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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즌제라는 신항로에 들어선 ‘대항해시대 오리진’, 앞으로의 계획은

조회수 11750 | 루리웹 | 입력 2025.01.17 (09: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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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서비스 2주년을 맞아 새롭게 박철우 디렉터가 취임한 ‘대항해시대 오리진’. 방향타를 쥔 선장이 바뀌며 운영 방침과 개발 체계에 변화가 엿보였고 업데이트 로드맵 역시 크게 달라졌다. 실제로 앞서 2주년 인터뷰서 언급된 실시간 PvP와 하우징 콘텐츠는 대격돌, 개척지란 명칭으로 곧 구현될 예정이다. 한편 당시엔 밝히지 않은 중대한 업데이트도 있었으니 바로 12월부터 시작된 3개월 단위의 투자 시즌제다. 이와 함께 교역품의 전반적인 배치 및 판매 단가까지 리뉴얼을 단행했다.

 

물론 2년간 굳건히 자리 잡은 구조를 바꾸는 초강수인 만큼 시즌제 도입이 모두에게 환영받은 건 아니다. 해가 바뀌고 시즌제 도입 한 달여가 지나며 초반의 격렬했던 논쟁은 수그러들었지만 여전히 일부 우려의 목소리가 들리는 중. 여기에 상술한 대격돌, 개척지와 더불어 새로운 육성 콘텐츠인 선단 연구, 선박 강화 업데이트까지 예고된 상황. 과연 시즌제라는 신항로로 뱃머리를 돌린 박철우 디렉터가 ‘대항해시대 오리진’을 떠 어디로 이끌지, 역삼동 라인게임즈 오피스서 그와 이야기 나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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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덧 취임하고 반 년 가량을 보낸 '대항해시대 오리진' 박철우 디렉터

 

● 디렉터로 취임하고 반 년 정도가 됐다. 간단한 소회를 전한다면


: 디렉터란 자리를 처음 경험하다 보니 시행착오가 많았다. 당초 유저 여러분께 약속드린 부분을 완벽히 구현하지 못하기도 했고. 새해에는 개발 체계를 잘 정비하여 콘텐츠 업데이트와 편의성 개선은 물론이고 앞으로의 미래를 더 기대할 만한 게임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 2주년 이벤트 때 시즌제 이야기는 없지 않았나. 굉장히 큰 변화인데


: 2주년을 맞아 앞으로의 로드맵을 구상할 때 시즌제 역시 기획 단계였다. 다만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경우 우리 단독 개발이 아니라 코에이테크모와 상호 협의가 필요해 공개 시기가 늦어진 건 사실이다. 시즌제를 도입한 배경에는 ‘대항해시대 오리진’의 근간인 투자 콘텐츠가 좀 더 많은 유저에게 다가갔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다. 두카트와 시즌 투자증서를 얻기 쉽게 조정함은 물론이고 보상 구조 자체가 꼭 1등이 아니라도 유의미한 성과를 얻도록 바꿨다. 블루젬-유료 재화 대체품- 역시 충분히 풀어 게임이 활성화되길 바랐다.


● 함께 진행된 교역품 리뉴얼로 배치 및 단가가 크게 바뀌어 혼란을 빚었다


: 맞다. 특히 판매가 산정이 너무 지나친 감이 있어 재차 수정했는데 그 와중에 일부 콘텐츠 이용이 막히는 등 부족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말았다. 앞으로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확실히 체계를 정비하겠다. 다음 시즌서 또 이렇게 대규모로 품목이 교체되는 일은 없을 거다. 문제를 고쳐가는 와중에 손해가 발생하는 부분은 핫타임 버프로 대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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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착순 제한이 있긴 했지만, 대국 이민으로 인해 1위 국가로 쏠림이 커졌다


: 시즌제와 함께 대국 이민을 기획할 때 인구 이동 및 분산을 강제할지 선택권을 드릴지 마지막까지 고민했다. 결국 선착순 30%란 조건을 걸었는데 시즌 2부터 이 부분을 좀 더 자유롭게 풀어두고자 한다. 그러니까 이제 1위 국가로 옮기고 싶다면 누구든 그럴 수 있게 될 것이다. 대신 이민 비용은 더 받는다. 2~8위 국가에 대한 지원도 단순히 경험치나 관세 혜택을 넘어서는 전혀 새로운 방식을 검토 중이고. 요컨대 유저 본인의 플레이 방식에 따라 1위 혹은 2~8위 국가를 자유롭게 선택하는 모습을 그리는 중이다.


● 일련의 시행착오를 겪으며 디렉터로서 느낀 바가 있다면 듣고 싶다


: 결국 운영측이 강제하느냐 유저에게 선택지를 주느냐가 고민의 시작이었다. 아무래도 2년간 몸담으며 국가에 대한 애착이 클 텐데 우리가 멋대로 변경시키는 건 상책이 아니니까. 다만 실제로 국가 이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모습을 확인했으니 차라리 더 풀어두는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 다가올 업데이트에 대한 이야기로 넘어가자. 곧 선단 연구가 추가되는데


: 선단 레벨이 98서 멈추고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난 만큼 그 다음 단계로서 기획한 콘텐츠다. 선박 보유 수량 등 이제까지의 육성 상태에 따라 특정 포인트가 주어지고 그걸 트리 형태 UI에 투자해 각종 능력치를 얻는 식이다.


● 선박 강화도 마찬가지로 기존 성능을 뛰어넘는 새로운 육성 콘텐츠인지


: 아니, 자신이 좋아하는 저티어 선박을 현역으로 쓸 수 있도록 지원하는 콘텐츠다. 아무래도 3~4개월마다 다음 티어로 교체하다 보면 자신의 선박에 애착을 느끼기 힘들지 않나. 그래서 구년묵이 선박이라도 어느 정도 현역 티어와 비등한 성능까지 끌어올릴 수단이 필요하다고 봤다. 승계와 비슷하지만 그쪽은 아예 새 선박이 만들어지는 식이니까. 엄호 포격선처럼 설계도에 귀속된 선박 효과를 살리고 싶다면 선박 강화가 맞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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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격돌은 모의전과 비슷한 실시간 전투 콘텐츠이되 PvP라는 큰 차이가 있다


: 그간 ‘대항해시대 오리진’이 MMORPG를 표방함에도 멀티플레이 요소가 부족했던 게 사실이다. 모의전의 경우 AI를 통해 진행되니 서로 진짜 실력을 가늠하기 어렵고. 앞서 도입된 해상 전투의 경우 실시간 PvP긴 하나 갖은 변수 탓에 공정한 승부와 거리가 멀었다. 그래서 정해진 규칙 및 시간 내에 PvP를 즐길 수 있도록 일종의 아레나인 대격돌을 기획했다. 보상 역시 높은 순위에 든 유저의 소속 국가 전체가 혜택을 받는 구조라 무조건 인구수가 중요한 여타 콘텐츠와 차이가 난다.


● 하우징 콘텐츠인 개척지는 SLG가 떠오른다. 어느 정도까지 꾸미는 게 가능한가


: 내부 풍경은 여느 도시와 비슷하긴 한데 아무래도 좀 더 압축적인 구조다. 여기서 도서관이나 제작소처럼 기능적인 건물 외에 각종 장식을 배치할 수 있는데, 산타섬 중앙의 거대 트리처럼 큰 규모의 오브젝트까지 설치 가능하다.


● 개척지에 집사를 배치할 수 있다는데, 기존 항해사 가운데 선택하면 되나


: 새롭게 추가되는 집사 캐릭터도 있고 기존 항해사 가운데 임명하는 것도 가능하다. 누가 집사를 맡느냐에 따라 개척지의 개발 시간이 단축되거나 보상이 늘어나는 등 각종 혜택이 달라진다.


● 도서관을 통해 항해사 육성이 가능하다. 파견과 비교하면 얼마나 더 빠른가


: 아무래도 파견은 한 번에 70명씩 육성하다 보니 경험치 상승이 더디었다. 그간 꾸준히 ‘대항해시대 오리진’을 즐겨온 유저라면 더 이상 70명씩 육성할 필요 자체가 없기도 하고. 따라서 도서관은 5명 이하의 항해사가 훨씬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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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주년 인터뷰서 소개한 RvR 콘텐츠 대해전이나 모험 리뉴얼은 언제쯤 진행될까


: 우선 1~2분기 업데이트로 선단 연구, 선박 강화, 대격돌, 개척지를 제대로 안착시킨 뒤 모험 리뉴얼로 넘어간다. 아직 구상 단계이긴 하지만 모험 역시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근본이기에 최대한 재미있게 뜯어고칠 각오다. 대해전의 경우 RvR이 워낙 개발 규모가 큰 콘텐츠라 가볍게 접근할 수 없고 좀 더 시간이 필요하다.


● 육지 탐색이 너무 지루해 차라리 오프라인 콘텐츠로 바꿔달라는 요청도 있더라


: 여러모로 육지 탐색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말 오프라인 모드를 넣을지 강화된 파견을 지원할지 등등. 구체적인 방향이 정해지면 따로 공지토록 하겠다.


● 이외에도 편의성을 골자로 한 UI/UX 개선 요청이 지속적으로 나온다


: 물론 잘 알고 있다. 얼마 전에도 각종 피드백이 담긴 장문의 글이 올라왔길래 감사히 살펴봤다. 지속적인 커뮤니티 모니터링으로 피드백을 리스트업하고 매월 업데이트서 조금씩 개선하는 중이다. 마침 금주부터 편의성 관련 팀을 새롭게 구성했으니 좀 더 속도가 붙을 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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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존 4주 단위 업데이트와 연대기 추가 일정에 큰 변화를 예고했는데


: 맞다. 그간 통상적으로 4주마다 진행했으니 1년 52주간 13회 업데이트였던 셈이다. 이걸 앞으로 월간 1회씩 총 12회 업데이트로 바꾼다. 또한 연대기는 항해사들과 어느 정도 스토리를 연동하여 함께 내는 방식으로 준비 중이다. 보통은 매 시즌 제독 하나, 인연 둘 정도가 될 테지만 항해사 추가 일정에 따라 순서나 비율이 달라질 수 있다.


● 마지막으로 ‘대항해시대 오리진’ 유저들에게 신년 인사를 전한다면


: “무관심이 가장 무섭다고 하잖아요. 제가 디렉터가 된 후 따뜻한 응원이든 따끔한 질타든 게시되는 글이 늘어나 그 자체로 감사한 마음입니다. 저희가 잘못한 부분이 있다면 당연히 고쳐가야 하기에 무슨 피드백이든 두렵지 않습니다. 모쪼록 2025년에는 유저 여러분께 아쉬움보다 즐거움을 많이 드리고 싶습니다. 저 역시 ‘대항해시대’ 시리즈의 팬으로서 이렇게 디렉터 자리에 앉아 게임을 만든다는 데 굉장히 뿌듯함을 느낍니다. 앞으로는 좀 더 중장기적으로 확실히 변화를 체감 가능한, 새롭다는 느낌이 들 만한 콘텐츠에 집중코자 합니다. 그래서 모두가 즐겁고 주위에 추천하고픈 게임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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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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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항해시대 오리진

기     종

온라인/아이폰/안드로이드

발 매 일

서비스 중

장     르

MMORPG

가     격

제 작 사

모티프 / 라인게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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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245.***.***

BEST
믿.고.거.르.는 라.인.게.임.즈 대.항.해.시.대 오.리.진.뻐.큐
25.01.17 09:46

(IP보기클릭)180.92.***.***

BEST
득규가 없는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하지 않았으니 긴 말은 안 한다만... ...이 게임은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25.01.17 09:54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것보다 20년전에 나온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게임 자체로는 몇배 잼남
25.01.17 17:21

(IP보기클릭)210.221.***.***

BEST
복귀해서 하고 있지만 과금요소가 걍 어지간한 가챠겜보다도 못함 말만 가챠없습니다지 어지간한 가챠겜보다도 심하게 악질인 겜임
25.01.17 09:55

(IP보기클릭)106.250.***.***

BEST
긁혀서 글쓰러 왔는데 애초에 전 디렉터보다 게임이해도 나 능력이 안되서 밑에서 일한거임 괜히 밑에서 일한게 아님.
25.01.17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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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고.거.르.는 라.인.게.임.즈 대.항.해.시.대 오.리.진.뻐.큐
25.01.17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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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오무Mk.2
감사합니다 이거보고 해볼까하는 마음 접었습니다 | 25.01.17 13: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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득규가 없는 대항해시대 오리진은 하지 않았으니 긴 말은 안 한다만... ...이 게임은 애초에 설계가 잘못되었다고 생각한다.
25.01.17 09:54

(IP보기클릭)210.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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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귀해서 하고 있지만 과금요소가 걍 어지간한 가챠겜보다도 못함 말만 가챠없습니다지 어지간한 가챠겜보다도 심하게 악질인 겜임
25.01.17 09: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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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나온지 좀 되지 않았나 이제와서 시즌1<< ㅇㅈㄹ 해봐야 새로운 게임처럼 보이려는 텍갈이 밖에 더 되나
25.01.17 10:00

(IP보기클릭)125.183.***.***

오 이런 게임도 유저층이 있긴 한가보네 진짜 누가 하는거임? 나잇대가 제일 궁금한데
25.01.17 10:51

(IP보기클릭)221.148.***.***

루리웹-7077184332
30-50대가 주 일거에요. 애초에 대항해시대 시리즈에 대한 향수가 있는게 그 나이대 사람이고요. | 25.01.17 11:31 | | |

(IP보기클릭)106.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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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혀서 글쓰러 왔는데 애초에 전 디렉터보다 게임이해도 나 능력이 안되서 밑에서 일한거임 괜히 밑에서 일한게 아님.
25.01.17 10:58

(IP보기클릭)221.148.***.***

접어서 요즘은 안하고 있고 커뮤니티만 가끔 둘러보는데 이번에 바뀐 시스템 악평이 자자하던데...
25.01.17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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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통국으로 전부 모여 1국 독재가즈아 2위부터8위국은 있을필요가있나
25.01.17 11:33

(IP보기클릭)223.38.***.***

레노버 패드 zui16에서 실행 안되는거부터 해결 좀 해라!!
25.01.17 1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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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게임즈꺼는 손대는게 아닙니다.....
25.01.17 14:16

(IP보기클릭)222.111.***.***

라인게임즈는 원죄가 있어서 욕 먹는 건 이해가지만... 게임 안 해보고 구릴 거라고 하는 사람들 너무 많네. 지금 대항해시대를 하고 싶다면 그나마 이게 제일 나음.
25.01.17 15:20

(IP보기클릭)222.100.***.***

루리웹-9834705919
지금 대항해 시대류 원탑은 세일링 에라입니다. | 25.01.20 10:13 | | |

(IP보기클릭)222.100.***.***

루리웹-9834705919
그리고 오리진 할 빠엔 차라리 온라인을 하세요. | 25.01.20 10:14 | | |

(IP보기클릭)112.173.***.***

루데우스 그레이랫
안한글이라... | 25.01.20 11:36 | | |

(IP보기클릭)222.111.***.***

루데우스 그레이랫
온라인도 했던 유저임. 그 당시나 재밌게 했지. 지금 온라인 하라고 하면 대부분의 유저들 도망감. | 25.01.20 13:57 | | |

(IP보기클릭)222.100.***.***

그래서잉
95% 유저한글화 패치 있음 | 25.01.20 16:07 | | |

(IP보기클릭)222.100.***.***

루리웹-9834705919
나도 둘다 했던 사람인데. 차라리 온라인이 100배 정도 재밌었음 | 25.01.20 16:08 | | |

(IP보기클릭)222.111.***.***

루데우스 그레이랫
그 당시에 재밌었던 거지... 최근에 들어가 봤음? 난 들어가 봤음. | 25.01.20 17:45 | | |

(IP보기클릭)222.100.***.***

루리웹-9834705919
대항오가 대항온 10년 전 시점 보다 못하다는 거임. | 25.01.20 21:23 | | |

(IP보기클릭)222.111.***.***

루데우스 그레이랫
그래서 "지금" 대항해시대를 하고 싶다면 이게 그나마 나은 거라고 한 거. 지금 대항해 온라인, 대항해5, 대항해 오리진 갖다놓고 뭐할거냐고 물으면 당근 오리진. | 25.01.21 00:04 | | |

(IP보기클릭)222.100.***.***

루리웹-9834705919
나는 세일링 에라가 1순위고 그다음이 대항 온임. 그 다음 대항4이고 대항오는 그냥 안 함. 차라리 대항2를 하지. | 25.01.21 12:02 | | |

(IP보기클릭)222.111.***.***

루데우스 그레이랫
세일링 에라는 잘 모르겠고... 저기 나열한 3가지 대항해시대는 팩키지가 아닌 온라인게임 중에 고른 거. | 25.01.21 12:35 | | |

(IP보기클릭)61.73.***.***

대항해를 시즌으로...?
25.01.17 16:25

(IP보기클릭)118.235.***.***

BEST
이것보다 20년전에 나온 대항해시대 온라인이 게임 자체로는 몇배 잼남
25.01.17 17:21

(IP보기클릭)222.111.***.***

Zoltan
내가 오리진 나오기 전에 오랜만에 온라인 접속해봤는데... 요즘 할 수 있는 퀄리티가 아님. | 25.01.17 18:08 | | |

(IP보기클릭)203.130.***.***

루리웹-9834705919
그래픽 이슈는 어절수 업지 | 25.01.17 21:00 | | |

(IP보기클릭)122.128.***.***

진작에 접었던 게임이긴한데 그 때 정말 잘 접었던 것 같긴하다. 애초에 잘내서 스팀 패키지로 팔던지 아니면 부분유료화를 하려면 진짜 잘 하던지 애매모호하게 만들어서 이도저도 아니게 되어버린 게임. 애초에 처음부터 미완성작인채 출품한게 너무 심하긴했는데 팬심으로 극복하려했으나 덕규놈은 완성작인양 유저적대적으로만 패치하면서 유저 다 날려먹고 골수유저들만 남았을텐데 진짜 대온보다 못한 컨텐츠로 최대한의 수익을 받으려고 별 짓을 다했으니
25.01.17 19:02

(IP보기클릭)221.149.***.***

라인게임즈 게임은 손대는거 아니라고 배웠습니다.
25.01.17 19:16

(IP보기클릭)118.41.***.***

시즌제는 괜찮을듯 ..안하지만
25.01.17 22:09

(IP보기클릭)222.100.***.***

배지니 하지마시고 재밌는 대항해류 게임이 하고 싶으면 세일링 에라하세요. 내 300시간 빨아 먹은 갓겜입니다.
25.01.17 23:42

(IP보기클릭)111.65.***.***

저번에 간만에 복귀했지만 여전히 엉터리 재해들이 그대로 남아있음. 아직도 남중국이나 지중해 서남쪽에 겨울이라며 눈오고 ㅂㅅ같은 UI도 그대로고 주구장창 유료 제독만 찍어내고 항해사 확률도 여전하고
25.01.18 02:24

(IP보기클릭)121.111.***.***

복귀함해보려고 게시판 흩어봐도 복귀유저 관련 가이드같은건 없어서 혹시 복귀유저는 뭐 참고해야할까요 했더니 핑프 꺼지라더라. 그래서 꺼졌음 ㅋㅋ사람들이 날이 서있어...
25.01.18 08:09

(IP보기클릭)112.148.***.***

아예 생짜 프랜차이즈도 아니고 대항온하면 소싯적에 해본 사람들이 꽤 되는데도 추억보정빨을 전혀 못받고 묻혔다는게 이 게임의 냉혹한 현실..
25.01.18 14:00

(IP보기클릭)14.36.***.***

나는 왜 이게임을 아직도 하고있는 걸까
25.01.18 23:24

(IP보기클릭)121.142.***.***

이겜의 현실을 알려줌 항해도중 좌우로 이동할때 배가 갑자기 휙 돌면서 제자리에서 빙글빙글 도는 버그가 있음 이게 게임 출시때부터 있던 버그였는데 아직도 못고침
25.01.19 05:58

(IP보기클릭)61.108.***.***

ㄴㄹㅇㄲ
그거 아직도 안 고쳐졌어요??? | 25.01.19 14:44 | | |

(IP보기클릭)27.1.***.***

작년에 2주년때 복귀해서 소소하게 하고 있다가 시즌제로 바뀌고 그냥 다시 접음ㅋㅋㅋ 이 게임 제일 문제가 두개가 있는데 1) 대항해시대 게임은 국가전이 메인이 되어야하는데 이걸 상회(길드)로 돌리는 바람에 국가전 애매해져서 투자전 이런게 없음. 거기에 관세는 쳐올려서 강대국 쏠림 심해져서 폴투는 왜함? 이게 됨ㅋㅋㅋ 나도 시작부터 폴투였다가 이번에 망명 풀리면서 오스만으로 망명하고 딱 접었는데 지금은 쏠림현상 완화되었는지 모르겠네 2) 모험가는 그냥 땅파는거랑 인양말고 할게 없음ㅋㅋㅋ 대항해2 온라인으로 만든다는거 생각만해서 대항해시대2 기반으로만 만드는 바람에 교역 이외에 컨텐츠가 전멸 수준 뭐 게임 망하지만 않으면 3주년에 퍼주는거보고 다시 복귀할거긴 한데 솔직히 이건 게임 자체를 잘못 만듬
25.01.19 14:53

(IP보기클릭)221.144.***.***

이 게임에 쓸 돈과 시간이 있으신 분들은 차라리 성냥팔이 소녀의 재림의 DVD를 사서 보세요.
25.01.19 18:46

(IP보기클릭)211.208.***.***

그냥 리메이크된 대항해시대2 한다고 생각하면 재밌던데? 상회나 길드, 투자전 이딴건 관심도없음
25.01.20 09:47

(IP보기클릭)211.36.***.***

이건 대항온 나올당시 같이 나온 코그(항해세기) 온라인보다 못함. 대항온하고 비비지도 말것. 물론 그 대항온도 다시 하기 엄두가 안남. 글픽 이런거보다 밀려있는거 하기가 엄두가 안나고 이제 그런 긴시간 투자 못하겠으나 내 갠적인거고 이건 껍데기만 대항일뿐임
25.01.31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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