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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KV, 유사성 논란 끝에 개발 중단 발표

조회수 24001 | 루리웹 | 입력 2024.09.08 (21: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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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나미스 원은 9월 8일, 공식 SNS를 통해 '프로젝트 KV' 개발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디나미스 원은 개발 중단 공지를 통해 "프로젝트 KV에 관한 논란과 이슈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하여 사과 말씀 드린다."라며, "저희의 미숙함이 여러분들께 더 이상 상처와 불편을 드리지 않도록 프로젝트 KV를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리게 됐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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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나미스 원은 넥슨게임즈의 모바일 수집형 RPG '블루 아카이브'의 개발을 담당했던 前 박병림 PD가 독립해 설립한 회사다. 프로젝트 KV는 디나미스 원 산하 스튜디오 아라야에서 개발 중이던 게임으로, 아트 디렉션은 도레미(DoReMi), 시나리오 디렉션은 이사쿠상(isakusan), 뮤직 디렉션은 미츠키요(Mitsukiyo)가 맡는 등 '블루 아카이브' 개발에 주요 역할을 한 인물들이 참여하여 공개 당시 큰 관심을 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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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와의 유사성 논란이 본격적으로 불거진 것은 지난 9월 1일 '프로젝트 KV' 공식 홈페이지 오픈과 새로운 PV를 공개한 이후다.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프로젝트 KV'는 세계 밖에서 온 스승(플레이어)과 학생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하며, 학생들이 광륜과 칼을 아무렇지 않게 달고 다니는 설정이 포함돼 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 세계관을 묘사하는 부분이 '블루 아카이브'와 상당히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유사성을 넘어서 노골적인 대칭적 구조를 띄고 있다는 점이 논란에 기름을 부었다.

'블루 아카이브'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파란색을 강조하며, 기독교적인 요소를 반영한 스토리를 보여준다. 주인공인 '선생'이 '싯딤의 상자'라는 태블릿을 들고 다니며, 그와 함께하는 학생들은 머리에 빛의 고리(천사)를 두르고 열병기인 총과 대포, 전차를 사용하는 모습이 특징적으로 다가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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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 아카이브 PV 중 한 장면


반면, '프로젝트 KV'는 붉은색을 강조하고 있으며, 스토리는 자세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성역의 명칭이 '카빌라바스투'라는 점에서 불교적 색채를 짐작할 수 있다. 주인공인 '스승'이 '휴대용 게임기'를 들고 다니며, 그와 함께하는 학생들이 빛의 고리(부처)를 머리에 두르고 냉병기인 칼을 사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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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KV PV 중 한 장면


성공한 게임사의 성공한 개발자가 독립하여 새로운 환경에서 자신만의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다. 이는 기존에 인력을 보유하고 있던 게임사한테는 아쉬운 일이겠지만, 게이머 입장에서는 더 다양하고 좋은 게임을 개발하는 게임사가 늘어나는 것이 되며, 그를 통해 게임 시장이 더욱 풍성해지는 선순환을 기대해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러한 선순환이라고 보기엔 '프로젝트 KV'는 블루 아카이브와 너무 비슷했다. 핵심 개발자가 같다는 점에서 개발 스타일이 비슷할 수는 있다. 하지만 새로운 게임으로서의 차별성을 보여주기에는 공개된 정보가 너무 부족했으며, 특히 플레이 방식, 시스템, 출시 플랫폼 등 프로젝트 KV가 어떤 형태의 게임이 될지 짐작할 수 있는 정보가 거의 제공되지 않았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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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세력과 캐릭터 일부가 공개됐으나, 어떤 형태의 게임이 될지 알 수 있는 부분은 사실상 없었다


결국 이때까지 공개된 정보에서 알 수 있었던 것은 세계관 설정이 '블루 아카이브'와 굉장히 유사하다는 것 하나 뿐. 그 결과, '프로젝트 KV'는 '블루 아카이브'와의 유사성 문제로 국내외에서 '블루 아카이브'의 후속작으로 오해받기도 하는 등 물의를 빚기도 했다. 최종적으로 개발이 중단됐지만, 프로젝트 공개 과정에서 도의적 책임과 팬들의 마음을 외면했다는 점에서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관련하여 디나미스 원은 "프로젝트 KV를 응원해주신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서 죄송하다. 또한,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블루 아카이브)의 팬 여러분께도 폐를 끼쳤다."라며, "관련 자료를 삭제할 수 있도록 하겠으며, 이후 보다 나아진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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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114.***.***

BEST
회사 이미지가 그렇게 좋은게 아니라서 차기작 나온다고 해도 잘 될 것 같지는 않은대
24.09.08 21:22

(IP보기클릭)140.248.***.***

BEST
뭐 시작한 게 있어야 접었다고 하지...
24.09.08 21:25

(IP보기클릭)61.85.***.***

BEST
프로젝트 KV를 응원해주신 팬 여러분 └ 있긴 한가?? ㅋㅋ KV 접고 엄청 잘 만든 새로운 게임 들고 오면 모르겠지만 그래도 도의적으로 좋은 눈으로만 보긴 힘들 듯
24.09.08 21:23

(IP보기클릭)118.235.***.***

BEST
후스라엘은 이렇게 사라졌다 꼴좋다
24.09.08 21:19

(IP보기클릭)123.109.***.***

BEST
잘됐다 넥슨과 블아유저의 승리임.
24.09.08 21:14

(IP보기클릭)123.109.***.***

BEST
잘됐다 넥슨과 블아유저의 승리임.
24.09.08 21:14

(IP보기클릭)211.234.***.***

ㅋㅋ
24.09.08 21:18

(IP보기클릭)118.235.***.***

BEST
후스라엘은 이렇게 사라졌다 꼴좋다
24.09.08 21:19

(IP보기클릭)218.237.***.***

Dragonic
후스라엘은 장소가 아니야 후스라엘민이 있는 곳이 후스라엘이다 | 24.09.10 23:54 | | |

(IP보기클릭)175.209.***.***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스테리남
추비추 비율 박살난 미인증 깡계입니다 그냥 지나가세요 | 24.09.11 04:26 | | |

(IP보기클릭)11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스테리남
얘는 기업을 뭐라고 생각하는거지 대체...? | 24.09.11 09:09 | | |

(IP보기클릭)223.6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미스테리남
네 매일매일 행복해요 님도 행복하세요 | 24.09.11 14:43 | | |

(IP보기클릭)39.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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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이미지가 그렇게 좋은게 아니라서 차기작 나온다고 해도 잘 될 것 같지는 않은대
24.09.08 21:22

(IP보기클릭)61.85.***.***

오즈의 맙소사
확실하게 회사건 대표건 이미지가 중요하긴 할 듯.. 키무라 횬타이한태 데이고 시프트업 게임 재밋던 없던 전부 안 하고 있기도 하고... 디나미스 원도 좀... 남양 불매 하는 거랑 비슷한 느낌.. | 24.09.08 21:26 | | |

(IP보기클릭)222.238.***.***

오즈의 맙소사
않은'데' | 24.09.11 11:13 | | |

(IP보기클릭)121.152.***.***

오즈의 맙소사
내가 볼땐 첫단추를 잘못끼운만큼, 사명이랑 작가들 필명 전부 싹다 갈아치움. 그리고 한국에서 보인 안좋은 모습이 있으니 게임 만들면 최대한 기준멤버 티안내고 철저하게 글로벌 서비스를 노리고 개발하겠지. | 24.09.13 00:40 | | |

(IP보기클릭)61.85.***.***

BEST
프로젝트 KV를 응원해주신 팬 여러분 └ 있긴 한가?? ㅋㅋ KV 접고 엄청 잘 만든 새로운 게임 들고 오면 모르겠지만 그래도 도의적으로 좋은 눈으로만 보긴 힘들 듯
24.09.08 21:23

(IP보기클릭)220.83.***.***

사냐리트뱌크
응원한 팬덤 : 후타팬덤 | 24.09.08 22:35 | | |

(IP보기클릭)61.85.***.***

꿩꿩꿩
그건 KV 팬덤이 아니지낰ㅋㅋ | 24.09.08 22:56 | | |

(IP보기클릭)117.111.***.***

사냐리트뱌크
喝 KV가 후타이고 후타가 KV 이거늘 | 24.09.13 08:09 | | |

(IP보기클릭)140.248.***.***

BEST
뭐 시작한 게 있어야 접었다고 하지...
24.09.08 21:25

(IP보기클릭)222.100.***.***

끝까지 밀고갈 배짱도 양심도 없었네 ㅋㅋ
24.09.08 21:31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5463960901
저 프로젝트를 끝까지 밀고가는건 배짱과 양심이 아니라 법과 돈의 영역이었던것 같으니… …그리고 쥬지와 | 24.09.10 15:47 | | |

(IP보기클릭)124.63.***.***

축하한다야 그래도 카야보다는 오래갔다
24.09.08 21:36

(IP보기클릭)59.6.***.***

scama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24.09.09 19:24 | | |

(IP보기클릭)121.146.***.***


24.09.08 21:37

(IP보기클릭)211.235.***.***

이젠 유게가 kv로 게시판이 불타지 않겟군
24.09.08 21:48

(IP보기클릭)118.235.***.***

신나게 놀아요
솔직히 기분 더러웠음. 겜유저들이 얼마나 우습게 보였으면 상도덕이라곤 찾아볼수없는 저런 집단이 나왔을까. | 24.09.09 09:02 | | |

(IP보기클릭)112.163.***.***

그냥 밀고 나가도 어느정도 성공 했을텐데 일단 화제성은 잡았고, 더러운 밈이나 모욕 밈이야 요즘은 없는 것보다 나으니까
24.09.08 21:48

(IP보기클릭)59.16.***.***

비밀입니다!
만에하나 뭐 제대로 된 게임이 나왔으면 성공했을 수 있겠지만 투자자도 프로그래머도 없고 일본어 할줄아는 인원조차 하나도 없는데 뭘 만들겠음 | 24.09.08 21:53 | | |

(IP보기클릭)112.163.***.***

파라독스
그거야 처음부터 그런 회사였던거지 중단이랑은 별 상관 없는거니까 까놓고 일러레가 그림부터 시작한 게임이 없는것도 아니고 솔직히 회사 폭파 할거 아니면 중단보다는 밀어 붙이는게 나은 선택인듯 | 24.09.08 21:55 | | |

(IP보기클릭)222.109.***.***

비밀입니다!
직원 20명중에 프로그래머가 1.5명인데 어느세월에 만듬ㅋㅋ | 24.09.08 22:30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3949301141
당장 일러레끼리 동인 서클로 설정 세계관 짜고, 다른 회사 투자 협력 받아서 게임 만든 곳이 있는데, 쟤네가 뭐 엄청 독창적이고 용감해서 프로젝트 시작 했다고 보나, 다 어디 선례가 있으니까 어설프게라도 따라한거지. | 24.09.08 22:35 | | |

(IP보기클릭)222.109.***.***

비밀입니다!
23년 11월에 프로젝트 시작해서 프로토타입조차 없어, 투자도 못 받아 취소된게 오늘 밀고나갈 동력이 없어서 망했는데 계속하란건 돈까먹으면서 나락가란거지 | 24.09.08 22:42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3949301141
뭘 프로토 타입이라고 하는지 모르겠는데, 설정이나 일러는 어느정도 나왔는지 비공개니까 모르고, 11월 시작 팀이 게임 자체 프로토 타입 만들 역량이면 투자 주우려고 코미케 나갈 이유가 없는 팀이지. 코미케 부스든 뭐든 행보 다 패착이긴한데,코미케도 투자 도전 위한거고, 솔직히 이제 막 일러 공개하고 투자 끌어오려는 프로젝튼데 투자 못받아 취소라고 말하기에는 기간이 너무 짦음 걍 얘네가 비난 못견디고 용기 없어서 엎어진거지. | 24.09.08 22:51 | | |

(IP보기클릭)61.85.***.***

비밀입니다!
여론 ㅁㅁ낫지 무슨게임인지도 모르는 거 자꾸 그림 쪼가리 몇장 보여줘 봐야 투자 못 받음 그리고 게임 만들 생각으로 개발 반년이면 대충 프로토 타입이라도 나와야 됨 | 24.09.08 22:59 | | |

(IP보기클릭)61.85.***.***

비밀입니다!
그리고 "11월 시작 팀이 게임 자체 프로토 타입 만들 역량이면 투자 주우려고 코미케 나갈 이유가 없는 팀이지" └ 프로토 타입 만들 역략량 ≠ 자본력 이라고 생각함 어떻게 경제력 또는 자본금(프로토 타입)도 없이 대출 받아서 창업을 하겠음 최소한 어느정도 경제력 또는 자본이 있어야 대출읋 해주지 백수 새끼한태 무작정 거금을 대출해주겠냐고... | 24.09.08 23:04 | | |

(IP보기클릭)112.163.***.***

사냐리트뱌크
나도 그게 일반 상식인거 알고, 원래부터 게임 개발하던 일반 개발사가 돈 끌어모으는 거면 맞다고 보는데 유명일러레빨 + 설정 먼저 쌓고, 인지도 어느정도 올리고, 투자 받아서 게임 만들어내는 경우가 없지는 않음. 설정하고 일러만 몇년씩 쌓이다가 결국 나오는 경우도 있고 여론 망이야 나는 유명세가 없는 것보다는 있는게 낫다는 입장이라. 투자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보는거고. | 24.09.08 23:08 | | |

(IP보기클릭)112.163.***.***

사냐리트뱌크
앞에서 이야기 했듯이 얘네가 이런 일 저지를 독창성이나 용기 보다는 그런 선례들이 있으니까 시작했다고 봄 | 24.09.08 23:10 | | |

(IP보기클릭)222.109.***.***

비밀입니다!
얘네가 나갈때 어디 투자자한테 투자받고 나간것도 아니고, 투자자 찾아다녔지만 투자받은건 없고, 민심은 나락이고 https://news.mtn.co.kr/news-detail/2024090819541323726 회사가 소수 동인서클도 아니고 임직원 20명인데 투자없이 계속 굴릴 수 있을까 프로그래머는 귀해서 돈도 많이줘야 할텐데 | 24.09.08 23:10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3949301141
몇년동안 설정과 일러만 파다가, 몇년 후에 투자 받고, 또 몇년 기다려서 나온겜도 있음 | 24.09.08 23:11 | | |

(IP보기클릭)112.163.***.***

루리웹-3949301141
나는 얘네 응원 안고 도의적인 문제 있다고 보지만, 솔직히 얘네 방법 자체는 가능하다고 봄. | 24.09.08 23:16 | | |

(IP보기클릭)61.85.***.***

비밀입니다!
뭐 지금 당장만 놓고 보면 힘든 건 맞고 예시의 상황도 몇 년 설정 잘 쌓아야 하는데 그동안 버틸 돈도 없는 거 같고 그거 보고 장기 투자할만큼 여유되는 업체도 없어 보이고.. 무엇보다 스타트 라인부터 여론이 ㅁㅁ이라... 근데 진짜 궁금한게 진짜로 성공하고 싶어서 창업한 거면 7~8억씩 받는 고액 연봉자들 끼리 자기 돈 투자해서 꾸려나가면 되지않나? 잘되면 투자한 금액으로 지분 비율로 배분하던가... 근데 자기 돈 쓰기는 싫고 투자는 받고 싶고 그런거려나... 암튼 개인적으로는 잘 안됬으면 좋겠다. | 24.09.08 23:18 | | |

(IP보기클릭)112.163.***.***

사냐리트뱌크
나도 응원은 안함 중단 했으면 회사 폭파하는게 맞다고 보고 회사 폭파 안할거면 밀어 붙이는게 그나마 쟤네 살 구멍이라 봤던거고 대댓 내용은 쟤네 방법이 도의적으로 틀린건 맞지만, 게임 개발 불가능한 방법은 아니라고 얘기 하고 싶었음 | 24.09.08 23:23 | | |

(IP보기클릭)61.85.***.***

비밀입니다!
ㅇㅇ 무슨 의도인지는 잘 알 거 같음 그래도 나는 KV 밀어 붙이기 보다 잘 만든 새로운 걸로 나와야 성공할 수 있지 않을까 싶음.. | 24.09.08 23:27 | | |

(IP보기클릭)218.39.***.***

파라독스
투자자는 뭐 어렵지 않게 찾을수 있을테고 프로그래머는 구하는게 껌일텐데 어차피 유니티로 만들테고 | 24.09.08 23:40 | | |

(IP보기클릭)124.62.***.***

비밀입니다!
엔진도 없고 기름도 없는 자동차 보고 혼자 굴러가라 라고 하면 어떻게 감? | 24.09.08 23:53 | | |

(IP보기클릭)220.73.***.***

비밀입니다!
님이 생각하는거는 이미 저 사람들도 다 생각해보고 계산기 두들기고 짱구 굴려서 나온 결과가 저거일텐데 계속 추진해서 발생하는 리스크가 지금이라도 뒤엎는거다 낫겠다 싶으니까 접은거겠죠 | 24.09.09 00:32 | | |

(IP보기클릭)14.36.***.***

비밀입니다!
여태까지 프로토타입 못만들었으면 쟤네들은 게임 개발자가 아니라는 소리임 위 댓글대로 11월부터 시작했으면 개발지식 1도 없었어도 이미 프로토타입 만들고도 남을 시간임 | 24.09.09 03:02 | | |

(IP보기클릭)14.36.***.***

비밀입니다!
게임만드는 회사에서 디렉터 타이틀을 달면서 재직기간이 1~2년도 아니고 꽤나 다닐만큼 다닌 양반들이 이거 안된다? 그냥 실력없는 씹덕이라는거임 난 유니티 언리얼 둘다 앵간한 대졸신입 플머보다 잘하는 아트디렉터님도 만나봤고 까놓고 프로토타입이라는건 그정도 수준이면 누구나 할수 있음 프로그래머 채용이 아니라 알바를 줘서도 가능한게 프로토타입임 | 24.09.09 03:03 | | |

(IP보기클릭)76.65.***.***

비밀입니다!
다른 곳도 아니고 게임 커뮤니티에서 이런 의견이 자주 보인다는 게 개인적으로는 다소 충격적입니다. 아트 스타일이나 캐릭터의 중요성을, 더군다나 서브컬쳐 게임에서 (※호연 제외) 부정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매체 특성상 게임이라면 게임 플레이가 선행되야 하지 않겠습니까?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토대가 있어야 엔터테인먼트로서 성립됩니다. 디즈니 캐릭터라는 요소를 차용해서 만들어진 킹덤 하츠 시리즈도 캐릭터성과 팬서비스 만으로 인기를 끄는 건 아니잖습니까. 게임성이 뒷받침되었기 때문에 롱런하는 인기 시리즈가 된 것인데... 게임의 기본적인 컨셉이 아트 디렉션 뿐이라면 일러스트레이터 포트폴리오와 다를 게 뭡니까, 기타 개발진을 확보하지 못한 상황에서 일러스트만 가지고 내놓을 수 있는 제품은 다소 과격하게 표현해서 맥주집 달력 수준 아니겠습니까. | 24.09.09 03:36 | | |

(IP보기클릭)39.7.***.***

비밀입니다!
직접 게임 개발해본 경험도 없으면서 뇌내망상은 적당히 하자. | 24.09.09 09:38 | | |

(IP보기클릭)118.235.***.***

비밀입니다!
업계가 우습냐? | 24.09.09 10:57 | | |

(IP보기클릭)112.164.***.***

루리웹-9844130977
뭔 투자자를 어렵지 않게 찾아 ㅋㅋ 투자자가 개 좇으로 보임? 님한테 일러 들고 가서 이거 기반으로 겜 만들껀데 한 100억 투자해주세요. 하면 해줄것 같음? ㅋㅋㅋ | 24.09.09 15:34 | | |

(IP보기클릭)218.39.***.***

제주도시청
실제로 이미 라인게임즈가 엔젤투자 해줬음 | 24.09.09 22:03 | | |

(IP보기클릭)124.96.***.***

비밀입니다!
그렇게 해서 나온게 뭔겜임?? | 24.09.10 07:26 | | |

(IP보기클릭)106.251.***.***

비밀입니다!
일본에서는 파락호보다 더 못한 취급이던데 과연.. | 24.09.10 13:08 | | |

(IP보기클릭)221.166.***.***

루리웹-9844130977
https://game.donga.com/113779/ 아니라는데? 그리고 엔젤투자 받기가 더 까다로움. 애초에 얘들은 시프트업이랑 요스타 투자유치에 목표를 두고 있었음. | 24.09.10 13:14 | | |

(IP보기클릭)203.128.***.***

비밀입니다!
에효...게임만드는게 무슨 씨부랄 도깨비방망이로 뚝딱하면 나오는줄 아나? 모르면 씨부랄 그냥 조용히 있자~~!!! | 24.09.13 09:38 | | |

(IP보기클릭)121.161.***.***

NC가 개고기 밈으로 영원히 고통받듯이, 너희는 후타 밈으로 영원히 고통 받거라.
24.09.08 21:53

(IP보기클릭)61.254.***.***

유사성이 있지만 밀고나가도 법적 공방으론 증빙하기가 어려워서 가능은 할텐데 급 중단한거보면 빼박 문제가 나온게 아닐까 싶군
24.09.08 22:00

(IP보기클릭)118.235.***.***

욜트레농
넥슨에서 카운트 하기시작한거지. 내일까지 안접으면 고소엔딩이라고. | 24.09.09 09:22 | | |

(IP보기클릭)61.83.***.***

아 재미없네
24.09.08 22:06

(IP보기클릭)210.178.***.***

흑흑 후타겜 이 죽엇닼ㅋㅋㅋ
24.09.08 22:06

(IP보기클릭)122.26.***.***

콘코드도 범부로 만든 서비스 0일 ㅋㅋ
24.09.08 22:07

(IP보기클릭)116.121.***.***

기자양반
서비스 0일은 의외로 흔함. 오히려 그게 범부고 콘코드나 서든2 같은 애들이 진짜 돈만 버리고 사라지는 레전드가 되는거임. | 24.09.09 08:00 | | |

(IP보기클릭)121.158.***.***

기자양반
컨셉밖에 안보여준거면 널림 | 24.09.09 08:53 | | |

(IP보기클릭)14.44.***.***

카오루 라는 저 캐릭터가 아깝다.
24.09.08 22:17

(IP보기클릭)218.234.***.***

파쿠리 하더니 꼴 좋다
24.09.08 22:26

(IP보기클릭)223.39.***.***

한글 공지라니
24.09.08 22:28

(IP보기클릭)119.66.***.***

담백한버터
평소처럼 사과문도 일본어로 쓰지ㅋ 명예일본제국신민이 되고 싶어하는거처럼 보이더만 | 24.09.11 08:42 | | |

(IP보기클릭)153.246.***.***

일러레 그림체는 크게 변할리 없을거같으니 다른 무언가 귀욤귀욤한 게임 만들어주길
24.09.08 22:28

(IP보기클릭)218.52.***.***

개꼬시네ㅋㅋㅋ 음지에서 ㅈ목질하면서 잘 놀아봐 양지로 올라올 생각말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9.08 22:29

(IP보기클릭)59.22.***.***


아미규 빠르구나 ㅎㅎㅎ
24.09.08 22:29

(IP보기클릭)221.158.***.***

24.09.08 22:30

(IP보기클릭)123.215.***.***

24.09.08 22:32

(IP보기클릭)14.40.***.***

zzzz 그냥 어그로같은데 대충 캐릭그리고 배경그려서 설명하면 끝인가; 만드는척은;; "씹개가관"
24.09.08 22:35

(IP보기클릭)218.52.***.***


아톨, 체리, 멍멍이...
24.09.08 22:35

(IP보기클릭)211.33.***.***

제일 신기한건.... 진짜 컨쉡아트 자체도 없었고.. 나는 이러한 게임을 만들려고 하고 게임 스타일은 이런식이라는걸 보여주는 "프로토타입" 자체도 없었다는게 제일 신기함;; 뭐 프로그래이머도 없어서 그랬다고들 해도 뭔가 믿는 구석이라도 있기 때문에 해봤겠지... 했더만 그런것도 없었다는게 제일 신기한 사람..;; 회사일을 하는데 무대포로 나가서 백수가 되는 일반사람들과 별 다를봐가 없었다는게 신기할따름.;
24.09.08 22:38

(IP보기클릭)123.213.***.***


초 인기 많은 대기업 씹덕 게임을 만들던 내가 인터넷에 인기가 많아 대기업 손을 타지 않는 나만의 게임을 만들고 싶어서 기존 게임 설정과 인원을 들고 나와 아트워크 몇장이랑 설정 가지고 퍼블리셔를 구하려 했던 건에 대하여
24.09.08 22:44

(IP보기클릭)115.21.***.***

들리는 썰에 의하면 자금줄도 못얻고, 코딩담당도 한명이라고 하고.. 제대로된 준비없이 그냥 인지도로만 사업하려다가 내부에서 폭파된듯
24.09.08 22:48

(IP보기클릭)1.11.***.***

역시가 역시
24.09.08 22:50

(IP보기클릭)123.212.***.***

차기작 나와도 후타밈 붙을거 같은데 감당되나?
24.09.08 22:52

(IP보기클릭)118.235.***.***

최소한 헤일로는 빼고 만들었어야지 너무 추했음
24.09.08 23:17

(IP보기클릭)220.83.***.***

쥬지보여주고가
24.09.08 23:20

(IP보기클릭)125.14.***.***

다른애들이야 그렇다쳐도 태업충 미드마이놈은 진짜 추했음
24.09.08 23:22

(IP보기클릭)49.142.***.***

좋은 소식이네요. 대놓고 배낀거라 너무 극혐이긴 했습니다
24.09.08 23:35

(IP보기클릭)1.242.***.***

24.09.09 00:19

(IP보기클릭)58.238.***.***

캐릭터 짤만 남기고 사라진...
24.09.09 00:41

(IP보기클릭)211.243.***.***

그 던전게임 이후로 넥슨 발작 버튼 눌려서 바로 버스터콜 누르려는 움직임 보고 식겁해서 바로 접은 모양인가
24.09.09 01:03

(IP보기클릭)39.123.***.***

아쉬운 작품. 블아 느낌에 미소녀 검 활극. 분명 재미는 있었을거 같음. 그런데 그걸 왜 당시 문제가 없던 회사를 나가 뒤통수 치면서 만드는거냐고....호요버스가 비슷한 그림체로 여러 다른 작품들이 나오는 것처럼 같은 회사에서 비슷한 분위기 게임이 나오는 것도 충분히 가능했을 거 같은데....이미 ㅁㅁ난 이미지의 회사. 이제 블아하고 다른 완전히 독창적인 새로운 뭔가를 가지고 와도 과연 얼마나 환영받을 수 있을지....
24.09.09 01:07

(IP보기클릭)220.73.***.***

star butterfly
사실 블아팀 퇴사자들이 아니라 전혀 상관없는 제삼자들이 동일한 게임을 공개했다면 원신이나 팰월드의 선례가 있어서 그렇게 비난 당하지는 않았을 겁니다. | 24.09.09 03:56 | | |

(IP보기클릭)175.223.***.***

동생대신
귀멸의 칼날 짭퉁 '귀살의 검' 선례도 있다는걸 잊은듯? 애시당초 헤일로, 하늘의 궤도 만 없었어도 게임적으로는 크게 논란 안됬음 | 24.09.12 12:21 | | |

(IP보기클릭)220.73.***.***

마왕
귀살의 검은 아예 유사한 것을 넘어서 전체를 베끼고 일부만 살짝 변경한 와피스 수준이고, kv 같은 경우에는 헤일로만 빼면 나머지는 흔한 설정이라 (학교 배경, 플레이어가 선생/트레이너/사령관) 블아와 그렇게 비슷하지는 않습니다. 애초에 나온거라고는 일러스트 몇장하고 텍스트 몇줄이 전부니까요. | 24.09.12 12:57 | | |

(IP보기클릭)220.7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3770938939
이미 원신짝퉁 게임이 넘쳐나는 중 ㅎㅎ | 24.09.12 12:58 | | |

(IP보기클릭)121.172.***.***

?? 아니 출시하기도 전에? 조선의 kv가 콩코드를 이겼다!!!
24.09.09 01:42

(IP보기클릭)121.172.***.***

지구온 나나
근데 사실 막상 출시된 작품이 제대로 차별화된 게임플레이를 갖췄다면 언제 악평이 있었냐는듯이 잘 나갈텐데 바로 문닫는거 보니 게임플레이까지 '그 게임' 빼다박을 계획이었나보네 ㅋㅋㅋㅋ | 24.09.09 01:45 | | |

(IP보기클릭)61.85.***.***

이건 왜 논란인건가요???
24.09.09 01:57

(IP보기클릭)61.101.***.***

異邦人
블루아카 한참 잘나가는데 제작팀 나와서 만든거라 유저들한테는 좀 꼬웠는데 루머나 뒷이야기가 좀 안좋게 돌았었어요. 회사 정치질하던 세력들이 나가서 팀을 만든거다 넥슨에서 인센티브 챙길거 다 챙기고 더이상 챙길게 없으니 나가서 만든거다 등등... 게다가 게임 컨셉도 블루아카랑 너무 비슷하게 총에서 칼로만 바뀌고 캐릭터 헤일로달고다니고 디자인도 비슷하고... 등등 | 24.09.09 02:19 | | |

(IP보기클릭)59.6.***.***

異邦人
등에 칼꽂고 나간 애들이 표절작 만든거라고 요약 가능 | 24.09.09 17:59 | | |

(IP보기클릭)121.152.***.***

바보오징어자라라
아...요즘 여기저기 게임업계 논란들이 참 많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 24.09.09 18:45 | | |

(IP보기클릭)121.152.***.***

charka
글쿤요ㄷㄷㄷ | 24.09.09 18:45 | | |

(IP보기클릭)61.101.***.***

캐릭터 디자인은 맘에들던데 폐기된다니 아쉽네
24.09.09 02:20

(IP보기클릭)61.25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𓂃ৎ୭𓂃
홈페이지는 .kr … | 24.09.09 08:46 | | |

(IP보기클릭)1.239.***.***

..에혀 정말 저 캐릭터들은 무슨 죄냐
24.09.09 0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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