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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SX소프트] 제이슨 슈라이어 - 사이버펑크 2077에 대한 트윗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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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댓글


    (IP보기클릭)210.94.***.***

    BEST
    하루에 13시간까지 크런치 한 적도 있어요. 아마 그보다 약간 넘는 시간이 제 최고 기록일 겁니다. 그런 식으로 주 5일제 근무하곤 했죠 한국의 중소기업 특히 제조쪽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에 주말까지 나오는곳도 있다는게 슬프다 ㅠㅠ
    21.01.16 17:53

    (IP보기클릭)14.39.***.***

    BEST
    슈라이어가 작성한 블룸버그 기사는 유료 서비스인 관계로 옮겨오지 못했습니다. 이 트윗은 기사의 외적인 썰을 푸는 내용에 가까우므로, 기사 내용은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분께서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1.01.16 16:49

    (IP보기클릭)222.233.***.***

    BEST
    작정하고 CDPR만 패는게 아니라 원래 크런치 관련 논란 있는 회사는 다 패고 다녔음
    21.01.16 18:00

    (IP보기클릭)115.23.***.***

    BEST
    응 원래 3인칭이 였다고? 그럼 기존에 만든거 폐기하고 다시 만든거야?
    21.01.16 17:10

    (IP보기클릭)39.7.***.***

    BEST
    밥상뒤집기도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회사여야 여유가 있는거지 아마추어 개발사의 실수를 그대로 따라가네 좀 안타까움
    21.01.16 17:21

    (IP보기클릭)14.39.***.***

    BEST 슈라이어가 작성한 블룸버그 기사는 유료 서비스인 관계로 옮겨오지 못했습니다. 이 트윗은 기사의 외적인 썰을 푸는 내용에 가까우므로, 기사 내용은 페이지에 접근할 수 있는 분께서 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1.01.16 16:49

    (IP보기클릭)119.19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rettycool
    다른 콘솔에서는 잘 모르겠는데 xsx에서는 문제 없이 잘돌아갑니다 | 21.01.16 17:10 | | |

    (IP보기클릭)211.10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azmir0
    콘솔 버전은 까여야 마땅합니다. 하지만, pc 버전은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 까대기만 하니... pc 버전 유저입니다. 사이버 펑크, 너무나 재미있어요. | 21.01.16 17:11 | | |

    (IP보기클릭)125.17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rettycool
    PC버전도 버그향연에 수준미달AI때문에 제대로 해보고도 충분히 까일만 합니다만. | 21.01.16 17:59 | | |

    (IP보기클릭)125.18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prettycool
    이젠 이 말하기도 지겨운데 "재미"는 개개인이 어떻게 느낄지 천차만별이라 본질적인 문제와는 아무런 상관이없습니다.. 재미가있으니 문제없다라는 식으로하면 이 세상에 문제가 있는 겜은 단 하나도없어요.. 그 어떤 망겜이라도 재미있게하는 사람은 있어요 | 21.01.16 18:46 | | |

    (IP보기클릭)221.14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기암성
    그러니까 취향이 있는거죠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면되는거 아닙니까? 망겜도 재밌게 하는 사람 있습니다. 그 망겜이란 기준에 그사람한테는 아닌거죠 문제 많은 게임이지만 재미게 한사람도 있어요 저두 그중 하나고 그렇다고 이게임에 단점이 없다고 말하지 않는데요. 절대 기준을 정해 놓고 재밌게 한사람은 이게임의 문제가 없다고 말한다 라고 하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 21.01.17 01:36 | | |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트라이엥글
    그걸 이글에서 꼭 넌씨눈답게 재미는있어요 소리하면 좋은소리나오겠음? ㅋ | 21.01.17 04:41 | | |

    (IP보기클릭)124.5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트라이엥글
    그럼 윗분 처럼 "pc는 해보지도 않고 까댄다"나 님처럼 게임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글에 "재밌게 하는 사람도 있다" 라고 먼저 말할 필요가 있나요? 지금 여기 이게임의 단 한군데라도 재밌어 하는건 문제라고 하는 사람도 없잖아요? | 21.01.18 08:55 | | |

    (IP보기클릭)115.23.***.***

    BEST
    응 원래 3인칭이 였다고? 그럼 기존에 만든거 폐기하고 다시 만든거야?
    21.01.16 17:10

    (IP보기클릭)118.33.***.***

    Fenomeno
    2018년 ceo인터뷰 보면 엎었다고 직접 말하기도 합니다 저 말대로면 두세번은 엎었다는거죠 | 21.01.16 17:17 | | |

    (IP보기클릭)115.23.***.***

    Darth Homer
    그건 컷신 다시 만들었다는 애기 아니였어요? | 21.01.16 17:18 | | |

    (IP보기클릭)223.39.***.***

    Fenomeno
    제작하던걸 엎어버린게 아니라 기획 단계에서 바뀐거죠 2016년에 1인칭으로 바뀌었다고 했는데 제대로 게임을 개발하기 시작한 것도 2016년이니까요 게임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바꾼거죠 | 21.01.16 17:51 | | |

    (IP보기클릭)125.185.***.***

    1년가지고도 제대로 나올지 의문이네 2년은 걸릴듯
    21.01.16 17:18

    (IP보기클릭)61.79.***.***

    처음부터 그냥 개쓰레기였는데 당연히 이딴폐기물이 출시이후 욕처먹을건 뻔히 예상했을테니 위쳐의 명성을 이용하는등의 최대한 주둥이를 놀리는 방식으로 예약판매를 땡겨 수익을 거둔거지.
    21.01.16 17:18

    (IP보기클릭)39.7.***.***

    BEST
    밥상뒤집기도 어느정도 규모가되는 회사여야 여유가 있는거지 아마추어 개발사의 실수를 그대로 따라가네 좀 안타까움
    21.01.16 17:21

    (IP보기클릭)211.36.***.***

    원엑스이론

    | 21.01.18 19:10 | | |

    (IP보기클릭)118.36.***.***

    재앙이다 재앙이야
    21.01.16 17:30

    (IP보기클릭)130.105.***.***

    그랬군여 갓겜만들어줘서 감사합니다 CDPR
    21.01.16 17:31

    (IP보기클릭)14.55.***.***

    징징대기만 하네
    21.01.16 17:35

    (IP보기클릭)39.7.***.***

    개발 뒷얘기 나올수록 제대로된 게임이 나올수가 없었던거같음 그럼에도 역대급 마케팅으로 수많은 유저를 낚았으니..
    21.01.16 17:37

    (IP보기클릭)116.42.***.***

    이정도면 패치도 크게 기대할 수준이 안될듯한
    21.01.16 17:46

    (IP보기클릭)110.12.***.***

    왓치독스리전 호라이즌 해보면서 느낀게 완전 스카이림 같은 스토리 방식 아니면 무조건 3인칭이 더 좋다고 느꼈네요. 이론적으로는 1인칭이 가장 몰입감이 좋아야 하는데 역으로 자신이 조작하는 대상을 가장 무성의하게 보현하는게 1인칭이기도해서.. 공포조차 3인칭만의 더 소름끼치는 무서움이 있음
    21.01.16 17:47

    (IP보기클릭)46.33.***.***

    무민왕국
    바이오쇼크 / 바이오쇼크 인피니트 얘넨 몰입감 엄청나죠. 콜오브듀티 모던워페어 시리즈나 공포 게임인 SOMA도 그렇구요. 디스아너드나 타이탄폴 2도 무성의 하게 표현이랑은 거리가 정말 멀구요. 1인칭 연출 끝판왕이라 생각하는 에디스 핀치의 유산도 있습니다. 스탠리 패러블도 있네요. 꼭 3인칭이 무조건 더 좋은건 아니라 생각. | 21.01.16 19:20 | | |

    (IP보기클릭)110.12.***.***

    루리웹-5921188219
    듣고보니 그렇네요. 바이오쇼크 인피니티는...진짜 1인칭이라 더 좋긴 한듯.. | 21.01.16 19:28 | | |

    (IP보기클릭)180.224.***.***

    무민왕국
    왓치독스리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호라이즌제로 ㅋㅋㅋㅋ | 21.01.16 19:42 | | |

    (IP보기클릭)110.12.***.***

    딸기토미
    파트2 | 21.01.16 19:47 | | |

    (IP보기클릭)124.52.***.***

    무민왕국
    엘더스크롤 씨리즈의 1인칭 연출이 좋았다고요??? 그거 3인칭으로 봐도 아무런 차이없는 스토리라 생각했는데 | 21.01.16 20:09 | | |

    (IP보기클릭)110.12.***.***

    제이어
    좋다고 말한적 없고 스카이림은 스토리가 유저가 주인공과 일체화하는 방식이라 3인칭으로 공 안들여도 되었다구요. | 21.01.16 21:42 | | |

    (IP보기클릭)110.12.***.***

    그리고 주인공만 레이트레이싱 리플렉션 안바취는 것도 몰입 은근히 깹니다. 무슨 식스센스도 아니고..
    21.01.16 17:49

    (IP보기클릭)183.105.***.***

    개발진은 준비가 안됐고 마케팅팀은 너무 기대감을 불어넣고 늦게 내려니 투자자가 난리고 사람들은 위쳐3급 환상을 가지고 있고. 대규모 패치 두번으로 꽤많은 '근본적' 부분까지 바뀐다면 갓겜도 가능한데 솔직히 1,2월안에 ai 상호작용,경찰 시스템, 커스터마이징 같은 게 고쳐질거 같진 않음. 특히 전세대 판은 답이 안나올듯.
    21.01.16 17:50

    (IP보기클릭)210.94.***.***

    BEST
    하루에 13시간까지 크런치 한 적도 있어요. 아마 그보다 약간 넘는 시간이 제 최고 기록일 겁니다. 그런 식으로 주 5일제 근무하곤 했죠 한국의 중소기업 특히 제조쪽은 그보다 더 많은 시간에 주말까지 나오는곳도 있다는게 슬프다 ㅠㅠ
    21.01.16 17:53

    (IP보기클릭)223.39.***.***

    ass increed
    그래도 주5일제는 지키네 | 21.01.16 17:56 | | |

    (IP보기클릭)123.212.***.***

    ass increed
    52시간 시행 전전년엔 주 100시간도 넘겨봤네요ㅋㅋ | 21.01.16 18:49 | | |

    (IP보기클릭)222.96.***.***

    바람의 소마
    전 지금도 일욜까지 출근인데... | 21.01.16 20:08 | | |

    (IP보기클릭)220.119.***.***

    ass increed
    한국 중소는 일12시간+격주 토 8시간 근무만 하게 해줘도 자기들 근무 여건이 좋은것처럼 착각하고 자랑하죠. | 21.01.16 20:15 | | |

    (IP보기클릭)175.204.***.***

    ass increed
    헬조선 ㄷㄷㄷ | 21.01.16 20:25 | | |

    (IP보기클릭)14.47.***.***

    ass increed

    크런치의 민족 | 21.01.17 02:57 | | |

    (IP보기클릭)58.142.***.***

    슈라이어는 작정하고 CDPR만 패는구나
    21.01.16 17:56

    (IP보기클릭)222.233.***.***

    BEST
    메리수
    작정하고 CDPR만 패는게 아니라 원래 크런치 관련 논란 있는 회사는 다 패고 다녔음 | 21.01.16 18:00 | | |

    (IP보기클릭)58.142.***.***

    하이 호
    원래 코타쿠 있을때 게임회사 직원들 근무환경이랑 크런치 관련 다 패고다녔지만, 요즘들어는 CDPR만 팸. 사펑 골드행 때도 찬물 끼얹고. 그냥 제일 화제거리가 CDPR이라 그런듯. | 21.01.16 18:09 | | |

    (IP보기클릭)222.233.***.***

    메리수
    그냥 최근에 제일 논란되는 회사가 CDPR이니 그런듯 CDPR 패기 직전에는 성추행, 개발 관섭 관련으로 유비 개때렸고...아마 블룸버그 넘어가서 제일 처음 특집기사 쓴게 유비 관련일껍니다 | 21.01.16 18:21 | | |

    (IP보기클릭)211.36.***.***

    메리수
    락스타도 크런치심하다고 깐적있었는데...대신 락스타는 나중에 크런치개선되었다고 다시 기사쓴적도 있고 크런치비판하는 기사는 계속썼던 기자임 | 21.01.16 21:11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23.3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ripStar-X
    락스타는 규모가 어마어마합니다 비교도 안 될 걸요? 락스타 정도의 개발팀을 유지할 수 있는 회사는 락스타 뿐이에요 유비도 안되죠 | 21.01.16 17:59 | | |

    (IP보기클릭)180.22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TripStar-X
    락스타 2,500 (2018) CDPR 1,111 (2019) 두 배 넘게 차이나네요. 참고로 유비소프트 전체 18,000 (2020) 유비소프트 몬트리올 3,500 (2017) 유비소프트 매시브 650 (2020) EA 전체 9,800 (2020) EA 바이오웨어 530 (?) EA 리스폰 315 (2020) 액티비전 블리자드 9,200 (2019) 블리자드 4,700 (2012) 세가 5,000 (?) 반다이남코 스튜디오 1,066 (2018) 너티독 480 (?) 밸브 360 (2016) | 21.01.16 18:29 | | |

    (IP보기클릭)121.142.***.***

    inner_beauty
    블리자드 5천명 헐 여긴 자회사도 없지않나 | 21.01.16 19:39 | | |

    (IP보기클릭)1.242.***.***

    Cellsus
    유비가 몇배는 될텐데 | 21.01.16 19:48 | | |

    (IP보기클릭)115.23.***.***

    쿠구구궁
    그런데 그런 유비를 시가총액을 앞질렀던 CDPR | 21.01.16 19:54 | | |

    (IP보기클릭)1.242.***.***

    Fenomeno
    거품이라는게 드러나고 쫙 꺼졌죠ㅋㅋ | 21.01.16 19:56 | | |

    (IP보기클릭)220.119.***.***

    역습의 신지
    무슨 블쟈는 직원 5천명인데 게임을 10년에 1~2개 내냐? | 21.01.16 20:17 | | |

    (IP보기클릭)222.100.***.***

    몬헌닉-보영
    직원은 많았는데 개발 속도는 느리고 이미 엄청나게 자원을 먹은 프로젝트를 엎은 걸 자랑스럽게 얘기하고 그러면서 수익 낼 생각은 안하고 장인 정신을 빙자한 비효율의 극치였죠. 구조조정을 안 할 수가 없었을 겁니다. | 21.01.16 20:24 | | |

    (IP보기클릭)14.48.***.***

    inner_beauty
    밸브 360명은 ㄹㅇ 소수정예 일당백들만 모여있나보네요 ㅋㅋㅋ | 21.01.16 20:48 | | |

    (IP보기클릭)211.36.***.***

    inner_beauty
    밸브 당신들은 대체 | 21.01.18 19:12 | | |

    (IP보기클릭)180.224.***.***

    제이슨 슈라이어가 사이버펑크 2077 출시 한 달도 안남았을 때 내부직원 제보받고 대대적으로 크런치에 대해 비판했었는데 나오지도 않은 게임의 팬보이들이 말도 안되는 헛소리 해가면서 분탕쳤던게 아직도 생생하네
    21.01.16 17:59

    (IP보기클릭)125.139.***.***

    나는 이거 관련 기사가 나올때마다 그렇게 빨아주던 사람들은 다 어디갔나 참 궁금하다.. 공개된 영상보고 의문 표하는 사람들한테 빡대가리니 망무새니 온갖 조롱을 해대며 쟤들 똥꼬 빨아재끼던 인간들은 대체 뭐하고 있을까...
    21.01.16 18:02

    (IP보기클릭)223.62.***.***

    위쳐3를 만들었으니 어떻게든 될 거란 믿음이라니...역시 위쳐3는 그냥 우연히 얻어걸린 거였어...
    21.01.16 18:10

    (IP보기클릭)59.1.***.***

    exist
    위쳐 3은 정말 명실상부 게임계 역사에 길이남을 역대급 명작 RPG 게임이었지만... 위쳐 1, 2, 궨트를 보면 뭐... | 21.01.16 18:31 | | |

    (IP보기클릭)123.212.***.***

    루리웹-6580225192
    2도 수작일텐디 | 21.01.16 18:50 | | |

    (IP보기클릭)203.223.***.***

    루리웹-6580225192
    위쳐 1, 2 둘다 좋은 평가 받은 게임들이고 궨트도 싱글플레이로 내놓은 쓰론브레이커는 호평받았는데 뭔소리를 하는건지... | 21.01.16 20:35 | | |

    (IP보기클릭)39.120.***.***

    루리웹-6580225192
    이번 사펑의 문제점과 논란을 떠나서, 위쳐 1,2는 모두 리뷰점수 80점대 이상의 평가를 받았고(특히 1편은 개선판이 나오기 전인 문제가 많던 초기 발매 버전 역시도) 그해 RPG부문 수상작으로 비평과 흥행 모두 성공한 게임들입니다. 위쳐 3가 우연히 얻어걸린게 아니라 1, 2 같은 게임들이 있어서 가능했던 거죠. 간혹 멀티 기종에 AAA급으로 개발되어 나온 3편을 접하고 뒤늦게 1,2편을 해본 사람들이 3편과 다르단 이유로 전작들을 폄하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건 게임이 나왔을 당시 사정이나 트렌드에 대한 어떠한 고려나 이해가 없는 편협한 시각인 경우가 많습니다. | 21.01.16 20:56 | | |

    (IP보기클릭)59.1.***.***

    루리웹-6580225192
    저는 사펑도 수작이기는 하다고 생각합니다. 위쳐 1, 2, 궨트도 수작이고요. 하지만 그뿐. 역대급 명작까지는 절대 아니었지요. 위쳐 3과는 넘사벽이고 그 당시 출시된 다른 명작 RPG 게임들이나 시대 상황을 감안해도 말입니다. (당장 위쳐 2와 스카이림이 같은 해에 발매된 게임입니다.) 그리고 이번 사펑도 버그가 많기는 하지만 결코 나쁜 작품은 아니고 수작으로는 나왔죠.(콘솔판 제외) 위쳐 1, 2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그뿐이었죠. 결코 위쳐 3 수준의 게임계 역사에 길이남을 명작이 아니죠. 수작(B급 상위권 ~ AAA급 하위권의 경계선쯤?) 게임을 만들 수는 있는 회사지만 그게 CDPR의 한계라고 생각하고 위쳐 3만 특이하게 그 한계선을 돌파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참고로 저도 위쳐 1, 2 다 갖고 있고 위쳐 1부터 CDPR 게임을 해온 사람입니다. 위쳐가 1부터 한글패치가 되는 과정도 전부 실시간으로 봐온 사람이에요. 하지만 그렇기에 오히려 저는 CDPR에 대한 별 기대감이 없습니다. 위쳐 1과 위쳐 2가 어떤 작품인지 아주 자아아알 알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CDPR에 기대감을 품을 수 없는 사람입니다. 저도 위쳐 1과 2 재미있게는 했습니다. 게임성은 평범한 편이었지만 스토리는 좋았고요. 하지만 게임계에 남을 만한 작품은 절대 아니었다고 생각하고 지금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스토리는 확실히 좋았지만 그거 말고는 내세울 게 전혀 없는 게임들이었어요. 스토리 좋은 RPG 게임이 위쳐 시리즈만 있는 것도 아니고. 스토리는 좋지만 그뿐인 RPG 게임. 스토리 외의 요소들은 나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장점도 되지는 못하는 준수한 수준. 그게 위쳐 시리즈였습니다. 쓰론브레이커도 스토리 좋아서 재미있게는 플레이했지만 게임성은 평범한 수준이었고. 이 게임들이 나쁘다는 게 아니에요. 하지만 준수한 수준을 벗어나지는 못했다는 겁니다. 좋은 작품들이기는 하지만 결코 명작까지는 아닌 수준. 그래서 위쳐 3에서는 스토리뿐만 아니라 게임성(세계를 탐험하는 특유의 느낌 그런 것까지 전부 포함해서)까지 전부 넘사벽 수준으로 잡아버려서 이게 CDPR의 게임이라는 게 믿기지 않을 정도로 깜짝 놀랐습니다만 궨트와 쓰론브레이커에서 그러면 그렇지 하고 1차적으로 실망하고 이번 사펑 출시로 제 이런 CDPR에 대한 평가는 확신으로 굳어졌습니다. 애초에 지금 사펑이 욕을 쳐먹고는 있는데 욕하는 사람들 중 게임성 면에서 사펑이 위쳐 3 수준의 센세이션한 게임으로 나오질 않았다는 이유로 욕하는 사람들은 있어도 위쳐 2보다 못한 수준이라고 욕하는 사람은 없지요. 콘솔판 이슈, 허위과대광고, 버그 등은 문제지만 게임성 측면에서는 사펑이 망겜은 절대 아니고 수작이죠. 그런데도 명작으로 나오지 못했다면서 욕을 먹고 있습니다. 사펑은 수작일 뿐 명작은 아니었으니까요. 위쳐 1, 2, 궨트와 마찬가지로 말입니다. 사람들은 위쳐 3이나 스카이림 같은 걸 기대했는데 위쳐 1, 2, 궨트 수준으로 나왔다면서 사펑을 욕하고 있는 실정이지요. 위쳐 2와 비교하면 결코 못 만든 작품이 아닌 수작인데도 말입니다. 그리고 저는 위쳐 1, 2, 궨트가 CDPR의 본래 실력이라고 할 수 있고 그렇기에 이번 사펑이 위쳐 1, 2, 궨트 수준으로 나온 것 또한 지극히 당연하다는 말을 하고 싶은 겁니다. | 21.01.16 22:53 | | |

    (IP보기클릭)59.15.***.***

    작년에 바빠서 게임할 시간이 없는데도 2개 게임은 무조건 시간 내서 하려고 산 게임이 라오어2 랑 사펑...아이 씻팔.
    21.01.16 18:23

    (IP보기클릭)203.226.***.***

    근데 국산 가챠게임은 게임 완성도도 개판이면서 왜그렇게 크런치를 해댈까요 사펑처럼 규모가 큰게임도아니고
    21.01.16 18:25

    (IP보기클릭)121.142.***.***

    루리웹-3704556520
    비효율적이거나 버그가많아 할게많거나 런칭후엔 온라인겜이니 서버관리와 패치 컨텐츠추가개발 등을 해야겠죠 | 21.01.16 19:41 | | |

    (IP보기클릭)203.229.***.***

    루리웹-3704556520
    2000명 필요한 게임을 1000명으로 만들때 크런치를 해야 하는것 처럼... 100명 필요한 게임을 2명으로 만들때도 크런치가 필요합니다. | 21.01.16 21:46 | | |

    (IP보기클릭)27.115.***.***

    CDPR 개발자는 CEO가 그렇게 해도 좋다고 했으니 매니저에게 초과 근무를 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 매니저는 '알았다, 하지만 다른 동료 직원이 추가 근무를 해서 구멍을 메워야 한다'고 답했다.  진짜 개쓰레기네
    21.01.16 18:34

    (IP보기클릭)118.34.***.***

    경영진이 존나 무능력하긴하네 아마 위쳐3 보고 입사한 직원들이 진짜 어이가없긴했을듯
    21.01.16 18:50

    (IP보기클릭)211.234.***.***

    We made witcher 3. It'll work out. 과거의 영광에서 헤어나오지 못 하면 몰락 뿐이지.
    21.01.16 18:52

    (IP보기클릭)1.246.***.***

    안될만 했고만 구체적인 개발 시스템이 없네
    21.01.16 19:11

    (IP보기클릭)180.182.***.***

    개발기간 2년 더 연장하고 차세대기로 나왔어야했네
    21.01.16 19:12

    (IP보기클릭)121.142.***.***

    게임을 까는건지 크런치를 까는건지 모두까기를 하는건지 얘는 무조건 크런치는 꼭 넣더만
    21.01.16 19:32

    (IP보기클릭)14.39.***.***

    역습의 신지
    한낱 인터넷 렉카질이 아니라 엄연한 기자의 취재 보도입니다. 구분할 건 구분해야죠. | 21.01.16 19:43 | | |

    (IP보기클릭)118.235.***.***

    그런데 트리플a 게임 개발사에 크런치가 없는게 가능할지 잘 모르겠네요. 고객이 그런거까지 고려하면서 기다려 주지는 않으니.. 이래저래 다 고생입니다.
    21.01.16 20:13

    (IP보기클릭)122.32.***.***

    단순히 크런치의 문제라기 보다는 경영진이나 매니저들이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조차 만들어놓지 않았나보네요. CDPR이 중소규모의 개발팀에서 성장한지 얼마 안 됐다보니 마르친 같은 사람들이 대기업을 굴리는 방식을 익히지 못한 듯. 대기업쯤 되면 리더는 시스템을 만들어야하지 실무진들 일에 관여하기 시작하면 답도 없는 상황이 많이 나옴. 저 사람들이 대기업 방식을 익히지도 못할 만한 게 폴란드라는 나라 자체에 거대한 기업들이 있는 것도 아니고, 보고 배운 게 없어서 주먹구구식으로 옛날 조그만 회사 마인드로 대규모 프로젝트를 시작한듯. 그러니 아이디어를 실현시키는데 얼마 걸릴지 계산도 못하고 이것저것 구상하다가 계속 뒤엎으면서 개발력 낭비하고, 시스템도 없는 채로 노동력 누수시키고 코로나까지 겹쳐서 QA 팀 박살나고 이러면서 지금 상황에 이른 거 같음. 결국 지금 마르친의 리더쉽이 시험대에 올라온 상황인데 이걸 잘 해결해나갈 수 있을지..
    21.01.16 21:26

    (IP보기클릭)118.34.***.***

    언변왕ㄹ..읍읍
    확실히 위쳐3의 성공이 오히려 독이되버린느낌이네요.. 시스템적으로 대충 들려오는 얘기들 들어보면 너무 회사가 아마추어같음.. | 21.01.16 22:09 | | |

    (IP보기클릭)122.32.***.***

    루리웹-6632178460
    위쳐 1,2 개발하던 딱 그런 느낌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발생하는 사펑사태가 작은 기업이 체계를 갖춘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시행착오의 일부인지, 아니면 추락의 신호일지 어느쪽이냐가 핵심이라는 거죠 | 21.01.16 22:15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211.3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라이덴V
    폴란드가 일반직장인한테 월4000달러 줄수있는 나라일리가 없잖슴. 국민소득 15000달러 국가인데 | 21.01.16 21:34 | | |

    (IP보기클릭)121.148.***.***

    크런치 안할거면 돈을 겁나벌거나 게임이 비싸져야지뭐 ..
    21.01.16 21:44

    (IP보기클릭)222.107.***.***

    위처3 냈으니까 잘될거야 ... 이거 동일인물 기사인지 모르겠지만 앤섬 기사때도 본 것 같네요.
    21.01.16 22:18

    (IP보기클릭)182.213.***.***

    직원들도 박봉으로 굴렸으면서 그 많은 개발비는 도대체 어디에 쓰인건가? ㅎㅎ 홍보비랑 키아누 몸값에 다 쓰인건가 ㅋㅋㅋ
    21.01.16 22:24

    (IP보기클릭)112.155.***.***

    루리웹-1701825212
    루리웹-1701825212님// 저~~엉답!!ㅋㅋㅋ /Vollago | 21.01.17 01:42 | | |

    (IP보기클릭)122.46.***.***

    개인적으로는 3인칭이 정말 좋았을것 같은데 너무 아쉽다
    21.01.16 23:14

    (IP보기클릭)39.124.***.***

    - 비(非) 폴란드인 직원 몇 명은 동료들이 자신들 앞에서 폴란드어를 사용했다고 제보했다. 사내 규정을 어기는 행동이었고, 따돌림당하는 기분이었다고 한다... 이게 뭔말임....폴란드회사에서 폴란드말 쓰면 안되는거????? 유럽은 비(非) 폴란드인 만나면 무조건 영어나 상대 나라언어 써줘야함????
    21.01.17 08:25

    (IP보기클릭)211.36.***.***

    몸이건조
    글로벌지향기업이면 그거 있어야하는게 그거 가이드라인없으면 언어마다 파벌이 형성되기때문에 그러는거임. 해축에서 빅클럽들 언어 하나로 고정시키는게 대부분인것도 그이유임 | 21.01.17 19:28 | | |

    (IP보기클릭)182.172.***.***

    그대로 3인칭으로 만들었어야하는데...둠 처럼 연출한 것도 아니고.
    21.01.18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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