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Vma0fISU9eR9x5FkiWiBiUzWtrYUya_H?usp=sharing
최근에 업데이트 된 1.10.7 패치 이후로 오토파일럿에 의한 기체 더치롤 혹은 롤/요 오실레이션 거동이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고...
출시된지 3개월이 다 되가는데도 아직도 오토파일럿에 의한 피치 오실레이션 문제 등을 수정을 제대로 못하고 있길래...
요약하자면 아소보 스튜디오가 주먹구구식으로 엉터리로 픽스하는게 성질나서 직접 뜯어고쳤습니다. ㅜㅜ
※ 일단은 현 시점에서 v0.65 RC2RC3 테스트버젼이고 조금 더 다양한 조건에서 테스트를 해보고 문제가 없으면 정식 버젼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 KAiRi's Boeing 747-8i v0.65 RC2 테스트 버젼 작업 내역 ]
◎ 비행 특성
- 전반적인 롤/피치/요 특성에 대한 교정
- 스태빌라이저 트림 특성 교정
: 기본 기체에서 특정 조건에서 문제 발생의 원인이었으므로 교정
- 플랩 확장 초기에 발생하는 기체 이상 거동 교정
- 전반적인 기체 안정성 및 밸런싱 교정
- 모던/레거시 비행모델 모두 유사한 거동을 보이도록 교정
: Options - Flight Model 항목에서 선택하실 수 있으며, 모두 작업을 해두었지만 가급적 모던 모델을 추천합니다.
◎ 기체 특성
- 기체 연비 및 항속거리 수정
: 이전 테스트 결과, 실 기체 항속거리와 유사한 결과가 나오도록 수정
* 현재 사용하지 못하는 Reserve / Stab Tank 연료 문제로 엔진이 꺼지는 연료 레벨(약 14%)을 제외한 상태
- 랜딩 / 택싱 라이트가 보다 밝고 멀리 도달하도록 수정
- 랜딩기어가 접힌 상태에서 택싱 라이트가 칵핏 및 기체 기수를 뚫고 나오는 문제 해결
: 랜딩기어가 완전히 펼쳐지지 않으면 택싱 라이트 회로가 차단되도록 하였습니다)
- 택싱 라이트 각도 수정
- 기체 지상 택싱이 매우 힘들었던 문제 수정
: 아소보에서 엉터리로 작업한 것이 원인이었으며, 문제가 수정된 이후 15~25노트에서 택시웨이 코너 주행 가능
◎ 시스템
- 잘못 구성된 내부 시스템 파라미터 일부를 수정하였습니다.
- 추후 버젼에서 작업을 위해 파라미터를 수정하거나 추가하였습니다.
◎ 오토파일럿
-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짜증나는 문제들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서 오토파일럿 함수를 전체를 모두 재작업하였습니다.
▷ 자세 제어 성능 향상
: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오실레이션 거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제어 함수 재작업
: (1.10.7.0 패치 이후 더 심각해진) 순항 상태에서 AP가 발생시키던 기체 요동은 더 이상 발생하지 않습니다.)
- 현 버젼 (V0.65 RC2) 최종 수정 과정에서 이번 버젼 목표 성능에 미달하여 추가 교정 중에 있습니다.
※2020/11/06 AM 11:00 목표 성능 이내로 수정된 V0.65 RC3로 테스트용 배포 파일로 교체 완료
: 방향 및 자세 전환 과정에서 여러번 멈칫하는 부정확한 제어 거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제거
: 특정 자세 오실레이션 거동 및 급격하게 발생하는 이상 기동 현상 제거
▷ 경로 진입 성능 향상 : 경로 접근 이후 경로 진입 과정에서 최대 2번의 경로 오버슛 이후 경로 수렴
진입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로 오차는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747-8i 2대 폭 이내
▷ 경로 추적 성능 향상
- LNAV
a.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경로 수렴 이후, 경로를 좌우로 가로지르는 일 없이 일정하게 추적하는 것을 확인
b.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경로 수렴 이후, 추적 오차는 보잉 747-8i 1.5대 폭 이내 유지
c.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ㄷ자 및 곡선 경로 정상 추적 확인
* Max Bank Auto 기준이며 기체 선회 성능이 허용하느 범위 이내에서 정확하게 추적
d. 기존 기체에서 이따금 발생하던 경로에 진입하지 못하고 빙빙 도는 이상 거동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e. 이제 경로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자동으로 역 뱅크각 자세로 변경하며 경로에 빠르게 진입합니다.
- VNAV
a.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고도 수직 경로상에서 피치 오실레이션이나 유사 거동없이 빠르게 고도 수렴 확인
b. 모든 테스트 결과에서 기존 대비 상승/하강 과정에서 계단식으로 멈추는 빈도 감소
c. 고도 상승/하강과 병행된 경로 추적 성능 향상
- Heading Mode
a. 이제 더 이상 설정 방위각을 크게 오버슛하거나 언더슛하지 않습니다.
b. 방위각 변경 과정에서 멈칫거리거나 좌/우로 뱅크가 크게 요동치는 현상 해결
- ALT / VS
a. 오토스로틀 제어 성능과 비행 고도 추종 성능 개선으로 ALT / VS 모드 성능 향상
b. ALT / VS 모드 사용 중 발생하던 피치 오실레이션 혹은 Flight Path 오실레이션 문제 해결
- SPD / AT
a. 오토스로틀 제어 성능을 개선하였으며, 지연되거나 잘못된 오토스로 거동으로 인한 속도 오차 감소
b. 스포일러/플랩/랜딩기어와 같은 항력 발생원을 펼치거나 접는 과정에서 오토스로틀이 생성하는 속도 오차 감소
- LOC / APPR
a. 로컬라이저 및 글라이드 슬로프 추적 비행 정확도를 개선하였습니다.
b. 글라이드 슬로프를 추적 성능 및 자세 제어 성능 개선/향상
- 알려진 문제
a. ILS 오토랜딩 경로 추정은 정확하지만, 터치다운 포인트 및 활주로 정렬 위치 수평 오차가 일부 발생합니다.
: 해당 문제는 현 시점에서는 게임 코어 디자인의 문제로써 해결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 경로 추적 정확도가 높아지면 ILS 오토랜딩이 로컬라이저 위치로 정확하게 진입하면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 작업 과정에 참고한 문헌 및 자료 소스
Book : The Design of the aeroplane
Book : Airplane Performance stability and control
Book : Flight Stability and Automatic Control
Book : Automatic Flight Control Systems
Document : ar04-44-Statistical Data for the Boeing-747-400 Aircraft in Commercial Operations
Document : Benchmark Requirements & Performance Metrics
Document : Boeing 747-441 Aircraft Operation Manual
Document : 747-8 Airplane Characteristics for Airport Planning
Document : 747-400 Flight Crew Training Manual
Document : FAA Regulations
Document : Alternative Flight Control in Civil Aviation
Document : Common Agreement Document Boeing 747-8 Airport Compatibility Group (BACG)
Web : Fuel Planners in Internet
Web : Airlines Forum
+ International Airport Airplane Maintenance Staff
테스트 및 기타 많은 부분에서 도움을 주신 감사한 분들
- 어도비님
- 타블란투라님
- JHS (지인, 국제공항 기체 정비사)
감사합니다 :)
----- RC3 수정 사항 -----
[ AP Induced Oscillation 추가 테스트 결과 ]
▷ FL380 / 측후방 55~65노트 바람 / 약 300 노트 / LNAV + VNAV 순항 상태
- V0.65 RC2 : 최대 진폭 6도, 초당 2.9도
- V0.65 RC3 : 최대 진폭 2도, 초당 0.5도
▷ FL380 / 측후방 110~115노트 바람 / 약 300 노트 / LNAV + VNAV 순항 상태
- V0.65 RC3 : 최대 진폭 3도, 초당 1.45도
[ 경로 수렴 후 추적 테스트 결과 ]
▷ FL380 / 우측후방 114~116노트 바람 / 약 300 노트 / LNAV + VNAV 상태 좌측 5마일 위치에서 시작
- 수렵 접근 이후, 2번의 오버슛 이후 경로 수렴 성공
- 경로 접근 과정에서 우측 후방 (4시방향) 바람으로 인하여 경로 좌측으로 최대 2마일 가량 오버슛
- 이후 정상적으로 경로 수렴 후 추적 비행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