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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자전환 맞은 엔씨소프트, 전문 스튜디오 체제로 활로 모색

조회수 16058 | 루리웹 | 입력 2024.11.04 (18:4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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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4일(월), 자사의 2024년 3분기 연결기준 실적 결산을 발표했다. 12년 만에 분기 적자다.


이에 따르면 올해 3분기 매출은 약 4,01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약 143억 원, 당기순손실은 약 265억 원으로 모두 전년 동기 대비 적자전환됐다.


지난 분기의 부진은 서비스 중인 게임들의 영업손실 뿐 아니라 신작 출시 및 대규모 업데이트를 위한 마케팅 비용, 환율 변동에 따른 외환 관련 영업외손실 등이 작용했다는 게 엔씨소프트측 설명이다.


세부적으로 지역별 매출은 한국 2,862억 원, 아시아 494억 원, 북미·유럽 282억 원이며 로열티 매출은 381억 원이다. 여기서 모바일 게임 매출이 2,5434억 원으로 전체 매출서 63%, PC 온라인 게임 매출이 807억 원으로 20% 비중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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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엔씨소프트는 핵심 IP 확장과 신규 IP 확보를 목표로 게임 개발에 집중한다는 각오다. 지난 10월 1일 해외 서비스에 나선 ‘쓰론 앤 리버티’가 글로벌 유저 452만 명을 돌파하고, 동월 BNS NEO  서버를 연 ‘블레이드 & 소울’ 역시 꾸준히 높은 트래픽을 유지 중이라고. 올해 4분기 중 ‘리니지’ IP 기반의 ‘저니 오브 모나크’를 새롭게 선보이며, 2025년 글로벌 출시를 목표로 ‘아이온 2’, ‘LLL(가제)’, ‘택탄: 나이츠 오브 더 가즈’ 등 신작 라인업도 준비 중이다.


더불어 미래 경쟁력을 갖춘 게임 개발 및 신사업 부문을 독립시켜 4개 법인을 신설한다. ‘쓰론 앤 리버티’, ‘LLL(가제)’, ‘택탄’까지 IP 3종을 독립된 스튜디오 체로 출범하고, AI 전문 기업도 설립해 AI 기술 고도화 및 사업화를 추진하는 것.



홍원준 엔씨소프트 CFO는 “여러모로 시장에 실망을 안겨드려 죄송하다. 현재 자사는 기존과 달리 다각화된 신작 포트폴리오를 적극 추진하는 중이다. 장르 측면에서 RPG, 전략, 슈팅, 슈팅, 서브컬처 그리고 플랫폼 측면에서도 PC, 콘솔 등 다양하다. 특히 올 4분기 ‘저니 오브 모나크’ 흥행에 큰 기대와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호언했다.


이어서 “2025년에 신작 5종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이온 2’, ‘LLL’, ‘택탄’ 외에 최근 공개했듯 외부 투자 스튜디오인 빅게임 스튜디오의 ‘브레이커스’도 출시를 준비 중이다. 기존 IP 기반으로 해외 시장을 겨냥한 신규 장르 게임도 1종 선보이려 한다. 외부로의 추가적인 투자 및 판권 계약 역시 국내 한 곳, 해외 한 곳이 있는데 곧 발표하겠다. 그 중 하나는 내년 출시할 계획이다, 나머지 하나도 그리 오래 걸리지 않을 터다. M&A의 경우 많은 진전을 이루는 중으로 적정 시점에 즉시 알리도록 하겠다”


“기존 게임은 ‘리니지M’이 리부트 월드의 흥행으로 전분기 대비 49~50%에 달하는 성장을 이뤘고 4분기에도 강세가 지속되리라 예상한다. 수치적으로 크진 않으나 ‘블레이드 & 소울’ BNS NEO 역시 근 6년 내 최고 트래픽을 찍었다. ‘리니지 2M’은 유저 니즈에 부합하는 신규 서버 출시로 매출 안정화를 이뤘다. ‘쓰론 앤 리버티’를 통해 알려졌듯 뭇 유저의 목소리를 듣고 그 요구사항을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기조를 다른 게임에도 적용해가는 중이다”


“앞서 보도된 전문 개발 스튜디오 체제로의 변화도 같은 맥락이다. 가장 큰 목적은 독립성과 전문성 그리고 창조성을 재고하는 것이다. 그간 엔씨소프트 내부 평가의 벽이 굉장히 높았던 게 장점도 크지만 아쉬운 측면 역시 적잖았다. 그래서 신규 IP를 속도감 있게 전개하기 위한 체제 변화다. 앞으로 신규 IP는 전문 스튜디오 체로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겠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비용 효율화에 대해서다. 최근 내부에서 진행되던 프로젝트 6개를 중단했다. 일부 조직이 정리됐고 전사적으로 희망퇴직을 받는 중이다. 영업 레버리지에 회사 실적이 좌우되는, 다시 말해 고정비용이 너무 높아 매출 감소폭보다 영업이익이 훨씬 크게 줄어드는 고질적인 문제를 개선하겠다. 금번 개편을 4분기 중 마무리 짓고 내년부터 새로운 비용 구조로 회사를 재정비한다. 따라서 4분기에 일회성 비용이 발생할 텐데 이 부분은 다음 실적 발표서 구체적으로 밝힐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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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실적 발표 후 진행된 질의응답을 정리한 것이다.


● 지난 분기의 경우, 기존 매출에 비해 지나치게 큰 마케팅 비용 지출이 실적 악화를 야기했다


: 물론 고질적인 고비용 구조와 정체된 매출 탓도 있으나, 가장 큰 원인은 3분기 신작이 기대보다 성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기존 라이브 서비스의 유저를 늘리고자 그리 큰 비용을 쓰진 않는다. 엔씨소프트는 라이브 서비스에 대해 전체 매출 대비 마케팅 비용을 10% 이하로 철저히 통제하는 중이다.


● 앞으로 장르, 플랫폼 다각화를 천명했는데 다년간 MMORPG에 집중한 엔씨소프트가 경쟁력을 발휘할까


: 물론 우리가 MMORPG에 개발 전문성을 갖춰왔지만 그 외에 다른 장르를 만들 경험과 실력 또한 충분하다. 거기다 외부 스튜디오와 협력을 통한 외연 확장도 똑같이 중요하게 여긴다. 그럼으로써 내부와 외부 스튜디오가 선의의 경쟁을 하며 기존에 아쉬움을 샀던 많은 부분이 해소되리라 본다. 특히 내년 하반기 선보일 ‘브레이커스’와 아직 공개되지 않은 외부 작품은 이제껏 엔씨소프트가 다뤄온 장르와 많이 다르니 기대해달라.


● 그런데 패키지 게임으로 공개된 프로젝트는 중단되고 결국 MMORPG ‘아이온 2’가 출시되는 상황이지 않나


: ‘아이온 2’가 MMORPG인 건 맞지만 그 외에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컨셉의 슈터 장르 등도 준비 중이다. 이렇게 말하는 게 다소 적절치 못하지만 엔씨소프트에도 MMORPG를 만들고 싶어서 만드는 게 아닌 인력이 분명 존재한다. 그들에게 기회를 줘 새로운 유저층을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 다른 한편으로 ‘리니지’는 MMORPG 이상의 잠재력을 지닌 IP다. 그래서 ‘리니지’를 또다른 장르로 개발하는 방향 역시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 ‘아이온 2’가 ‘쓰론 앤 리버티’의 선례를 따르는 작품이 될지, 아니면 달리 새로운 방향성을 보여줄 계획인지


: 최근 ‘아이온 2’ 개발 빌드를 살펴봤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기본적으로 ‘쓰론 앤 리버티’처럼 글로벌을 겨냥하여 게임 디자인부터 콘텐츠, BM, 마케팅 전략까지 기존 서비스들과 확연히 다른 작품이 될 것이다. 일례로 굉장히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어서 그걸 탐험하는 것만으로 최고 레벨 달성이 가능하다. 남들과 경쟁보다 함께 즐기며 성장하는 데 초점을 맞춰 PvE 콘텐츠에 굉장히 힘을 실었다. 콘텐츠 규모 및 완성도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MMORPG가 되리라 자신한다.


● 이번에 출범한 전문 개발 스튜디오 체제가 성공적으로 정착될 시 각각의 상장(IPO)까지 염두에 두고 있나


: 그렇다. 가까운 경쟁사만 보더라도 스튜디오 체제가 갖는 긍정 효과가 굉장히 크다. 책임과 보상을 얼마나 명확히 하느냐, 그 과정에서 창의력과 도전 정신을 어떻게 북돋느냐가 핵심이다. 우리 같은 콘텐츠 사업은 새로운 콘텐츠를 속도감 있게 전개하는 것이 중요한데, 기존 구조는 창의적인 콘텐츠의 빠른 전개가 쉽지 않았다. 반면 전문 개발 스튜디오 체는 어찌 보면 벤처 기업과 같다. 기본적으로 각 조직이 자산화를 이뤄야 하고 그러다 보면 당연히 투자도 받을 터다. 그렇게 언젠가 IPO까지 성사되는 건 굉장히 좋은 선순환 시나리오기에 마다할 이유가 없다. 다만 현재는 생존이 관건이므로 IPO 여부를 논하긴 이르겠다. 최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되 그만한 책임도 분명히 따른다.


● 이들 스튜디오서 만드는 게임의 외부 퍼블리싱도 열어뒀는지. 가령 아마존서 한국 게임을 여럿 서비스 중인데


: 먼저 엔씨소프트의 자체 퍼블리싱 역량이 아주 큰 폭으로 강화되는 중임을 밝히겠다. 지난 8월 엔씨 아메리카에 새로이 진정희 대표가 부임했다. 미국서 15년간 글로벌 퍼블리싱을 담당하며 스팀뿐 아니라 여러 대외 기관과의 필수 네트워크를 보유한 베테랑이다. 뿐만 아니라 미국 아레나넷 퍼블리싱 헤드로 영입한 크리스틴 콕스는 XBOX 게임 스튜디오 퍼블리싱 디렉터였다. 이 둘만 소개해도 우리가 어떤 변화를 꾀하는지 알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아마존 역시 ‘쓰론 앤 리버티’를 통해 협업하며 굉장히 고무적인 성과를 낸 게 사실이다. 앞으로도 우리 엔씨소프트든 외부 파트너든 가장 적절한 퍼블리셔와 협업한다는 기준을 모든 게임에 적용할 것이다.


● 현재 진행 중인 체제 개편과 희망퇴직, 권고사직이 마무리되면 내년까지 어느 정도 인원이 남게 되는지


: 현재 본사 기준으로 4천 명 중반이던 인원이 내년까지 3천 명 수준으로 줄어들 터다. 그러면 계속 이야기한 영업 레버리지 문제에 어느 정도 해법이 되리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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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훈 기자   grazzy@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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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11.04 18: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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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의 문제점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데 얘네가 활로가 있긴 한가?
24.11.04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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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위에 양반들이 문제인데... 그 양반들이 자꾸 아랫사람만 조지고 해결 하는게 이해 할 수 없다...
24.11.04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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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대충 돈이 될까? 짤
24.11.04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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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락 가즈아~~
24.11.04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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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의 문제점은 누구나 다 알고있는데 얘네가 활로가 있긴 한가?
24.11.04 18: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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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ON88
기회는 여러번있었지 돈한 참 잘벌고 있을때 정신차리고 제대로된거 개발했으면 여까지 안왔을듯, | 24.11.05 01:31 | | |

(IP보기클릭)180.231.***.***

모하는짓
ㄹㅇ 가챠 사행성 게임의 선두주자로 기업 이미지 깍아먹어가며 돈 떙겨벌었는데.. 뭘해도 NC라는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쇄신이 힘들지 | 24.11.05 10:16 | | |

(IP보기클릭)61.43.***.***

GAON88
엔씨의 문제점은 그간 돈을 너무 많이 쉽게 번것임. 개발 능력에 비해 직원수가 너무 많음 그렇다고 투자대비 수익이 안나오는 대형 AAA 게임 만들기엔 회사 유지비용으로 버틸 수 없는 상태가 되어서 이제 와서 게임 회사의 소득구조를 바꿀 수 없는 노릇이고.... 앞으로 리니지같은 캐쉬카우 못찾아내면 망한다고 보면 됌. 블리자드도 와우 소득 감소하면서 큰 고통기가 수반됐는데 엔씨는 더 크게 맞이한다고 보는게 팩트임 한마디로 지금 주식 투자하면 ㅈ됌 | 24.11.05 12:23 | | |

(IP보기클릭)39.7.***.***

GOGIJOA
어차피 윗대가리들은 돈 두둑하게 평생 써도 될정도 챙겨서 회사가 뒤지든말든 신경안쓸걸? | 24.11.05 14:08 | | |

(IP보기클릭)14.48.***.***

GAON88
주주들은 돈만 벌면 된다는 생각이다보니 이미 유저를 배려하는 회사도 아니고 거기서 일하는사람들도 질려서 나가는것 아닐지 | 24.11.09 1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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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돈이 될까? 짤
24.11.04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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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전쟁

| 24.11.07 03:48 | | |

(IP보기클릭)222.106.***.***

하프백수
이사람은 정리해고가 되었을까? | 24.11.07 13:54 | | |

(IP보기클릭)61.79.***.***

ʕ·͡˔·ɁvsᔦꙬᔨ
블라인드에서 스마일게이트 갔다던 썰이 있습니다 | 24.11.08 22:5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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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모르는 사람이 봐도 위에 양반들이 문제인데... 그 양반들이 자꾸 아랫사람만 조지고 해결 하는게 이해 할 수 없다...
24.11.04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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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에 왔다
얼마전까지 가족경영도 했으니.. ㅋㅋ | 24.11.04 22:06 | | |

(IP보기클릭)59.16.***.***

지구에 왔다
아랫사람도 똑같음. | 24.11.05 00:17 | | |

(IP보기클릭)199.168.***.***

메호메
분명 아래 일하는 애들이 무슨 죄냐, 걔네들은 까라는대로 그냥 하는거다 할 사람들 있을텐데.. 이말 안 할 수가 없음. 걍 얘네들 이미지 쇄신한다고 내는 게임들 재미나 방향성을 아예 떠나서 그냥 자체적인 퀄리티 전체적으로 보면 평균 연봉1억 4천명이상이 모여서 만든 수준이 절대 아님(TL제외)... 그냥 월급도둑놈들 너무많음. | 24.11.05 08:04 | | |

(IP보기클릭)133.106.***.***

Schaal
아랫놈들이 월급도둑놈인데용 | 24.11.05 09:18 | | |

(IP보기클릭)221.150.***.***

Schaal
농담이 아니라 지들도 인센에 눈이 멀어서 윗 대가리들과 생각이 호연일체함. ㅋㅋㅋ | 24.11.05 10:57 | | |

(IP보기클릭)61.43.***.***

지구에 왔다
과거엔 리니지 안하는 사람은 취업도 안시켰었던 시기가 있었음 근데 이젠 취준생 수준의 소득으로는 리니지를 할수 없는 수준까지갔고 이제는 게임 경력 안보고 뽑는것같음 게임 할줄도 모르고 수익구조만 짜는놈들이 앞으로 잘 만들것같지도 않음 | 24.11.05 12:25 | | |

(IP보기클릭)175.200.***.***

지구에 왔다
자기들도 문제가 뭔지 알고 있음. 단지 그걸 인정하는게 자존심상하는거니까 저러는거임. 설마 그럴려니? 하겠지만 의외로 자존심 하나지키려고 비이성적인 짓을 하는게 인간임. 아래인간들은 그런거에 그냥따라가는것일뿐 | 24.11.07 14:25 | | |

(IP보기클릭)211.36.***.***

이제 엔씨에서 나온 IP는 이미지가 다 망해서 좋을게 없고 할려면 자회사에서 게임 만들어야한다고 봄
24.11.04 19:09

(IP보기클릭)59.7.***.***

루리웹-1209902236
자회사도 nc라서 똑같은데? | 24.11.04 19:29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1209902236
이미 엔씨의 이미지는 남양유업급으로 처박힌지 오래라서 엔씨 이름 숨기고 게임 내놔도 유저들이 악착같이 찾아내지 않을까 | 24.11.04 19:44 | | |

(IP보기클릭)121.145.***.***

타임엘레멘트
원신 명조 같이 최근 유행하는 게임 만들면 딱히 nc라도 상관없이 겜 해볼듯함 문제는 맨날 스킨만 바꾼 리니지여서 그렇지 | 24.11.04 2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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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열공간
뭔신 명조가 만만하냐..ㅋㅋ 그것도 능력이 되야 만드는거지 블소 오픈당시의 엔씨면 모를까 지금은 능력 자체가 안되서 시도조차 불가능함 | 24.11.04 23: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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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열공간
누군가 엔씨판 원신을 묻거든 고개를 들어 호연을 보게하라.. 호.연.지.기. | 24.11.05 03: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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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열공간
호연같은 버러지 게임도 하시지 그럼 ㅋㅋㅋㅋ | 24.11.05 10:00 | | |

(IP보기클릭)220.92.***.***

루리웹-1813818899
호연이 원신 명조같은 게임이라고 생각하는거임? 아니면 글을 못읽는다거나 생각을 못함? | 24.11.05 11:4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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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되냐고 반문하던 놈들이 적자가 됐네 ㅋ
24.11.04 19:12

(IP보기클릭)223.39.***.***

BEST
나락 가즈아~~
24.11.04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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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들만 모르는 활로
24.11.04 19:35

(IP보기클릭)59.17.***.***

돈이 안되네?!
24.11.04 19: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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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이 안되네
24.11.04 19:35

(IP보기클릭)119.149.***.***

존나 꼬시다~~ㅋㅋㅋㅋㅋ
24.11.04 1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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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사태 피해자는 이런뉴스 보고 조금이라도 위안되면 좋겠네 불씨의 시초중 하나인데
24.11.04 19:43

(IP보기클릭)220.87.***.***

루리웹-1813818899
40억 썼으면 진짜 호텔 스위트룸 모셔다가 설득해도 될까말까인데 미친 새끼들 진짜 ㅋㅋㅋㅋㅋㅋ | 24.11.05 09:54 | | |

(IP보기클릭)211.189.***.***

아틴
ㄹㅇ 대가리에 뭐가 들었길래 40억쓴 고객을ㄹ 문전박대하지 ㅋㅋㅋ 희대의 ㅂㅅ같은 대응 | 24.11.05 10:23 | | |

(IP보기클릭)115.40.***.***

아틴
자기들 BM 기술에 꼬여든 ㄱ, 돼지일 뿐이니 사람 취급 안하는 거죠 | 24.11.05 22:47 | | |

(IP보기클릭)211.51.***.***

루리웹-1813818899
진짜 이거와 바다이야기가 뭐가 다른건지 모르겠음.. | 24.11.06 23:56 | | |

(IP보기클릭)211.51.***.***

아틴
심지어 nc 본인들도 이딴거에 이런돈을 썼다고? 놀라고 비웃기도 함.. | 24.11.06 23:57 | | |

(IP보기클릭)218.235.***.***

루리웹-1813818899
40억이 누구 집 개 이름도 아니고 저딴 대접 받으면 진짜 저 방향으로 오줌도 안누겠다ㅋㅋㅋㅋㅋ | 24.11.07 10:50 | | |

(IP보기클릭)222.236.***.***

루리웹-1813818899
조폭한테 1억만 받혀도 택진이 쥐도새도 모르게 끌려갈텐데... | 24.11.07 19:15 | | |

(IP보기클릭)1.243.***.***

level4
고객이 아닌 카지노에서 돈 잃은 호구 보듯 한다는 거지. | 24.11.09 18:35 | | |

(IP보기클릭)118.235.***.***

가만히 있어도 어르신들 돈 굴러올 때 그 자본 기반으로 새 활로를 찾기는 커녕 모든 자사 게임을 리니지화해 버렸으니 그거 유행 끝나니까 답이 없지 ㅋㅋ
24.11.04 19:50

(IP보기클릭)106.101.***.***

망해야 해
24.11.04 20:07

(IP보기클릭)182.211.***.***

25년 출시되는 그래픽 맞음? 개가 과연 똥을 끊을 수 있을까?
24.11.04 20:19

(IP보기클릭)27.35.***.***


쌓아온 업보가 너무 많아서 셀수도 없지만..개인적으로 돈이될까 급으로 ㅁㅊㄴ들 아닌가 싶었던 사건
24.11.04 20:19

(IP보기클릭)58.235.***.***

Green57
지금 저게 공식 배너임? 진짜ㅋㅋㅋㅋㅋ대박이네 | 24.11.07 15:45 | | |

(IP보기클릭)61.74.***.***

루리웹-7767353592
재네 저런게 유쾌하고 위트있는줄 암 ㅋㅋ 호연 디랙터가 고기환이라는 사람인데 유저들이 개고기 밈을 붙여서 개고기 미트볼이라고 부름 근데 엔씨 호연 공식영상에 A.K.A Meatball이라고 자막 달아놓았음;; 저게 재미있나? | 24.11.08 17:14 | | |

(IP보기클릭)112.172.***.***

돈이 안될껄수준으로 너프한 블소,TL로 글로벌파고있지만 글세... 모두가 답을알고있지
24.11.04 20:20

(IP보기클릭)121.165.***.***

업보 청산중 ㅎㅎ 꼬시다 ^^
24.11.04 20:37

(IP보기클릭)118.235.***.***

니들은 그냥 기업이미지 끌어안고 가라앉아라.
24.11.04 20:59

(IP보기클릭)1.236.***.***

게임업계의 암적인 존재 하루빨리 사라지기를 바랍니다.
24.11.04 21:01

(IP보기클릭)210.91.***.***

와.. 아이온2 저 영상 5년전 영상이네.. 난 또 무슨 영상 공개된줄
24.11.04 21:10

(IP보기클릭)182.225.***.***

너무 멍청해
24.11.04 21:16

(IP보기클릭)222.108.***.***

리니지 BM, 게임 시스템이 한국 게임계에 미친 해악이 너무 커서
24.11.04 21:32

(IP보기클릭)121.151.***.***

엔씨의 문제점은 대가리인데 대가리 빼고 다바꿈ㅋㅋ
24.11.04 21:42

(IP보기클릭)125.133.***.***

꼴 좋다 크하하하하하하하하하 그렇게 잘난척을 해대더니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24.11.04 22:04

(IP보기클릭)49.172.***.***

근데 매출 보면 아직도 모바일 린저씨들 정신 안 차렸냐 과금 좀 그만해 계속 과금 해주니깐 엔씨는 아직도 저러잖아
24.11.04 22:10

(IP보기클릭)61.43.***.***

루리웹-2378418937
게임에 100억씩 쓰는사람들 있는데 못말림 그런사람들은 ㅋㅋ | 24.11.05 13:41 | | |

(IP보기클릭)125.129.***.***

운영하는 게임 숫자대비 직원숫자가 많은건 맞는데 그보다 임원~디렉터급 문제가 더 심각함
24.11.04 22:16

(IP보기클릭)182.226.***.***

택진이가 대가리로 있으면 변할게 없다
24.11.04 22:18

(IP보기클릭)180.231.***.***

신사동그놈
그새끼 하나 바뀐다고 달라지는건 절대 아님. 그냥 윗줄새끼들 싸그리 바뀌여야 하는데 그럴일은 없지 | 24.11.04 23:30 | | |

(IP보기클릭)112.187.***.***

개고기를 쪼갠다고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가 되겠냐? 쪼갠 개고기지...
24.11.04 22:30

(IP보기클릭)125.133.***.***

트루브
그나마 나온게 나비탕이라서? | 24.11.05 01:03 | | |

(IP보기클릭)175.204.***.***

ㄷㅇㄷㄲ
24.11.04 23:28

(IP보기클릭)222.236.***.***

아이온2도 뭐 폭망할껄? ㅋㅋㅋㅋ
24.11.04 23:38

(IP보기클릭)123.248.***.***

24.11.05 00:03

(IP보기클릭)168.126.***.***

망해야겠지?
24.11.05 01:08

(IP보기클릭)116.43.***.***

아직도 저정도 매출이 나오는데 이정도면 그냥 하는 사람도 좀 문제 아님?
24.11.05 01:31

(IP보기클릭)121.172.***.***

트레일러 ㄷㄷ;;; 진짜 일부러 저렇게 진부하게 만들기도 어렵겠다..
24.11.05 03:05

(IP보기클릭)61.99.***.***

아이온2? 트레일러가 무슨 10년전 보는것 같네요.
24.11.05 04:01

(IP보기클릭)113.131.***.***

24.11.05 04:52

(IP보기클릭)222.238.***.***

일단 NC게임은 불량식품으로 간주하고 처다보지도 않음.
24.11.05 05:39

(IP보기클릭)36.39.***.***

끼리끼리 모여있는것도 나쁘진않아
24.11.05 06:04

(IP보기클릭)220.122.***.***

얘냬들 마인드 자체가 너무 구닥다리고 덩치치고 가성비만 찾는 애들임 저인력 저투자로 성공하길 바라고 있음 리니지 뽕맛 한번 보더니 거기 기준으로만 생각하니까
24.11.05 06:31

(IP보기클릭)121.130.***.***

● ‘아이온 2’가 ‘쓰론 앤 리버티’의 선례를 따르는 작품이 될지, 아니면 달리 새로운 방향성을 보여줄 계획인지 : 최근 ‘아이온 2’ 개발 빌드를 살펴봤는데 기대 이상이었다. 기본적으로 ‘쓰론 앤 리버티’처럼 글로벌을 겨냥하여 게임 디자인부터 콘텐츠, BM, 마케팅 전략까지 기존 서비스들과 확연히 다른 작품이 될 것이다. 일례로 굉장히 다양한 즐길 거리가 있어서 그걸 탐험하는 것만으로 최고 레벨 달성이 가능하다. 남들과 경쟁보다 함께 즐기며 성장하는 데 초점을 맞춰 PvE 콘텐츠에 굉장히 힘을 실었다. 콘텐츠 규모 및 완성도 측면에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MMORPG가 되리라 자신한다. 똑같다는거잖아 ㅋㅋㅋㅋ
24.11.05 07:08

(IP보기클릭)221.151.***.***

루리웹-8374276912
새로운 기준 ㅇㅈㄹ ㅋㅋㅋㅋㅋ | 24.11.11 22:36 | | |

(IP보기클릭)211.234.***.***

도박장으로 일군 기업이라 뻔한 수순이지
24.11.05 07:32

(IP보기클릭)180.228.***.***

그냥 택갈이 장난질이지
24.11.05 08:55

(IP보기클릭)211.250.***.***

죄다 주주들 달래주는 질문들뿐이네.. 마지막까지 활활 타올라라. 뼈대도 다 타서 재만남아 더 이상 일어날 수 없게
24.11.05 08:55

(IP보기클릭)213.18.***.***

매출이 국내하고 리니지M에서밖에 안나오니 이거 망하면 진짜 팔아먹을게 없는 회사네
24.11.05 09:35

(IP보기클릭)222.237.***.***

인과응보
24.11.05 09:47

(IP보기클릭)222.233.***.***

얘넨 nc라는 회사명 빼고 다 바꿔도 될까 말까 할꺼 같은데
24.11.05 09:59

(IP보기클릭)218.148.***.***

사람들이 NC 게임을 안 하는 이유는 역겨워서다.
24.11.05 10:43

(IP보기클릭)1.227.***.***

LLL은 또 트리플 리니지냐 뭐냐
24.11.05 11:16

(IP보기클릭)222.236.***.***

넥슨이랑 동반 부도나서 더 이상 온라인 도박 게임은 돈이 안 된다는 걸 보여줘야 그 이하 잡다한 회사들도 알아서 문을 닫던가 제대로 된 게임을 만들겠지.
24.11.05 12:18

(IP보기클릭)220.65.***.***

지들만 사표쓰고 나가면 모든게 해결되니 이악물고 다른곳에서 문제를 찾는 중ㅋㅋㅋㅋㅋㅋ
24.11.05 12:54

(IP보기클릭)59.6.***.***

함량미달 개발총괄이 감놔라~ 배놔라~ 하니, 내놓는거 마다 광속 망테크~ ㅋㅋㅋ 지금 통과되서 개발중인거도 망삘~ 답이없다~ 답이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
24.11.05 13:34

(IP보기클릭)211.234.***.***

리니지 같은 게임의 가장 큰 약점이 pk 하려눈 상대방이 게임을 접으면 더 이상 이 게임을 붙잡고 할 이유가 없어짐.
24.11.05 14:08

(IP보기클릭)183.103.***.***

뭐랄까 예전에 회사 다녔을적 생각해보면 게임산업이 발전하면서 오히려 한국 게임업계는 질적으로 퇴보했었던듯.. 그니까 대부분의 게임회사자체가 생산성 증대를 위한 공장화가 이루어 되다보니 직원들 월급주고 임대료 내는것만 생각했던거 같음. 그래서 내가 게임을 좋아하는데 마침 그림을 그릴줄알거나 코딩을 할줄알아서 한국 게임회사 들어가려고해도 막상 가보면 뭔가 재미있는 꿈을 실현한다기보다 삭막한 체험 삶의 현장같은 사무실이 대부분이었음 특히 가산 디지털 단지쪽은 진짜 샌드위치 판넬로 지어진 공장 그자체였... 그러니 거기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리 없었음. 뭔가 내가 꿈을 가지고 만들고 싶은 게임을 만든다? 시스템적으로 이나라에선 불가능함. 게이머 입장에서 보면 NC사장들 개노답 개저씨인데 회사 입장에서 보면 먹고 사는 생각을 안할수가 있나.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게이머에게 절망적인 상황이고 한국 게임업계가 다같이 죽는 공멸행위인건 맞는데 당장 눈앞에 돈이 벌리고 증발하는데, 이런 살벌한 생태계에서 장기적인 안목이란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았던듯 실제로 필드에서도 그런 좋은 안목을 가진 PD도 진짜 손에 꼽을 정도로 귀했고. 진짜 실력있는 개발자들도 당장 생활비가 해결 안되는데 트리플A게임 만들라하면 다 도망감. 암튼 실험적이고 개혁적이지만 불안한 미래보다 당장에 보장되어있는 눈앞의 돈을 취하는게 당연한 인간 심리임. (물론 저 윗대가리들이 잘했다는건 아니고,) 그러니까 내말은 먼저 오로지 안정적인 현실에만 안주하려는 무능한 윗대가리들이 1차적인 문제고 좀더 근본적인 문제는 결국 게임회사를 체험 삶의 현장으로 몰아넣는 한국의 사회시스템이 문제라는거지. 그래서 게임회사 떄려쳤다. 게임은 만드는것보다 즐길때가 재밌더라.
24.11.05 14:36

(IP보기클릭)58.235.***.***

last spring
에피드게임즈에 오시면 그 꿈 실현가능하실듯.. | 24.11.07 15:52 | | |

(IP보기클릭)112.154.***.***

아이온2 영상 ㅋㅋㅋㅋㅋ 너무 너무 너무 전형적인데 ㅋㅋㅋㅋ
24.11.05 22:06

(IP보기클릭)121.150.***.***

경영진과 그를 따르는 예스맨들의 실적뺐기가 문제인데 그걸 모르니까 스튜디오 체제니 분사니 하면 뭐함? 본사에서 갖고가는건 결국 리니지3형제랑 운영비 덜드는 블소2,호연뿐인데.
24.11.05 22:08

(IP보기클릭)211.234.***.***

천명 잘랐으니 최소 500억 순수익 확보네
24.11.06 08:31

(IP보기클릭)121.172.***.***

하는세끼 개세끼
24.11.06 08:43

(IP보기클릭)218.146.***.***

잘나가는 게임을 수익구조를 고대로 답습만 해도 망하진 않을텐데.. 자꾸 뭘 끼얹으니...ㅋㅋ 돈내고 스킬을 찍는다던가;;;
24.11.06 16:57

(IP보기클릭)121.183.***.***

아이온2가 희망일까? 와우배낀 아류작 아닌가
24.11.06 18:17

(IP보기클릭)118.36.***.***


이거 돈슨이 하고 있잖아 본사는 컨펌 받고 서비스 할지 말지 결정 하고 돈이 되면 메인 올려주고 이익만 챙기고 아니면 토사구팽 시키고 돈 쳐먹는 건 잘 따라하네
24.11.06 19:08

(IP보기클릭)125.133.***.***

선처 안했으면서 선처했다고 언플 ㅋㅋ
24.11.06 21:30

(IP보기클릭)183.96.***.***

이미 게임계의 남양이 되어부렀어..
24.11.06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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