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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까미룽님의 질문 - "그리드 아날로그 데드존? 이건 설정 안 되는건가요?"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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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49.174.***.***

와 정성스럽 답변 감사드립니다 핸들링 어시스트 이게 엄청 크네요 데드존까지 0 으로 같이 설정해줘서 그런지 이제 살짝 기울여도 스티어링이 반응하는거 같습니다 데드존이 우측 아날로그에도 적용이 되는지 뭔가 체감상 반악셀 유지하는게 좀 나아진거 같은 느낌도 드네요 근데 이건 플라시보일수도 있구요 ㅎㅎ 헌데 카메라 옵션중 흔들림을 빼고 나머지는 휴대모드에서만 되는거 같아요 자이로 on 해놔도 프로컨으로 조작하면 옵션 변경이 안 되더라구요 답변 다시 감사드립니다^^
19.09.26 08:15

(IP보기클릭)125.129.***.***

까미룽
설정값을 찾으시는데 도움이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그러고보니 설명에서 중요한 부분을 빠뜨렸네요. 위에 설명드린 것들은 모두 핸드헬드/조이콘 모드에만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특히나 화면의 틸트 기능같은 CAMERA GYROSCOPE 기능 같은 경우는 ONLY 핸드헬드/조이콘 모드이여서 같은 핸드헬드 모드이여도 조이콘이 아닌 프로콘으로 조작하시게 되면 또 사용하실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마찬가지로 핸드헬드가 아닌 독모드이거나 TV 나 모니터로 외부 출력을 하시게 되면 이런 기능들을 모두 사용하실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프로콘의 사양으로 보거나 동일한 자이로 기능을 사용하는 스플래툰 같은 이전 게임들과 비교해 봤을때 이런 기능들이 모든 모드에서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는 부분은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특히나 동일한 Controller Configuration 을 적용해도 핸드헬드모드 와 독모드/외부출력모드에서의 스티어링 감각이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도 정말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래서 독모드나 외부출력 모드를 위해서 Configuration 을 새로 작성하고 그때그때 바꿔가면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저 같은 경우에는 새로 만들지 않고 그냥 간단하게 OPTION -> CONTROLS -> MOTION CONTROLS 항목만을 ON/OFF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 중입니다. 이렇게 진행하시면 MOTION CONTROLS 항목에서 GYRO 기능을 OFF 시키셔도 이전에 데드존이나 오프셋등을 세세하게 설정해 둔 CONFIGURATION 값들은 그대로 남아 있어서 최적의 감각으로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해 드리자면 1) 핸드헬드/조이콘 모드 -> 위에서 설명해드린 방법으로 각종 설정값을 세세하게 적용 가능. 모든 기능 ON 2) 핸드헬드/프로콘 모드 -> 위에서 저장한 Configuration 을 동일하게 사용하되 Motion Control 기능도 ON 3) 독모드/프로콘 모드 ->위에서 저장한 Configuration 을 동일하게 사용하되 Motion Control 기능은 OFF 이렇게 플레이 하시는게 아마 가장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리드 같은 경우 자꾸 핸드헬드모드만 하게 됩니다. 이 모드가 너무 좋아서요... ^^ | 19.09.26 10:35 | |

(IP보기클릭)211.243.***.***

저는 차가 너무 휙휙돌아서 힘들어여 프로콘은 괜찮은데 조이콘은 곧바로 타이어 미끄러져요
19.09.26 09:08

(IP보기클릭)125.129.***.***

딸기토미
옵션에서 스티어링 어시스트 값을 시뮬레이터 이상으로 설정하셨다면 원래 핸들링이나 액셀, 브레이크 등을 조심조심 적절하게 컨트롤해야 하는게 맞지만, 프로콘과 조이콘의 느낌이 서로 다르게 느껴지신다니 딸기토미님의 컨트롤 문제라기 보다는 아마 위 댓글에 설명드린대로 같은 환경설정값(Configuration) 을 사용해도 서로 다른 모드에서는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는 문제 때문에 힘들어 하시는 것 같습니다. 위에 설명드린대로 서로 다른 모드에서의 설정값을 참고하셔서 자신만의 방식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원래 이런 종류의 게임들은 설정값들을 세세하게 조정해 나감으로써 게임기나 차량을 튜닝하듯이 자신만의 머신으로 만드는 것도 재미의 한 요소이기는 합니다만, 그게 너무 복잡하고 힘들어서 오히려 게임을 하기 싫게 만들어 버린다면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너무 힘드시면 그냥 옵션에서 각종 어시스트 기능들 ABS, 트랙션, 스티어링 어시스트 등을 충분히 활용해 보세요. 어차피 즐기려고 돈을 주고 구입한 게임인데요 뭐... 게임은 재미가 최우선입니다. 여러가지 설정환경 중에서 딸기토미님 만의 방식을 꼭 찾으시기 바랍니다!! ^^ | 19.09.26 10:51 | |

(IP보기클릭)125.129.***.***

딸기토미
브레이크와 액셀 버튼을 누르는 경우 차량이 너무 민감하게 반응하여 조작이 힘드신 경우에 대해서 추가 답글을 올려드립니다. 우선, 저의 경우에 조이콘, 프로콘 모두 액셀은 'ZR' 브레이크는 'ZL' 버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현재까지 닌텐도 스위치 시스템은 하드웨어 스위치가 ON/OFF 설정만 가능하며 입력감도 설정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제가 설명드렸던 데드존 설정은 자이로 기능을 사용하는 핸들링 설정에서만 유효한 기능이며, 일반 버튼에는 어떤 기능을 할당해 주어도 입력 감도에 따른 아날로그 설정값을 사용하실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자이로 기능을 활용하기 위하여 핸들링 어시스트 기능을 'SIMULATOR' 혹은 'SIMULATOR PRO' 이상의 난이도로 게임의 옵션을 설정하게 되면 트랙잭션 컨트롤(Transaction Control), ABS, 스태어빌리티 컨트롤(Stability Control) 값이 모두 'OFF' 값으로 디폴트 설정되는데, 이렇게 셋팅을 하고 레이스 모드로 들어가시면 액셀은 그나마 낫지만, 브레이크 조작에 따른 차량의 자세 유지가 매우 힘들게 됩니다. 애초에 제작사 의도대로라면 이 정도 난이도의 시뮬레이션 설정 상태라면 코너에서 풀 브레이크 또는 풀 액셀을 가급적 사용하지 않고, 브레이크와 액셀을 적절하게 나누어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겠지만, 이런 복잡한 시뮬레이션 상황보다 빠른 속도와 질주감을 원하는 초급 사용자들에게는 많이 불편한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핸들링은 기존의 자이로 기능을 계속 사용하되 브레이킹과 액셀 기능은 조금 더 간단하고 재미있게 사용하기 위해서 우선 자이로 기능을 활성화 시키신 후에 다시 게임의 'OPTION -> DIFFICULTY' 에서 'DIFFICULTY LEVEL' 을 'CUSTOM' 으로 선택하시고, 거기에서 'HANDLING ASSIST' 는 기존의 'Simulator' 또는 'Simulator Pro' 로 유지하시고 '트랙션 컨트롤'과 'ABS' 그리고 'STABILITY CONTROL' 값을 모두 ON 으로 켜줍니다. 여기까지 설정하신 후에 다시 게임으로 돌아와 시승을 해 보시면 예전과 달리 코너에서 브레이크와 액셀 버튼을 마음껏 누르셔도 차량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빠르고 재미있게 트랙을 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게임에 점점 익숙해지셔서 위의 난이도가 이제 쉽다고 느껴지시면 아까 말씀드린 차량 자세 유지와 관련된 옵션값들을 하나씩 ON/OFF 해 보시면서 자신에게 맞는 옵션값을 찾아 가시면 됩니다. (*) 참고로 본 게임의 'DIFFICULTY LEVEL'에 따른 해당 옵션값들을 같이 적어 보내 드립니다. 1). ROOKIE TRANSACTION CONTROL : ON ABS : ON STABILITY CONTROL : ON HANDLING ASSIST : ARCADE(AUTO-BRAKE ENABLED) 2). PROFESSIONAL TRANSACTION CONTROL : ON ABS : ON STABILITY CONTROL : ON HANDLING ASSIST : ARCADE PRO 3). EXPERT TRANSACTION CONTROL : ON ABS : ON STABILITY CONTROL : OFF HANDLING ASSIST : BALANCED 4). VETERAN TRANSACTION CONTROL : OFF ABS : ON STABILITY CONTROL : OFF HANDLING ASSIST : SIMULATOR 5). MASTER TRANSACTION CONTROL : OFF ABS : OFF STABILITY CONTROL : OFF HANDLING ASSIST : SIMULATOR PRO | 20.07.24 04:14 | |

(IP보기클릭)180.224.***.***

maraman
그리고 또 질문이 있는데요 중간이상 난이도에서는 직선주로에서도 제 차의 출력이 컴퓨터에 비해 딸려서 절대 폴포지션을 잡을수가 없게 되는데 어떻게 주행해야 하나요..? 코너링밖에 답이 없나요? 지금은 코너에서 상대차 박아서 밀어내는 편법 인코스주행으로 겨우 어쩌다 폴을 따는 수준입니다.. | 20.07.24 08:55 | |

(IP보기클릭)125.129.***.***

딸기토미
네. 코너링 밖에 답이 없습니다. ^^ 말씀하신 코너링에서 상대차를 밀어내는 편법이 아닌, 다른 의미로 코너링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죠. 다른 레이싱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코너링 탈출속도를 어디까지 올릴 수 있는가에 따라 결과가 크게 차이나게 되는데, 코너링 공략에 성공 하신다면 가장 높은 마스터 레벨의 난이도에서도 메인 스트레이트 구간에서 슬립스트림으로 상대를 따돌릴 수 있습니다. 난이도 설정을 올린다고 해서 플레이어 차량에 특별히 패널티가 주어지거나 차량 성능이 낮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마스터 레벨에서 캐리어 모드 기준으로, 차량 업그레이드가 적절히 이루어졌다는 가정하에 그리드 스타팅을 해 보시면 직접 확인해 보실 수가 있는데, 첫 랩, 그리드 스타팅 순간에 액셀을 밟으시면 직선 구간에서 첫번째 코너링까지는 상대차량과 동등하게 경쟁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문제는 그 이후에 코너 구간을 지나칠 때마다 순위가 점점 하락하는 저의 모습이죠. ^^ 결국 난이도에 따른 차량 성능 문제는 아니라는 것이죠. 이렇게 말씀드리는 저도 '딸기토미'님과 비슷한 실력이어서 'EXPERT'레벨까지는 간다한게 우승, 또는 포디엄에 오르지만, 그 이상의 'VETERAN', 'MASTER' 레벨에서는 포디엄에도 겨우겨우 오르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제 경우에는 난이도의 커스텀 설정에서 가이드 라인을 코너에서만 활성화 되도록 설정해 두었는데, 이런 방식으로 코너링시에만 가이드 라인을 활성화 시켜 두면 코너링 공략에도 크게 도움이 되고, 컴퓨터가 가이드 해 주는 라인이 최적이 아니라는 사실을, 더 빠른 라인이 있다는 것도 쉽게 캐치하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코너링시 가이드 라인은 빨강색으로 감속하라고 표시해 주지만 플레이어가 어떻게 공략하느냐에 따라 감속하지 않고 항속으로도 통과할 수 있는 트랙 구간을 발견하게 되는 거죠. 이런 나만의 구간들을 발견하고 공략하는 것이 어찌보면 레이싱 게임의 재미 중에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 (*)위의 댓글은 어떤 분께서 해당 게시물을 읽으시고, 브레이킹과 액셀 관련해서 버튼 설정값을 쪽지로 물어 보시기에 답장을 드리면서 다른 분들께도 도움 되시라고 답장과 같은 내용을 추가로 올려 보았습니다. | 20.07.25 19: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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