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3~4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도전하실 분들은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필수 조건은
* 드래고람을 배운 현자가 있을 것.
드래고람은 37레벨 이후에 현자(마법사)가 배우는 마법으로
브레스 공격은 메탈계에게도 대미지가 들어가 확정적으로 메탈계 몬스터를 잡아줍니다.
* 라미아를 얻은 뒤, 어둠의 세계까지 게임을 진행했을 것.
* 별똥별 팔찌(민첩치 두 배 효과) 가 있을 것.
그럼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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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로는 드퀘3에서 경험치 획득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드퀘3는 기본적으로 사냥 경험치를 파티원 4명에서 나눠먹는 시스템이다.
예를들어 4인의 파티가 몹 하나를 잡아서 1천의 경험치를 얻었다고 결과창에 나오면
해당 몹이 가진 원래의 경험치는 4천이라는 것.
- 따라서 파티원이 사망했거나 2인 여행을 한다거나 하면, 전투에서 제외 된 파티원만큼의 경험치를 더 받게 된다.
이번 드퀘3 리메이크에서 새로 생긴 '도움기능'의 시스템을 알아야 한다.
루이다의 주점에서는 도움기능 커맨드로 '도와주기, 도움 요청하기'를 선택 할 수가 있는데..
도와주기는 자신의 캐릭터, 용자 혹은 동료들을 아무나 등록시킬 수 있고,
도움 요청하기는 다른 세이브 슬롯에서 게임을 즐길 때,
도와주기로 등록되어있는 캐릭터를 도우미로 쓸 수 있게 된다.
- 세이브 슬롯 1번에서 도와주기로 캐릭터를 등록시키면
- 세이브 슬롯 2번에서 게임을 할 때 도우미로 사용을 할 수가 있다는 것.
요점은 이런 도우미 캐릭터는 레벨업이 안 되고 장비교체도 안 되는 디메리트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녀석은 경험치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그 몫을 나머지 파티원들이 가져가게' 되는 점이다.
눈치 빠른 유져라면 여기서 벌써 알아차렸겠지만..
도우미 캐릭터를 이용한다면 결국
- 레벨을 올려야 하는 1렙 캐릭터와 도우미 캐릭터만으로 파티를 짜면
- 파티원의 구성은 2인 파티이지만 경험치를 먹는 인원은 1명 뿐이라는 것.
특정 캐릭터가 혼자 경험치를 독식하는 포지션을 만드는 것이다.
현자가 착용중인 별똥별 팔찌를 해제시켜 장비 주머니에 넣어두고..
현재 육성중인 직업을 바꿔도 좋고 새 캐릭을 만들어도 좋은데..
여기서는 새캐릭을 만들어서 레벨업 전용 캐릭을 육성한다는 가정으로 설명을 계속 이어가도록 하겠다.
- 놀이꾼(휘파람) ~ 상인(큰소리) ~ 도적(까치걸음) ~ 무투가(회심필중) ~ 도적(민첩최대치를 위해)
순으로 전직을 할 것이다.
아니, 전직 레벨 20렙씩 4번을 어느세월에 찍느냐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
의외로 그렇게 오랜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는다.
씨앗은 몽땅 민첩의 씨앗으로 분배하여
* 경박함(0 0 20 -10 +10 +10) - 민첩치 +20
* 날쌘돌이(-10 -10 +20 -10 0 -20) - 민첩치 +20
성격을 만들었다면 나머지 방어구들도 방어력이 높거나 민첩이 올라가는 녀석을 착용해준다.
캐릭터 순번은 레벨이 가장 높은 캐릭을 선두인 1번에 세우자.
이유는 전투에서 도망갈 땐 가장 첫번째 캐릭터의 레벨에 영향을 받기 때문.
여기서 첫 번째 고비인 것이..
전직 캐릭터가 아닌 갓 만든 1레벨 캐릭터는 HP가 매우 낮기 때문에 뭘 맞아도 한 방에 죽거나 빈사상태가 된다.
현자의 전체마법 햐다인을 사용해서 몰아잡는 것으로 (전투 2~3회 정도에) 10레벨 정도 찍어주자.
HP가 많이 낮은 시기라 뭘 맞아도 아프기 때문에
일반 슬라임이 뜨면 플스 기준 세모 버튼을 길게 눌러서 빠르게 도망가고
메탈 슬라임이 뜨면 현자의 드래고람을 사용하여 잡는 패턴.
드래고람은 1턴 째 변신, 2턴 째 공격으로 이루어져 있기 대문에 메탈 슬라임이 2턴까지 도망가지 않기를 빌자 ㅋㅋ
휘파람으로 강제 인카운터를 만드는 편이 더욱 빠르게 전투를 발생시킬 수 있다.
레벨업하는 캐릭터의 성격이 변하지 않았는지 사냥을 나가기전에 한 번씩 체크를 해주자.
무투가 47레벨 회심필중까지 이곳에서 휘파람을 불며 썩어야하는데
여기서 '메탈슬라임이 얼마나 잘 걸리느냐 + 얼마나 도망가지 않느냐' 에 따라
또한 무투가 역시 가만히 놀지말고,
메탈 슬라임 일격사를 노려주는 것이 좋다.
외톨이 메탈은 민첩이 800이상이 아니면 선빵을 치기 힘들고
도주율이 상당히 높은 녀석들이라 제대로 잡기가 매우 어려운 몹이라 할 수 있다.
지금은 도망간다고 화내지 말고 1마리만 남아도 이득이라 생각하자.
이녀석이 때때로 사용하는 라리호(수면)가 드래고람으로 변신 했을 때 100% 걸리는 느낌이다.
결국, 저 쪼꼬미 망할 슬라임 때문에 변신한 드래곤이 쳐자고 있는 사이..
메탈 슬라임은 죄다 도망가버린다는 것.
따라서 메탈계와 함께 초록색 슬라임팽이가 등장하면 무투가 캐릭터는 초록놈을 먼저 공격해서 없애버리자.
무투가 34레벨 때 특기로 돌려차기를 배우면서 1그룹을 한 번에 없앨 수 있게 된다.
사냥이 계속 이어지면 필연적으로 MP가 마르기 시작한다.
그때는 무투가 캐릭터가 상인 직업 때 배운 특기인 '큰소리'를 가지고 있을 것이므로
여관을 나타나게하여 숙박을 해서 도우미 캐릭터의 MP를 회복시키도록 하자.
이것 역시, 운이 없으면 MP를 몽땅 소진시킬 때 까지 도구점과 교회만 뜰 때가 있다(..)
큰소리를 써야 할 캐릭터는 적어도 MP를 150 정도 남겨두는 것을 권장한다.
여기까지가 대략 2시간 30분 가량.
장비템은 강력한 무기를 착용해주자. (별똥별 팔찌를 착용했는지도 확인.)
또 또 이야기를 하지만 전직 이후에 성격확인은 필수.
이상한 장신구를 껴서 성격이 변한 것을 모르고 있으면 안 된다.
일단 별똥별 팔찌를 낀 상태라면 메탈 슬라임에겐 선빵을 칠 수 있는 민첩치에 도달했을 것이다.
메탈 슬라임에게 회심필중을 펑펑 날리면서 렙업하자.
회심필중에 소비되는 마나량은 64로 적지 않지만 레벨업을 하면 MP 회복이 되기에 큰 부담은 없다.
이때부터는 적극적으로 외톨이 메탈에게 회심필중을 날리며 렙업하자.
이후에는 메탈슬라임 무리 같은 건 무시하고 무조건 외톨이 메탈만 노려잡는 식으로 레벨업을 이어간다.
외톨이 메탈이 8마리 등장했을 때라던지에 사용을 해 볼 수 있는 드래고람의 기회 비용은
대략 45레벨에서 50레벨정도가 된다.
이후에 게임을 종료하고 3슬롯 세이브 데이터로 시작.
이렇게 되면 파티에는 똑같은 도적 2명이 만들어지고
외톨이 메탈이 2체가 나오면 한 턴에 두 마리를 때려잡을 수 있는 포지션이 된다.
여기서부터는 사망한 용사, 레벨업을 시킬 캐릭터, 회심필중 도적, 도우미 회심필중 도적 이렇게 파티를 구성하여
파티 멤버 2인만 경험치를 먹도록 하면서 원하는 캐릭터를 키워나아가면 된다.
* 전직 캐릭터가 아닌 주점에서 만든 갓 태어난 1렙의 경우 HP와 방어력이 낮음으로
공격을 받으면 죽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어도 레벨을 10~15정도 만들고 메탈 사냥을 나가자.
* 도우미 캐릭터의 MP는 회복되지 않는다.
회심필중의 MP소비가 큰 만큼 도우미 캐릭터의 MP를 신경써야 하며
상인의 스킬 큰소리의 경우 적어도 MP150 정도를 남겨두고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여관이 안 나올 땐 더럽게 안 나오기 때문.
마지막으로..
- 도우미 도적만 넣고 레벨업 캐릭터 한 명에게 경험치 몰아주는게 낫지 않은가??
- 굳이 도적 캐릭을 데리고가서 2인분 경험치 먹을 필요가 있나??
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딱히 그렇지는 않다.
도우미 캐릭터 한 명과 레벨업 시킬 캐릭터 한 명으로 구성하여 경험치 독식 포지션을 만들었을 땐
외톨이 대부분 메탈을 1마리 밖에 못잡는다.
2턴 째가 되면 거의 대부분의 외톨이 메탈이 도망가버리기 때문이다.
이렇게되면 경험치 5만가량을 얻는데..
도우미 도적 캐릭, 도적 캐릭, 레벨업 시킬 캐릭으로 구성하면 회심필중으로 외톨이 메탈을 1턴에 2마리 잡게 되면서..
경험치가 나뉜다고해도 퇴치 숫자가 많아지니 결과적으로는 5만가량의 경험치를 얻는 셈.
여기서 이득점은 도적 캐릭 역시 레벨업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는 것이고
도적 캐릭터들이 많으면 전투 후에 이것저것 아이템을 훔치는데 여기에는 씨앗계열 아이템들도 얻을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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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를 해본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 굳이 메탈 사냥이 필요해?? 레벨 높은 특기를 배워야 해??
라고 묻는다면, 딱 잘라서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드라고람을 배운 캐릭터가 있고 나는 육성을 원한다! 라고 생각하면
한 번쯤 회심필중 도적을 만들어볼만 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육성만 끝내면 이후부터는 전직에 대한 고민이 사라집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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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글 추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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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 글을 적을 당시에 전광석화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날쌘돌이로 슬라임 잡는 것엔 문제가 없기는 해도, 역시 스탯을 생각하면 전광석화가 낫겠네요. 조만간 글을 수정해보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_+ | 24.11.25 23: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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