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엔비디아, 'RTX 스파크'로 개인용 AI PC 시대 연다

조회수 11608 | 루리웹 | 입력 2026.06.01 (22:00:00)
[기사 본문]

엔비디아는 6월 1일, 컴퓨텍스 2026에서 개인용 AI 시대를 겨냥한 새로운 프로세서, 'RTX 스파크(RTX Spark)'를 선보였다. 핵심은 AI 에이전트다. 엔비디아는 앞으로의 PC가 사용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단순한 도구를 넘어, 목표를 이해하고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작업을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중심 플랫폼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img/26/06/01/19e82ef74fb51ad6b.webp

행사 현장에서 키노트를 발표 중인 젠슨 황 CEO


젠슨 황 CEO의 기조연설 후 진행된 컨슈머 브리핑에서는 그 RTX 스파크가 소비자 시장에 가져올 변화에 대해 자세히 들어볼 수 있었다. 발표는 제프 옌 아시아태평양 테크 마케팅 시니어 디렉터가 맡았다.

엔비디아는 최근 오픈소스 AI 에이전트 프로젝트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으며, 오픈라우터에서는 전체 토큰 사용량의 상당 부분이 에이전트 기반 작업에서 발생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또한 최신 오픈소스 언어모델의 발전으로 로컬 환경에서도 복잡한 AI 에이전트를 충분히 구동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고 평가했다.

엔비디아는 지금까지의 PC가 사용자가 직접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고 조작하는 구조였다면 앞으로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목표를 이해하고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구조로 바뀔 것이라고 설명했다.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를 지시하고, AI 에이전트는 필요한 도구를 선택해 작업을 수행하는 형태다.

이를 위해 엔비디아는 마이크로소프트와 협력해 온디바이스 AI 에이전트를 위한 새로운 윈도우 플랫폼도 공개했다. 새로운 플랫폼은 윈도우 프리미티브(Windows Primitives)와 엔비디아 오픈셸(OpenShell)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AI 에이전트가 어떤 파일에 접근할 수 있는지, 어떤 프로그램을 제어할 수 있는지, 어떤 작업을 로컬에서 처리하고 어떤 작업을 클라우드로 전송할지를 직접 결정할 수 있다.

img/26/06/01/19e82f21b8551ad6b.webp


img/26/06/01/19e82f10e8b51ad6b.webp


오픈셸은 개인정보가 포함된 내용을 자동으로 마스킹하고, 사용자의 정책에 따라 로컬 AI 모델과 클라우드 AI 모델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이러한 구조가 AI 에이전트 시대에 필요한 개인정보 보호와 사용자 통제권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발표에서는 실제 활용 사례도 시연됐다. 크리에이터용 AI 에이전트는 사용자가 스케치와 무드보드, 명령만 입력하면 컴피유아이(ComfyUI) 기반 이미지·영상 생성 워크플로를 자동으로 구성한다. 사용자는 복잡한 노드 구조를 직접 설계하지 않고도 원하는 결과물을 생성할 수 있다.

개발자를 위한 AI 에이전트도 공개됐다. 에이전트는 깃허브(GitHub)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버그를 탐지하고 수정안을 제안한다. 또한 마우스와 키보드를 조작하며 QA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다.

게이머를 위한 활용 사례도 소개됐다. AI 에이전트는 모니터를 e스포츠 환경에 맞게 최적화하거나 게임 설정을 자동 조정하는 것은 물론, 방송 중 사용자가 자리를 비우면 OBS 장면 전환과 마이크 음소거, 조명 제어 등을 대신 수행하기도 한다.

이 같은 AI 에이전트 시대를 위한 핵심 하드웨어가 RTX 스파크다. RTX 스파크는 TSMC 3나노미터 공정 기반으로 제작된 슈퍼칩으로, 70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집적했다. 블랙웰(Blackwell) RTX GPU와 그레이스(Grace) CPU를 하나의 SoC로 통합했으며, GPU에는 6,144개의 쿠다(CUDA) 코어와 5세대 텐서 코어가 탑재된다.

최대 128GB 통합 메모리(Unified Memory)와 300GB/s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며, FP4 기준 최대 1PFLOPS의 AI 성능을 구현한다. 또한 NV링크 칩투칩(NVLink Chip-to-Chip)를 통해 600GB/s 연결 대역폭을 제공하기도 한다. 엔비디아는 RTX 스파크가 최대 100만 토큰 컨텍스트와 1200억 개 매개변수 규모의 AI 모델 지원을 목표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img/26/06/01/19e82f1f28951ad6b.webp


또한 RTX 스파크를 활용해 90GB 이상 규모의 3D 장면 렌더링, 12K 4:2:2 영상 편집, 대규모 언어모델 실행 등이 가능하며, 게임에서는 레이 트레이싱과 DLSS를 활용해 1440p 해상도에서 초당 100프레임 이상의 AAA 게임 구동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RTX 스파크는 윈도우 온 암(Windows on Arm) 생태계 확대의 중심에도 선다. 어도비(Adobe), 블렌더(Blender), 캡컷(CapCut), 다빈치 리졸브(DaVinci Resolve), 컴피유아이를 비롯해 파이토치(PyTorch), 허깅 페이스(Hugging Face), 라마.cpp(llama.cpp), LM 스튜디오(LM Studio) 등 주요 AI 개발 도구가 RTX 스파크를 지원한다.

게임 분야에서는 포트나이트, 발로란트, 리그 오브 레전드, PUBG: 배틀그라운드 등을 비롯한 주요 게임들이 윈도우 온 암 환경에서 원활히 동작할 수 있도록 개발사들과 협력 중이다. 또한 안티치트, 배틀아이, 데누보 등 주요 보안 솔루션 지원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어도비와의 협업도 눈길을 끌었다. 어도비는 RTX 스파크를 위해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를 재설계하고 있다. 엔비디아는 RTX 스파크 환경에서 어도비 애플리케이션의 AI 및 그래픽 성능이 최대 2배 향상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img/26/06/01/19e82f5345d51ad6b.webp


포토샵은 GPU 가속 기반의 새로운 합성 엔진을 적용해 라이브 필터와 HDR, 자연스러운 브러시 기능을 강화한다. 또한 텐서RT(TensorRT)를 활용하는 AI 네이티브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AI 처리 성능을 높인다. 프리미어 프로는 RTX 스파크의 통합 메모리와 블랙웰 GPU를 활용하는 새로운 비디오 파이프라인을 적용한다. 이를 통해 실시간 편집과 색 보정, AI 기능, 복잡한 타임라인 렌더링 성능을 강화한다.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기능도 강화된다. 엔비디아는 블렌더 5.3에 DLSS 레이 리컨스트럭션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인터랙티브 패스 트레이싱 품질을 향상시키고 기존 옵틱스 디노이저보다 더욱 선명한 결과물을 제공할 수 있다.

img/26/06/01/19e82ed4d7151ad6b.webp


또한 RTX 비디오 프레임 제너레이션도 설명했다. 새로운 기능은 최대 4배 프레임 생성을 지원하며, 생성형 AI 영상의 프레임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엔비디아는 720p 15FPS 수준의 AI 생성 영상을 4K 60FPS 수준으로 향상시키는 데모를 시연했다. 해당 기능은 컴피유아이를 통해 가을 중 제공될 예정이다.


img/26/06/01/19e82ed65e751ad6b.webp


게임 기술 분야에서는 DLSS 4.5도 발표됐다. DLSS 4.5는 2세대 트랜스포머 기반 슈퍼 레졸루션을 적용하며, 다이내믹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과 최대 6배 멀티 프레임 제너레이션을 지원한다. 엔비디아는 이를 통해 최대 8배 수준의 프레임 향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DLSS 4.5 레이 리컨스트럭션 역시 공개됐다. 새로운 모델은 기존 대비 35% 향상된 연산 효율과 20% 증가한 파라미터를 활용하며, 보다 정확한 조명 표현과 향상된 공간 인식 기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앨런 웨이크 2', '인디아나 존스: 그레이트 서클', '프래그마타' 등을 활용한 시연을 통해 조명 정확도와 디테일, 반응성 향상 효과를 선보였다. 해당 기술은 오는 8월 배포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엔비디아는 RTX 스파크 기반 제품군도 공개했다. 노트북은 에이서, 에이수스, 델, 기가바이트, HP, 레노버, 마이크로소프트, MSI 등을 통해 출시된다. 주요 제품은 두께 14mm, 무게 약 1.36kg 수준의 초슬림 설계를 목표로 한다. 데스크톱 제품 역시 에이서, 에이수스, 델, 기가바이트, HP, 레노버, MSI 등을 통해 출시될 예정이다.

img/26/06/01/19e82f5f27e51ad6b.webp


img/26/06/01/19e82f5fe0c51ad6b.webp


img/26/06/01/19e82f60c4251ad6b.webp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PC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36
1
 댓글


(IP보기클릭)211.234.***.***

BEST
얼마나 비싸게 나올지 상상도 안간다, 저걸 살수있는 유저들이 얼마나 될런지...
26.06.02 05:45

(IP보기클릭)118.39.***.***

BEST
과연 일반 유저 용일까? 기업 개발자용 같은데
26.06.02 06:35

(IP보기클릭)118.148.***.***

BEST
128GB 램에 4TB SSD 모델이 $4,699 라네요. https://arstechnica.com/gadgets/2026/06/nvidia-gets-into-the-arm-pc-business-with-new-high-end-rtx-spark-processor/
26.06.02 08:40

(IP보기클릭)211.208.***.***

BEST
지금 게이머들이 황금기였던거임..
26.06.02 23:08

(IP보기클릭)59.168.***.***

BEST
대략 달러가격 보면 국내에서는 세금 마진 포함해서 800만원 정도할 것 같은데... 쿠다코어만 보면 5070수준이라 성능면에선 인상적이진 못할 것 같지만, 통합메모리 128기가가 인질이네요....;;; 5090의 32기가 v램으로도 거대모델은 못 돌려서 사람들이 여러 개 박고 쓰는데 128기가면 왠만한 모델은 5090보단 느릴지 몰라도 일단 돌릴 듯..(이게 핵심!) AI는 써보니 5060ti 16기가도 속도불만보다는 16기가 한계로 상위모델 못 쓰는 불만이 훨씬 크던데... 특히 gemma4는 2~3배 빨라진다는 MTP가 나와서 5060ti와 같은 16기가 카드인 5080간의 속도차가 대폭 줌,,,사용가눙 모델 한계는 듈이 똑같고,,;; 일반 작업이나 게임용이라면 솔직히 말리고 싶은 가성비지만 AI용이라면 좀 이야기가 달라지는.. 결국 AI전용이지만 다른 것도 이것저것 된다는 의미정도가 맞을 듯,,
26.06.02 10:19

(IP보기클릭)118.235.***.***

와 바쁘다 바빠
26.06.01 22:17

(IP보기클릭)211.234.***.***

BEST
얼마나 비싸게 나올지 상상도 안간다, 저걸 살수있는 유저들이 얼마나 될런지...
26.06.02 05:45

(IP보기클릭)118.39.***.***

BEST
과연 일반 유저 용일까? 기업 개발자용 같은데
26.06.02 06:35

(IP보기클릭)210.101.***.***

저녁엔 뭘먹었을까
26.06.02 07:14

(IP보기클릭)14.42.***.***

일반 게이머는 못 살 거 같은데... 게이밍용 맞냐
26.06.02 08:24

(IP보기클릭)118.148.***.***

BEST
128GB 램에 4TB SSD 모델이 $4,699 라네요. https://arstechnica.com/gadgets/2026/06/nvidia-gets-into-the-arm-pc-business-with-new-high-end-rtx-spark-processor/
26.06.02 08:40

(IP보기클릭)1.234.***.***

StozwinD
그러면 국내가 800~900사이? 이걸 개인이 쓸 정도면 ai가 필수인 직업인 사람 아니라면 모를까 후덜덜하군요. | 26.06.04 23:44 | | |

(IP보기클릭)183.99.***.***

곡괭이 장사에 진심이신분
26.06.02 09:45

(IP보기클릭)223.39.***.***

오늘도 한건했다 황.. .. 소비자는 곡소리 나는군...
26.06.02 09:55

(IP보기클릭)59.168.***.***

BEST
대략 달러가격 보면 국내에서는 세금 마진 포함해서 800만원 정도할 것 같은데... 쿠다코어만 보면 5070수준이라 성능면에선 인상적이진 못할 것 같지만, 통합메모리 128기가가 인질이네요....;;; 5090의 32기가 v램으로도 거대모델은 못 돌려서 사람들이 여러 개 박고 쓰는데 128기가면 왠만한 모델은 5090보단 느릴지 몰라도 일단 돌릴 듯..(이게 핵심!) AI는 써보니 5060ti 16기가도 속도불만보다는 16기가 한계로 상위모델 못 쓰는 불만이 훨씬 크던데... 특히 gemma4는 2~3배 빨라진다는 MTP가 나와서 5060ti와 같은 16기가 카드인 5080간의 속도차가 대폭 줌,,,사용가눙 모델 한계는 듈이 똑같고,,;; 일반 작업이나 게임용이라면 솔직히 말리고 싶은 가성비지만 AI용이라면 좀 이야기가 달라지는.. 결국 AI전용이지만 다른 것도 이것저것 된다는 의미정도가 맞을 듯,,
26.06.02 10:19

(IP보기클릭)106.101.***.***

pawapark
cuda 생태계 지원을 안하는 맥북이나 z13 flow같은 통합 메모리 쓰는 애들도 울며 겨자먹기로 쓰는데 cuda 지원되면 환영.. 이긴하지만 dgx spark처럼 sm121면 또 다른 얘기 | 26.06.02 11:28 | | |

(IP보기클릭)143.248.***.***

pawapark
한국소비자가격 9,990,000원 땅땅땅!!! | 26.06.04 18:05 | | |

(IP보기클릭)58.238.***.***

엔디비아는 이제 일반 소비자를 위해 판매하는 곳이 아닌 것 같음..가격이 엄마없음..
26.06.02 10:40

(IP보기클릭)121.131.***.***

이제 게임도 있는 사람의 취미가 될 듯한..
26.06.02 17:58

(IP보기클릭)39.113.***.***

카더라 소식에는 700만원부터 시작이라던데..
26.06.02 18:16

(IP보기클릭)175.193.***.***

개인용 가격이 아닌데?
26.06.02 21:24

(IP보기클릭)211.208.***.***

BEST
지금 게이머들이 황금기였던거임..
26.06.02 23:08

(IP보기클릭)220.116.***.***

5000번대 글카도 비싸서 못 사고 있는데 저건 얼마나 비쌀지... ㅡㅡ;
26.06.03 07:44

(IP보기클릭)180.70.***.***

뭐같은중앙은행들
이미 통합칩으로 메모리를 vram으로 사용하여 로컬 AI모델 돌리는 pc는 나와있는데 256g면 대략 7~800정도로 가격형성이 되있죠 게임용으로 쓰기엔 좀 오바고 로컬 AI용 vram 140g정도 되는 AI용 h200같은 그래픽카드가 4000이 넘는걸 생각하면 개혜자이긴 한데 아무래도 퍼포먼스는 램 끌어다 쓰는 통합칩 보단 글카 vram이 확실히 빠르긴 함 | 26.06.03 13:22 | | |

(IP보기클릭)180.70.***.***

이건 최신 버젼이고 기존에도 cpu, gpu통합 칩으로 메모리를 vram으로 사용해서 로컬 AI 돌리는 PC 이미 예전에나와있었죠 그래서 요즘엔 맥 M시리즈도 로컬 AI용으로 많이 쓰고 일반 게이머용은 아니고 AI 하는 사람들에겐 결국 서비스에 AI를 활용하려면 API를 써야하는데 비용이 크다보니 로컬 AI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26.06.03 13:19

(IP보기클릭)220.77.***.***

다 뭐같은 AI에 미쳤어
26.06.03 15:53

(IP보기클릭)180.70.***.***

화이어제이데커
일반 개인이 쓸 용도의 pc는 아니죠 ㅎㅎㅎ 개발자나 소규모 로컬AI모델 서버 등으로 쓸만한거 | 26.06.03 17:41 | | |

(IP보기클릭)210.94.***.***

로컬 ai 용으로 보면 가격이 납득 가능한 수준이긴 하네요
26.06.03 19:56

(IP보기클릭)118.235.***.***

Vram 크기보면 싼데? 최대한 바로 살려고 노력해야겠네
26.06.04 10:52

(IP보기클릭)115.21.***.***

GB10 이름만 바꾼거라고 심지어 칩 위에 마킹도 똑같고 올해 출시 제품의 생산주차가 24년으로 돼있음 ㅋㅋ
26.06.04 11:13

(IP보기클릭)143.248.***.***

언젠가 올 AI 버블이 폭락하고 난 뒤 볼만하겠다. 그때까지 램 16G로 버텨야ㅈ....ㅠㅠ 내 컴퓨터야... 고장나지마...
26.06.04 18:12

(IP보기클릭)122.45.***.***

살아있네~~
아마 루빈쯤이 마지막이 될듯함 삼성 다니는 친구가 애기 하던데 경쟁때문에 기업에서 미친듯이 사들이기는 하는데 이걸로 매출이 안나온다함 터지긴터질꺼임 | 26.06.05 08:23 | | |

(IP보기클릭)222.235.***.***

살아있네~~
저도 컴 업글 포기하고 클라우드게이밍으로 넘어갔습니다 ai가 잘되면 이걸로 마소랑 엔비디아에서 학습데이터 뽑아낸다카더라가 있으니 잘될거고 님 말대로 터지면 하드웨어 가격이 싸지지않을까싶으요 | 26.06.05 10:50 | | |

(IP보기클릭)223.38.***.***

경환이 오빠
터지긴 터질겁니다. 인간의 광기가 끝나고 현실을 깨닫기 시작하면... AI 산업은 계속 가겠지만... AI 회사들의 옥석가리기를 시작하고 투자축소의 냄새만 나도 주식 버블 붕괴는 한순간이죠. | 26.06.05 11:00 | | |

(IP보기클릭)223.38.***.***

아행행2
싸지는게 아니라 폭등한 것처럼 폭락이 올거에요. 지금 삼전뿐만 아니라 중국의 설비증산도 장난 아니죠. 중국도 이젠 DRAM이 흑자가 나니 R&D, 설비투자 엄청 하고 있어요. AI 센터의 예정된 투자가 그대로 된다는 가정하에 반도체 가격폭등과 설비투자가 이뤄지고 있는데... 그건 어디까지나 장미빛 전망일 뿐이죠. 기업에서는 항상 최고의 시나리오를 흥보하듯이요. 투자축소, 계획변경 소문만 들려도 난리날겁니다. | 26.06.05 11:04 | | |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121.167.***.***

저 돈이면 dgx spark를 사는게 나은데...
26.06.04 19:15

(IP보기클릭)182.229.***.***

황가 쌉시키
26.06.04 23:02

(IP보기클릭)61.72.***.***

와 ai용 메모리
26.06.05 15:32

(IP보기클릭)115.139.***.***

누가 RLCD 코딩용 노트북 좀 만들어 주셈.
26.06.06 07:51

(IP보기클릭)183.115.***.***

지금 암드 AI 395였나 이것도 정신나간 가격인데 저건 얼마에 나올지 기대반 걱정반이네요
26.06.07 00:12

(IP보기클릭)59.16.***.***

llm돌리고 싶지만 하드웨어가 미쳐 돌아가서 그냥 구독 쓴다 ㅜㅜ 2만원짜리 구독 따라잡으려고 수천만원 투자해야하는 현실이....
26.06.08 06:29


1
 댓글




목록보기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