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썬더, ‘용의 춤’ 업데이트 지난 10일(화) 진행
- 중국 전투기 및 프랑스 해안 함대 기술 트리 추가
가이진 엔터테인먼트의 밀리터리 액션 온라인게임 ‘워썬더’(War Thunder)가 '용의 춤'(Dance of Dragons)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 명칭은 중국의 J-10 및 JF-17 전투기가 추가된 것에서 유래됐으며, 이 밖에도 소련의 Su-24M 폭격기, 스파이크 미사일이 장착된 독일의 최신 PUMA IFV, 중무장한 일본 전투 순양함 아마기(Amagi) 등 수십 종의 흥미로운 군용 차량이 새롭게 추가됐다. 또한, 플레이어가 직접 제작한 최초의 스위스 제트기 P-16 공격기 역시 추가됐다.
JF-17은 파키스탄 공군을 위해 중국에서 개발된 전투기다. 2007년부터 파키스탄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여러 차례 군사 작전에 참여했다. JF-17의 동력 장치는 MiG-29와 동일한 러시아의 터보 제트 트윈 회로 RD-93 엔진을 장착하고 있으며, 탑재된 최신 레이더 시스템과 레이더 및 미사일 접근 경고 시스템은 항공기의 대응 시스템과 긴밀하게 통합되어 있다.
현재 중국에서 생산 및 사용되고 있는 J-10A는 90년대 후반에 개발되어 당시의 모든 첨단 기술이 적용된 중국의 4세대 플러스 전투기다. 강력한 AL-31FN 터보팬 엔진은 높은 고도에서 마하 2 정도의 속도로 기체를 매우 빠르게 가속할 수 있으며, 넓은 면적의 꼬리 부분은 고속에서 특히 중요한 뛰어난 조종성을 제공한다. 조종사는 ‘워썬더’에 새롭게 탑재되는 기동성 높은 PL-5E 근거리 공대공 미사일을 포함하여 11개의 외부 무기 하드포인트를 장착할 수 있어 인상적인 무기들을 장착할 수 있다.
프랑스 해안 해군의 기술 트리는 VTB-8, VTB-9, VTB-11과 같은 민첩한 경포와 어뢰정이 시작이다. 밀리터리 역사 팬이라면 프랑스, 영국, 독일의 세 가지 국기 별로 다른 무기와 장비를 장착한 베데트형(Vedette-type) 40K에 관심이 갈 것이다. 또 다른 흥미로운 배는 상선으로 위장한 프랑스인들이 보통 ‘아비소’(Aviso)라 부르는 아라스(Arras)급 잠수함 추격함으로 속도는 비교적 느린 편이나, 포로 무장한 미니 구축함처럼 생겼다.
가변익을 가진 Su-24M 최전방 폭격기는 주로 지상 목표물을 파괴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공중전에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한다. 이 폭격기는 분당 최대 9,000발을 발사할 수 있는 6개의 배럴을 가진 GSh-6-23M 포가 장착하고 있다. 또한, 동체와 날개 아래에 총 8,000kg의 하중을 지탱할 수 있는 8개의 서스펜션 포인트가 있다. Kh-23, Kh-25, Kh-29 유도 미사일(레이저 유도 Kh-29L 및 TV 유도 Kh-29TE 포함), KAB-500Kr 및 KAB-1500Kr 유도 폭탄, KAB-500S, 레이저 KAB-500L 및 신형 대구경 KAB-1500L, 비 유도 폭탄 및 로켓을 사용하여 지상 표적에 화력을 쏟아부을 수 있다.
PUMA VJTF는 두 개의 스파이크 LR ATGM이 장착된 발사기가 있다는 점이 기본형과 다르다. 미사일과 자동 표적 추적 시스템으로 전투 사거리가 많이 증가하여 장거리에서 최신의 MBT도 파괴할 수 있으며, 저공 비행하는 항공기와 헬리콥터도 상당한 확률로 격추할 수 있다.
‘워썬더’의 ‘용의 춤’ (Dance of Dragons) 업데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워썬더’ 공식 웹사이트(https://warthunder.com/k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워썬더 (War Thunder)
밀리터리 MMO ‘워썬더’는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즐기고 있는 MMO 밀리터리 게임의 걸작으로 부분 유료 방식으로 서비스하고 있다. 크로스-플랫폼을 지원해 PC와 PlayStation®4, Xbox One, 맥, 리눅스에서 플레이 가능하며, 공중, 지상과 바다를 아우르는 동일한 전장에서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워썬더'는 1930년대 초반부터 2000년 초반을 대표하는 1,500종 이상의 미국, 소련, 영국, 독일, 이탈리아, 일본, 중국과 프랑스의 군용 차량, 배, 비행기를 고증과 연구를 통해 사실적으로 재현해 낸 것이 특징이다. 추후 주기적인 업데이트를 통해 수백 종 이상의 차량이 계속 추가될 예정이다.
가이진 엔터테인먼트(Gaijin Entertainment)
가이진 엔터테인먼트는 ‘워썬더’와’크로스아웃’, ‘스타 콘플릭트’같은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PC, 맥, 리눅스, 콘솔(PS, Xbox), iOS, 안드로이드 플랫폼에 선보인 게임 개발사이자 퍼블리셔다. KRI 어워드, 게임스콘 어워드 등 다수의 상을 수상했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http://gaijinent.com)를 통해 볼 수 있다.
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