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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게임즈, ‘패스 오브 엑자일 2’ 12월 7일 얼리 액세스…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2026년 여름 예정

조회수 8553 | 루리웹 | 입력 2024.11.06 (10:20:00)
[기사 본문] 모바일에서 PC 온라인, 콘솔 등 글로벌 멀티플랫폼으로의 확장 및 장르 다각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3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신작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기에 이를 정리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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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C용 핵앤슬래시 액션 RPG '패스 오브 액자일 2'는 12월 7일 앞서 해보기 형태로 출시한다. 전작 '패스 오브 엑자일' 이용자와 핵앤슬래시 유저층, 액션 RPG 팬층이 타겟 유저층이며, 강화된 액션성과 더불어 다양한 선택지와 폭넓은 엔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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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는 모바일, PC 온라인,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을 고려한 신작 출시가 가시화될 전망이다. 자회사 및 파트너사와 함께 '크로노 오디세이',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프로젝트 Q' 등 확장된 플랫폼 기반 타이틀로 기대감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덧붙여 크로노 오디세이는 내년 3분기에서 4분기로, 아키에이지 크로니클과 '프로젝트 S'는 2025년에서 2026년으로 변경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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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3분기 실적은 모바일 게임이 전분기 대비 약 5.9%, 전년 동기 대비 약 31.1% 감소한 약 1,266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PC 온라인 게임은 전분기 대비 약 109.4%, 전년 동기 대비 약 196.3% 증가한 약 342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카카오 배틀그라운드'의 컬래버레이션 업데이트 효과와 '오딘: 발할라 라이징', '아키에이지 워' 등 모바일 대표 타이틀의 견조한 성과, 신작 부재 및 외부 퍼블리싱 타이틀의 하향 안정화 등의 요인이 실적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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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애널리스트와의 질의 응답 중 게임 관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 내년 준비 중인 신작 중 기대치가 높은 타이틀을 2개만 꼽아달라.

전부 다 기대하고 중요한 타이틀인데, 두 가지 의미로 나누어서 설명하자면, 글로벌과 플랫폼, 장르 다변화 측면에서 오션드라이브의 PC/콘솔 신작과 다양한 장르의 모바일 게임들, 재무적 관점에서는 PC/콘솔 대작 두 편과 라이온하트에서 개발 중인 프로젝트 Q가 중요한 작품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 서구 지역에서는 MMORPG의 성공이 쉽지 않지만, 신작과 관련하여 이에 대한 부분을 설명해달라. 그리고 게임의 성공 가능성이 낮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견해는?

크로노 오디세이와 아케에이지 크로니클 때문에 하신 질문 같은데, 아직 게임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나온 우려인 것 같다. MMO 서버에서 액션 전투를 구현해서 MMORPG로 소개되기는 했으나, 서구권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시장에서 광범위한 유저층을 확보하고 있는 성장형 RPG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존 MMO의 대규모 전투 요소는 과감하게 제거하거나 줄여서 만들고 있다. 두 개발사 모두 한국 PC 게임 초창기부터 오랫동안 RPG를 만들면서 다져온 기본기를 가지고 있기에 RPG의 장점을 살려 짜임새 있고 몰입감 있는, 성장 과정에서 공략의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싱글 게임의 특성과 넓은 오픈 월드에서 자유도를 통한 모험의 재미를 추구하고 있다. 싱글 요소를 강화하면서 보스전과 파티형 던전 등 라이브 서비스 경험을 살린 소셜 플레이를 강조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다.

두 번째 질문은 한국 게임 회사 전체가 겪고 있는, 복잡한 주제이기는 하지만 우리 회사에서 생각하는 전략적 관점은 안정적인 재무 기반을 만들 수 있는 노하우, 장르의 안착, 성공적인 라이브 서비스를 운영 경험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며, 최근 성과를 보이고 있는 중국 게임들이 과거에 그러했듯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먼저 경험치를 쌓아야 한다고 보기에 이를 위한 시도로 다양한 장르를 개척하면서 빨리 배우고 안착할 수 있도록 인게이지먼트를 높이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 등 기본에 충실한 전략을 단단히 가져가면서 전략적 투자를 집행하고자 한다.

● 크로노 오디세이와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의 일정에 대해 다시 한번 언급해달라. 그리고 두 작품의 BM은?

크로노 오디세이는 내년 1분기 CBT를 목표로 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2차 CBT 진행에 관한 것이 결정될 것 같은데, 내년 하반기에는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키에이지 크로니클은 빠르면 내년 3분기, 늦으면 하반기에 CBT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이후 출시 시점에 결정되겠지만 2026년 상반기나 여름까지 론칭을 준비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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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은 성장형 RPG, 액션 RPG를 메인 타겟으로 하다 보니 패키지 판매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페이 투 윈 요소는 글로벌 성공 타이틀의 기준에 맞게 배제될 것이다. 또 풍부한 라이브 경험을 활용하여 싱글 패키지 게임처럼 한 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계속 재미있는 요소를 찾아낼 수 있도록 하면서 이에 관한 BM이 추가될 듯하다.

● 경쟁사들이 퍼블리싱을 확대하면서 타이틀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듯한데 이에 대한 생각은? 지분 투자 기회를 모색하고 있지는 않나?

카카오게임즈는 창사 이래 가장 활발하게 외부 파트너의 게임을 소싱하면서 동반 성장을 이루었다. 서브컬처, 수집형 RPG, 성장형 RPG 같은 특정 장르의 게임을 누구보다 잘 서비스 해왔고, 이 부분에서는 선도적 위치에 있다고 자부하며, 외부 개발사들도 먼저 찾아와서 협력 기회를 논의하고 있다. 다만 시장 전체가 많이 침체되다 보니 완성도 있게 만들 수 있는 개발사가 많이 줄어든 것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성도의 기준치를 낮출 수는 없기에 이에 부합할 수 있는 게임을 소싱하려다 보니 어려워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간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자회사나 마이너 투자로 연결된 회사들이 있어 미래를 위한 소싱 기반은 다져 놓았다고 생각한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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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6.36.***.***

BEST
어림도없지
24.11.06 22:59

(IP보기클릭)222.120.***.***

아직 출시하려면 멀었네. 읽어보니까 완전 MMORPG는 아닌 모양이긴 한 듯.. 이렇게 되면 과금이 어떻게 돌아가게 될 지가 궁금해진다
24.11.06 10:25

(IP보기클릭)203.246.***.***

대형 게임사들이 글로벌 지향한다면서 낯선 게임들을 자꾸 내놓으니 국내에서는 뭔가 반응이 미지근한 느낌 듦 안팎으로 잘 챙겨야 할 듯
24.11.06 10:33

(IP보기클릭)220.123.***.***

크로노 오디세이 25년 4분기
24.11.06 11:17

(IP보기클릭)112.157.***.***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ㄹㅇ 패키지 겜인가? 붉은사막과 달리 주인공 캐릭 커마도 되는 거 같은데 ㄹㅇ 기대작 ㅎㄷㄷㄷ
24.11.06 13:40

(IP보기클릭)116.36.***.***

BEST
luyttttt
어림도없지 | 24.11.06 22:59 | | |

(IP보기클릭)112.173.***.***

프렌다
BM은 성장형 RPG, 액션 RPG를 메인 타겟으로 하다 보니 패키지 판매 방식을 기본으로 하고 있고, 페이 투 윈 요소는 글로벌 성공 타이틀의 기준에 맞게 배제될 것이다 일단 말은 이렇게 적어놓긴 함 | 24.11.07 08:52 | | |

(IP보기클릭)14.55.***.***

Ladiaram
끝까지 안 읽음? 바로 밑줄에 'BM추가'한다고 적혀 있는데?? 헛소리도 저런 헛소리를 없을 수준임. | 24.11.07 09:33 | | |

(IP보기클릭)221.151.***.***

루리웹-1022547894
p2w 같은 BM이 배제되고 스킨같은 BM을 생각하고있나보죠 | 24.11.07 16:48 | | |

(IP보기클릭)14.32.***.***

아키에이지 크로니클 캐릭터 커마같네요. https://x.com/ArcheAgeChron/status/1853618240569692377
24.11.06 15:04

(IP보기클릭)221.162.***.***

걍 MMORPG 란 소리임. 20년, 22년 지스타 영상에서 송재경이 여러번 말했지만 MMORPG고 대신 스토리는 성장이랑 관계 없이 가는걸 목표로 해서 스토리 쪽은 그냥 언제해도 부담 없게끔 혼자서 즐길 수 있도록 만든다고도 했었고. 개인적인 스토리 개인적인 모험에 중점을 둔다고도 이야기함.
24.11.06 15:33

(IP보기클릭)103.108.***.***

김치게임은 딱 대만 포지션이라고 보면 된다.
24.11.06 16:02

(IP보기클릭)14.7.***.***

아키에이지는 퍼리캐릭으로 해야지
24.11.06 21:28

(IP보기클릭)121.172.***.***

기사 법사 어쎼신 궁수 도끼 에휴 mmo역사상 저 종족이 아니면 게임을 못만드나..
24.11.07 08:47

(IP보기클릭)14.55.***.***

남양에이지라 불리던 게임의 후속작이 카카오와의 환장의 콜라보~~ 기업이미지 바닥인 회사끼리 진짜 끼리끼리 자~~알 논다.
24.11.07 09:25

(IP보기클릭)218.39.***.***

아키1 초식컨텐츠로 재밌게 했는데 아키2도 그런게 있으려나
24.11.07 10:54

(IP보기클릭)118.129.***.***

안녕하세요. 카카오게임즈 주식을 갖고있는 주주입니다. 얼마전에 -40% 까지 갔다가 최근에 월급 받고 물타서 -19%로 낮아졌네요.. 2년동안갖고있었는데 오르질 않네요.. 다시는 게임주는 안살겁니다..
24.11.07 16:52

(IP보기클릭)58.141.***.***

Di.Fm
게임주가 바이오주 다음으로 변동성이 큰 종목이라 어쩔 수 없습니다. 잘되면 2배3배 훅 가겠지만 안되면 2배3배 훅 내려가는걸 감수 해야죠. 그래도 -60~-70%가 대다수 인데 -40%면 양반 이신듯. | 24.11.09 10:16 | | |

(IP보기클릭)118.129.***.***

광대
광대님 소중한 댓글 감사드립니다. ㅠㅠ 주식은 진짜 안할려구요 ㅋㅋ 시드가 약 7천만원정도 들어가있는데,- 3천만원 입니다 ㅋㅋㅋㅋ ㅠㅠ 어휴 | 24.11.11 10:26 | | |

(IP보기클릭)123.109.***.***

Di.Fm
카겜에 7천만 이라니 맘고생 엄청날 것 같네요 저는 1/10 수준이지만 -70 넘어가니까 그냥 손 놨습니다. 14000까지 최저점 보고 있는데 그 때쯤 물타야 겠네요 후;; | 24.11.11 21:47 | | |

(IP보기클릭)14.36.***.***

Di.Fm
2년 가지고 계셨으면 우마무스메 기대하고 들어가셨나 보네요. 저도 조금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 말씀 드리면 카게임 수익성이 너무 떨어져서 게임사업 접을 수 있는게 제일 문제네요. 그리고 게임주의 문제라기 보다 카카오 계열 전체의 문제라서... | 24.11.11 22:35 | | |

(IP보기클릭)118.129.***.***

neonz
맞습니다-_-;;; 저도그래서 그게 걱정이 제일 커요 ㅋㅋ ㅠㅠ 우째야하나.. 고민입니다 ㅎㅎ | 24.11.12 10:21 | | |

(IP보기클릭)221.165.***.***

2026년 쯤엔 나도 즐거운 백수라이프 하고 있겠지 히히
24.11.07 19:05

(IP보기클릭)118.235.***.***

아 안해요
24.11.08 18:24

(IP보기클릭)175.120.***.***

오공만 봐도 싱글 일자 액션게임인데도 퀄리티 좀 만 올리면 컴이 못버티던데 과연....
24.11.09 13:49

(IP보기클릭)182.211.***.***

26년에 맞는 게임이 아닌 것 같은데.. 그리고 가챠게임 안함
24.11.09 17:36

(IP보기클릭)61.43.***.***

상장폐지만 하지 말아라.......내 주식...........
24.11.10 02:00

(IP보기클릭)218.233.***.***

문명온라인도 다시 내주면 안되겠니?
24.11.11 12:30

(IP보기클릭)14.36.***.***

POE2 는 디아블로보다도 더 하드코어 유저나 하는 게임인데 핵앤슬래시가 엄청 인기인 장르도 아니고 왜 런칭 하는건지 이해가 안 됨. NC에서 PS용 타이틀 유통하는것 보다 더 뻘짓 같은데..
24.11.11 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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