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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한국 터줏대감 퍼블리셔, NHN 플레이아트 사업 설명회

조회수 5738 | 루리웹 | 입력 2024.10.07 (11:10:00)
[기사 본문] 한국의 게임 퍼블리셔 NHN 이 TGS 2024 에 맞추어 그간 일본 사업 성과를 공개하고 앞으로의 일본 내 사업 비전을 공유하는 기자 간담회를 지난 9월 25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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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일본 사옥 NHN 아틀리에에서 정우진 NHN 및 NHN 플레이아트 대표, 김상호 NHN 게임사업본부장, 다나카 히데카즈 사업 총괄, 하타케야마 유지 사업 총괄(이상 NHN 플레이아트)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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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 NHN 플레이아트 정우진 대표


가장 먼저 정우진 대표가 사업 현황을 공유했다. NHN 플레이아트는 해외 퍼블리셔와 함께 사업을 진행해온 만큼 국내에는 크게 알려지지 않았지만, NHN이 2000년 일본으로 진출한 이래 25년 간 사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NHN 플레이아트는 지난해 NHN 아틀리에로 사옥을 매입, 이전하였고 현재 NHN 플레이아트가 개발하고 라인야후가 서비스하는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를 비롯 ‘요괴워치 뿌니뿌니’, ‘#콤파스’, ‘드래곤 퀘스트 캐시캐시’, ‘#콤파스 라이브 아레나’ 의 5종 게임을 라이브 서비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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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내에서 NHN 플레이아트는 전체 250명 정도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으며 3개의 게임 스튜디오를 운영하며 3개 라이브 게임 서비스 및 신규 게임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1인당 지출규모가 크고 전세계적으로 3번째 게임 시장 규모를 가진 일본 게임 시장에서 사업을 지속하며 게임 매출 순위 상위권에 차트인을 유지하는 등 꾸준한 성과를 내고 있다고 정우진 대표는 자평했다.

‘라인 디즈니 츠무츠무’는 일본 퍼즐 장르 매출 1위를 지키고 있으며 10년째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다. ‘#콤파스’ 는 2016년 출시 게임이지만 지난해 12월 일본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하게도 할 만큼 지속적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요괴워치 뿌니뿌니’ 는 레벨파이브의 유명 IP를 기반으로 공동 개발, 역시 롱런중인 게임이다.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했고 최근에는 홀로라이브와의 콜라보로 퍼즐 장르 매출 1위를 기록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콤파스’ 도 페이트와의 콜라보로 하루만에 매출 순위 1위로 오르는 등 콜라보로 좋은 결과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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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NHN 플레이아트는 다양한 IP와 협업으로 마케팅 파워가 있는 IP 기반 게임들을 제작하고 콜라보를 진행하는데 강점이 있고 또 성과를 거둔 만큼, 올해에도 새로운 IP를 기반으로 여러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한국에서 6종, 일본에서 4종을 제작중이며 2025년까지 10개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일본의 유명 문화 기업 카도카와와 대형 신작을 함께 준비하고 있다. NHN 은 게임 사업에서 2025년까지 매출 30% 신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요괴워치 뿌니뿌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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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나카 히데카즈 사업 총괄


다나카 히데카즈 사업 총괄이 ‘요괴워치 뿌니뿌니’ 를 소개했다. 레벨파이브의 크로스 미디어 프로젝트인 ‘요괴워치’ 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으로 만들어내고자 한 타이틀이다. ‘요괴워치 뿌니뿌니’ 는 각종 미니게임을 내세운 타이틀로 핵심 퍼즐 외에도 여러 미니게임 모드가 들어가 있다. 또한 본작은 독자적인 오리지널 시리즈로서의 이야기를 웹툰으로 만들어 제공하고 원작 애니메이션에 설정을 반영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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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나아가 다양한 콜라보로 성과를 확대하고자 했다. 산리오, 이나즈마 일레븐, 에반게리온 등 22개 작품과 콜라보를 해왔고 그중 홀로라이브는 가장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이다. IP 콜라보레이션을 위해서는 해당 IP의 문화, 특징을 잘 살려내는 것이 중요하고 홀로라이브에서는 팬덤이 자신의 최애를 응원하는 팬덤 활동 문화를 살리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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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홀로라이브 멤버가 게임에 등장하고, 또 홀로라이브 멤버들이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는걸 방송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콜라보 콘텐츠를 플레이하면 하트를 얻고 그 하트를 자신의 최애에게 줄 수 있으며, 이걸로 유튜브의 슈퍼챗 같은 문화를 반영했다.

■ ‘#콤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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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타케야마 유지 사업 총괄


하타케야마 유지 사업 총괄은 ‘#콤파스’ 가 어떤 게임인지 소개했다. ‘#콤파스’ 는 3대3 배틀을 3분간 진행하는 액션 게임으로서, 출시 시점에는 해당 장르 타이틀이 희소했기 때문에 게임 퀄리티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 그리고 본작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여러 협업을 진행하는데에 강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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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파스’ 는 배틀을 중심으로 SNS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세계관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니코니코 동영상, SNS 등에서 활동하는 유명 크리에이터들이 직접 참여하여 디자인하였으며, 이렇게 지금까지 총 96명의 크리에이터가 참여해 캐릭터를 만들고 인기 전문 성우가 참여하여 보이스라인을 녹음하여 인기있는 캐릭터를 제공했다.

또 다른 IP 와도 콜라보하여 길티기어, 에반게리온 등 유명 IP 의 콘텐츠, 캐릭터가 ‘#콤파스’ 로 선보였다. 그리고 단순히 동영상 제작자나 일러스트레이터 뿐만 아니라 스트리머, 코스프레, 댄스 커버, 노래 커버 등 여러 분야의 크리에이터, 참가자들이 게임을 만들어나가는데 직접 참여한다. 캐릭터 컨셉 콘테스트로 뽑은 캐릭터들이 직접 제작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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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게임 특성에 맞추어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여러 차례 진행하고 있다. 게임 서비스가 오래 지속되어온 만큼 플레이어들이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만들어가는 여러 이야기들, 성장과정 등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하타케야마 총괄이 밝혔다. 그 일환으로 상설 ‘#콤파스’ 카페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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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후에는 NHN 플레이아트 사옥을 둘러보며 시설을 구경했다. 일본 내에서는 사내에 여러 복지 시설을 갖추는 경우가 흔치 않은데, 사내 헬스장, 마시지실 등 복지 시설은 도쿄 내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갖추어 두는 등 최신 시설을 자랑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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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37.***.***

BEST
요괴워치 참 안타깝다 한때 포켓몬이 위기느낄정도로 인기절정이였는데
24.10.07 19:11

(IP보기클릭)110.14.***.***

콤파스 한국에서 런칭하긴 힘들까요?
24.10.07 14:53

(IP보기클릭)121.132.***.***

4T2=ㅈ까-게관위
니코니코 동화까지 엮여있는 게임이라 각 잡고 제대로 진행하는 게 아니라면 힘들 것 같네요... | 24.10.07 16:55 | | |

(IP보기클릭)118.37.***.***

BEST
요괴워치 참 안타깝다 한때 포켓몬이 위기느낄정도로 인기절정이였는데
24.10.07 19:11

(IP보기클릭)39.7.***.***

PT 디자인 깔끔하네요
24.10.07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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