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뉴스 기사

[기사 제목]

실적 반등한 엔씨, 2030년까지 ‘신작 20종’ 출시 예고

조회수 11316 | 루리웹 | 입력 2026.05.13 (12:00:00)
[기사 본문]

엔씨는 13일(수), 자사의 2026년 1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을 진행했다. 전체적으로 전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확연한 반등이다.


이에 따르면 엔씨의 연결 기준 26년 1분기 매출은 5,574억 원, 영업이익은 1,133억 원, 당기순이익은 1,524억 원 가량이다. 새롭게 출시된 게임들 흥행과 모바일 캐주얼 사업의 연결 편입에 힘입어 매출의 경우 전분기 대비 38%,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률은 20%를 기록했다.


img/26/05/13/19e1f1344e34c329e.webp


부문별로는 PC 게임이 전분기 대비 69%, 전년 동기 대비 210% 증가한 3,184억 원이란 역대 최고 분기 매출을 냈다. 작년 11월부터 ‘아이온 2’ 흥행 지속 및 올해 초 ‘리니지 클래식’ 출시 성과가 아울러 반영된 결과다. 구체적인 매출은 ‘아이온 2’ 1,368억 원과 ‘리니지 클래식’ 835억 원이며, 2월 11일부터 5월 11일까지 90일간 ‘리니지 클래식’ 누적 매출은 1,924억 원 가량이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1,828억 원으로 전분기 대비 3% 소폭 하락했다. 다만 ‘리니지M’, ‘리니지2M’, ‘리니지W’까지 주요 작품 3종이 ‘리니지 클래식’으로 인한 자기잠식 없이 견고한 유저 트래픽을 유지 중이다. 모바일 캐주얼 매출은 355억 원으로 앞서 투자한 리후후, 스프링컴즈의 이번 분기 처음으로 연결 실적에 반영됐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한국 58%, 아시아 27%, 북미와 유럽 등 15% 가량이다. 이는 전년 동기 35%였던 해외 매출 비중이 42%까지 늘어난 것으로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img/26/05/13/19e1f14393a4c329e.webp


img/26/05/13/19e1f1444784c329e.webp


img/26/05/13/19e1f144f794c329e.webp


엔씨 홍원준 CFO는 “올해는 수년간의 변화 노력을 성장으로 가시화하는 원년”이라며 “매출 가이던스 2.5조 원의 달성 가능성을 수치로 입증했다”고 자평했다. 추가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크게 세 가지 항목을 들어 설명했다.


첫째, 레거시 IP의 안정적인 매출 유지와 새로운 시도로 견고한 기저 매출 기반을 구축한다. ‘리니지 클래식’의 기대를 상회하는 매출로 장기 흥행에 대한 자신감이 높으며 이달 27일 ‘리니지W’ 동남아 출시 및 ‘리니지M과 ‘리니지2M’ 중국 진출, 셩취게임즈가 개발 중인 ‘아이온 모바일’까지 레거시 IP 스핀업은 물론 지역 확장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둘째, ‘아이온 2’를 비롯한 신규 IP의 글로벌 론칭을 앞두고 있다. 이미 국내 출시된 ‘아이온 2’는 올 3분기 해외 출시되는데, 서구권 퍼블리싱에 특화된 전문가 그룹을 통해 단발성 흥행이 아닌 플래그쉽 MMO로 자리잡는 게 목표다. ‘신더시티’, ‘타임 테이커즈’, ‘리밋 제로 브레이커스’ 또한 글로벌 테스트 수순이며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 ‘아스트라에 오라티오’, 엠티베슬이 개발 중인 ‘디펙트’는 2027년 이후로 예정됐다.


img/26/05/13/19e1f15f0414c329e.webp


셋째,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모바일 캐주얼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이미 1분기 실적에 리후후, 스프링컴즈의 온기가 반영됐고 2분기부터 독일 저스트플레이 실적까지 연결된다. 저스트플레이 1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6% 성장했기에, 향후 실적 합산 시 모바일 캐주얼 사업 매출 규모가 유의미하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한 추가 M&A 역시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엔씨 박병무 대표는 “CFO께서 매출 가이던스로 2.5조 원 상당을 잡았지만, 우리의 내부 목표는 그보다 훨씬 더 높은 매출과 그에 따른 영업이익이다. 내년에 스핀오프 및 신규 IP로 게임 10여 종 선보이며 2030년까지 20여 종을 준비 중이다. 한두 타이틀 성과를 내냐 줄어드냐, 가 아니라 지속 성장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말씀드리는 것”이라 호언했다.


img/26/05/13/19e1f1620334c329e.webp


● ‘리니지 클래식’과 ‘아이온 2’ 트래픽 현황 및 라이프 사이클 전망은


: 수치를 다 공개하긴 어렵지만 DAU(일간 활성 이용자) 등 핵심 트래픽이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다. ‘리니지 클래식’의 경우 4월 22일 신규 서버 발라카스 오픈을 통해 최고 일매출을 경신, 이제 롱런을 확신하는 단계다. 우려했던 자기 잠식의 경우 PC ‘리니지 리마스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가량 감소했으나 예상 대비 제한적인 정도다. 장년층뿐 아니라 2030 고객이 많이 유입된 점도 고무적이다.


‘아이온 2’는 최근 트래픽이 감소했으나, 우리가 여러 라이브 서비스를 진행하며 쌓은 경험이 있기에 오는 6월 중 반주년 이벤트와 함께 시즌 4 업데이트까지 여러 가지 플랜이 존재한다. 따라서 당초 예상하던 수준의 트래픽과 라이프 사이클을 국내 및 대만서 유지하리라 본다. 올 3분기 글로벌 론칭은 앞서 ‘TL’이나 다른 서비스와 달리 마케팅을 개시하기 전임에도 여러 지표가 훨씬 더 좋은 상황이다. 내달 SGF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홍보에 나서면 굉장히 좋은 성과가 나오리라 기대된다.


● ‘아이온 2’ BM 품목별 매출 비중과, 향후 글로벌 서비스에서의 변화는


: 대략 4분 1, 그러니까 25%가 멤버십 매출이고 스킨 관련 매출이 또 25%다. 나머지 절반은 큐나 판매로 나오며 그 큐나 가운데 25~30%가 각종 상품을 구매하는 데 쓰인다. 글로벌 론칭 시에도 이 BM 구성 자체가 크게 바뀌지는 않겠지만 비중에 대해선 계속 피드백을 받아 내부서 상의를 이어가는 중이다. 아직은 확정된 게 없으나 출시까지 구체적인 BM을 밝히고 국내 서비스 역시 균형을 맞출 계획이다.


● 글로벌은 특히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가 중요할 텐데, 향후 계획은


: 올 하반기부터 글로벌 테스트를 진행 계획이다. 개발측은 별다른 이슈가 없고, 단지 IP 홀더인 소니가 ‘호라이즌 스틸 프론티어스에 기대감이 상당히 높은 만큼 서로 마케팅 플랜 및 출시 일정 등 논의가 이루어지는 단계다. 그게 매조지되어야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올 터다.


● 저스트 플레이가 주요 경쟁 서비스, 플랫폼과 비교해 갖는 경쟁력은


: 저스트 플레이는 다른 어떤 모바일 캐주얼 회사처럼 서드 파티 데이터에 의존하는 게 아니라, 리워드 앱이라는 특성 덕분에 본인들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갖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가 효율적인 UA 마케팅 집행을 비롯해 여러 가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게 핵심이다. 자체적인 역량만으로 전년 대비 70% 이상 매출이 예상되는 만큼 3분기부터 기존 포트폴리오와 시너지가 창출되면 그보다 훨씬 더 높은 성장율을 보여줄 것이다.


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관련 정보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장     르

가     격

제 작 사

기     타

댓글

목록보기

댓글 | 43
1
 댓글


(IP보기클릭)210.99.***.***

BEST
테크 데모만 보여주고 큰 프로젝트를 접어버리는 짓거리를 해놓고선 2030년까지 30개를 만든다 입을 터냐 누가 믿어준대 -_-
26.05.13 13:40

(IP보기클릭)210.99.***.***

BEST
https://m.youtube.com/watch?v=_JlkMLnD1LM 전 애초부터 엔씨를 신뢰해본 역사가 없습니다만, 프로젝트e를 아주 으리으리하게 공개해놓고 접어버리는 꼴 보고 더더욱 안 믿게 됐습니다. 이놈들은 리니지라이크류 반감 심할 때나 테크 데모 만들어서 언론플레이하겠구나 싶더군요. -_-
26.05.13 13:48

(IP보기클릭)222.112.***.***

BEST
20종중에 15종은 리니지 라이크에 15종중에 반은 리니지3,리니지 에볼루션, 리니지 네오 등등 일듯
26.05.13 12:07

(IP보기클릭)14.32.***.***

BEST
민트 개고기, 초코 개고기, 민트초코 개고기 맛 기준 3종 빨간 개고기, 주황 개고기, 노란 개고기, 초록 개고기, 파란 개고기, 남색 개고기, 보라 개고기 등 색깔 기준 개고기로 7종 맛과 색깔 조합하면 21종이니까 20개 다 만들 수 있겠군 무려 1개의 신제품 개발 여력까지 남는다아!
26.05.13 17:26

(IP보기클릭)210.99.***.***

BEST
공식적으로 접었단 선언은 안 했고 블라발 취소썰만 돈 걸로 아는데, 이게 4년 전에 공개했던 영상이라 -_-
26.05.13 13:51

(IP보기클릭)222.112.***.***

BEST
20종중에 15종은 리니지 라이크에 15종중에 반은 리니지3,리니지 에볼루션, 리니지 네오 등등 일듯
26.05.13 12:07

(IP보기클릭)211.224.***.***

너넨 걍 리니지나 만들어 그것밖에 답이 없다. 리니지가 돈이 안벌리면 그냥 같이 끌어안고 죽는거고.
26.05.13 12:58

(IP보기클릭)210.99.***.***

BEST
테크 데모만 보여주고 큰 프로젝트를 접어버리는 짓거리를 해놓고선 2030년까지 30개를 만든다 입을 터냐 누가 믿어준대 -_-
26.05.13 13:40

(IP보기클릭)182.229.***.***

월급루팡조아쓰
많이 만든다고 좋은게 아닌데 그리고 대부분은 모바일 일껄구 어떻게 한결 같냐 넥슨보다 더 쒸레기이네 | 26.05.13 13:45 | | |

(IP보기클릭)210.99.***.***

BEST
루리웹-2378418937
https://m.youtube.com/watch?v=_JlkMLnD1LM 전 애초부터 엔씨를 신뢰해본 역사가 없습니다만, 프로젝트e를 아주 으리으리하게 공개해놓고 접어버리는 꼴 보고 더더욱 안 믿게 됐습니다. 이놈들은 리니지라이크류 반감 심할 때나 테크 데모 만들어서 언론플레이하겠구나 싶더군요. -_- | 26.05.13 13:48 | | |

(IP보기클릭)210.99.***.***

BEST
월급루팡조아쓰
공식적으로 접었단 선언은 안 했고 블라발 취소썰만 돈 걸로 아는데, 이게 4년 전에 공개했던 영상이라 -_- | 26.05.13 13:51 | | |

(IP보기클릭)112.217.***.***

월급루팡조아쓰
Art Center ㅋㅋㅋㅋㅋ 실체없 | 26.05.13 19:31 | | |

(IP보기클릭)220.74.***.***

월급루팡조아쓰
애초에 인겜 1도 없이 cg라 기대를 안 했다에요 ㅋㅋ | 26.05.14 09:48 | | |

(IP보기클릭)219.249.***.***

월급루팡조아쓰
원래 주댕이만 터는 그런애덜이죠 신뢰 0인 이런 기업도 없을듯 ㅋㅋㅋㅋ 그냥 망해 없어지는게 나을정도... | 26.05.14 22:52 | | |

(IP보기클릭)1.224.***.***

월급루팡조아쓰
이거 개발하던 개발자들 지금 엔씨에서 따로 나와서 프로젝트 준비중인걸로 나오네요..(프로젝트명 프로젝트래빗 / 회사 노바플레인) 보니까 엔씨에서는 개발초기에 준비단계에서 아예 엎어진듯보이고요.이번에 영상뜬거보면 아직은 뭔가 너무 어설퍼보이긴하던데 ㅎㅎ | 26.05.15 09:25 | | |

(IP보기클릭)211.241.***.***

월급루팡조아쓰
접은 게임이 한둘이 아닌.. | 26.05.15 22:10 | | |

(IP보기클릭)121.161.***.***

루리웹-2378418937
진짜 많이 만든다고 하면 누가 좋아할지;;; 걱정부터 앞서는 게 먼저지. 블리자드가 얼마나 차기작을 신중하게 고르는지 반면교사 삼았으면...(아 물론 이상한 것들도 내긴 햇지만) | 26.05.16 00:49 | | |

(IP보기클릭)220.126.***.***

신작겜 하나 잘만들어서 히트시키기도 힘든 와중인데 아직까지도 감없네 진짜
26.05.13 15:19

(IP보기클릭)222.96.***.***

20종 해도 결국 제대로 개발도 안하고 엎을거아님?
26.05.13 15:29

(IP보기클릭)124.59.***.***

사기도박장이랑 다를바 없는 Need Cash가 하는 게 다 실패할 것 같은데. 누가 믿을까?
26.05.13 16:09

(IP보기클릭)14.32.***.***

BEST
민트 개고기, 초코 개고기, 민트초코 개고기 맛 기준 3종 빨간 개고기, 주황 개고기, 노란 개고기, 초록 개고기, 파란 개고기, 남색 개고기, 보라 개고기 등 색깔 기준 개고기로 7종 맛과 색깔 조합하면 21종이니까 20개 다 만들 수 있겠군 무려 1개의 신제품 개발 여력까지 남는다아!
26.05.13 17:26

(IP보기클릭)122.208.***.***

기업실적이라기보다 린저씨들의 올해의 지갑상태 라고 보는게 정답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6.05.13 17:30

(IP보기클릭)121.188.***.***

이새끼들 또 시작이네 어떡게든 돈빨아먹으려고
26.05.13 17:35

(IP보기클릭)211.235.***.***

20개 쫄딱 망하고 야구단 팔고 사라졌으면 좋겠네
26.05.13 18:06

(IP보기클릭)220.118.***.***

저 중 최소 27개는 중단이나 취소 될듯
26.05.13 19:06

(IP보기클릭)112.217.***.***

영업 이익도 아니고 매출이 꼴랑 11,651 백만원이면, 개발 인원에 유관 부서 비용이며 마케팅까지 합치면 개적자네 ㅋㅋㅋ 안접나
26.05.13 19:33

(IP보기클릭)221.147.***.***

타임 테이커즈 이쁜 여캐 나오는 슈팅 게임을 좋아해서 개인적으로 기대중인데 기대만큼 잘나왔으면 좋겠음.
26.05.13 19:58

(IP보기클릭)58.127.***.***

린클 보고 이쉐키들은 신뢰를 하면 진짜 개 ㄷㅅ이란걸 또한번 깨달았다..
26.05.14 02:27

(IP보기클릭)118.176.***.***

얘네 21세기 초에도 플레이엔씨?인가 만들어서 이것저것 다 찝적거려보다가 결국 싹 다 접었었지.. 또 쿨타임이 찼나보네. 그간 뭐하나라도 잘한 게 있다면 신뢰도로 속아라도 주겠다만, 그나마 해외에서 괜찮은 평 받았던 게임들은 국내 서비스 조차 안했던 놈들이라 흐린눈조차 해줄 수가 없지.
26.05.14 08:25

(IP보기클릭)183.101.***.***

프로젝트가 어마어마하게 많은데 결국 나온건 TL 말고 기억에 남는것도 없네, 리니지 빼면 시체임~
26.05.14 09:32

(IP보기클릭)118.235.***.***

ㅎㅌ 개고기??? 결국 상도를 무시하고 출시하려나
26.05.14 10:00

(IP보기클릭)175.196.***.***

어떤 병ㅅ들이 자꾸 로제개고기에 돈을 쓰길래 게임개발 한다고 입을 터냐 빨리 망해야 되는데 진짜 ㅋㅋ 국제적 망신임 리니지W 일본에서 밢표할 때만 생각하면 쪽팔려서 진짜
26.05.14 10:09

(IP보기클릭)121.140.***.***

이제는 메인 게임 시장에서 너무 유리되어있어서 솔직히 싫다는 감정도 안들긴 합니다. 어디 접점이 있어야 말이지.
26.05.14 10:59

(IP보기클릭)1.215.***.***

제발 부고ㅗㅗㅗㅗㅗㅗㅗㅗㅗ
26.05.14 15:48

(IP보기클릭)118.235.***.***

돈이...
26.05.15 07:31
파워링크 광고

(IP보기클릭)58.226.***.***

출시도 안할거면서
26.05.15 07:31

(IP보기클릭)211.234.***.***

엔씨 게임은 ... ..안하는게 정신 건강에 좋음
26.05.15 14:57

(IP보기클릭)121.169.***.***

주가 올리기 시도용 테크대모만 주구장창 공개하다가 슬쩍 '개발취소' 날리는 짓거리를 지금까지 얼마나 쳐 했는데 그냥 40종 출시한다 하지 왜? ㅄㅅㅋ들
26.05.15 16:16

(IP보기클릭)118.36.***.***

1분기 영업이익 1,133억 인력감축 후 3,100명대 평균연봉 1억 정도면.... 크흠....
26.05.16 22:47

(IP보기클릭)211.222.***.***

저 중에 반이상이 취소되겠네 ㅋㅋ
26.05.17 11:38

(IP보기클릭)119.195.***.***

엔씨요?? x까고 있네요.
26.05.17 22:37

(IP보기클릭)110.15.***.***

이제는 엔씨 보다 유저들이 더 x같음 ㅋㅋ
26.05.17 22:55

(IP보기클릭)219.240.***.***

20종이 아니라 100만개라고 해도 nc는 기대가 안됨
26.05.19 02:19

(IP보기클릭)118.235.***.***

믿는놈이 ㅂㅅ이죠
26.05.19 09:30

(IP보기클릭)116.32.***.***

엔씨 직원들은 게임 서비스 하면서 가족이나 친지들에게 리니지 라이크 추천할수 있나? 수억 수천만원 현질해가며 즐겁게 게임 하라고 말할수 있나?. / 이것만 보더라도 얘네들이 게임을 만드는 이유는 그 어떤 장인정신, 게임성, 즐거움, 재미, 혁신, 이런것을 추종하는게 아니라... 오로지 BM임. 그것도 강원랜드 같은 사행성 BM / 상당한 노력과 인력, 시간을 들여 재미있는 게임을 만들면 돈은 따라오게 되있음. 엔씨는 그게 거꾸로임. 얘네들은 악랄한 BM를 먼저 설계하고 거기에 맞춰서 게임을 만듬. / 인간의 뇌가 가장 취약한 부분이 중독에 쉽게 빠지는건데... 엔씨는 그것을 사행성+경쟁심에 접목하여 많은 유저중독에 빠지게 만들고 돈을 쓸어담지.
26.05.19 17:04

(IP보기클릭)59.11.***.***

고소 당한다
26.05.19 21:08

(IP보기클릭)106.101.***.***

린2에 내 월급을 박던 시절이 있었지 와우 안나왔으면 나도 린저씨중에 하나였겠지…씁쓸하네요
26.05.20 09:33

(IP보기클릭)195.114.***.***

개고기뷔페임?
26.05.26 19:35


1
 댓글




목록보기
BEST 게시글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게임
애니/책
갤러리
커뮤니티
BEST 뉴스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PC/온라인
비디오/콘솔
모바일

BEST 유저정보
콘솔
PC
모바일
취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