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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전드 오브 이미르, 자동과 수동의 ‘공존’

조회수 10697 | 루리웹 | 입력 2024.10.07 (14:10:00)
[기사 본문] 위메이드의 김성희 디렉터와 석훈 PD가 MMORPG '레전드 오브 이미르'의 디렉터스 프리뷰 3화 '성장과 모험'을 통해 자동 및 수동 플레이에 관한 내용을 공개했다.



'왜 너희는 액션 게임이 아니라고 하느냐는 댓글을 봤다.'고 서두를 시작한 디렉터는 실제 컨트롤 기반이 모바일임을 감안, 라이트하게 컨트롤하는 부분을 차용하다 보니 그렇게 설명하게 됐다고 이유를 밝혔고, PD는 '자동 플레이에 대한 혐오성 여론이 무서워서 피하는 것은 현실을 부정하는 것이라 생각했다.'며, 모바일 기반의 MMORPG를 하는데 자동 플레이가 없다면 과연 할 수 있을까라고 반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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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기본 성장형 콘텐츠와 능동 성장형 콘텐츠를 분리, 기본 성장형 콘텐츠는 자동을 기반으로 성장하되 다양성을 최대한 제공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어떻게 효율 배분을 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목적성 있는 던전, 시간제 던전, 자연스럽게 습득 가능한 성장 방식의 콘텐츠를 준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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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유저의 모든 행동이 성장으로 이어지는 기본 성장형 콘텐츠 아티팩트를 준비했다. 어떤 행위를 할 때마다 필요 조건이 쌓이며, 아티팩트의 종류가 여럿 있는데 이를 성장시키면서 스탯을 올리고 보상을 얻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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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할라라 불리는 인스턴스 던전과 필드형 던전은 경쟁 요소와 혼자 즐기는 부분을 구분, PvP를 좋아하면 PvP와 PvE를 같이 즐길 수 있는 던전에 들어가면 되고, PvP에 지치면 일반 던전에 가면 되는데, 이 두 던전이 시간을 공유하기 때문에 선택이 필요하며, 동일한 컨셉이지만 확률이 달라 경쟁이 치열한 쪽이 확률이 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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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MMORPG의 도감과 비슷한 수집 콘텐츠 스토리덱은 억지로 모으는 것이 아니라 이 이야기에 이런 요소가 등장하니 모아야 한다는 당위성을 부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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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기반이지만 컨트롤의 영역이 조금 들어간 원정은 5인 기반의 소규모 레이드와 15인 기반의 대규모 레이드가 존재하고, 스펙 만으로 찍어 누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유저가 체감할 수 있도록 어느 정도의 컨트롤 요소를 삽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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깊이에 초점을 맞춘 능동 성장형 콘텐츠는 수동 플레이를 시작할 때 무엇부터 해야 할 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단서를 준 후 이를 통해 유저들이 직접 유추한다는 룰을 검은 발키리, 사가, 뷰 포인트 세 가지 모두에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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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동형 콘텐츠는 서로 연관이 있어서 검은 발키리에 대한 단서를 사가를 플레이 하는 도중에 얻을 수도 있으며, 검은 발키리를 처단하니 사가에 대한 단서가 나올 수도 있고, 뷰 포인트를 이용했더니 검은 발키리가 숨겨져 있는 단서를 알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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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가가 퍼즐적인 요소와 탐정처럼 무언가를 해석, 이해해서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형태라면, 검은 발키리는 조작적 측면과 전투적 측면이 들어가서 현재의 스펙이나 컨트롤로는 깨지 못 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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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검은 발키리는 실제 유저와 PvP 하는 느낌을 살리고자 노력했으며, 이를 위해 처음 만났을 때 대사를 하고, 먼저 달려오거나 전투 중에는 회피도 하게 만들었다. 스킬 패턴도 사람과 비슷하게 쓰지만 좀 더 전략적이며, 상황에 맞게 돌진도 하도록 시도하는 등 계속 발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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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미르의 샘은 스탯형 콘텐츠이지만 능동적이고 유저들이 직접 선택해야 하는 내용을 담았다. 오딘이 지혜를 얻기 위해 눈을 버리는 대신 지혜를 얻는다는 이야기에 착안, 플레이에 따라 가는 길이 단계 별로 되어 있으며, 그 끝에 있는 봉인을 유저 플레이와 엮어 성장 방향을 분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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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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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uCreamBread
뭐랄까 설정이랑 세계관이 매력적이랄까? 근데 이제 너무 많이 나와서 식상해짐 ㅋㅋ | 24.10.07 18:29 | | |

(IP보기클릭)180.231.***.***

열역학2법칙
세계관 자체는 문제가 아님. 그냥 게임 자체가 쓰레기같아서 세계관도 식상해 보이는거지... | 24.10.07 20:15 | | |

(IP보기클릭)59.5.***.***

ChouCreamBread
그냥 유럽풍을 다 좋아함 브랜드 이름도 다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근데 그 뜻은 말도 안 되는 뜻 투성이 ㅋ | 24.10.11 13:46 | | |

(IP보기클릭)223.39.***.***

ChouCreamBread
스토리에 공 안들여도. 되고 모르는사람도 많아서 대충고증해도 | 24.10.13 14:55 | | |

(IP보기클릭)115.93.***.***

ㅋㅋㅋ엔씨 개고기리버티의 순기능이긴 하네 이후에 나오는 린라들 죄다 씹1창나보이게 해주네ㅋㅋㅋㅋ
24.10.07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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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사막 2024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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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로좋아한다면
미르의 전설 북유럽 버전 | 24.10.07 16:3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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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딘2임? ㅋㅋㅋㅋㅋ
24.10.07 17:50

(IP보기클릭)218.156.***.***

아무리 전투시스템이 새롭고 좋아봐야, 캐릭터 모델링이 좋고 이뻐봐야 모하냐. 돈으로 스펙을 올리는 구조로 BM모델을 짜는데... 대체 언제부터 MMORPG가 돈ㅈㄹ하는 장르가 된거지???
24.10.07 17:52

(IP보기클릭)112.184.***.***

아 어차피 안할거라 화 안내야지;;
24.10.07 18:05

(IP보기클릭)121.140.***.***

오딘느낌이 강하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10.07 18:37

(IP보기클릭)125.143.***.***

포장지 아무리 예뻐봐야... 뜯으면 개돼지게임
24.10.07 18:38

(IP보기클릭)113.161.***.***

궤변만 늘어놓는구만
24.10.07 18:42

(IP보기클릭)61.254.***.***

유토리쟝♥
지들도 알거임 개소리인거 ㅋㅋ | 24.10.07 22:04 | | |

(IP보기클릭)1.254.***.***

게임 출시도 안했는데 다 해본 느낌은 뭐지??
24.10.07 19:59

(IP보기클릭)220.126.***.***

다 늙은 PD들이 나와서 입털어봐야 결국 게임은 스킨만 다른 짭니지일뿐
24.10.07 20:12

(IP보기클릭)210.91.***.***

5252믿고있었다구
너도 늙는다.. 나이 가지고는 뭐라 하지 말자... | 24.10.08 10:56 | | |

(IP보기클릭)175.121.***.***

5252믿고있었다구
쁠딱이 만든 루리웹에서 놀면서 | 24.10.11 11:55 | | |

(IP보기클릭)180.231.***.***

척 봐도 느껴지는 익숙한 지뢰느낌
24.10.07 20:14

(IP보기클릭)112.160.***.***

게임이 다 비슷비슷하네
24.10.07 21:19

(IP보기클릭)211.177.***.***

그 입 닥쳐
24.10.07 22:19

(IP보기클릭)59.8.***.***

오딘이 너무 성공해서 그런가? 오딘이 아직도 잘나가는데 굳이 왜 북유럽풍을 택한건지 모르겠네요
24.10.07 22:27

(IP보기클릭)222.232.***.***

또 모바일이네...
24.10.07 22:33

(IP보기클릭)1.230.***.***

레전드 오브 이마트로 읽었네. 많이 피곤한가 봐요 ㅠ
24.10.07 23:35

(IP보기클릭)58.29.***.***

TL 보니까 또 루리웹에서만 까고 글로벌 흥행할듯 ..
24.10.07 23:46

(IP보기클릭)14.7.***.***

뽑기뽑기레볼루숑
24.10.08 03:35

(IP보기클릭)1.246.***.***

2024년에 아직도 이런 쓰레기가 계속 나오는 거... 심각한 문제 아니냐??
24.10.08 07:54

(IP보기클릭)39.7.***.***

결론 : 리니지
24.10.08 09:59

(IP보기클릭)61.254.***.***

에휴.... 진심 게이머 입장에서 일본이 존니 부럽네..ㅅㅂ 2~3개 게임사 빼고, 뭔 신작게임 내놓는게 전부다 리니지 짭... 도박으로 돈 좀 쳐 벌었으면 그 돈으로 게임다운 게임 좀 만들지 에휴...
24.10.08 10:01

(IP보기클릭)211.234.***.***

공존이고 나발이고 저런게임에 돈 수십 수백 쓰는 사람들도 이제 공범이라 생각합니다.
24.10.08 10:09

(IP보기클릭)39.7.***.***

리니지라이크하던사람들보면 리니지라이크밖에 겜을 안하더라 ㅋㅋㅋ 저것도 아마 리니지라이크하던사람들 많이 갈듯
24.10.08 10:54

(IP보기클릭)123.215.***.***

개고기잔아...
24.10.08 11:04

(IP보기클릭)211.189.***.***

우리나라 게임사들이 중세판타지가 지겹고 더이상 새로울게 없으니 눈을 돌린게 북유럽 컨셉임. 미드 바이킹 잘되고 갓오브워도 북유럽컨셉으로 하니 조선 RPG들도 개나소나 북유럽컨셉으로 간거임.
24.10.08 12:51

(IP보기클릭)115.92.***.***

디렉터라는 분 의자에 삐딱하게 걸치고 설명 하는거 보고 끔. 누가 억지로 만들라고 했나? 뭐 저리 짜증나는 표정으로 얘기한데?
24.10.08 15:52

(IP보기클릭)58.78.***.***

발전 없이 허구헌 날 리니지 라이크만 찍어내니 중국겜에도 쳐발리지 잘한다 잘해
24.10.08 21:02

(IP보기클릭)175.113.***.***

저딴 게임이 계속 나오는 게 저따위로 만들어도 사장은 투자금 몇백억씩 받아서 강남 아파트 사고 포르쉐, 페라리 몰고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사장이 투자자들 돈 모아서 자기하고 같은 사업 파트너 몇놈들하고 같이 돈이나 벌려고 만드니까 아무 방향성이 없죠.
24.10.09 11:36

(IP보기클릭)121.179.***.***

이거 작년에 지스타에서 해봤는데 진짜 개노잼이였습니다 걍 자동사냥 켜놓고 게임하는거여서
24.10.09 12:41

(IP보기클릭)125.240.***.***

와우 미만 잡
24.10.09 18:12

(IP보기클릭)58.238.***.***

그냥 출시해라 어짜피 그나물에 그밥인대 엄청 명작인거 마냥 깨작깨작 보여주네 어짜피 사람들 이게 어떤게임일지 다들 예상하고 있는대 뭔 특별한거 있는거 마냥 질질끄냐
24.10.10 23:01

(IP보기클릭)175.210.***.***

저놈의 수동... ㅋㅋㅋ 무슨 자존심 마냥 이야기하네. 그냥 올 자동해라. 그게 훨씬 더 많이 번다.
24.10.11 08:13

(IP보기클릭)211.229.***.***

결국 그래픽 좋은 리니지 아닌가? 쓰레기를 씻어서 깨끗이 만들어봐야 결국 쓰레기지.
24.10.11 09:20

(IP보기클릭)58.127.***.***

어째 처음보여준거보다 점점 구려지냐...
24.10.11 15:04

(IP보기클릭)58.239.***.***

국산게임은 안하는게 답임
24.10.11 21:27

(IP보기클릭)220.88.***.***

폐기물
24.10.12 11:38

(IP보기클릭)121.168.***.***

자동과 수동의 공존 = 모바일 핵과금 똥겜
24.10.13 16:55

(IP보기클릭)218.146.***.***

패드 지원하면 한번 해보긴 하겠다만 ui 보니 지원 안할거같군 ㅋ
24.10.14 11:41

(IP보기클릭)61.75.***.***

이런 리니지류 게임은 절대 수동으로 안하지 누가 수동으로 하냐
24.10.14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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