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스트링 게임 궁금한거 이벤트 같은거 했었나봄ㅋㅋ
여기 운영자 진심 정성들여서 글썼던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카페에서 BGM도 무료로 줬던데 죽이더만 ㅋㅋ
안녕하세요.
슈퍼스트링 GM성미나 입니다.
개발자 노트 1편으로 준비하였던
“★궁금한 내용을 덧글로 알려주세요” Q&A 답변을 준비하였습니다.
개발자 노트1편에 참여해주신 총사령관님들께 감사드립니다. (_ _)
남겨주신 내용은 개발팀 각 파트 담당자분들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내용이며,
궁금한 내용이 있는 경우 추가 덧글로 남겨주시면 확인 후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레드오팡 총사령관님
Q.
지금 진행되고 있는 슈퍼스트링 크로스오버 웹툰인 테러대부활과 같은 특별한 슢스 관련 웹툰 기반으로 한
이벤트게임을 만드실 생각이 있는지 궁금함다 여기서 이벤트게임이란 그냥 예를들자면 특별한 스테이지같은거?
A.
개발 초기에 개별작품의 일부 스토리를 활용한 유사한 느낌의 이벤트 스테이지를 구상한 적이 있었으나
와이랩과의 계약적인 이슈도 있고, 현재에는 안정적인 오픈을 위한 준비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로 말씀주신 느낌의
컨텐츠는 준비하고 있지 못한 상황입니다.
다만, 정식 오픈 이후 라이브 서비스 상황 및 계약적인 이슈들이 잘 협의된다면 의견 주신 방향의
컨텐츠들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나미에 총사령관님
Q.
1.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몇명인가요?
2. 게임에서는 웹툰기반 스토리인가요? 아니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들었나요?
3. 웹툰에 주인공 대상으로 능력치가 좋게 적용될까요?
A.
슈퍼스트링 정식 오픈 시 만나보실 수 있는 요원은 몬스터 포함 100여종으로 예상되며,
오픈 이후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요원을 만나보실 수 있도록 서비스 할 예정입니다.
정식 오픈 시 슈퍼스트링 웹툰을 통해서 만나보았던 요원이 등장하지 않더라도
너무 섭섭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조금만 더 기다려 주시면 주기적으로 공지사항을 통해서 새롭게
만나볼 수 있는 요원을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웹툰 기반의 설정과 세계관을 최대한 공유하는 형태로 와이랩과 협업하여 스토리를 제작하고 있으나,
현재 슈퍼스트링 웹툰 자체가 아직 서비스되고 있지 않기에 저희 게임은 스핀오프 작품으로 설정하여 진행되고 있습니다.
개별웹툰에서 주인공으로 등장하거나 슈퍼스트링 게임 내에서 비중있게 다루고 있는 요원들의 등급(능력치)이 높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 SS급이 아니더라도 전략적 활용에 따라서 얼마든 지 효용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s2 총사령관님
Q.
1.아르카나 택틱스 라고 아실지 모르겠는데 이번에 리오픈 하는데요.
이겜이 오픈당시 한판한판이 20분이상 걸려서 유저들이 피로도가 너무높다고 안되다고 했는데
고집피우고 오픈했다가 망하고 이번에 한판을 5분안으로 줄이겠다고 하고 내놓습니다.
슈퍼링도 똑같은문제점이 있는데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지요?
2. 1분기 즉 3월달안에 오픈가능한지 궁금합니다.
3. 지속적인 요원조각 습득 방법이 너무일회성인데 이문제는 해결하실 방향성은?
4. 힐러케릭들의 효율성이 떨어졌는데 개편방향이 있는지?
5. 자동전투 세부기능 추가 생각은? 자동전투시 특정 스킬 사용 잠금 이라던지 말씀드리는것.
A.
슈퍼스트링 게임은 단순 성장보다는 전략적인 게임의 재미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방향성에 맞게 개발을 진행하다보니 메인 스토리 모드인 출격에서도 첫 클리어시에는 좀 더 많은 고민과 수조작을 요구하기도 하며,
레이드 및 PVP 컨텐츠에서의 전투는 전략적인 고민을 지속적으 로 요구하고 있습니다.
메인 시나리오 모드에서의 출격 스테이지는 처음부터 끝까지 한호흡으로 생각한다면 길다고 느껴지실 수 있으나,
말씀 주신 피로도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출격 진행 중 게임을 중단하거나 다른 컨텐츠로 이동하여도 진행중인 정보는
자동으로 저장되어 최대한 자유로운 호흡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될 예정입니다.
또한, 출격 및 레이드 등에서 반복 플레이를 통한 파밍을 진행 할 때는 폭격권을 소모하여
손쉽게 재화를 습득할 수 있게 제공할 예정이오니 이 점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픈 일정]의 경우 3월에는 어려운 상황으로 보이며, 이전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상반기 내에는 서비스 하려고 최대한 노력 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정식 오픈 일정 날짜가 확정되면 공식카페를 통해 제일 먼저 안내 드리겠습니다.
[요원소울]의 경우 기본적으로 교전과 PvP 컨텐츠를 통해 지속적으로 습득 가능한 구조로 설계될 예정입니다.
해당 컨텐츠들을 꾸준히 플레이할 경우 모든 요원의 획득에는 어려움이 없도록 설계할 예정이며, PvP포인트 혹은 가차를 통해
획득하는 유전자지도로 획득한 요원 중 희망하는 요원에 집중해가며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 후 서비스를 하면서 진행되는 각종 이벤트들을 통해서도 추가적으로 제공해 드릴 예정입니다.
[힐러요원] CBT와 비교시에는 전반적으로 조금씩 상향될 예정입니다.
기본적으로 힐 스킬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요원들은 PvP와 같이 단판 전투 보다는 출격이나 레이드와 같이
HP관리가 지속적으로 필요한 컨텐츠에서 유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방향성 입니다.
자신의 체력기반 힐을 사용하다보니 요원들이 특징에 맞게 공격형은 공격중심으로 장비를착용해 나가며 성장하고,
힐러 요원들은 체력 중심으로 장비를 착용해 나갈 경우 많은 힐량을 경험할 수 있 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동전투]의 경우 게임의 방향성이 자동전투 보다는 전략적인 판단을 하며 플레이를 했을 때 재미를
주는 방향에 대해 고민을 하고 개선 작업을 하다 보니 말씀 주신 부분들은 아직까지는 고민해보지 못했던 내용입니다.
재화 획득을 위한 반복 오토플레이는 폭격권을 사용하여 즉시 클리어하는 것이 방향성이기도 해서
개발우선 순위는 높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정식오픈 후 서비스를 하면서 자동전투에서의 편의 기능 추가 필요성에 대해서도
지속 검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준서 총사령관님
Q.
게임을 하다보면 상당히 원작반영이 잘되어있는데.
혹시 원작 작가진이 자문으로 참여하거나 개발자 분들께서 웹툰을 모두 정독하신건가요?
A.
저희 담당자들은 기본적으로 슈퍼스트링 개별 웹툰 작품을 모두 정독하고 개발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와이랩 내부에서 개별 작품의 원작 작가분들과 어떠한 형태로 커뮤니케이션 되고 있는지까지는 확인이 어려우나,
기본적으로 스토리 포함 개발되는 모든 내용은 와이랩의 자문을 통해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Haewhale 총사령관님
Q.
1. 슈퍼스트링 게임에 디펜스데빌 캐릭터는 왜 등장하는 건가요??
2. 반 요원 등장 작품에 '아일랜드 3부' 가 적혀 있던데, 단순히 오타인가요??
A.
게임 개발 초기에는 식석기녀, 하우스키퍼, 야크 등 슈퍼스트링 개별 작품들도 많이 연재가 되지
않던 상황으로 당시에 와이렙과 협의하에 “디펜스데빌”의 일부 요원을 게임 내 세계관의 요원으로 설정하여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문의해주신 “아일랜드 3부”로 기재되어 있는 부분은 오타로 확인됩니다.
오해를 끼쳐드려 죄송하며 더욱 꼼꼼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jinhong0313 총사령관님
Q.
슈퍼스트링 사전체험판은 안하나요?
A.
하루라도 빨리 총사령관님들께 슈퍼스트링을 제공해 드리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2차 CBT나 사전체험판 보다는 올해 상반기 정식 오픈으로 인사를 드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습니다.
변경되는 내용이 있다면 공식카페를 통해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바다련불 총사령관님
Q.
게임 캐릭터중에서 '쿠카바라'와 '코지마'가 존재하나요?
A.
“디펜스데빌”의 일부 요원을 게임 내 세계관 요원으로 설정한 상태이긴 하나,
문의해주신 “쿠카바라”, “코지마”요원은 현재 게임 내 요원으로 제외된 점 양해 안내 드립니다.
혹시라도 오픈전 계획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공식카페를 통해 다시한번 안내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네즈코 총사령관님
Q.
1. 캐릭터 움직이 부자연스럽다는 의견과 90년대 그래픽 같다는 의견들이 있었는데
이 부분 적극 반영해서 자연스럽게 바꿔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캐릭터들이 원작에서는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매번 신캐릭터로 출시하실건지 아니면 코스튬으로 하실건지 궁금합니다~
A.
움직임의 부자연스러움과 그래픽 의견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개선 하고 있습니다.
오픈 이후에도 부자연스럽게 표현된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커뮤니티 의견들을 취합하고 개발팀에 전달하여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문의해주신 다양한 버전의 경우 새로운 요원으로 출시보다는 코스튬을 통해 다양한 외형적인
매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하고 [전용무기] 추가를 통해 새로운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신규요원으로 서비스 될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해당 방향성은 구체화된 내용은 없습니다.)
우리민혁이는차캐요 총사령관님
호크마 총사령관님
바다련불 총사령관님
Q.
민혁이 내놔여, 게임 캐릭터중에 김민혁이 등장하나요? 해련화 넣어주세요
A.
[김민혁] 및 [혜련화]의 경우 정식 오픈에서는 제외되는 점 양해 안내 드리며,
슈퍼스트링이 정식 오픈된 이후 업데이트 진행 시 추가하는 방향으로 검토해보겠습니다.
로브 총사령관님
Q.
1. CBT 당시 없었던 작품이었던 하우스키퍼나 정글쥬스 같은 다른 슈퍼스트링 작품들도 나오는건가요?
2. 위에 분께서 말씀한것과 비슷한 내용인데 여러 캐릭터들이 다양한 버전이 있는데 같은 캐릭터
다른 직업과 같이 여러 버전으로 나올 가능성이 있나요?
A.
하우스키퍼의 경우 현재 하나의 요원이 개발 되었으나 2개 요원이 개발 준비 중으로
오픈 이후에 업데이트로 3종이 함께 추가될 예정입니다. 정글쥬스의 경우 아직 구체화된 내용은 없으나
해당 작품도 역시 서비스를 하면서 업데이트 하게되지 않을까 예측됩니다.
슈퍼스트링 개별 원작에 등장하는 다른작품의 요원도 준비 중인 요원 들이 있으며,
정식 오픈 시 추가되지 않은 경우 업데이트를 통해서 추가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추가로 문의해주신 다양한 버전의 경우 새로운 요원으로 출시보다는 코스튬을 통해 다양한 외형적인
매력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하고 [전용무기] 추가를 통해 새로운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특별한 경우에는 신규요원으로 서비스 될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는 해당 방향성은 구체화된 내용이 없습니다.)
요한이 총사령관님
Q.
요한이 등급 좀 SS로 플리즈~~ S인게 납득이 안돼요 납득이 안돼^^ㅎ
A.
원작에 등장하는 비중, 게임 오리지널 스토리의 등장 비중, 작품별 직업별 등급 비율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하여
요원 등급을 설정 하였기에 좋아하는 요원의 등급에 대해 이해하기 어려우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전체적인 요원 밸런스를 검증하고 있는 단계로 정식 오픈 시 변경될 수 있으나, 만약 S등급으로 유지되더라도
총사령관님께서 너그럽게 이해해주시면 대단히 고맙겠습니다. 개발팀에는 관련의견 강하게 전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J공룡 총사령관님
Q.
팬아트 같이 창작 게시판을 만드실 생각은 없나요??? 카페에 풍성한 이미지가 많아질 수 있게요!!
A.
공식카페의 경우 정식 오픈 시기에 맞춰서 새롭게 리뉴얼 예정이긴 하나,
총사령관님의 요청에 의하여 말씀해주신 [팬아트] 게시판을 먼저 오픈한 점 안내 드립니다.
레드오팡 총사령관님
Q.
운영자님 애인 있어요??
A.
있을까요? 없을까요? 알아맞춰보세요~~
힌트를 드리마자면 GM성미나는 주말에도 카페에 덧글을 달고 있음… 눈물이..흑.
루니님 총사령관님
Q.
배속 적용은 되는거죠?
A.
기존 CBT버전에서는 PVP 모드에서는 동기화를 고려하여 2배속 기능을 적용하지 않았으나,
총사령관님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현재 개발 버전에서는 PVP모드에서 2배속을 적용한 상태입니다.
현재 작동에 따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태로 정식 오픈 시에는 모든 콘텐츠를 통해서
2배속 기능을 만나보실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