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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장 팔릴 게임 만들자" 드래곤즈 도그마 개발 뒷이야기

조회수 17685 | 루리웹 | 입력 2012.10.11 (01:33:00)
[기사 본문] 드래곤즈 도그마 개발사 캡콤의 이츠노 히데아키 디렉터가 10월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KGC 2012에 참가해서 드래곤즈 도그마를 개발했던 당시의 뒷 이야기들을 공개했다.

그는 캡콤 고위층이 신규 게임을 개발하라고 해서 승인을 받기 까지의 이야기, 게임 컨셉을 내부 직원들에게 설명했던 이야기, 신규 기술로 모션 작업량을 줄인 사연, 도쿄게임쇼에서 트레일러를 공개할 계획이 취소된 사연 등을 공개했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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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캡콤 고위층 "00만장 팔릴 신규 게임을 만들어라"

드래곤즈 도그마 개발이 시작된 계기는 다음과 같다. 어느 날 캡콤 고위층이 "세계에서 00만장 팔릴 오리지널 게임을 만들어라"는 뜻을 전달해왔다. 저 문장의 '00만장'에 대해서 이츠노 히데아키는 "고위층분들이 저 부분은 회사 기밀이라고 해서 저렇게 표현했습니다. 그런데 백만장이라고 말씀하셨던 것 같긴 합니다"고 말했다.

지시를 받은 이츠노 히데아키는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 할지를 고민했다. 액션, RPG,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장르를 생각해봤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해 놓은 여러 가지 선택지를 가지고 고위층과 논의했다. 그런데 의외로 쿨한 답변이 돌아왔다.

"그냥 액션 RPG 만들면 되잖아?"

드래곤즈 도그마의 장르는 그렇게 정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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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년에는 게임의 각종 요소를 설명하기 어려웠다

지금은 여러 가지 유명한 오픈 월드 게임들이 나와있어서 오픈 월드라는 개념이 어느 정도 알려져있다. 하지만 2008년 당시 이츠노 이데아키는 캡콤 내부 직원들에게 오픈 월드라는 개념을 설명하는데에 애를 먹었다. '대체 그게 뭐냐'라는 반응을 자주 접했다.

지금은 드래곤즈 도그마가 발매됐기에 설명하기 쉽지만, 당시에는 '폰' 이라는 캐릭터를 게이머들끼리 빌려주고 받을 수 있는 요소를 설명하는 것도 마찬가지 이유로 힘들었다. '폰'이라는 개념은 게이머가 액션을 잘 못해도, 잘하는 게이머의 폰을 데리고오면 뒤에서 보기만 하면 되는, 그런 기능을 하는 요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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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부적으로 승인을 받기까지의 과정은 만만치 않았다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과 컨셉을 승인받기까지 개발팀은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오픈월드 액션 RPG라는 점을 말할 때는, 이미 발매된 오픈 월드 게임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리고 액션 RPG이지만 RPG보다는 액션을 강조하겠다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런 종합적인 요소들을 구현한 기술 영상도 만들어서 내부적으로 열린 컨퍼런스 콜에서 상영했다.

이츠노 히데아키는 "당시 만든 기술 영상은 정말 공을 들여서 만든 것이다. 내부적으로 OK를 받기위해서라도 이 정도의 프리젠테이션을 해야하는 구나라는 생각도 들었다"며 "캡콤 같은 큰 회사도 새로운 시도를 하는 것은 그만큼 힘든 결정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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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 기술로 모션 작업량을 3분의 1로 줄이다

드래곤즈 도그마에서 캐릭터들이 하는 다양한 동작은 캐릭터마다 별도로 만들 필요가 없었다. 팔의 길이가 다른 캐릭터 여러 명이 있어도, 팔을 교차시키는 동작을 캐릭터 수 만큼 만들 필요가 없었다. 여기에 적용된 신 기술 덕분에 모션 작업량을 기존의 3 분의 1 수준으로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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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쿄게임쇼 2010에서 트레일러 공개하는 계획 취소

원래 캡콤은 도쿄게임쇼 2010에서 드래곤즈 도그마 트레일러를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실제로는 2011년 4월에 다른 트레일러가 공개됐다. 당시에 준비된 트레일러에는 임팩트 있는 몬스터가 없다는 점이 문제였다. 그래서 개발팀은 임팩트 있는 몬스터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시간내에 작업을 마무리 하지 못해서 트레일러를 공개한다는 계획은 취소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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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많이 즐긴 게이머일수록 불만도 많더라

결국 드래곤즈 도그마는 전 세계에서 100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한다. 속편을 원하는 목소리도 많고, 2회 이상 플레이하는 게이머도 많다. 그런데 재미있는 점은, 설문조사를 해보면 게임을 많이 플레이한 사람이 게임에 대한 불만도 많더라는 점이었다.

여러 가지 불만 중 하나는 캐릭터 설정할 때 헤어스타일이 더 다양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이었다. 이에 대해 이츠노 히데아키는 "개발하면서 남성 캐릭터를 위한 150여 종의 헤어스타일, 여성 캐릭터를 위한 220여 종의 헤어스타일을 준비했다. 다만,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중 40여개를 추려서 게임에 구현했다"며 "변명일 수도 있지만, 우리도 그만큼 도전을 했다는 점을 말하고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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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이츠노 히데아키는 "불만이 많은 사람이 있어서 게임플레이 기록을 보니까, 게임을 300시간정도 플레이한 사람이었다. 불만이 많았던 다른 게이머들의 기록을 봐도 이런 경향은 여전했다"며 "우리 게임을 이렇게 많은 시간 즐겨주어서 고맙다. 불만이 많다는 것은 우리 게임을 그만큼 좋아한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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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이츠노 히데아키 디렉터


김창훈 기자   changhoon@ruliweb.com
보도자료   press@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드래곤즈 도그마

기     종

PS3/Xbox360

발 매 일

2012년 5월 24일

장     르

오픈월드 액션 RPG

가     격

58,000원

제 작 사

캡콤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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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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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잘 만들었더라 재밌었음.. 진짜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좀 아쉽다는것만 빼면..
12.10.11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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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덕에 저희의 디엘씨 정책이 잘못되지 않았단걸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완성도 50%의 게임을 발매한후, 100만장이 팔리면 나머지 50%를 디엘씨로 채우는 이번 정책을 그대로 밀고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갱님
12.10.11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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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는 최소한 DLC로 까일 게임은 아니었는데요; 오히려 제대로 된 DLC가 안 나와서 까였죠...한창 이상한 퀘스트팩 나올 때 끝판 깨고 접었으니 그 이 후에 뭐 스토리 DLC나 몬스터 DLC 제대로 나왔나요?
12.10.11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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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청법에 걸릴 게시물이로군요. 미성년으로 보이는 캐릭터의 전라가 올라가있습니다.
12.10.11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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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 드래곤도그 = 용개?
12.10.11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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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잘 만들었더라 재밌었음.. 진짜 캐릭터 커스터마이즈가 좀 아쉽다는것만 빼면..
12.10.11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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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이거 오늘 수업 듣고 싶었는데 학교 수업있어서... 키노트 수업만 듣고 왔어야했음... 아쉽다
12.10.11 0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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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잘만들었고 어느정도 DLC도 납득이 가는점이 있었는데 후반부에 모두 DLC라서 사람들이 왜 캡콤캡콤하는줄 알었음 차라리 확장팩을 레데리 언데드 처럼 판매를하던지 왠만하면 DLC전부 구매해서 플레이하는데 올해 유일하게 DLC구매안한 게임이 아수라의분노 게임자체는 라이트하게 즐기기도 괜찮었고 스토리도 좋은데 이게뭐야 재대로된 엔딩보려면 DLC라니
12.10.11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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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는 DLC쥐럴할게 없었을건데요? 쓸데없는 도전과제같은 미션들이랑 일부 장비 몇개만 나왔지 안산사람들이 더 많았습니다... 쓸모없는 DLC들만 나왔어요 모든걸 본편에 다 녹여놓은 게임이었습니다. | 12.10.11 18: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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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재밌다..연출도 좋았다.. 초반 대형 몬스터와의 전투는 긴박함의 연속이며, 에버폴 각층에서 만나는 보스무리들은 혼돈 그 자체였다..그만큼 즐거웠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잘 만들었다고 평하기는 힘들다... 좋았던 만큼 단점도 너무나 많았기에.. 이것을 개선하지 않고서는 뒤에 나오는 DLC나 확장팩 모두 단지 게임의 수명을 잠깐이나마 연장시켜주는 역할밖에 안될 것 이다.,
12.10.11 0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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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캡콤고위층 : 응? 백만장타이틀쉽네. 이번엔 천만장 팔릴 오리지날 타이틀만들어라~ 지금의 캡콤윗대가리라면 이젠 이렇게 나오겠지.
12.10.11 0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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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은 한글이 아닌데 PT문서가 한글이니 왠지 어색하네요.
12.10.11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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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 드래곤도그 = 용개?
12.10.11 0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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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덕에 저희의 디엘씨 정책이 잘못되지 않았단걸 알게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완성도 50%의 게임을 발매한후, 100만장이 팔리면 나머지 50%를 디엘씨로 채우는 이번 정책을 그대로 밀고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호갱님
12.10.11 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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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즈 도그마는 최소한 DLC로 까일 게임은 아니었는데요; 오히려 제대로 된 DLC가 안 나와서 까였죠...한창 이상한 퀘스트팩 나올 때 끝판 깨고 접었으니 그 이 후에 뭐 스토리 DLC나 몬스터 DLC 제대로 나왔나요? | 12.10.11 10: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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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게임 안해본 사람들이 DLC DLC를 연호함ㅋ | 12.10.11 19:4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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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DLC 안사더라도 베르세르크 콜라보레이션 같은건 이미 포함되어있어서 너무 좋았음.. 물론 극장판애니의 광고였다고 해도 말이죠 | 12.10.14 17:5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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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가 아쉬운 게임이였어요. 허나 액션은 아주....
12.10.11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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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청법에 걸릴 게시물이로군요. 미성년으로 보이는 캐릭터의 전라가 올라가있습니다.
12.10.11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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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진짜 이거하고 스카이림만 한글화 해줬으면 내가 엑박 산 보람이 있었을 건데 그지 같은 화이날 환타지는 한글화 되는데 아 지금이라도 해주지
12.10.11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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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고 괜찮은것 많네요
12.10.11 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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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겜이 다크소울 흥행하는 거 보고 지려서 발매 연기한 겜이라든데?
12.10.11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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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100만장 팔릴게임이었던 O담 AGE는....?
12.10.11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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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한 인터페이스 때문에 욕하다가 나도 모르게 적응해가는 모습이 무서웠음 그만큼 재밌었음 "레알 타임머신"
12.10.11 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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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건 다 만족함. 제발 속편에서는 말이라던가 탈것좀 넣어줘! 포트크리스탈로 워프하는 것도 한계가 있지.
12.10.11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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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ㅈㄴ 재미었던데 30시간 하다가 팔았음 액션 빼면 쓰레기였다
12.10.11 1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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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온라인 언제 dlc낼건데
12.10.11 1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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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었음 다만 달릴때는 지겨웠음
12.10.11 1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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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장 할게임이라고 할때 콧방귀 낀 사람들 다수 있었던걸로 아는데... 결국 해내는군요... 딱 트레일러 처음 공개될때 예견되었던 일인데... 게임 자체는 정말 잘 만들었죠... 근데 니들이 게임개발기간을 단축시키는건 우린 상관없는데... 프레임드랍은 어찌 좀 해주라 문딩이들아 ㅡㅡ
12.10.11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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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가격에 이만한 재미 줄만한 게임이면 된건데, 무슨 엄청난걸 바라는거지 루리웹은?
12.10.11 2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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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C드립ㅋㅋ 게임 해보지도않고 걍 회사보고 덧글싸면서 아는척하면 멋저보일줄아나 ㅋㅋ 후속작이 너무 빨리나오는데 충분히 재미있었지만 80%쯤 만든것을 발매했다는 느낌이드는건 어쩔수없내요 불편한점들도 상당히 많았지만 고쳐서 나오겠죠 설마 또 2주차부터 크리스탈 쳐박고다녀야하는건 아니겠죠
12.10.11 2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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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만 있었어도;; 솔직히 게임자체는 잘만들었음 다만 코옵의 부제가 너무너무 아쉬웠음 용병 멀티시스템은 좋은데 그래도 결국 AI고 이거대신 멀티유저가 같이했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함
12.10.11 2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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옹호하는 글들이 있지만 거기에 불만도 가득 그게 게임 #같이 만들었다는 증거 옛날이면 모를까 지금 캡콤은 감싸줄 필요 없습니다. #같은 게임 회사임
12.10.12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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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 불만없는 게임이 어디 있나요. 그런 논리라면 지금껏 나온 세상의 모든 게임들은 다 졎같았다는건가요? | 12.10.12 10: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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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할시간에 옆에서 팝캡 중국 진출기 듣고 있었는뎅... 워..캡콤은 pt자료도 한글로 쏴줫넹...
12.10.12 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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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도는 딱 2가지 분류가 있음... 안해보고 캡콤이니깐... 까는 종자와. 해보고 재밌는데, DLC 제대로된걸 안내서 까는 종자. 그리고 실드 ㅇ. 솔직히 DLC나 제대로 냈으면 좋겟네...
12.10.12 1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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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한글화는 없었다 .. 그리고 나는 사지 않았다. -끝-
12.10.12 1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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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참석한 KGC 강연중에 가장 괜찮았던것같음. 말도 어렵게 안하고, PT도 한글로 해주고 이 바로 뒤에 했던 그라비티러시는 졸려 미치는줄 알았음
12.10.12 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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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T는 한글로 하시는 저 비일관성!!
12.10.12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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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은 빨리 소니나 인수해라..
12.10.12 1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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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요즘만 그랬던게 아니라 예전부터 바하 우려먹기도 쩔었던 수준 스퀘어 파판 우려먹기와 쌍벽 수준이었죠. 하지만 그래도 우리나라는 얘네한테 엄청나게 배워야함 자타공인 세계최고의 액션게임 제작사니까
12.10.13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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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커스터마이징 보다 게임성인디 ㄱ= 그걸 잘캐치 한듯하네요 .. 우리나라 모게임사들 과는 다르네 .. 캡콤 .. 단지내가 .. 좋아해서 그런건가 ;?
12.10.13 1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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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만장하니 건담에이지가 생각나네
12.10.14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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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화했으면 200만장
12.10.15 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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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 스타일 40개 이상 만들어줬으면 됬지.머 결개 큰 이슈네.;
12.10.16 0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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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40개 중에 비슷한거 빼고 정말 특이한 것들 빼면 몇개 없죠... | 14.07.07 16: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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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12.11.11 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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