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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로봇의 감성, 낭만, 로망은 못 참지 - '메카 브레이크' 체험기

조회수 17241 | 루리웹 | 입력 2024.08.13 (10:40:00)
[기사 본문] 지난 더 게임 어워드에서 공개되어 전 세계 기계 전투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은 타이틀 ‘메카 브레이크’가 지난 8월 10일부터 8월 13일까지 별도의 테스트를 진행했다. 8월 초 한정된 인원으로 테스트를 시작했던 메카 브레이크는 이번 스팀 테스트를 통해서 더 많은 플레이어를 받아들이며, 제한 없이 전 세계 플레이어들에게 자신들의 게임 플레이를 증명하는 기회를 마련했다.

메카 브레이크는 최대 6인이 참여하여 전투하는 슈팅 타이틀로 기획됐다. 플레이어는 총 13종의 기체 중에서 하나를 골라 대전에 참가하며, 다른 플레이어들과 합을 맞춰 정해진 미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 게임 플레이를 즐기게 된다.

단순히 메카가 등장하는 슈팅이라는 점에서 메카 브레이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된 것은 아니었다. 메카 대전이라는 점에서 갖춰야 하는 플레이 양상과 미덕을 기본기로 보여줬었고 여기에 특유의 플레이를 만들기 위한 발상. 그리고 개발진이 사소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열정을 엿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 메카 브레이크가 계속 눈에 들어오는 이유 - 빠른 템포와 메카 디자인 등

우선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메카 브레이크의 기체 디자인이다. 메카 대전이라는 장르적 특징을 고려하자면, ‘매력적인 기체 디자인’은 가장 먼저 눈이 가는 요소임에는 분명하다. 날렵하거나 묵직하거나. 기체가 제대로 디자인되어 있어야만 특유의 맛이 살아나기 때문이다. 여기서 메카 브레이크는 아주 특이한 기체는 없지만, 적어도 눈에 잘 들어오는 기체 디자인을 선보인다.

다만, 뭔가 어디서 본 것 같은 디자인인데? 싶다면, 메카 브레이크의 기체 디자이너로 이시가키 준야 / 야나세 타카유키가 참가했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될 것 같다. 각종 메카 디자인을 선보인 인물들이 기체를 디자인 했기에, 어느 정도는 유사한 느낌을 보여준다고 이해하면 쉽다. 유명 메카 디자이너를 기용하여 ‘어디인가 비슷하기는 하지만 오리지널리티를 갖춘 기체 디자인을 선보이는 방법’인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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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로봇 나오는 슈팅? 이건 못 참지~



나름대로 근거 있는 오리지널리티를 확보한 다음, 메카 브레이크는 자신들의 플레이를 몇 개의 유형으로 정립하고 플레이 흐름을 구축한다. 기본적으로는 슈팅의 플레이를 기반으로 두고 여기에 몇 개의 변주를 가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각 기체는 뚜렷한 역할군으로 나눠지며, 전장의 상황에 따라서 각기 다른 경험을 마주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메카 브레이크의 플레이를 만들어 내는 굵직한 요소들은 대략 다음과 같이 구분된다.

1. 아주 빠른 템포 - 지상 / 공중 부스터 및 가변 기체의 존재
2. 빠른 대신 조준을 도와주는 락온 시스템
3. 기체별 역할군의 존재 - 대신 전투 중 변경은 불가능한
4. 일장일단이 있는 부품 개조
5. 베타 시점에는 없는 PvE 모드


가장 게임 플레이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메카 브레이크의 템포가 무척이나 빠르다는 점이다. 메카 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아닌 메카의 전투를 그리고 있기에, 순간적인 속도와 전투 돌입까지 걸리는 속도가 무척 빠르게 설정되어 있다. 플레이어는 전투 돌입 이후 바로 주 전투가 일어나는 공간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아주 빠르게. 그리고 순간적인 부스터를 이용해서 즉각적인 전투 투입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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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 가능한 가변 기체라면 투입은 더 빠르고



전투 템포가 빠른 것과 더불어, 여기에 상대적으로 긴 사정거리도 영향을 미친다. 어디까지나 락온이 되어야 공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만, 일단 대부분 무기의 사정거리가 매우 길게 설정되어 있다. 서로 빠르고 복잡한 움직임을 보여주지만, 플레이어가 상대를 인지하고 대응하기에 충분한 시간과 대응력이 주어지는 셈이다.

메카이므로 가능한 수평적 / 수직적 움직임도 한층 빠른 템포의 전투를 이끌어나간다. 각 기체들은 에너지(EN) 한도 내에서 수직 / 수평 부스터를 이용해 움직이며, 이를 통해 적의 공격을 회피하거나. 긴급 기동을 하는 등 말 그대로 다각적인 움직임을 보여준다. 점프를 한 뒤에 수평으로 부스터를 이용해 시야를 벗어나거나. 수직 점프 부스터 - 전방 부스터 등으로 상대의 뒤를 잡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무엇보다 독특한 점은 이 게임에는 가변 기체가 있다는 점이다. 이 가변이라는 것은 지상에서의 가변 뿐만이 아니라, 공중 이동을 위한 전투기 형태로의 가변이 더 중요하게 다뤄진다. 공중에서 가변이 가능한 기체의 경우, 아주 긴 시간을 공중에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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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은 약해도 재미있는 공중 가변 기체들



그리고 상대적으로 안전한 공중에서 락온된 적에게 폭격을 날리거나. 탄환을 발사하는 방식으로 플레이를 진행한다. 적이 다수인 난전 상황에서는 공중 가변 기체의 존재감이 크게 드러난다. 상대적으로 경량 기체이기에 체력이 적지만, 빠르게 이동하며 공격하는 모습은 늦가을 모기가 따로 없다.

이렇게 빠른 움직임과 전장으로의 복귀, 공중 가변 기체까지 아우르는 메카 브레이크의 플레이는 그 어떤 타이틀보다 밀도 있게 전투를 이끌어나가는 배경이 된다. 제대로 전투를 진행한다면, 상대적으로 튼튼한 기체들 덕분에 TTK는 조금 긴 편이다.

하지만 죽음까지 도달하는 모든 순간이 전투를 하는 시간들로 채워진다. 무언가를 발사하거나. 적에게 접근하거나. 부스터로 회피를 하는 등 메카 스러운 동작과 플레이가 그 시간들을 채우는 것이다. 빠르고 밀도 있는 플레이 덕분에 약 10초 정도의 리스폰 시간이 길게 느껴질 정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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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와 적의 기체가 빠르고 다각적인 움직임을 보여주기에, 인간의 피지컬로는 이를 직접 조준해서 공격하기는 아주 어려운 편이다. 따라서 개발진은 락온 시스템을 통해 전투를 보조한다. 락온은 말 그대로 붉은색 삼각형이 적 기체에 고정되는 형태를 의미한다.

락온이 된 상태에서 발사하는 공격은 적에게 향하며, 적이 큰 움직임을 보여주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는 대부분이 적중하는 사양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화면에서 적을 담아두고 있는 상태라면, 적이 빠르게 움직이더라도 공격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는 구조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어지럽고 정신 없을 수 있는 메카 브레이크의 전투를 ‘생각보다 쉽게 공격할 수 있는’ 것으로 변화시킨다.

락온은 기체에 장착된 무기에 따라서 거리가 달라지기도 하며, 일부 기체는 무장(스킬)을 통해서 락온을 파훼하는 사양을 가지고 있다. 이는 기체별 역할군과 스킬의 상성으로 이어지며, 물고 물리는 상황을 만들어 내기 시작한다. 메카 브레이크는 현재 시점 기준으로는 무장 변경이 되지 않는 만큼, 메카로 구성된 스킬 기반 슈터에 조금 더 근접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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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부에는 봇 매칭이 많아서 아쉽긴 하다. 다만, 개인 POTG를 따로 추출 가능한 기능은 좋았다



이렇게 구성된 상황에서 각 기체는 명확한 장점과 단점을 부여 받았다. 공중 변형으로 공격하는 팔콘과 같은 공격기는 공중이라는 이점을 부여받은 대신에 빈약한 장갑과 체력을 가지고 있고, 고정 포대의 역할을 담당하는 트리케라는 느릿한 이동과 함께 포대 변형 시에는 따라가기 어려운 묵직한 타겟 이동으로 디메리트가 부여되어 있는 상태다.

전투 과정에서의 빠른 템포나 건물 내부를 활용하는 전장이 적다는 점-일부 전장은 건물 내부에서 전투를 유도하기는 하지만- 그리고 기체의 사용 방법이나 역할이 어느 정도 고정되어 있다는 점에서는 전투 측면에서는 PS2 시절 발매된 Another Century’s Episode를 떠올리게 되기도 한다.

이와 같은 기체의 구성은 전반적인 방향성들이 ‘강점을 극대화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고 할까? 그렇기에 강점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위치 선정과 플레이 스타일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다가온다. 게다가 현재 기준으로는 데스 매치를 제외하면 일정한 목적이 있는 전장이 대부분이며, 따라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팀플레이가 더 중요하게 다가오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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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별 명확한 활용처와 팀 플레이의 중요성이 필요한 구조



하지만 한편으로는 명백한 제한도 있다. 팀플레이를 중점적으로 선보이는 구조이지만, 플레이 도중에 기체를 바꿀 수는 없다. 그렇기에 사전에 아군의 기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게 자리를 잡는다. 언어가 제대로 통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는 적당히 눈치껏 상황을 보고 플레이 하는 경향이 강했다.

강점을 극대화 하는 방향성은 비단 기체만으로 끝나지 않는다. 기체의 각 부품을 개조하는 기능 또한 장점의 극대화에 초점이 맞춰졌다. 상자 등을 통해서 획득하는 부품들은 특정 능력치가 올라간다면, 다른 능력치가 감소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그러므로 사용하는 메카에 맞는 옵션을 구비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옵션들에서 - 수치를 가져가는 형태로 조정을 하도록 유도한다.

여기에 현재에는 확인할 수 없는 PvE 모드의 존재도 있다. 튜토리얼 과정에서 짧게 지나가는 것이기도 하지만, 전반적인 플레이 경험이 PvE와도 충분히 어울린다. 전투에서의 시스템이나 템포 등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며, 플레이어들이 사용할 수 없는 거대 메카와의 전투는 이 타이틀이 얼마나 메카에 진심인지를 알 수 있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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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vE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드는 튜토리얼 및 개조 시스템




●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 메카에 대한 로망 한 스푼.. 아니, 잔뜩!

시스템 측면에서 메카 브레이크는 메카 PvP 타이틀이 보여줄 수 있는 요소들을 준수한 완성도로 그려낸다. 기계라서 할 수 있는 복합적인 이동을 보여주는 한편, PvP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한 락온 시스템으로 플레이어의 전투를 돕는다. 게다가 매력적인 기체들을 각자 사용법이나 역할군이 다르도록 설계하여, 플레이어가 여러가지 메카를 조종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모든 결과물에 ‘메카에 대한 애정’이 잔뜩 들어가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메카 전투를 그리겠다를 넘어서 ‘어떻게 해야 메카뽕이 제대로 찰 수 있는가?’를 구현하는 데에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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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보면서 무척 감탄한 지점. 아 눈에 불 들어오고 출격? 사기적인 매력


단적으로 알 수 있는 지점은 새로운 기체를 구매할 때 나오는 컷신이다. 플레이어가 새로운 기체를 구매하는 순간, 엔진이 돌아가는 것으로 컷신이 재생된다. 여기서는 기체의 무기와 보조 무장들을 클로즈업하며 설명하는 시간이 주어지고, 마지막에는 기체의 눈이 ‘번쩍’하고 빛나며 기체 제작사와 최종 제원을 설명하는 시간이 주어진다. 이건 심지어 스킵도 되지 않는다.

누군가는 무의미한 없는 연출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이와 같은 소소한 연출들이 차이를 만든다. 어떤 지점들에서 플레이어들이 흥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떤 플레이를 할 수 있는지를 한 번에 전달하고 자극하는 데에 특화된 연출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컨셉에서 시작된 열정은 연출로 표현이 되고, 궁극적으로는 게임 플레이로 이어진다.

여기서 충족되는 그 만족감은 다른 게임에서는 찾기 어려운 것이기도 하다. 기체의 디자인과 연출로 설명한 플레이어의 상상이 실제 게임 플레이와 맞아 떨어지며, 여기서 오는 특유의 쾌감과 카타르시스가 있다. 기체를 두고 낭만을 잔뜩 끼얹은 개발진의 계산이 메카 브레이크의 플레이를 만족스럽게 만들고 있는 지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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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적으로 쓸모는 없다. 하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인 것이다




● 앞으로 더 기대되는 메카 슈팅 타이틀 - 메카 브레이크

스노우브레이크를 제작한 시선 게임즈. 그들이 만들어낸 또 다른 슈팅 타이틀이자 메카 슈팅에 속하는 ‘메카 브레이크’는 지난 CBT는 물론이고 이번 테스트를 통해서 그 역량을 충분히 검증했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버전 기준으로는 무장을 교체하는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고 기체를 교체하는 시스템이 없기는 하다.

하지만 게임 내부를 채우는 플레이 흐름과 매력적인 기체 디자인. 꽉 짜여진 플레이 구성 등이 긍정적인 반응으로 이어지기 충분하다. 무엇보다 개발진이 보여준 메카에 대한 열정은 거의 고해성사에 가깝게 들어가 있다. 굳이 우리가 얼마나 좋아한다고 말하지 않더라도 게임 시스템을 비롯한 모든 것들에서 이들의 열망을 알 수 있을 정도다.

기체의 디자인을 바꾸지는 못하지만 도장을 세밀하게 바꿀 수 있는 부분이라거나. 공식 파일럿과 도색을 함께 판매하는 BM 구조 등은 나름의 세계관과 기체 디자인을 함께 전달할 수 있는 방법론으로 사용하고 있는 상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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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저 외형적인 부분에 그친다. 멋진 커마를 제공해준다는 점은 메리트가 될수도



현재 기준으로는 13대의 기체가 존재하는 상태이며, 별도 이벤트를 통해서 모든 기체를 구매할 수 있을 정도의 재화로 플레이의 다양성을 확보해 둔 상태다. 앞으로 정식 서비스에 들어갔을 때에는 이 재화를 얼마나 지급하느냐. 다른 기체를 얼마나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느냐가 꾸준한 플레이를 만들 수 있는 요소로 작동할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에 메카 전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특히, PvP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메카 브레이크는 다른 곳에서는 느끼기 어려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 분명하다. 전투 템포와 기체 스킬 구성 등은 잘 짜여진 수준을 보여주고 있는데다, 추후 PvE 콘텐츠로 그 폭을 넓힐 예정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아직은 티어와 핑에 따른 봇 참여(대략 실버까지는 봇이 더 많은 상태)와 거기서 오는 비대칭 매칭 등이 문제가 되기는 하지만 이는 추후 개선이 되거나 매칭 관련 사항의 변화로 해결이 어느 정도는 가능한 지점이 아닐까 한다. 이러한 개선점이 남았음에도 불구하고 개발진이 가지고 있는 메카 타이틀에 대한 열정. 그것이 메카 브레이크의 미래를 더 기대하게 만든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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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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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 브레이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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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PC/PS5/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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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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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93.152.***.***

BEST
메카는 진짜 잘뽑혔는데 PVP 위주면 딱히...아머드코어 처럼 싱글도 제대로 되어있어야 살듯
24.08.13 10:50

(IP보기클릭)59.16.***.***

BEST
저도 PVP 게임은 성향에 맞지가 않아서.. PVP 위주에 PVE 는 튜토리얼 수준이라면 안할듯 싶음..
24.08.13 15:55

(IP보기클릭)211.235.***.***

BEST
아머드 코어랑 다른 게임이니깐요
24.08.13 16:51

(IP보기클릭)112.221.***.***

BEST
베타에는 pve는 일부러 빼둔건가? 메카닉 겜 좋아하는 입장에서 기대중이긴 한데, 괜히 pvp에 몰빵하지 말고 싱글 플레이에 힘 좀 실어주길... 솔직히 이런 게임은 미션, 스토리 모드가 잘 짜여 있어야 진짜 제맛이라 보는 편이라... 아머드코어 하다 보면 느끼게 되는건데, 괜히 상성 많이 타는 pvp 들어가서 '아이 XXX 놈한테 기체빨로 발렸네!!' 이지랄 해대는 것 보다는, 그냥 미션 클리어하고 '훗~ 이게 내 실력이지' 이지랄 해대는게 훨 재밌음.
24.08.13 11:43

(IP보기클릭)1.228.***.***

BEST
개인적으로 알파 테스트 굉장히 재미있게 했습니다. PVP위주긴 한데 한판이 그리 길지 않고 딱 적당한 느낌 출격씬은 로망 그 잡채고 기체별로 개성도 괜찮은 편이고 아머드 코어랑 오버워치를 적절하게 섞은 느낌임 근데 씻팔 ㅉㄲ들 핵 좀 어케 해라 어떻게 클로즌데 핵같은게 보이냐 킬캠에서 왼쪽 쏘는데 오른쪽에서 피격판정 나오는거 보고 그냥 렉인가 했는데 팔콘이나 스카이였어던가? 가변형 기체들한테 아퀼라가 명중률 100% 나오는거보고 뭐지 싶더라
24.08.13 12:36

(IP보기클릭)221.163.***.***

흥행이될까...
24.08.13 10:44

(IP보기클릭)125.143.***.***

메카닉 낭만은 잡은 게임인듯
24.08.13 10:47

(IP보기클릭)93.152.***.***

BEST
메카는 진짜 잘뽑혔는데 PVP 위주면 딱히...아머드코어 처럼 싱글도 제대로 되어있어야 살듯
24.08.13 10:50

(IP보기클릭)211.177.***.***

OMGDRAGOON
pve도 있을거라고 하더라구요 | 24.08.13 12:1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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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OMGDRAGOON
저도 PVP 게임은 성향에 맞지가 않아서.. PVP 위주에 PVE 는 튜토리얼 수준이라면 안할듯 싶음.. | 24.08.13 15:55 | | |

(IP보기클릭)112.170.***.***

기대되는 게임인데 플랫폼이 뭘까.
24.08.13 10:54

(IP보기클릭)118.47.***.***

🎗혁명의미노리🎗
일단 이번 테스트는 스팀 | 24.08.13 11:25 | | |

(IP보기클릭)220.79.***.***

🎗혁명의미노리🎗
플스5, 엑박, 스팀입니다. | 24.08.13 19:24 | | |

(IP보기클릭)112.170.***.***

가이하르트
우효 좋네요. | 24.08.14 11:39 | | |

(IP보기클릭)118.235.***.***

중국게임 퀄이 요새 장난이 아니구먼...
24.08.13 11:00

(IP보기클릭)112.168.***.***

MARIO128
그러고 보니 중국 개발사인 시선 게임즈 에서 개발했네요. | 24.08.17 23:30 | | |

(IP보기클릭)112.154.***.***

근접 타격감이 너무 구리더라 허공에 휘두루는느낌
24.08.13 11:36

(IP보기클릭)61.43.***.***

록온있으면 건대건느낌인가?
24.08.13 11:39

(IP보기클릭)115.138.***.***

SZBH
건대건 보다는 아머드 코어에 스피드를 미친듯이 넣은 느낌 정도에요 | 24.08.18 12:56 | | |

(IP보기클릭)112.221.***.***

BEST
베타에는 pve는 일부러 빼둔건가? 메카닉 겜 좋아하는 입장에서 기대중이긴 한데, 괜히 pvp에 몰빵하지 말고 싱글 플레이에 힘 좀 실어주길... 솔직히 이런 게임은 미션, 스토리 모드가 잘 짜여 있어야 진짜 제맛이라 보는 편이라... 아머드코어 하다 보면 느끼게 되는건데, 괜히 상성 많이 타는 pvp 들어가서 '아이 XXX 놈한테 기체빨로 발렸네!!' 이지랄 해대는 것 보다는, 그냥 미션 클리어하고 '훗~ 이게 내 실력이지' 이지랄 해대는게 훨 재밌음.
24.08.13 11:43

(IP보기클릭)223.39.***.***

외계생명 침략 방어전 같은거 있으면 좋겠다
24.08.13 12:04

(IP보기클릭)5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LSPPP
그건 아님;;;월탱만큼 어렵지않음 적 기체 약점 외울필요도 없고 약점 사격이니 적 장갑 수치 내 관통수치 이런걸 공부할 필요가 없음... | 24.08.13 13:40 | | |

(IP보기클릭)58.23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ALSPPP
경사장갑이니 티타임이니 이런거 할필요도 없고.. | 24.08.13 13:41 | | |

(IP보기클릭)211.234.***.***

No130
겜자체는 건베오 심플버전인데 알파하다보면 월탱에서 격은 뒷목땡김이 생기더군요.(...) | 24.08.13 15:26 | | |

(IP보기클릭)1.228.***.***

BEST
개인적으로 알파 테스트 굉장히 재미있게 했습니다. PVP위주긴 한데 한판이 그리 길지 않고 딱 적당한 느낌 출격씬은 로망 그 잡채고 기체별로 개성도 괜찮은 편이고 아머드 코어랑 오버워치를 적절하게 섞은 느낌임 근데 씻팔 ㅉㄲ들 핵 좀 어케 해라 어떻게 클로즌데 핵같은게 보이냐 킬캠에서 왼쪽 쏘는데 오른쪽에서 피격판정 나오는거 보고 그냥 렉인가 했는데 팔콘이나 스카이였어던가? 가변형 기체들한테 아퀼라가 명중률 100% 나오는거보고 뭐지 싶더라
24.08.13 12:36

(IP보기클릭)121.128.***.***

키보드12개
팔콘으로 아퀼라 상대할때는 CC기 빠졌을때만 들어가야하고 가변상태에서 계속 롤 돌아서 자동조준 안걸리게 하면서 3번까지 모든 데미지를 쏟아넣는 일점타격 후 바로 시야에서 벗어나는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좀 까다로워서 다른 유저들일아 2명이서 붙어서 빠르게 조지는게 좋아요 팔콘은 기본적으로 순간 디피는 높아도 3번이 없는경우 딜이 떨어지기때문에 딜 지속력은 떨어져서 히트앤런으로 핑찍고 게속 괴롭히다가 다른 아군이 같이 붙어줄때까지 버텨야합니다 정 힘들면 아예 상대안하는것도 좋지만 가변기체들이 아퀼라나 나루카미같은 저격형 기체들을 무는게 아무래도 가장 유리하더라구요 | 24.08.13 18:56 | | |

(IP보기클릭)180.80.***.***

정신없어 보인다.
24.08.13 12:54

(IP보기클릭)58.235.***.***

루리웹인수위
실제로도 해보면 게임이 정신없습니다..;; | 24.08.13 13:40 | | |

(IP보기클릭)210.123.***.***

NC가 엑스틸을 계속 발전시켰다면.......이런 국산 게임도 기대할 수 있었을 텐데, Play NC 시절의 기회를 스스로 놓친 이후 지금 상태의 NC를 보면 한숨이 절로 나오네요.
24.08.13 12:58

(IP보기클릭)180.231.***.***

라커펠트
나도 딱 본문보면서 엑스틸 생각했는데. 그시절 엔씨는 그래도 희망이 있었는데 지금은 그냥 빨리 좀 망했으면 함. 그냥 암덩어리임 | 24.08.13 23:13 | | |

(IP보기클릭)116.84.***.***

라커펠트
아 엑스틸!!!! 액시스랑 헷갈렸네요 ㅎㅎ | 24.08.14 09:24 | | |

(IP보기클릭)210.123.***.***

올레~
https://bbs.ruliweb.com/xbox/board/102122? 아직 게시판 살아 있네요. | 24.08.14 10:26 | | |

(IP보기클릭)180.231.***.***

라커펠트
ㅋㅋ 그러네요 의외네 | 24.08.14 11:08 | | |

(IP보기클릭)112.170.***.***

라커펠트
엔씨는 기깔난 메카액션게임 하나 개발중이었는데 거기 팀장이 외주를 주면서 뇌물을 먹어서 프로젝트가 나가리가 되었습니다. | 24.08.14 11:40 | | |

(IP보기클릭)221.145.***.***

라커펠트
호옹이! 엑스틸 덧글 달라구 했는데 ㅎ | 24.08.17 04:18 | | |

(IP보기클릭)222.100.***.***

해봤는데 재미있었어요. 대신 팀이 전투는 이기지만 전략이라고 해야하나? 화물 미는거 있는데 그거 안밀고 싸우기만해서 지는경우도 있고... PVE도 나오면 좋겠더군요.
24.08.13 13:16

(IP보기클릭)1.228.***.***

우르우르우르릉
맞아요 근데 거기 픽도 대형 탱커가 붙으면 좋은데 너도나도 경형&중형 공격기만 주구장창 픽함 뭐 오버워치랑 초반이랑 같은 상황인듯한 느낌 ㅋㅋㅋ | 24.08.13 13:18 | | |

(IP보기클릭)58.235.***.***

우르우르우르릉
화물을 혼자서만 처음부터 끝까지 밀어서 이긴적있었죠...초대형 방어기로 최대한 방어적으로 버티고 있으니까 아군들이 알아서 와서 잡아주고 가더군요.. 물론 게임끝나고 결과창에서 제 성적은 최하위....ㅠㅠ | 24.08.13 13:39 | | |

(IP보기클릭)58.235.***.***

pvp위주인데다가 너무 게임이 정신없고 눈아파...
24.08.13 13:38

(IP보기클릭)211.226.***.***

광고 영상 봤는데 생각보다 재밌어 보이네요
24.08.13 13:44

(IP보기클릭)222.106.***.***

아머드 코어 냅두고 이걸 해야할 이유가 있음?
24.08.13 13:45

(IP보기클릭)211.235.***.***

BEST
카일코버
아머드 코어랑 다른 게임이니깐요 | 24.08.13 16:51 | | |

(IP보기클릭)121.128.***.***

카일코버
아코는 6대6 PVP 없지 않음? 가변형 변신도 안돼잔아용 아코랑 비슷하면서도 다른 재미가 있어용 | 24.08.13 18:59 | | |

(IP보기클릭)121.128.***.***

카일코버
저도 아코만 20년 했지만 아코도 멬브 한꺼번에 욕하는 댓글 그만 달아요 | 24.08.13 18:59 | | |

(IP보기클릭)175.205.***.***

카일코버
안그래도 이거 하고 암코 땡겨서 간만에 들어갓는데 랭전 사람도 없더만 PVE만 한다면 모를까 PVP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해볼만한 가치가 있음 중국겜이니 매칭풀 없어서 망할 걱정 안해도 되고 | 24.08.14 01:27 | | |

(IP보기클릭)121.168.***.***

카일코버
그러게요 아머드코어 80프로는 따라만든거같은데 다른겜들은 배겼다 따라했다 욕많이하는데 이게임은 그런글이없네요~ | 24.08.19 10:59 | | |

(IP보기클릭)218.49.***.***

트리케라 스테고 허리케인이 최애였음 중장형 기체들의 묵직한 느낌은 고트임
24.08.13 13:49

(IP보기클릭)121.138.***.***

게임은 완성도가 상당히 높고 기체별 밸런스도 잘 짜였네요...음 삼일째 해보는 중인데 한두판 하고 튕기는 것 말고는 잘만들어 졌습니다...한번 해보시길~~~
24.08.13 13:58

(IP보기클릭)220.117.***.***

왜 건담겜은 이런 퀄리티가 못나오는건가?
24.08.13 14:13

(IP보기클릭)58.235.***.***

이슈
반남에서 안만들면 됨(....) | 24.08.13 14:19 | | |

(IP보기클릭)220.117.***.***

No130
이거 방송 봤는데, 와~ 이 퀄리티에 건담이였으면 개쩔었다고 생각이... | 24.08.13 14:25 | | |

(IP보기클릭)121.128.***.***

이슈
건에볼도 같이 한 입장에서 참 아쉽죠......... 반남은 건담게임으로 뭔가 더 팔거나 흥행을 노리기보다 단순히 IP게임 수준으로 취급하고 일정 판매량만 노리는 느낌이라 화가 나요...ㅠㅠ | 24.08.13 18:58 | | |

(IP보기클릭)112.220.***.***

재밌음, 기대 안하고 했는데 메카 좋아하는 사람들 뽕차게 연출도 좋음
24.08.13 14:27

(IP보기클릭)211.221.***.***

엑스틸, 메탈레이지 재미있게 했었는데 이것도 기대된다 ㅎㅎㅎ
24.08.13 14:34

(IP보기클릭)223.39.***.***

메카 좋아하면 역대 손꼽을 pvp겜으로 기대 할 수준 개인적으로 PVP별로 안 좋아하는데 클베부터 정신없이 빠져서 함 오버워치 전성기때보다 더 잼있게했음
24.08.13 15:17

(IP보기클릭)59.9.***.***

팔콘으로 기체 변형시키면서 스피디하게 싸우는게 진짜 뽕차오름. 맵에 따라 기체빨이 있긴한데 팀조합만 잘 되면 진짜 재미짐. 서폿형 메카도 나름 재밌고 개인적으로 빨리 오픈힌면 좋겠음. 옵치와 엑스틸을 섞어놓은느낌.
24.08.13 15:31

(IP보기클릭)103.243.***.***

그런데 신작 건브는.. 하.. 이렇게 잘 빠진거 보니까 더 화나네
24.08.13 16:20

(IP보기클릭)175.115.***.***

기간틱 드라이브
24.08.13 16:26

(IP보기클릭)58.148.***.***

PVE가 재밌게 나오면 해봐야지
24.08.13 17:30

(IP보기클릭)121.128.***.***

진짜 존나 재밌음 8090 스타일의 리얼로봇을 정말 좋아하는데(이후 로봇들이 싫은건 아니고) 그때 리얼로봇 뽕을 엄청나게 키워줍니다 특히나 가변형메카 재미를 이정도로 뽑아주는 게임은 처음이었습니다 건에볼 앗시마도 나름 재밌었지만 그 이상으로 정말 재밌게 즐기고 있어요 ㅋㅋ 정식출시하면 배틀패스든 뭐든 싹 구매하고 시작할 예정
24.08.13 18:52

(IP보기클릭)121.128.***.***

MonsterCat
그리고 무엇보다 로봇 디자인이 정말 예전의 투박한 디자인이 남아있다는게 올드메카덕후로서는 정말 행복합니다 ㅋㅋ | 24.08.13 18:52 | | |

(IP보기클릭)124.111.***.***

괜찮긴했는데 뭔가 승리목표가 직관적이지가 않음
24.08.13 19:13

(IP보기클릭)222.107.***.***

이백온
아니 이거 사실인데 비추는 뭐지 ㅋㅋ 게임 시작전에 브리핑은 있는데 게임 내에서 직관적으로 목표를 잡아주는게 필요하긴 함. 보통 시작하면 개싸움하기 바빠서 더 그럼. | 24.08.13 22:07 | | |

(IP보기클릭)118.235.***.***

이백온
기체 선택화면에서 볼 수 있으면 좋겠던데 그냥 화면 맨 아래에 맵이름만 있고 기체 선택 다 끝나고 출격 때 브리핑해주니.. | 24.08.13 23:43 | | |

(IP보기클릭)211.203.***.***


작중 시기가 2007년인데 실현 기술은 충분한듯한데 역시나 돈이 문제로군
24.08.13 20:28

(IP보기클릭)183.103.***.***

sainthans
와 이거 게임매거진 코믹스에서 발간했떤....진짜 개재밌게 봤었는데ㅋㅋㅋㅠ추억이네용 | 24.08.13 21:01 | | |

(IP보기클릭)218.148.***.***

가변, 메카 뽑을 때 장비 소개 연출, 파일럿 이쁨, 출격 연출, 출격할 때 왼쪽 상단에 미션 브리핑 다 좋습니다. 뽕이 차오름 개인적으로는 PVE 기대합니다.
24.08.13 20:56

(IP보기클릭)61.72.***.***

중국회사들 게임들이 이젠 잘 만들어 ㅋㅋㅋ 2010년까지는 우리도 다양하게 나왔는데
24.08.13 23:14

(IP보기클릭)180.231.***.***

엑스틸이 최신게임으로 나온다면 딱 이런 느낌일듯. 기대되네요
24.08.13 23:17

(IP보기클릭)121.169.***.***

PVE까지 나오면 개쩔것 같은데 클베고 갠적으로 개 재밌게 했음
24.08.14 01:02

(IP보기클릭)220.123.***.***

와... 이거 정발하면 꼭 해봐야지
24.08.14 01:08

(IP보기클릭)175.205.***.***

https://www.youtube.com/watch?v=UFwtWJShQus 메카 PVP를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캡파 이후로 진짜 간만에 빠져서 했음 (베타 끝나서 이제 당분간 못한다는게 너무 아쉽) 제작자가 메카뽕이 뭔지 정확히 아는듯 출격씬이나 도색 커마 등 디테일이 엄청 뛰어나고 특히 가변기 속도감이 지림 근접기도 꽤 재밌고 어려운 만큼 근접에 대한 메리트가 확실함 (실드 무시, 빠른 칼부 등) 조작 난이도가 낮은 화력기나 지원기도 미션에서 자기 역할을 할 수 있게끔 설계돼있음 (약간 옵치삘) 아직 덜 다듬어진 부분도 있지만 폴리싱 해서 나오겠지 베타 완성도로 봤을때 빠르면 금년 내에 나올지도 근데 기체마다 발차기 같은 기본근접기 하나씩은 줬으면 싶음 근접기 제외하면 근접수단 자체가 없어서 좀 아쉬웠음 그리고 위에 글 보니 PVP 스트레스 때문인지 PVE를 원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PVE도 걍 구색만 맞추지 말고 많이 신경써서 내주길
24.08.14 02:00

(IP보기클릭)14.42.***.***

테스터 하면서 느낀건 그래픽좋은 캡파라고 생각했는데..
24.08.14 08:23

(IP보기클릭)221.166.***.***

체리보쌈
ㅈㄴ하고싶은데? | 24.08.15 08:19 | | |

(IP보기클릭)124.60.***.***

체리보쌈
그거 완전 갓겜이자나.. | 24.08.15 16:52 | | |

(IP보기클릭)27.35.***.***

pve메인의 게임이었으면 환장하고 달려들었을듯하군요. 워낙 pvp좋아하질 않아서 아쉽네요.
24.08.14 09:06

(IP보기클릭)112.170.***.***

hinamania
저는 오히려 아머드코어가 pvp를 더 다듬어서 내주면 다시 구매해서 할거 같습니다. 매칭이 2000년대 초반 로비식이고 편의성이 너무 떨어져서 재미있어도 못하겠더라구요. | 24.08.14 11:42 | | |

(IP보기클릭)125.137.***.***

🎗혁명의미노리🎗
pvp위주로 만들었던 5계가 시리즈를 쫑내버렸다는 소리도 나오는판인데 그럴일은 없을거 같네요 | 24.08.18 09:18 | | |

(IP보기클릭)222.239.***.***

오히려 PVP로 접근해서 나은점도 있습니다. pve를 메인으로 잡으면 자연스럽게 게임 템포가 늘어져서 재미가 반감이 될 수 있는데 그러면 게임 특유의 부스터 액션이라던지 기동성을 통한 스피디함이 줄어들 수 있어서. 캡파 재밌게 햇던 사람으로서 하고싶긴 합니다. 사양만 널럴하다면. 컴이 안좋아서 ㅠ
24.08.14 11:19

(IP보기클릭)106.101.***.***

메카끼리 근접전투로 찌르고 벨때 타격과 피격감 그리고 사운드까지 귀를 간지럽히는데 기가막힘 이번 테스트 내내 알카네스만 했는데 타격감 너무 좋고 연출도 흠잡을곳없고 육중보단 애니스타일의 쾌속 경쾌 스타일 비중이 많이 높아서 부스팅 무빙도 너무 너무 맛있음 엑스틸 이후 식어서 맘 한구석탱이에 죽어있던 메카 덕심이 간만에 타오른 게임임
24.08.14 12:13

(IP보기클릭)210.126.***.***

진짜 게임 ↗간지나게 만들었더라 비행하면서 좌우 순간적 이동하고 미사일 쏘는 맛이 돌았음.. 메카 디자인도 합격점이고 캐릭터 커마도 상당히 세세해서 앞으로가 기대됨 더불어 합체, 변신도 있는데 이벤트성이라도 두 세명이 동시에 합체해서 싸우는 합체기도 있으면 로망 완벽할거같음.. 물론 그건 힘들거같긴 하지만
24.08.14 16:28

(IP보기클릭)211.234.***.***

재밌게 했는데 기체별로 뇌리에 박힐만한 궁극기 기술 연출이라던가 그런 필살기같은게 하나씩 있으면 좋을거같음
24.08.14 16:53

(IP보기클릭)220.123.***.***

커스텀 기능은 없는거같던데...
24.08.14 18:53

(IP보기클릭)1.236.***.***

출격할 때 화면 떨림같은 게 좀 있었으면.. 너무 단조롭게 출격을 함... 그리고 전체적으로 메카들이 뭔가 무게감이 없고 가볍게 통통 튀는 느낌이었는데 그거뺴고는 다 만족 ㅎ
24.08.15 19:50

(IP보기클릭)218.152.***.***

트레일러 처음 접했을 때는 엄청 스피디하게 게임이 진행되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 해보니 생각보다는 느린 느낌이었음. 화면에 보이는 UI 개선만 좀 됐으면. 뭔가 보이는 정보가 많아서 싸우는데 방해되는 순간도 와서, 옵션으로 타협해야 될 것 같은데 자체적으로 개선되거나 기능을 자세하게 해줬으면.
24.08.15 20:48

(IP보기클릭)61.72.***.***

막상해보니 기대 이상이었던 게임. 기체 밸런스는 조정해야할 부분이 많지만, 전략전술적인 요소가 생각보다 잘 깔려 있는 듯. 몇몇 기체 제외하고는 에임은 보통 오토에임이라 이 부분에서 피로도가 확 줄고 내가 어떻게 움직이고 어디에 있어야 하는지 더 생각하게 됨으로써 매 판 즐겁게 했습니다. 오픈이 기대가 되네요
24.08.15 21:03

(IP보기클릭)106.101.***.***

제목이 건담 브레이커의 어딘가에서 따온 느낌이.. 뭔가 연결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까? (제작사라든가) 프라모델처럼 여러 부분 공통으로 사용하고 디자인 할수 있다면 좋겠는데요.. PVP 메인이라고 해도 미션 에디터 같은거 있으면 PVE도 충실하게 제연할 사람들 많이 있을듯 싶네요
24.08.16 09:03

(IP보기클릭)115.138.***.***

프리스코b
없어요 그냥 메카라는 점만 똑같아요 그 대신 도색이 파츠별로 세세하게 할 수 있고 디자인도 잘 빠쪄서 괜찮더라고요 이번 베타에서만 PVP를 공개했고 PVE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 24.08.18 12:58 | | |

(IP보기클릭)118.235.***.***

프리스코b
스노우브레이크 회사인데 그냥 똑같이 뒤에 브레이크 붙인듯 싶어요 | 24.08.18 18:16 | | |

(IP보기클릭)106.101.***.***

유툽으로만 봤는데 아주 메카 로망뽕이
24.08.16 16:38

(IP보기클릭)112.220.***.***

빠른게 무조건 좋은건 아닌데... 게임이 너무 빨라보인다. 쌍칼에 초스피드 물몸 반사신경으로 먹고사는 이런 키리토 컨셉 나랑 안맞아서...
24.08.19 11:02

(IP보기클릭)210.101.***.***

개인적으로 이 게임을 보고 중국 게임을 더 이상 무시 할 수 없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게임의 제작폭이 넓습니다. 원신을 시작으로 캐릭터만 파는 인식이 강해졌는데 최근에 검은 오공이나 이번에 메카 브레이크를 보고... 이제 진짜 우리 나라 게임시장은 중국문턱 넘기가 힘들겠다고 느껴 졌습니다.
24.08.19 15:05

(IP보기클릭)121.172.***.***

pvp 스트레스 받아서 안함 요즘 추세는 혼자즐기거나 pve가 대세
24.08.19 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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