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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S소프트] 포켓몬 모델에 관한 기술 분석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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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6.42.***.***

BEST
이렇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도 없는 게... 소드/실드 개발기간은 3년입니다... 3년...
19.11.13 15:34

(IP보기클릭)106.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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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로글이 얼추 맞나보네요 무능력한 애들이.. 쫀심 못버리고 어거지로 수작업 노가다 하다가 외주까지 줬는데 기간 내 노가다 불가능 판단 후 타노스로 결정
19.11.13 15:56

(IP보기클릭)219.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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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들 다하는 존나 기본적인건데 엄청 대단한일 하는것처럼 써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11.13 16:03

(IP보기클릭)22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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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히 제작진 1200명이 3년동안 개발하는데 저걸 못한다구요?
19.11.13 15:39

(IP보기클릭)119.71.***.***

BEST
신규 포켓몬을 뒷일 생각 안하고 매 세대마다 신규 시리즈 기분낸다고 수십씩 찍어내서 개발 소요는 증가하는데 겜 출시 주기는 XY부터 1년이니 개발기간 자체는 몇년이든 간에 거의 동일할테니, 출시 주기 늦추기 싫고 개발 인력 증원해서 개발소요 증가분 감당하는것도 싫으니 그냥 작업량을 줄이겠다는거 아닐까 싶습니다.
19.11.13 15:41

(IP보기클릭)1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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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도 없는 게... 소드/실드 개발기간은 3년입니다... 3년...
19.11.13 15:34

(IP보기클릭)175.199.***.***

들꿈
와... 서든2보다 못한놈듯 | 19.11.13 16:37 | | |

(IP보기클릭)222.111.***.***

FlyingAce
이건 대놓고 욕인데.. 근데, 얘넨 못 만들어도 망하질않죠. 그게 가장 큰 차이ㅋ | 19.11.13 20:16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15.1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4세대 리메이크 떡밥인데요... | 19.11.13 15:58 | | |

(IP보기클릭)115.1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https://bbs.ruliweb.com/best/board/300143/read/44789927 드립임;;; | 19.11.13 16:00 | | |

(IP보기클릭)211.24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4세대 전설이 시간과 공간이잖아요. ㅋㅋㅋ | 19.11.13 17:15 | | |

(IP보기클릭)39.7.***.***

야생 아르셴
다크라이의 악몽도 포함해야겠죠 | 19.11.13 18:08 | | |

(IP보기클릭)59.3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문워크는 있었는데 사다리탈때 시간멈추는건 확실히 없죠 ㅋㅋㅋㅋㅋㅋ | 19.11.13 19:59 | | |

(IP보기클릭)223.39.***.***

BEST
정확히 제작진 1200명이 3년동안 개발하는데 저걸 못한다구요?
19.11.13 15:39

(IP보기클릭)218.102.***.***

.메라.
제작진이 1200명이나 될리가.... 실질 개발진말고 그냥 관련된 모든사람 싹다합쳐서 그정도일듯 | 19.11.13 16:13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128482935
디렉터가 인터뷰로 말한 오피셜 아닌가요? 실제작진 1000명 넘는다고? 외주 200명 합쳐서 1200명정도가 맞아요 | 19.11.13 16:17 | | |

(IP보기클릭)118.235.***.***

.메라.
1200명이 로컬라이징이나 온갖 잡다한 일 하는 사람 다 합친거라 봐아죠.. 닌텐도 게임 중에 최고 제작비라는 야숨 제작진이 300명입니다. 애초에 게임프리크 직원수가 143명. | 19.11.13 16:18 | | |

(IP보기클릭)119.199.***.***

로하스
근데 잡다한 일을 하더라도 디렉터가 말하면 그렇게 생각 하는게 맞죠.. 자기가 한말인데 | 19.11.13 16:27 | | |

(IP보기클릭)176.199.***.***

.메라.
저건 그 똥망이라는 한국 3땡한테 맡겨도 저인원 숫자면 2년동안 휘파람불면서 만들고 남는다 뭔 시bal 되도않는 소리 하지 게임프리크...하... | 19.11.13 16:38 | | |

(IP보기클릭)211.36.***.***

형제
외부협력사,파트너사,대형마케팅부,로컬라이징 다 포함해서 1000명이라고 인터뷰했음. | 19.11.13 17:10 | | |

(IP보기클릭)220.78.***.***

.메라.
뭐 말을 그렇게 했다 손 쳐도 1200명이 순수 게임개발인원일리는 없다고 봅니다. 특히나 아트쪽인원이 총 그정도일리도없구요. | 19.11.13 22:44 | | |

(IP보기클릭)220.72.***.***

울썬문 시절에 입 턴 인과가 있어서 반응이 이렇죠. 이번 일이 바로 터진게 아니고 몇 년간 쌓이고 쌓여서 폭팔 한거라서
19.11.13 15:39

(IP보기클릭)1.209.***.***

설정중복
썬문 : 전국도감 왜 없지? 릴리에 뭐지? 울썬문 : 왜 아무것도 바뀐 게 없지? RR 뭐지? 레츠고 : 콘텐츠가 왜 아무것도 없지? 그래픽 이거 뭐지? 소실 : 왜 포켓몬이 없지? | 19.11.13 18:29 | | |

(IP보기클릭)219.248.***.***

설정중복
폭팔 → 폭발 | 19.11.13 19:05 | | |

(IP보기클릭)211.220.***.***

루리웹-9149802610
소실이라고 줄이니까 말그대로 포켓몬스터가 소실되어버렸다는 것처럼 들리네 | 19.11.13 20:10 | | |

(IP보기클릭)119.71.***.***

BEST
신규 포켓몬을 뒷일 생각 안하고 매 세대마다 신규 시리즈 기분낸다고 수십씩 찍어내서 개발 소요는 증가하는데 겜 출시 주기는 XY부터 1년이니 개발기간 자체는 몇년이든 간에 거의 동일할테니, 출시 주기 늦추기 싫고 개발 인력 증원해서 개발소요 증가분 감당하는것도 싫으니 그냥 작업량을 줄이겠다는거 아닐까 싶습니다.
19.11.13 15:41

(IP보기클릭)119.7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XY 13 ORAS 14 SM 16 USUM 17 레츠고 18 SWSS 19년이네요. SM넘어갈때 2년이었군요. | 19.11.13 15:45 | | |

(IP보기클릭)119.14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슈팅스타☆
포켓몬은 3세대까진 2년에 한 번 쉬었고, 4세대부터는 4년에 한 번 쉬었습니다. 올해 깨졌지만요. 1~3세대 RGB 96 - P 98 - GS 99 - C 00 - RS 02 - FRLG 04 - E 04 4~8세대 DP 06 - Pt 08 - HGSS 09 - BW 10 - B2W2 12 - XY 13 - ORAS 14 - SM 16 - USUM 17 - 레츠고 18 - SWSS 19 96년부터 19년 총 23년 중 지금까지 발매 안 한 년도는 97, 01, 03, 05, 07, 11, 15년뿐입니다. 포켓몬은 보통 매년 나오는 게임이죠. | 19.11.13 17:03 | | |

(IP보기클릭)59.26.***.***

그럼 게임을 1년마다 출시를 안하면 되잖아? 솔직히 발매 주기 2년이면 납득한다
19.11.13 15:45

(IP보기클릭)211.118.***.***

Punkydreamer
맞아요. 레츠고 만들 시간에 소드실드 퀄리티를 올렸으면 타노스사태는 일어나지 않았겠죠. 아니, 레츠고 같은거 만들거면 걍 외주 주고 본업에 집중하는 게 훨씬 낫네요. | 19.11.13 15:50 | | |

(IP보기클릭)175.223.***.***

Punkydreamer
2년은 너무 짧은듯 | 19.11.13 15:51 | | |

(IP보기클릭)59.26.***.***

UH.전기쟁이
세대교체 기준 3년이면 괜찮을듯? | 19.11.13 15:52 | | |

(IP보기클릭)211.118.***.***

Punkydreamer
개인적으론 3년도 짧다고 생각하네요. 해당 세대에 리메이크 버전도 낼거면 넉넉하게 4년 잡는 게 좋을듯. | 19.11.13 15:55 | | |

(IP보기클릭)121.138.***.***

Punkydreamer
4~5년 정도는 돼야 함. 개체 수 늘어날수록 어떤 실력가를 데려다 쓰든지 간에 대량의 시간이랑 체력 소모되는 노가다라는 건 변하지 않음. | 19.11.13 17:12 | | |

(IP보기클릭)106.102.***.***

BEST
폭로글이 얼추 맞나보네요 무능력한 애들이.. 쫀심 못버리고 어거지로 수작업 노가다 하다가 외주까지 줬는데 기간 내 노가다 불가능 판단 후 타노스로 결정
19.11.13 15:56

(IP보기클릭)14.33.***.***

egloos
이게 맞다면 포켓몬 홈 공개 당시에는 아무런 말이 없다가 e3에서 갑자기 반갈죽 발표한 애매한 타이밍도 설명이 가능하겠네요 | 19.11.13 16:25 | | |

(IP보기클릭)218.50.***.***

egloos
결국 미완성작 내놓은거 같은 느낌이네요 | 19.11.13 20:38 | | |

(IP보기클릭)125.141.***.***

사실상 포켓몬 고 이후에 1년주기로 바뀐건데.. 물 들어올때 노 젓는건 좋지만 배 갑판 뜯어서 젓고 있어
19.11.13 15:57

(IP보기클릭)211.118.***.***

대통령
본가겜 발매텀을 느리게 만드는 대신, 3~4세대처럼 레인저시리즈나 불가사의던전시리즈처럼 외전 쪽을 잔뜩 만들며 가는게 낫지 않았나싶기도 해요. | 19.11.13 15:59 | | |

(IP보기클릭)117.111.***.***

완전판, 리메이크가 온전하게 나온 시리즈는 3~4년정도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썬문~소실의 텀처럼 신 기기의 신작 의식하고 발매일 타이트하게 맞춘다면서 뻘짓하지만 않으면 여유가 남지 않을까 싶네요. 애초에 썬문 처음 발표했을때도 처음 포켓몬 신작 발표한다 했을 때 찍 싸놓은 6세대 마무리+메가진화 추가된 완전판 z버전이나 에메랄드 같은 것 생각했지 7세대 내놓으라고 닥달하지도 않았는데 3ds 마지막 뽕 뽑으려고 욕심 부린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9.11.13 16:02

(IP보기클릭)219.101.***.***

BEST
남들 다하는 존나 기본적인건데 엄청 대단한일 하는것처럼 써놨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9.11.13 16:03

(IP보기클릭)125.128.***.***

포켓몬은 무슨글이든 올라오기만 하면 까이고나서 시작하네 ㅋㅋ
19.11.13 16:06

(IP보기클릭)223.62.***.***

스케쥴 문제는 어쩔 수가 없어요 애니나 Tcg 인형을 비롯한 기타 2차 창작하고 발을 맞춰야 하는 상황이라... 코난처럼 포켓몬 하나가 산업이 되어버린 탓에 본가(코난은 작가가 그리는 책, 포켓몬은 메인 시리즈) 단독으로 뭘 어쩔 수가 없는 상황이 되어버려서... 그렇다고 애니는 애니 게임은 게임 상품은 상품 이렇게 따로 가다가는 바로 디지몬과 요괴워치 꼴 나기 쉽상이고(포켓몬 ip의 성공 요인 자체가 각 파생작들의 유기적 연결이니) 이대로 발매주기만 늘리는 건 어렵다 봅니다
19.11.13 16:09

(IP보기클릭)211.243.***.***

A·A·A
그럼 외전 같은 걸로 시간을 벌거나, 인력을 늘리면 되죠. 솔직히 포켓몬의 자금 있으면 가능하다고 봅니다. | 19.11.13 17:24 | | |

(IP보기클릭)223.62.***.***

야생 아르셴
ㅇㅇ 발매주기를 늘리는 게 어렵다는 거지 지금퀄을 어쩌라는 게 아니니까요 애초에 시간벌이는 이미 리메이크로 하고 있고... 외전은 힘들 거예요 여태 낸 것 중에 안타 젣로 쌔린 게 없어서 | 19.11.13 17:25 | | |

(IP보기클릭)126.205.***.***

A·A·A
불가사의 던전 재밌었는데... | 19.11.13 17:39 | | |

(IP보기클릭)223.62.***.***

휴먼닥터
이상한 던전 시리즈는 아무리 잘 만들어도 호불호가 갈리다보니... 난이도도 높아서 아동겜인 포켓몬하고는 잘 안 맞죠 | 19.11.13 17:40 | | |

(IP보기클릭)39.7.***.***

성의가 없다기보다 회사가 능력이 부족하고 그러면서 개발과 연구에 힘을쏟기보다 새로움에만 집중하다보니 생긴 문제가 아닐까싶내요
19.11.13 16:10

(IP보기클릭)211.243.***.***

바리버리
한 마디로 능력 이상으로 판을 벌렸다는 거군요. 저도 이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보면 뭐 대단한 것 같지만, 사실 저거 다른 회사들도 다 하는거 아닌가요....;; | 19.11.13 17:19 | | |

(IP보기클릭)223.38.***.***

애니랑 타이밍 맞추려다 폭망해버림
19.11.13 16:14

(IP보기클릭)119.192.***.***

해당글에 스케쥴관련 이야기도 있다보니 생각난건데 최근에 로봇대전도 1년 주기로만 나오다보니 유독 연출부분에서 퀄리티가 들쑥날쑥한 부분이 생기는 것을 보면 스케쥴이 생각했던것 이상으로 중요한것 같음.
19.11.13 16:23

(IP보기클릭)119.194.***.***

진짜 이럴거면 실험작 썬문 내고 1년뒤에 완성품 울썬문 내고 이런식이 아니라 2년에 한번씩 완성품망 내줬으면 좋겠네요
19.11.13 16:25

(IP보기클릭)211.226.***.***

그 발언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은 3가지 -3D 작업자체에 대해 잘 몰라서 말실수 했다. -다이맥스 모델작업 혹은 텍스쳐 작업을 새로 한다고 전달받은 것을 모델링 전부 새로한다고 잘못 말했다. -그냥 적당히 둘러댔다.
19.11.13 16:26

(IP보기클릭)211.226.***.***

3D모델이 같은건 이해함. 시작할 때부터 미래를 생각해서 작업했으면 모델링 돌려쓸수도 있는거지 그런데 그걸 감안해도 게임개발 방향이 영 못마땅한거지 모션 돌려쓴것도 이해는 하는데 영상보면 어색함. 와일드맵 포켓몬 움직이는 것도 이상함. 맵의 수면반사와 나무도 이상함. 포켓몬 잘림. 기술 잘림. 메가진화 잘림. 팬들의 불만에 대해 수습도 못하고 있음. 문제가 한두개가 아님. 진지하게 개발진 교체를 고려하지 않으면 여태 죽어간 IP들과 같은 길을 밟을 것.
19.11.13 16:33

(IP보기클릭)176.199.***.***

진심 닥치고 있음 반이라도 가지 자꾸 기어 나와서 욕주세요 욕주세요 구걸하는 거 같음..
19.11.13 16:41

(IP보기클릭)39.7.***.***

다른게임은 머 모델링 파일이 하늘에서 뚝 떨어지나 ㅋㅋㅋㅋ 당연히 모델링 직접해야 하는거 뭔 말이 저렇게 길어
19.11.13 17:00

(IP보기클릭)121.138.***.***

댓글들도 좀 너무 쉽게 얘기하는 거 같은데.. 포켓몬만 있는 것도 아니고 npc, 배경요소, 짜잘한 몬스터볼 하나 조차도 저 문구에 해당되는 고질적인 숙제거리 중 하난데 모델만 완성하면 게임 제작 끝나는 것도 아니고 모션부터 시작해서 추가할 게 많은 편인데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것 같음... ㄹㅇ 모르면 더 우기고 화낸다더니 진짠가보네.
19.11.13 17:05

(IP보기클릭)203.90.***.***

asjdhaskijd
타노스도 타노스지만 오오모리가 타노스의 이유가 고퀄리티 모델과 모션등을 내놨는데 된게 없어서 더 화난 겁니다 | 19.11.13 17:18 | | |

(IP보기클릭)121.138.***.***

kangdol
기대에 못 미쳤다고 한정된 시간 안에 노력한 것들까지 깎아내리는 말을 막 해도 되는 건가.. 개무섭네.. | 19.11.13 17:27 | | |

(IP보기클릭)211.243.***.***

asjdhaskijd
애초에 저걸 왜 한정된 시간 안에 해야 하나요? 팬들은 차라리 퀄리티 늘리고 개발기간을 늘려도 된다고 하는데... 게다가 다른 게임들은 뭐 안 하는 것도 아니고, 포켓몬 정도 버는 IP면 외주를 주건 추가 인원을 고용하건 방법이 없지도 않다고 봅니다. 어차피 저거 한 번 만들면 스위치 내내 써먹을 수 있는 거잖아요. | 19.11.13 17:29 | | |

(IP보기클릭)211.243.***.***

asjdhaskijd
개발기간을 짧게 잡는 것도 그렇고, 자기들 역량 이상의 일을 벌려놓는 것도, 입 턴 것도 전부 겜프릭이 알아서 한 거잖아요. | 19.11.13 17:30 | | |

(IP보기클릭)121.152.***.***

asjdhaskijd
아무도 한정된 시간안에 하라고 안했는데요 | 19.11.13 17:34 | | |

(IP보기클릭)112.216.***.***

야생 아르셴
포켓몬은 게임이 2년주기가 되면 애니도 2년주기가 되야되요 포켓몬이 게임만 달랑 있거나 다른 사업요소들이랑 엮이지 않았으면 모를까 게임 하나 주기 2년으로 하겠다고 다른 잘나가는 사업들도 다 2년주기로 갈 순 없는 노릇임 다른 사업 잘나간다고 해도 근본은 어디까지나 게임이라 게임만 따로 주기를 다르게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그리고 지금 주기 좀 늘려서라도 퀄라티 늘려달라고 하는 사람들이 곧 포켓몬 ip소비자층의 주류인것도 아님 | 19.11.13 17:36 | | |

(IP보기클릭)220.81.***.***

asjdhaskijd
그 게임 개발하는 전문가들이 만들다 만 게임을 내놓는데 퍽이나 좋아하겠습니까 다른게임들도 똑같이 모델이랑 모션 다 제작하는데 최근 본 유명IP중 포켓몬이 제일 쓰레기입니다 | 19.11.13 17:36 | | |

(IP보기클릭)121.138.***.***

야생 아르셴
전 유저들이 한정된 시간 제시했다고도 마련했다고도 말 안 했는데요? 누가 제한을 걸었건 그 안에 노력한 것들까지 싸잡아서 깎아내리는 사람들이 보여서 한 소린데요? 님들은 누가 만든 걸 보고 품평하면서 부족한 것들 찾아내서 꼬집는 것 외에 할 줄 아는 게 뭔가여. | 19.11.13 17:37 | | |

(IP보기클릭)112.216.***.***

asjdhaskijd
까는건 이해 하겠는데 심하게 과열된 느낌임 | 19.11.13 17:37 | | |

(IP보기클릭)211.243.***.***

린제놀이
왜 그렇게 회사 편에 서시는지 전 도저히 모르겠네요. 전 애니를 안 봐서 게임만 보는데, 굳이 애니 사정까지 제가 알아야 하나요? 애니를 하는 건 포켓몬이 지들 돈 벌려고 하는 건데, 게이머인 제가 애니 사정까지 헤아려줘야 하나요? 물론 이렇게 말하면 애니 팬들도 있다고 하겠죠. 저도 애니를 신경쓰지 말란 소린 아닙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본가(게임)를 신경 안 쓰는 것도 잘못됐다 생각하지 않으시나요? | 19.11.13 17:45 | | |

(IP보기클릭)211.243.***.***

린제놀이
아니 뭐.......물론 애니랑 게임 둘 다 잘 되면 좋죠. 그런데 지금 쟤들 하는 짓은 둘 다 잘 되도록 새로운 방법을 찾는 게 아니라, 그냥 게임을 버리고 애니를 택하는 모양세잖아요. 이렇게 말하면 또 무슨 방법이냐고 물어보시겠지만, 그건 쟤들이 알아서 생각해야 할 일이죠. 저는 게이머로서 딱 게임의 퀄리티만 보고 비판하는 겁니다. 과열? 그야 과열됐죠. 근데 이 과열을 과연 누가 시켰는지를 봐야 합니다. 사람들이 멋대로 불타오른 게 아니고, 오오모리가 자꾸만 입을 터는 바람에 사람들이 이렇게까지 분노하는 거에요. | 19.11.13 17:47 | | |

(IP보기클릭)211.243.***.***

린제놀이
그리고 과열은 됐지만 포켓몬 죽으라느니 하는 식으로 무작정 비난하는 사람이 있나요? 다들 맞는 소리로 정당한 비판을 하는데 뭐가 문제인지. 저는 심하게 까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까일만 해서 까이는 거에요. 님이 다르다고 생각하시면 거기에 반대되는 의견을 내놓으셔서 사람들을 납득시키면 됩니다. 그런 것도 아니고 무작정 사람들이 과열된 것 같아~라고 하는 거야말로 (전)팬들을 비난하는 겁니다. | 19.11.13 17:49 | | |

(IP보기클릭)211.226.***.***

asjdhaskijd
포켓몬이라는 게임의 특성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다른 일반 rpg게임 같았으면 재미없어 보이면 안하면 그만이지만 포켓몬스터라는 게임이 강조하는 건 포켓몬과의 유대, 사람과의 유대인데 이번 신작을 친구와 함께 즐기기 위해 기다려온 분들도 많이 계실겁니다. 그러한 분들은 게임이 약간 개판이어도 같이 즐기기 위해 사게 되지요. 그러한 믿고 사는 제품류이기 때문에 신뢰를 깨었을때 욕도 많이 먹게 됩니다. 이미 일개 게임수준이 아닌 취미활동중 일부가 되어 있기 때문이지요. 또한, 게임작품하나에 작업해야 할게 많아서 불만사항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은 적어도 제작진측에서 할 말은 아닙니다. 그렇게 방향을 정해온 것도, 실현능력이 안되면서 기대감만 준것도, 고질적인 문제에 대하여 아직까지도 해결책이 마련되지 않은체 새로운 문제거리를 만드는 것도 결국은 제작진측이 문제인 것이지 덜 만들어진 것을 예비구매자측에서 감싸줄 일은 아닙니다. 또한, 이 작품을 기다리는 도중 울트라썬문,레츠고피카츄가 나왔다는 것도 한 몫 합니다. 실망스러운 작품으로 땜빵하고, 다음은 잘나올거라고 살살 달래다가 나온게 이겁니다. 욕 안나오는게 이상한거지요. | 19.11.13 17:49 | | |

(IP보기클릭)14.33.***.***

asjdhaskijd
비난이 거센건 사실이지만 제작기간만 3년에 이미 레츠고를 완성한 경험이 있어요 지금 포켓몬이 없어진 대신에 발전해야 할 모션들도 엉성하기 그지없고 인터뷰에선 유저들 신경을 계속 긁고있는데..;; 본인이 일침을 날렸다고 생각하고 계시겠지만 이 논란의 본질을 파악하지 못하신 겁니다.. | 19.11.13 17:53 | | |

(IP보기클릭)211.243.***.***

asjdhaskijd
궁극의 논리 나왔네요. 불만이면 네가 만들어! 아니 울문까지 다 구입한 입장으로서, 팬으로서 정당한 비판도 못합니까? 제가 언제 포켓몬을 욕했나요? 개쓰레기라면서 조롱했나요? | 19.11.13 17:53 | | |

(IP보기클릭)203.90.***.***

asjdhaskijd
한정된 시간? 좋습니다 그 한정된 시간이 3년인데 그 기간이면 얼리엑세스가 아닌 정식 출시 기준으로 배그를 30명이서 3번 만들고 오버워치도 엔진 밑바닥 부터 만들어도 완성할만한 시간이며 어쎄신 크리드도 +- 1~2년 정도면 만드는 게임 개발에 있어 충분한 시간입니다 이 기간동안 겜프릭이 한건 뭐죠? 모션 돌려쓰기에 가장 공들였을 필드는 20년 전 게임인 시간의 오카리나때 링크 모델을 갖다놔도 전혀 위화감이 없는 자신들이 말한 고퀄리티와는 아주 먼 게임인데요? 이걸 3이라는 한정된 시간에 열심히 노력해서 만든 결과니 이해해야 한다고요? | 19.11.13 17:56 | | |

(IP보기클릭)112.216.***.***

야생 아르셴
회사편 들을 필요 없는것도 맞는 말씀이고 다른 사업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필요 없는것도 맞는 말씀이네요. 그런데 지금 유출된것들 중에서 게임 자체에 대한 부분은 그렇게 많지 않고 못한다니까 어쩔 수 없지 하고 나름 납득하려는데 이쯤되면 사주는 사람이 문제라느니 제발 망해라 같은 분위기도 좀 보이고 있긴 합니다. | 19.11.13 18:03 | | |

(IP보기클릭)121.169.***.***

asjdhaskijd
오오모리가 시키든 너야말로 알고 좀 말해여 직원님! 요즘 그래픽 기술 많이 좋아졌는데 이딴 말로 유저들을 속인다는거 자체가 너처럼 유저들을 광대마냥 취급하는데 에이디가 지휘능력이 딸리면 좋은 직원이라도 3d 모델링 삽질 많이 해. 아무래도 저놈들은 별 시덥지 않은 거에 신경을 썼는데 색감 어쩌고 저쩌고 그런 다 집어치우라 그래 게임 봐봐 색감 좋냐 느낌 좋냐 두리뭉퉁 해가지곤 요즘 대한민국 게임 그래픽도 이것보다 더 복잡한데 여긴 천명이라메 그중 그래픽 인원들이 30명 이상은 되겠네 20명이라도 이런거 이 복잡하다고 하는 거 그 인원이면 충분히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고 보는데 | 19.11.13 18:39 | | |

(IP보기클릭)122.199.***.***

asjdhaskijd
마치 다른 게임은 NPC랑 배경이랑 오브젝트가 없고 모션도 없다는 듯이 말씀하시네요. 오히려 모델링 재탕해서 일이 더 적은건데다 캐주얼 그래픽인데요. ㄹㅇ 모르면 더 우긴다는게 진짜인가보네요. | 19.11.13 22:02 | | |

(IP보기클릭)220.78.***.***

asjdhaskijd
별볼일없는 이름없는 회사지만 게임회사 다니는 현직 원화가입니다. 뭘할줄아냐시기에, 저도 게임만들고 그중에서 그림 조금 그릴줄압니다.포켓몬, 크로노트리거,마리오rpg 그외 블쟈게임들덕에 게임개발자 길을 걷게되었어요. 근데 들을수록 말같지도 않은 뻔히보이는 거짓말과 핑계(간단한 예로 우리 모델링재탕안했다)를 해대며 내 과거와 목표를 망치는데,그걸 돈주고 사는 소비자가 너무하다고도 못합니까? 자그마치 20년의 추억인데요. 그리고 보통 30명당 한명씩 pm이라고 프로젝트 매니저가 존재하고 이들이 기간을 조율하고 감독하며 ad라고하는 아트디렉터들또한 아트팀에 일을 능률적으로 배분하고 조율합니다. 저들이 잡은 잡은 목표 | 19.11.13 22:53 | | |

(IP보기클릭)220.78.***.***

뀨스카
일정이 올해 11월 15일인거고 그사이에 뭔 일이일어났든 그 결과가 가르키는것은 저들의 능력부족 그외에는 없습니다. 분노하지 못할 이유가 뭔가요. 돈도 쓰지않고 까니까 같이까는 가챠겜도 아니잖습니까 | 19.11.13 22:55 | | |

(IP보기클릭)1.245.***.***

포켓몬이라는 ip자체가 게임만 있는 컨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출시를 늦출없는게 매우큰 이유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19.11.13 17:30

(IP보기클릭)1.245.***.***

검은듀공
당장 게임이 요번에 밀리면 애니메이션 부터 현재 매더게 유희왕에 발목을 잡고있는 포켓카 각종 상품 포켓몬 고 연관 이벤트 포켓몬 마스터즈 포켓몬 퀘스트 등 너무 많은게 밀리게 됨 | 19.11.13 17:31 | | |

(IP보기클릭)112.148.***.***

검은듀공
이미 밀려도 상관없는데요 애니메이션은 게임이랑은 이제 다른 노선 가기로 결정했어요 | 19.11.13 17:47 | | |

(IP보기클릭)211.243.***.***

검은듀공
그 논리는 이미 애니가 이전까지 지방순회라는 스토리로 가면서 깨졌습니다. 당장 무인편에서도 오렌지 제도라는 오리지널 스토리를 한 적 있고, 방법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 19.11.13 17:50 | | |

(IP보기클릭)1.245.***.***

변두리 이동
신규포켓몬은 폼이 아닙니다 | 19.11.13 18:03 | | |

(IP보기클릭)1.245.***.***

야생 아르셴
내용진해은 얼마든지 있어도 신규 포켓몬 등장은 폼이 아닙니다 | 19.11.13 18:03 | | |

(IP보기클릭)211.243.***.***

검은듀공
애초에 지우개굴닌자니 유대진화니 하는 오리지널 요소, 오리지널 포켓몬도 잘 넣는데요 뭐. 그리고 애니에서 포커스 안 비춰준 포켓몬이 없는 것도 아니고, 새로 생긴 포켓몬이 이전 포켓몬과 엮이는 것도 있으니 무조건 1년 안에 신작을 내야 한다는 건 아니라는 말이었습니다. | 19.11.13 18:22 | | |

(IP보기클릭)112.148.***.***

검은듀공
다른 노선 탄다고 신규 포켓몬 못 나올 이유가?? 애니메이션에서 게임 속 신규 지방 안나올 이유 역시 없는데요 | 19.11.13 18:31 | | |

(IP보기클릭)112.148.***.***

변두리 이동
이번에 나올 애니메이션이 한지방에 묶여 있는게 아닌 이곳 저곳 돌아다니는 컨셉 같은데 가라르 지방에 직접 가서 신규 포켓몬을 볼 수 도 있는거고 이번 신규 포켓몬들이 가라르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에서도 살 수 있는거 아닌가요? | 19.11.13 18:34 | | |

(IP보기클릭)211.36.***.***

검은듀공
안밀려도 이따구로 내면 아무 시너지도 안나고 오히려 역효과 안나길 기도해야하는 정도인데... | 19.11.13 19:07 | | |

(IP보기클릭)175.113.***.***

변두리 이동
애니도 생각보다 그렇게 빡빡하진 않은 것 같은데... 리메이크+완전판 냈던 3,4세대 때 애니가 똥망작도 아니고. AG 방영하던 02년~06년 3세대 시절엔 호연지방 돌고 배틀프론티어 오리지널 전개 나오면서 무난하게 끝냈고 DP시절 4세대도 06년~10년까지 좋은 퀄리티로 끝냈습니다. 4년동안 방영했으면서도 썬문, 엑와보다 못하진 않은 것 같은데 제작진 하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 | 19.11.13 19:34 | | |

(IP보기클릭)106.102.***.***

저 그래픽이 하이 폴리곤이구나..3디에스랑 별 차이 없어보이는데 꼴에 하이폴이구나 거 괜찮은 핑계를 둬라. 진짜 기술력 없는 티 팍팍 네네 저 모델링 스위치 게임이랍시고 꼴에..로폴에 터보스무스 준거 아님? 그러니 용량 부족이라하지 이 븅신드라
19.11.13 17:40

(IP보기클릭)130.206.***.***

루리웹-5668176028
저 그래픽이 하이폴리곤이라는게 아니라 하이폴리곤이랑 이전에 쓴 로우폴리곤 둘 다 있어서 새로운 로우폴리곤 제작은 금방 한다는 말입니다. | 19.11.13 19:56 | | |

(IP보기클릭)183.96.***.***

포켓몬이 애니라던지 다른 사업들 때문에 포켓몬을 매년 내야된다고 많이들 얘기하시는데 굳이 개발팀 하나에 한 게임만 제작해서 내놔야 된다고 그 누구도 정해준 적 없습니다. 콜옵처럼 팀을 두개로 나눠서 번갈아가면서 게임을 내놓을 수도 있는거고 방향은 충분히 많아요. 애초에 AAA급 대작 게임들 개발하는 회사들은 대형급 프랜차이즈에 개발팀이 다 나뉘어져 있습니다. 그런데에 돈 더 쓰기 싫다고 고집스럽게 예전 게임 개발 스케줄을 아직까지 유지하는게 게임프리크입니다.
19.11.13 17:42

(IP보기클릭)183.96.***.***

그냥일반유저
게임프리크가 요새 들어서 빠지지 않는 변명 레파토리가 인력 탓인데 매년 조 단위로 벌어들이는 트리플 S급 프랜차이즈의 지분을 1/3 가진 회사가 사람 없다고 징징거리는게 당최 우리 보고 이해하라고 저리 말하는건지 의문이네요. 발전 없다고 허구헌날 욕 먹는 팔콤이 연매출 10억, 20억 나오고 좋아서 펄쩍뛸 때 쟤네는 거기에 0 서너개를 더 붙이고도 배고프다고 하는 애들입니다. 발벗고 나서서 옹호해줄 그런 개념의 회사가 아닙니다. | 19.11.13 17:51 | | |

(IP보기클릭)112.171.***.***

그럼 거짓말을 말던가
19.11.13 17:44

(IP보기클릭)124.49.***.***

누가보면 다른 제작사들은 안 이러는 쥴... 다들 똑같이 하는 당연한 프로세스를 지들만 하는 척 오지네요..
19.11.13 17:55

(IP보기클릭)203.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쳌
타노스는 있을 수 있죠 하지만 업데이트나 하다못해 dlc로 팔아도 추가할 수 있는걸 우리 절대로 안해줍니다 다음 작품들에도 안해요 하는게 개발사로써 맞는 자세일까요? | 19.11.13 18:09 | | |

(IP보기클릭)211.22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쳌
포켓몬 잘림에 대한 근본적인 요점이네요. 포켓몬이 모두 다 나오면 이상적이지만 상식적으로 800여 가지 포켓몬에 암/수, 리전폼, 체인지폼등 단순 색깔놀이 몬스터가 아니기 때문에 사실 누구든 이해하고 있을겁니다. 하지만 그 빈자리를 채우지 못한게 해당 불만의 요점이지요. 잘린게 있으면 납득할만한 채워짐이 있어야 되는데.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마이너스로 보이기 때문에 포켓몬 잘림에 대하여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 19.11.13 18:39 | | |

(IP보기클릭)203.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쳌
요괴워치 4라는 사례가 있죠 전작 요괴들 다 안나온다 했다가 업데이트로 넣어줬는데 팬들의 반응은 비난이 아니라 레벨파이브에 대한 찬양이였죠 | 19.11.13 18:50 | | |

(IP보기클릭)211.1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쳌
캐릭터를 팔아먹는 게임인데 캐릭터를 중시안하다니....저어는 이해를 못하겟어요 타게임에선 dlc로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던데 생각해보면 포켓몬은 이미 잇는 데이터를 해금해주거나 그걸 주는 식으로만 해왓네요? | 19.11.13 20:14 | | |

(IP보기클릭)203.9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팩쳌
규모의 차이가 크면 후속작 에서라도 점진적으로 추가하면 됩니다 겜프릭은 그걸 안하겠다고 선언한거고요 최소한의 도리조차 하지 않는겁니다 | 19.11.13 21:34 | | |

(IP보기클릭)210.99.***.***

1스택-울썬문 그 따위로 내놓고 주력 개발 인력이 차세대 포켓몬에 투입되어 있었다고 변명 2스택-핑거 스냅을 모델링을 새로 만들어야 해서 포켓몬을 모두 수록하지 못 했다는 말로 거짓말 3스택-마스다와 오오모리의 이번 포켓몬은 젤다 야생의 숨결 급 퀄리티, 높은 그래픽 퀄리티를 위해서 많은 것을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인터뷰에서 계속 나온 거짓말들 지금 게임프리크 까이는 건 자신들이 해왔던 변명들과 거짓말이 농축되서 돌아온 자업자득이죠.
19.11.13 18:06

(IP보기클릭)58.140.***.***

솔직하게 말해서 그냥 신규 포켓몬 디자인도 개떡같이 해놓고 기존 포켓몬은 타노스하고 게임 퀄리티도 이따구로 내놓을거면 차라리 1세대부터 리부트해서 천천히 쌓아올리기라도 하던가.. 꿈은 큰데 기술력은 딸리고 일단 입털고 어거지로 만들어봤는데 안돼서 이 사단이 났는데 윗 쪽도 참 매출만 보는 무능한 허접 스레기가 있나보네. 브랜드 이미지에 엄청난 타격을 준 쓰레기 3인방 안자르고 뭐하냐 도대체
19.11.13 18:25

(IP보기클릭)175.208.***.***

모델링 있는데 텍스쳐링만 하면되면 더 빨리 끝나야지 ㅋㅋㅋ 다른 겜들은 저렇게 안하는줄 아나 ㅋㅋㅋㅋ
19.11.13 18:34

(IP보기클릭)121.169.***.***

미란다 커
내 말이요 오하려 이 모델링에서 텍스쳐링 하는게 다른 작업보다 쉽다는 생각이 드는데 참. | 19.11.13 18:41 | | |

(IP보기클릭)223.38.***.***

댓글들 보면 실드 장난 없구나... 신규포켓몬 안넣고 카레 모델링하는 동안 기존 포켓몬 살리면 죽나? 잘만들면 젤다처럼 밥상뒤엎기했다고 기간 길어져도 이해하겠구만 .. 이건 잡다한거 잔뜩 넣고 핵심이 캐릭터 게임인데 캐릭터를 다 뺐어.
19.11.13 18: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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