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저작권법 전문가이자 카피레프트계의 거두이시며
이번 미국 대통령 대선에 대통령 후보로 나가는 로렌스레식 교수의
자유문화라는 책에 보면
복돌이라 해서 다 나쁜게 아니고
복돌도 정당한 복돌이 있다고 함.
절판된 게임이나 국내에 정식출시되지 않고 앞으로도 출시될 가능성이 희박하여
비싼 돈을 들여서 해외구매대행해야되는 게임들은
복돌하는 게 정의라고 함.
왜냐하면 원래 저작권법의 근본취지는 저작물이 널리 공유됨으로써 문화발전을 촉진하기 위함이며
저작권자에게 저작물의 재산권을 부가한 이유는 이러한 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이라고 레식 교수는
주장함.
그런데 절판본과 국내에 정식 출시되지 않고 앞으로도 출시될 가능성이 희박한 해외 게임은 이러한 저작권법의
근본목적을 달성못하게 하는 저작물이기에 마음껏 복돌하는 것이 저작권법의 근본 취지에 걸맞는다고 함.
이러면 남의 재산을 함부로 도둑질하는 게 무슨 정의냐라며 반발하겠지만
레식교수는 이렇게 일침을 날림.
절판본과 국내에 정식출시되지 않고 앞으로 출시될 희망이 없는 게임을 복돌해도 저작권자에게 입히는 손해는
전혀 없거나 있다해도 피해는 미미할거라고 함. 설혹 이러한 미미한 피해가 있다 하더라도 이 정도는 저작권자가
책임질 부분이니 소비자는 전혀 신경쓰지 말고 복돌하라고 함.
왜냐?
위와 같은 미미한 피해조차 감수하기 싫으면 애시당초 절판하지 말든가 정식으로 해당 국가에 수출하여 널리 저작물이
보급되도록 애쓰야 했다는 거임. 그것이 바로 저작권자의 의무라는 거임. 헌데도 저작권자도 저작권법의 가장 기본적인
취지인 저작물 보급의 의무를 저버림으로써 문화발전을 지체케 한 죄가 있으니 설혹 복돌이가 도둑질해서 티끌만치의
손해를 끼친다 하더라도 그건 자업자득이라는 거임.
절판본 복돌이들은 게임절판과 정식출시 미비로 인해 문화발전 지체를 막은 영웅들이므로 오히려 상을 줘야 한다나 뭐라나.
뭐 대충 요약하자면 요지는 이런거 같음.
도둑질이라 해서 다 나쁜게 아니고 사회에 기여할 책임이 있는 재벌이 그러한 의무를 망각하고 돈벌이에만 몰두한다면 사회 전체의
이익을 위해서 이러한 재벌들의 재산을 도둑질하는 건 나쁜 짓이 아니라 오히려 의적이라나 뭐라나.
확실히 수긍이 가는 부분이 있는 사례가 바로 야동 저작권 소송하는 외국 야동업체들 경우는 이 케이스에 해당된다고 봄.
야동 우리나라에서 불법이라 어쨋든 야동업체들 이득 못보잖아.
복돌을 하든 말든 야동업체들 아무런 손해를 안보는데 저작권 소송한다는 건 완전히 부당이득을 취하겠다는 심보거든.
어쨋든 복돌도 다 나쁜게 아니고 절판본과 국내에서 구하기 힘든 저작물의 복돌은 즉각 권장해야 한다는 로렌스 레식 교수의
주장은 상당히 내 입장에서는 코페르니쿠스적 충격.
장래 미국대통령이 되실지도 모르는 분이고 세계적인 저작권법 전문가의 말이시다. 여기 정돌이들은 어찌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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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법 1조> 이 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복돌이가 정의라고요? 복돌이들이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해줬나요? 복들이들 때문에 한국 야동 시장이 살아났나요? 복돌이들 때문에 정품을 이용해야 한다는 저작권 인식이 개선됐나요? 울나라에서도 얼마든지 야동 판매 가능합니다. 변강쇠, 뽕, 애마부인, 젖소부인 등등이 그럼 다 뭔데요. 오늘날로 치면 야동이에요. 우리나라 심의가 ↗같아서 성기노출,성기삽입,근친,난교,sm,을 묘사한 야동만 못볼 뿐입니다.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말자는 게 아닙니다. 저 또한 그런말할 정도로 떳떳한 인간도 아니고요. 그런데 복돌들이 자신의 복돌 행위를 범죄로 인식 못하고 떳떳하다는 양, 또 그게 뭔 문제라는 양 인식 없이 떠들고 다는 게 문제라는 거죠. 로렌스 교수는 미국이라서 저러한 논리만 펼줄 알지, 실제 표현의 자유를 억압 받는 나라의 현재 시장이 어떻게 돼 가는지는 모를 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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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나쁜 건가요? 저작권법 근본 취지대로라면 우리나라에 절대 퍼질수 없었던 야동문화를 복돌이들 덕분에 퍼지게 한건데. 저작권법의 근본취지는 문화의 전파이고 저작권자들의 이윤추구보장은 근본목적을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복돌이가 없다 하더라도 외국야동업자들은 아무런 금전적 손해 없습니다. 어차피 울 나라에 야동판매란건 불가능하니까요. 이를 가능하게 한건 복돌이고, 이들 덕분에 원래 불가능했던 야동문화가 퍼질수 있었던 겁니다. 저작권법취지로 따진다면 야동에 한해서는 복돌이 100퍼센트 정의라고 단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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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저작권법 인식이 개판이 됐죠. 야동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왜 한국 인터넷에는 한국산 야동이 없는 줄 아세요? 왜 사업성 없는 유료 케이블 채널에서 겨우 겨우 입에 풀칠하며 연명하고 있는지 아세요? 인터넷에서는 한국 야동보다 더 노골적이고 자극적이고 연기력 빼어난 ㅍㄹㄴ를 '공짜!!' 로 얻어서 볼 수 있거든요. 그러니 한국 야동을 아무도 돈 주고 안 봅니다. 그래도 2000년대 중반까지는 일본이나 미국, 유럽의 ㅍㄹㄴ가 나돌고 있어도 자체 제작하는 국내 야동 사이틀이 몇 있었는데 토렌트가 튀어나오고 웹하드가 우후죽순 번창하면서 싸그리 폐업하고 전부 다 유료 케이블 채널로 돌아섰습니다.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돈 꽤나 버는 연예인 종자들 마저도 토크쇼 등에 나와 누가누가 하드에 야동이 많다느니, 야동을 공유했다느니 하는 얘기를 서슴치않고 내뱉고 있죠. 지들이 출연한 영화나 드라마, 제작한 음반은 그렇게 돌림빵한다고 하면 아마 지랄지랄 개발광을 해댔을 겁니다. 그런데 야동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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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급하는게 의무라는건 개소리 아닌가? 내가 나의 창작물을 가지고있든 보급을 하든, 그건 내 자유고 그와 상관없이 타인이 내껄 복사하면 무조건 안되는거지 교수가 아니라 돌아이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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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 저작권법 인식이 개판이 됐죠. 야동 얘기가 나와서 하는 말인데, 왜 한국 인터넷에는 한국산 야동이 없는 줄 아세요? 왜 사업성 없는 유료 케이블 채널에서 겨우 겨우 입에 풀칠하며 연명하고 있는지 아세요? 인터넷에서는 한국 야동보다 더 노골적이고 자극적이고 연기력 빼어난 ㅍㄹㄴ를 '공짜!!' 로 얻어서 볼 수 있거든요. 그러니 한국 야동을 아무도 돈 주고 안 봅니다. 그래도 2000년대 중반까지는 일본이나 미국, 유럽의 ㅍㄹㄴ가 나돌고 있어도 자체 제작하는 국내 야동 사이틀이 몇 있었는데 토렌트가 튀어나오고 웹하드가 우후죽순 번창하면서 싸그리 폐업하고 전부 다 유료 케이블 채널로 돌아섰습니다. 일반인들은 물론이고 돈 꽤나 버는 연예인 종자들 마저도 토크쇼 등에 나와 누가누가 하드에 야동이 많다느니, 야동을 공유했다느니 하는 얘기를 서슴치않고 내뱉고 있죠. 지들이 출연한 영화나 드라마, 제작한 음반은 그렇게 돌림빵한다고 하면 아마 지랄지랄 개발광을 해댔을 겁니다. 그런데 야동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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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법 1조> 이 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이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및 관련 산업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복돌이가 정의라고요? 복돌이들이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해줬나요? 복들이들 때문에 한국 야동 시장이 살아났나요? 복돌이들 때문에 정품을 이용해야 한다는 저작권 인식이 개선됐나요? 울나라에서도 얼마든지 야동 판매 가능합니다. 변강쇠, 뽕, 애마부인, 젖소부인 등등이 그럼 다 뭔데요. 오늘날로 치면 야동이에요. 우리나라 심의가 ↗같아서 성기노출,성기삽입,근친,난교,sm,을 묘사한 야동만 못볼 뿐입니다. 불법 다운로드를 하지 말자는 게 아닙니다. 저 또한 그런말할 정도로 떳떳한 인간도 아니고요. 그런데 복돌들이 자신의 복돌 행위를 범죄로 인식 못하고 떳떳하다는 양, 또 그게 뭔 문제라는 양 인식 없이 떠들고 다는 게 문제라는 거죠. 로렌스 교수는 미국이라서 저러한 논리만 펼줄 알지, 실제 표현의 자유를 억압 받는 나라의 현재 시장이 어떻게 돼 가는지는 모를 테죠. | 15.08.19 14: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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