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내용은 기어박스 공식 포럼의 내용을 참조 및 일부 첨삭한 것으로, 최신 패치 이후 일부 내용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들을 별표 1~5점 만점으로 매길 예정입니다. 또한 캡스톤의 경우는 따로 S티어부터 D티어까지 티어로 매겨집니다. 캡스톤의 티어는 ThiccFila 유튜버의 영상을 참조하였습니다.
★: 버리는 스킬.
★★: 이 스킬에 맞춰진 빌드가 있지 않는 한 효율이 별로인 스킬.
★★★: 무난한 스킬. 파격적인 효과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상위 티어 스킬까지 내려가는데 투자할 가치가 있음.
★★★★: 좋은 스킬. 게임에 확실한 영향을 가져오고 빌드 구상 중 투자할 여건이 되면 투자하는 게 좋음.
★★★★★: 해당 트리에 투자한다면 거의 무조건 투자하게 되는 핵심 스킬.
1. 복수의 실드
SELFLESS VENGEANCE(이타적 복수) : ★
모즈는 근본이 재장전 안 하는데 특화된 캐릭터입니다. 재장전에 특화된 극소수 빌드가 아니라면 쓸 이유가 전혀 없고, 설사 재장전을 자주 한다 해도 2000% 불속성뎀을 두르고 다니는 모즈에게 15%는 별 영향이 없습니다.
SECURITY BEAR(경비 곰) : ★★★★
아이언 베어 빌드라면 베어의 체감 체력을 2배 넘게 뻥튀기시키며 거의 터질 일이 없게 만들고, 오토 베어와 연계하면 타고 내리고 베어를 포탑만이 아니라 방벽 생성기로 활용할 수 있는 매우 우수한 스킬입니다.
ARMORED INFANTRY(기갑보병) : ★★★
1티어 스킬답게 그냥저냥 수수한 효과입니다. 12% 데미지 감소도 12% 데미지 증가도 있으면 땡큐죠.
DROWNING IN BRASS(탄피 바다) : ★★★★
킬만 꾸준히 따면 60% 총기 데미지가 따라오고, 심지어 파티원들 데미지도 올려주는 갓스킬입니다. 빨간 트리를 딱히 쓰지 않는 빌드에도 이 스킬은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갑니다.
THIN RED LINE(씬 레드 라인) : ★★(+★★)
이 스킬이야말로 사실 빨간 트리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기 세례들 중 가장 강력한 공격력을 지닌 50/150 세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의 체력을 반피 이하로 내리는 세팅이 필요하고, 다른 캐릭터들이 프론트로더 실드나 데슬리스 유물을 사용해 체력을 깎는다면 모즈는 바로 이 스킬을 사용하죠(물론 실드량을 뻥튀기시키기 위해 둘 다 쓰기도 합니다). 이 스킬이 있기 때문에 모즈는 프론트로더나 데슬리스로 아이템이 묶이지 않고도 반피 세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래스 모드로 +2 옵션을 달면 이 스킬만으로 체력 1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런 좋은 스킬이 왜 2점이냐면, 이건 어디까지나 반피 이하 빌드를 쓸때만 쓰이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빨간 트리는 일반적인 빌드에서는 딱 2티어까지만 투자하게 되고, 이럴 때는 이 스킬을 쓸 이유가 없습니다. 빨간 트리를 끝까지 투자할 예정이라면 4점까지 올라갑니다.
VLADOF INGENUITY(블라도프의 창의력) : ★★★
실드의 취약점인 전기속성에 내성을 부여하고, 최대 실드치와 실드 충전속도를 올려주는 준수한 방어 스킬입다. 단지 하필 같은 티어에 탄피 바다같은 킹갓스킬이 있다는게 안타깝군요.
FULL CAN OF WHOOP-ASS(위험한 캔) : ★★
베어에 타고 있는 동안 플레이어는 완전 무적 상태고, 베어에 일정 시간 이상 타고 있으면 실드는 자동으로 알아서 찹니다. 굳이 이 스킬까지 투자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죠. 그래도 베어를 세례 트리거나 오토베어 용도로 타자마자 내리는 식으로 쓰는 사람들은 1포인트짜리니 투자할 가치가 없지는 않습니다.
EXPERIMENTAL MUNITIONS(실험용 군수품) : ★★★
효과가 파격적으로 좋지는 않지만 1포인트만 투자하면 보너스 15% 크리데미지가 따라온다는 점에서 가성비는 그럭저럭입니다.
BEHIND THE IRON CURTAIN(강철 커튼 뒤쪽) : ★
이딴게 4티어씩이나 된다는 사실이 슬픕니다. 빨간 트리에는 이것보다 좋은 스킬이 많습니다.
DESPERATE MEASURES(절박한 방법) : ★★(+★★)
이 스킬의 점수도 씬 레드 라인과 정확히 일치합니다. 50/150 빌드에서는 핵심 스킬이지만 아니라면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PHALANX DOCTRINE(밀집대형 성애자) : ★★★★
킬을 딸 때마다 공격력과 방어력을 동시에 올려줍니다. 테이크다운같은 격한 모빙 상황에서는 10스택도 가뿐히 쌓기 때문에 실드량이 20만까지도 치솟죠.
FORCE FEEDBACK(포스 피드백) : ★★
이 스킬을 잘 읽어야 되는게, 이 스킬은 '치명타로 적을 처치'이지 '치명타를 맞추면'이 아닙니다. 안타깝게도 후자의 효과는 플랙이 가져갔고, 폭발 무기를 많이 쓰는 모즈 특성상 이 스킬은 그다지 체감이 되지 않습니다.
TENACIOUS DEFENSE(끈질긴 방어) : C
빨간 트리를 끝까지 투자한 모즈 빌드는 거의 대부분이 피를 절반 이하로 내리기 때문에 헬스게이트의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반피 이하 빌드는 떡실드로 최소한의 방어만 하면서 최대한 빨리 킬을 따서 맞을 상황 자체를 줄이는 게 핵심인, 모즈 같은 경우는 애초에 실드가 잘 터지지도 않고 실드가 터질 정도로 격하게 얻어맞으면 이 효과를 누릴 것도 없이 걍 즉사입니다. 어차피 밀집대형 성애자가 워낙 좋은 스킬이라 이 스킬까지 내려오는 것 자체는 문제가 안되지만,이 스킬은 캡스톤치고는 많이 아쉽습니다.
2. 무한 탄창(Bottomless Mags)
CLOUD OF LEAD(납탄의 구름) : ★★★
딱히 안 찍을 이유는 없는 스킬입니다. 모즈는 불 속성 데미지를 많이 활용하는 캐릭터고 탄소모 안 하는 효과도 그럭저럭 쏠쏠해요.
DAKKA BEAR(다카 곰) : ★★
크게 빛을 발할 스킬은 아니고, 가끔 딴거하면서 파밍할때 올라타서 손 떼는 용도입니다. 대신 가디언 테이크다운 최종보스의 텔레포트 패턴을 스킵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에 보통 그 용도로 투자합니다.
MATCHED SET(세트 매치) : ★★
모든 무기의 제조사를 통일하면 이후 강철 은행보다 높은 효과를 누리게 되지만 아이템 세팅이 경직된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STOKE THE EMBERS(불쏘시개) : ★★★
불 속성 추가 데미지는 폭발 모즈 빌드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차지합니다. 아무래도 주요 엔드컨텐츠인 테이크다운에는 실드/장갑 타입 몹이 많아서 기대만큼의 효율이 나오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2티어 스킬치고는 아주 우수하다 하겠습니다.
REDISTRIBUTION(재분배) : ★★★★★
5%밖에 안되는 스킬이 별 5개나 되나 싶을텐데 이 5%가 생각보다 엄청 큽니다. 심지어 오토 베어, 아이언 컵이나 수류탄이 크리를 맞춰도 발동하기 때문에 교전중에는 거의 패시브로 작동하고 있다고 해도 됩니다.
SCRAPPY(스크래피) : ★★★
불쏘시개랑 거의 비슷한 입장의 스킬입니다. 효과 자체는 아주 우수하므로 빌드와 취향에 따라 불쏘시개와 이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RUSHIN’ OFFENSIVE(전력 질주 공격) : ★★★★
제인, 아마라와 달리 일반적으로 피흡이 안 되는 모즈에게 일시적이나마 피흡을 부여합니다. 이 스킬에는 현재 쏘다가 달리는 게 불가능한 버그가 있는데 이게 나온지가 언젠데 아직도 안 고쳐져서 실제로 교전중에 확실하게 효과를 누리기는 힘듭니다. 그래도 위험하다 싶을때 수류탄 던져놓고 튀기만 해도 풀피가 차기 때문에 생존력에 제법 쏠쏠합니다.
SCORCHING RPM'S(불타는 RPM) : ★★★★
연사력, 치명타율, 거기에 베어 데미지까지 올려주는 완소 스킬. 특히 모즈는 연사력이랑 크리뎀 보너스가 적은 캐릭이라 굉장히 효율이 좋습니다.
THE IRON BANK(강철 은행) : ★★★
보통은 재분배만으로도 재장전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탄창 재생이 부족하다 싶으면 투자하시면 됩니다.
SPECIALIST BEAR(특수부대 곰) : ★★★★
베어의 화력을 어마어마하게 강화합니다. 아이언 컵은 자동으로 양 손의 무기가 통일되기 때문에 이 효과를 무조건 노리게 되죠. 심지어 이 60%는 곱연산이라 다른 보정을 다 더한 다음에 그걸 1.6배해서 효율이 떨어지지도 않습니다.
SOME FOR THE ROAD(작별 선물) : ★★★
모즈는 탄약 재생이 되는 캐릭터라서 탄창이 부족해서 이 스킬을 쓰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베어에서 내리자마자 로켓탄을 소모하지 않고 쓸 수 있다는 점이 진짜 장점입니다.
“CLICK, CLICK...”('클릭, 클릭...') : ★★★
탄창을 안 소모하는데 특화된 캐릭터가 탄창이 떨어질수록 화력이 올라간다는 모순적인 구조 때문에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데미지 버프 자체는 좋은 편이지만 이 스킬을 잘 써먹기 힘들다면 안 써도 됩니다.
FORGE(대장장이) : C
효과 자체는 굉장히 좋지만 재분배랑 이 스킬을 둘 다 써야 할 정도로 탄약소모가 심한 빌드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재분배는 클래스 모드로 강화가 가능하니 더더욱 그렇죠. 데미지 버프도 전혀 없고 오직 탄약 재생만 달려 있는 스킬이라서 정말정말 탄약소모가 감당이 안 될 때가 아니라면 여기까지 투자할 필요는 별로 없습니다.
3. 데몰리션 우먼
FIRE IN THE SKAG DEN(스캐그 굴 폭파) : ★★★★★
효과만 보면 이게 왜 별 5개인지 이해를 못할 수도 있는데, 이 스킬은 특이하게도 메이헴 스케일의 영향을 받습니다. 5포인트 투자 기준으로 스플뎀의 15%만큼의 화염 도트 데미지를 추가해주는 이 스킬은 메이헴 레벨이 올라갈수록 효과가 강해지고, 메이헴 10/11 기준으로 31배로 증폭되서 465%라는 미친 효과가 됩니다. 여기에 클래스 모드로 10점을 찍어주면 이 스킬 하나만 갖고도 스플뎀지가 10배로 증폭되어 모즈의 핵심 딜스킬로 활약합니다. 참고로 베어는 이 스킬의 메이헴 증폭 영향을 안 받습니다.
DEADLINES(데드라인): ★★
아이언 베어의 쿨타임은 세팅만 잘 맞춰주면 금방금방 돌기 때문에 무리하게 오래 타는데 투자할 필요는 적습니다. 하지만 베어에 오래 타고 있는걸 선호한다면 아주 훌륭한 스킬입니다.
GRIZZLED(그리즐리) : ★★★★
킬을 딸 때마다 베어의 쿨타임을 줄여주는 이 스킬은 단순히 재사용 시간이 더 빠르게 지나가게 하는게 아니라 남아 있는 쿨타임에서 일정량을 삭제하는 원리기 때문에 다른 쿨타임 단축 스킬에 비해 효과가 훨씬 좋습니다. 단 킬을 딸수록 효과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 스킬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4포인트 이상이 권장되고, 못해도 3포인트 정도는 찍는게 좋습니다.
MEANS OF DESTRUCTION(파괴 수단) : ★★★★
탄약 재생도 좋고 수류탄 재생은 더 좋습니다. 모즈에게 수류탄은 보조무장 수준이 아니라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기 때문에 꼭 필요한 스킬입니다.
TORGUE CROSS-PROMOTION(토그 크로스 프로모션) : ★★★
데미지 버프도 범위 버프도 좋은 효과지만, 폭파뎀 범위를 넓힌다는 건 곧 자해 확률도 올라간다는 의미다. 특히 플래커나 복잡한 뿌리같은 광역 무기는 쐈다가 그대로 FFYL이 뜹니다. 그래도 범위데미지 버프 자체가 워낙 효율이 좋은 스탯이라서 보통은 찍습니다.
STAINLESS STEEL BEAR(스테인리스강 곰) : ★★★★
베어의 화력, 지속시간, 맷집을 한꺼번에 올려줍니다. 베어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빌드가 아니더라도 어차피 파란트리 아래 티어까지 내려가려면 일정량은 베어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럴때 이 스킬에 투자하면 좋습니다.
PULL THE HOLY PIN(신성한 핀 뽑기) : ★★★★
수류탄이 크리를 깔 수 있어지면 그냥 데미지가 올라가는 것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초록트리의 재분배와 시너지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클래스 모드로 정신파괴자를 쓸 경우에는 낮은 확률로 연쇄 폭발을 일으킬 수 있어지기에 별 5개까지 올라갑니다.
AUTO BEAR(자동 곰) : ★★★★★
베어의 화력이 워낙 쩔어서 그냥 자동곰만 세워놔도 어지간한 모빙은 다 합니다. 이것만 해도 되게 좋은 스킬이지만 심지어 자동곰이 킬을 따면 킬스킬이 발동되고, 크리를 까면 재분배가 발동하고, 심지어 FFYL때 세컨드 윈드도 주는 든든한 스킬입니다. 아이언 컵을 쓰더라도 지속시간이 다 된 컵이 자동 곰이 되므로역할이 겹치는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VAMPYR(뱀파이어) : ★★★★
제인, 아마라같은 상시 피흡이 없는 모즈의 핵심 회복수단입니다. 특히 쪼개지면서 다단히트를 하는 수류탄과 조합하면 모즈의 개복치같은 생존력에 매우 큰 역할을 하죠.
WHY CAN'T I CARRY ALL THESE GRENADES?(왜 이 수류탄을 다 못 드는데?) : ★
수류탄을 자력으로 재생하는 모즈에게는 전혀 필요없습니다. 하다못해 수류탄 데미지라도 달아주지.
TO THE LAST(마지막까지) : ★★★
모즈는 피흡도 없고 자가뎀은 많아서 누울 일이 정말 많습니다. 그럴때 수류탄으로 킬을 따는 경우는 별로 없겠지만, 수류탄의 투척시 뎀증 세례를 발동시키는데는 제법 유용합니다. 캡스톤까지 가는데 스킬포인트는 남아돌고 이 스킬은 1포인트짜리라 찍어서 손해보지는 않아요.
EXPLOSIVE PUNCTUATION(폭발적 마침표) : ★
1티어 스킬 그리즐리가 이거보다 수십배는 더 좋습니다.
SHORT FUSE(쇼트 퓨즈) : SS
보더랜드3 전체 캡스톤 중에서 플랙의 메가보어와 함께 가장 좋은 스킬 탑을 경쟁합니다. 이 스킬도 스캐그굴과 마찬가지로 메이헴 보정을 받는데, 스캐그굴보다는 살짝 덜 받아서 메이헴10 기준 7배 보정을 받아요. 즉 메이헴10에서는 이 스킬만 껴줘도 기본 DPS가 아무 조건 없이 2배 넘게 올라갑니다.
4. 엄마 베어
BIOFUEL(바이오 연료) : ★★
1티어 스킬답게 효과는 후반으로 갈수록 크게 체감되지는 않습니다. 모즈는 불속성 추가뎀이 많아서 굳이 불속성 무기를 쓰지 않아도 보통 알아서 자동으로 작동된다는 점이 그나마 장점입니다.
BIG SURPLUS(대규모 흑자) : ★★★★★
이 스킬도 스캐그 굴 폭파와 마찬가지로 메이헴 스케일링을 받아서 메이헴10 기준 465% 보너스 데미지가 붙습니다. 조건도 베어가 쿨타임 도는 동안 상시 발동이라서 자동 곰과 궁합이 좋습니다.
REALLY BIG GUNS(진짜 큰 총) : ★★★
베어는 원래 화력이 강하기 때문에 이걸 찍는다고 크게 체감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티어1 스킬이니 아래 티어로 내려가고 싶을때 무난히 선택하면 좋습니다. 대규모 흑자는 3포인트밖에 안되서 이거만 갖고는 2티어로 못내려가니까요.
DOUBLE TIME(더블 타임) : ★
12%면 1도 체감 안됩니다.
HARMONIOUS HAVOC(조화로운 파괴) : ★★★
모즈는 말리완 무기랑 궁합이 좋은 편이고, 이 스킬은 말리완 무기도 1번 속성이 겹치면 같은 속성으로 세 주기 때문에 잘만 파밍하면 매우 효율이 좋은 스킬입니다. 그런 스킬이 왜 3포인트냐면, 모즈가 베어에 타거나 FFYL에 들어가면 꺼져버리는 버그가 있어서 그렇습니다. 무기를 바꾸거나 말리완 속성을 바꾸면 도로 켜지기는 하는데, 이게 생각보다 굉장히 불편합니다. 버그만 고쳐지면 별 한두개는 더 받을 스킬인데 언제쯤 고쳐질지 모르겠군요.
EXPLOSIVE FURY(폭발적 분노) : ★
고메이헴으로 갈수록 속성 틱데미지는 딜에 거의 기여하지 않습니다.
FIRE UP(불타오르네) : ★★★★
모즈는 불무기를 안 써도 불속성이 나가는 캐릭터기 때문에 스캐그굴이나 흑자 스킬로 모든 속성 무기로 적에게 불을 붙일 수 있고, 자연스럽게 이 스킬도 상시 발동합니다. 맥스 스택 기준 연사력에 25% 버프는 연사력 버프가 적은 모즈에게 꽤 큰 효과를 발휘하죠. 대신 그만큼 탄창 소모가 꽤 심해지니 폭발 마스터 클모를 쓸 경우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NITROTRINADIUM ENGINES(니트로트리나듐 엔진) : ★★
아이언 베어는 그리즐리만 있어도 쿨타임이 금방금방 도는 스킬이다 보니 쿨다운 속도 증가는 별로 체감이 안 됩니다. 결국 연료 증가를 보고 투자하게 되는데, 연료 늘리겠다고 여기까지 포인트를 투자하기엔 귀한 포인트가 좀 아깝습니다. 나는 진짜 연료량 맥스를 찍고 싶다 할때 쓸 스킬입니다.
NEVER GOING TO GIVE YOU UP(절대 포기하지 않아) : ★★★★
속성틱 자체가 워낙 쉽게 발동되고 꼭 불속성이 아니어도 되니 효과를 누리기 정말 쉽습니다. 베어에 오래 탑승하고 있고 싶다면 아주 좋은 스킬입니다.
FEATURE CREEP(피처 크립) : ★★★★
베어는 꽤 튼튼한 편이라서 45% 데미지 감소는 아주 치명적이진 않지만 트루 말리완처럼 엄청나게 아프게 때리는 필드에서는 종종 체감이 되고, 18% 데미지 증가는 곱연산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효과가 생각보다 좋습니다. 1포인트짜리 스킬이니 여기까지 왔다면 찍는게 좋다.
limit. BREAK(한계 돌파) : ★
반복해서 얘기하지만 베어는 그리즐리만 찍어줘도 진짜 금방 도는 스킬입니다.
SUPERIOR FIREPOWER(압도적인 화력) : ★★
속성 틱데미지가 그리 강하지 않다 보니 보통은 크게 체감될 스킬은 아니지만 이온캐논이나 헬워커처럼 깡뎀이 높은 무기를 쓸때는 이게 쓸만해지는 경우가 있긴 합니다. 그나마 1포인트짜리 스킬이라셔 별 1개는 면했네요.
RUNNING ON FUMES(기진맥진) : B
엄청나게 좋은 스킬까지는 아니고, 나는 진짜 1초라도 베어에 오래 타고 싶다 하면 나쁜 스킬은 아닌 정도. 캡스톤치고는 좀 싱겁지만 그래도 초록트리나 빨간트리 캡스톤보다는 어느 정도 체감이 되는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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