클릭)125.178.***.***
여기서 전문가처럼 지식을 펼치는 여러분은 아셔야합니다
(IP보기클릭)125.178.***.***
그 지식의 원천을 | 17.09.15 05:29 | | |
(IP보기클릭)220.79.***.***
이젠 이헨 안 쓰고 다들 히토미만 씀?? | 17.09.15 17:24 | | |
(IP보기클릭)1.235.***.***
여윽시 우리 나무위키 똒똒님들 | 17.09.15 19:25 | | |
(IP보기클릭)124.53.***.***
히토미 보다 이헨이 더 좋은데! | 17.09.15 23:5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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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69.***.***
그 1ms 가 대전게임에선 중요할수 있습니다. 서로 같은 반응속도로 대응했는데 나는 맞고 상대는 막거나 피할수 있습니다. 뇌로 체크못할정도로 인지못해도 그결과가 달라지는일이 생긴다면 1ms도 줄이고 싶어하는게 인간이거든요. | 17.09.16 08:30 | | |
(IP보기클릭)112.169.***.***
물론 현시점에서 무겁고 크고 전력많이 먹는 crt를 쓰는건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난 일이지만 어느 한목적을 달성한다고 가정할때 현시점에서 10만원 미만에 인풋렉 0의 모니터는 중고 crt 모니터밖에 없죠. 그래서 아직도 거래가 되는겁니다. | 17.09.16 08:34 | | |
(IP보기클릭)221.149.***.***
(IP보기클릭)116.40.***.***
(IP보기클릭)211.36.***.***
좀 곱게들 말하지 본인의견이랑 다르면 물어뜯네
(IP보기클릭)175.197.***.***
루리웹 종특 ㅋㅋ | 17.09.15 09:52 | | |
(IP보기클릭)61.251.***.***
ㅇㅇ 개물어뜯음 그냥 의견 다르면 말 안하는게 상책임 | 17.09.15 20:03 | | |
(IP보기클릭)175.125.***.***
(IP보기클릭)2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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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33.***.***
어딜 쏘는 겁니까 그건 제 잔상입니다.
(IP보기클릭)218.146.***.***
그러니까 이분 안보려면 CRT쓰란거야? | 17.09.15 17:4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