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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비노기, ‘점성술사’부터 언리얼 엔진 ‘이터니티’까지

조회수 13543 | 루리웹 | 입력 2024.06.22 (21:20:00)
[기사 본문] 22일 저녁 7시, 넥슨이 '마비노기 20주년 판타지 파티'의 일환으로 진행된 '2024 마비노기 여름 쇼케이스'를 통해 '마비노기'의 여름 업데이트에 관한 내용을 공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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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1대 디렉터 김동건을 시작으로 3대 디렉터 한재호, 4대 디렉터 문성준, 5대 디렉터 황선영, 7대 디렉터 박웅석의 축전 영상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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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서 민경훈 디렉터가 무대에 올랐다. 행사장을 찾은 이용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한 그는 최동민 콘텐츠 리더와 함께 케이크 커팅식을 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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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2003년 CBT와 OBT를 위시하여 2004년 정식 서비스, 2008년 부분 유료화, 2021년 유저 간담회, 2023년 엔진 교체 발표까지 지난 20년의 발자취를 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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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격적인 쇼케이스는 7년 만의 신규 전투 재능 '점성술사'가 열었다.



가능성을 보는 존재로서 전투 재능인 동시에 생활 재능인 점성술사는 무기로 별의 힘을 빌린 대형 낫을 사용(12년 만에 재능으로 사용하는 것)하며, 보조 무기인 오브를 통해 전투 중 점술 카드를 드로우 하여 특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점술 카드는 점성술사의 생활 스킬을 통해 직접 제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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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 재능과 함꼐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인물로는 쌍둥이 남매 '니엘'과 '딜레니'가 있다. 먼 과거, 드루이드에서 파생된 일족인 점성술사 일족의 후예로 오빠 니엘은 점성술의 힘을 전투 쪽에, 동생인 딜레니는 생활 쪽에 발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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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점성술사의 전투 스킬로는 마나를 특수한 형태로 활용한 스텔라 브레이크, 스핀 스퍼트, 스타 데토네이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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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 브레이크는 차징을 통해 일정 범위의 적에게 대미지를 주는데, 직선 형태의 범위를 공격하고, 차징된 범위에는 더 강력한 공격을 가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차징 없이 스킬을 사용하면 견제기로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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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 스퍼트는 선택한 위치까지 빠르게 이동하면서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 대미지를 입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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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데토네이션은 점성술사의 힘을 압축시켜 던져 폭파시키는 기술로 원거리에서 다수의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범용성이 높도록 특정 범위 지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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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설정 여하에 따라 스킬의 동작과 활용법이 크게 달라지는 '그랜드 컨전션'을 도입, 특정 스킬의 최대 순간 대미지를 높이고 싶다면 옵션 설정을 통해 높은 대미지를 순간적으로 뽑아낸다거나, 혹은 파티의 던전 공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스킬 효과를 다르게 적용하여 적을 약화시키는 식으로 이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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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 플레이 전반의 운명을 스스로 설정하는 '데스티니 위빙'은 서로 다른 효과를 지닌 22장의 점술 카드 중 5장을 선택, 카드 덱을 구성한 뒤 전투 중 순차적으로 드로우 하여 운명을 바꾸게 해준다. 예를 들어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과 관계 없이 추가로 사용하게 해준다거나 스킬 대미지를 높인다거나 파티 전체의 이동 속도를 일정 시간 증기시킨다거나 적으로부터 입는 대미지를 낮추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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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만의 공간인 별의 성채는 점성술을 성장시킬 수 있는 곳으로 뛰어난 점성술사만 구현 가능한 현실과 분리된 특별한 공간이다. 외부 환경에 신경 쓰지 않고 별을 관찰해 지식을 보관하는 역할을 하며, 극소수의 점성술사는 이 공간에서 관측된 별의 지식을 활용하여 자신의 운명조차 설정 가능하며, 여기에는 생활 스킬도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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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의 생활 재능 스킬로는 스타 캐스팅, 스텔라 크래프트, 소울 캐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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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에 비친 별을 낚는 스타 캐스팅은 오후 6시부터 오전 6시까지만 사용 가능하고, 수동 낚시를 할 때는 다른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스타 캐스팅을 위한 새로운 미끼통도 추가된다. 결과물로는 점성술사 재능의 성장 및 전투 플레이에 필요한 재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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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 크래프트는 스타 캐스팅에서 낚은 재료를 별의 성채에서 가능성을 잡는 물레를 이용, 점성술사만 만들 수 있는 특별한 아이템을 제작하는 스킬이다. 점성술사가 사용하는 오브 수리 키트, 점성술사 재능에 필요한 점술 카드를 제작할 수 있으며, 대부분 거래가 가능해 사고 팔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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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레니가 좋아하는 인물의 특별한 운명의 순간을 캡쳐, 자신의 점술 카드로 만들고, 이를 예쁘게 꾸밀 수 있는 것이 소울 캐치와 소울 커스터마이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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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 캐치는 다른 밀레시안이나 NPC, 몬스터에 존재하는 특별한 운명의 순간을 포착하는 기술이다. 소울 커스터마이징은 포착한 순간과 점술 카드 전용 스티커를 이용해 꾸미는 기술이다. 특히 전용 오브제 뿐만 아니라 인벤토리에 보유하고 있는 아이템에서도 운명의 순간을 추출해 오브제로 만들 수 있다. 이렇게 제작한 점술 카드는 교환하거나 자랑하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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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가 자신의 운세 혹은 다른 이용자의 점을 봐주거나 랜덤하게 버프를 줄 수 있는 기능도 개발 중이며, 좌판을 깔고 다른 이용자의 타로점을 봐줄 수 있는 기능도 준비 중이다. 단, 이 부분은 향후 달라질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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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와 20주년을 기념한 선물로 악뮤와의 콜라보 OST '2024 서머 OST' 제작 사실을 공개했다. 점성술사 테마곡은 악뮤가 직접 만들어 부른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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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재능 외에 올여름 준비 중인 것으로는 UI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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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니티에서도 반드시 개선이 필요하기에 단계적 개선을 모색하고 있으며, 첫 스텝은 NPC 상점 개선(리스트화, 검색 가능), 환경 설정 개선(카테고리 재정립, 옵션 재배치), 시인성 개선(개별 정보 온오프), 타이틀 선택창 개선(타이틀 효과 검색, 타이틀 이펙트 미리 보기)의 네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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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성 개선과 관련해선 연대기 미션 접근성, 성장 가이드 보상 알람, 퀘스트 전용 아이템에 연관 퀘스트 표기와 더불어 오픈 API가 언급됐고, 이번에는 경매장을 조회할 수 있는 API를 제공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하루마다 바뀌는 NPC 상점의 판매 리스트 API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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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상품의 실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넥슨 나우는 7월 마비노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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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드 이벤트로는 길드 타이틀을 새롭게 설정할 수 있는 이벤트, 20주년 한정으로 준비된 길드 대문(별의 성채, 신비의 서고)을 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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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하는 효과 5종을 골라 받을 수 있도록 주간 효과 선택 방식이 개선된 여름 프리시즌에는 다양한 상시 혜택과 함께 점성술사 재능을 확인할 수 있는 대여용 대형 낫도 만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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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성술사 시나리오 퀘스트를 완료한 모든 이에게는 신규 무기 중 하나인 패러시우스 페러그린 사이드를 확정적으로 제공하고, 획득 후에도 프리시즌 이벤트를 진행하면 패러시우스 페러그린 사이드를 강화할 수 있는 전용 인챈트, 보호의 개조석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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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원한 여름이 될 수 있도록 캐주얼한 의상도 준비되며, 6월 20일부터 개편된 PC방 혜택 및 샤이의 스페셜 버닝 시즌, 그리고 작업 중인 여름 신규 상품도 소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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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주년 굿즈로는 400 페이지 이상 분량의 2권으로 구성된 20주년 기념 아트북을 제작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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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여름 업데이트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으며, 점성술사 재능 성장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상을 지급하는 사전 등록도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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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모어씽으로는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 중인 이터니티의 인게임 영상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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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정 묘사, 의상 포팅, 치마의 펄럭임(물리) 등을 진행 중이고, 현재는 티르코네일의 완성도가 가장 높아 이쪽을 위주로 보여주고 있으나 다른 지역도 이미 이전 자체는 완료가 되었으며, 현재 세부 퀄리티를 높이고 광장의 크기, 관청의 입구 등 디테일을 조정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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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르코네일의 묘지는 상당히 음산한데, 이처럼 같은 리전일지라도 지역이나 영역 뿐만 아니라 시간대에 맞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도록 신경을 많이 쓰고 있으며, 에린 세계에 뛰어든 것 같은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 날씨 변화, 환경 변화에 의해 달라지는 분위기라든지, 비가 올 때 오브젝트에 실제감을 줄 수 있도록 표현력을 강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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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교체는 다양한 트랙으로 진행 중이고, 현재 그래픽 위주로 보여주고 있지만 콘텐츠 측면에서도 이식 뿐만 아니라 불편한 점을 개선해 나은 경험을 줄 수 있도록 고민하고 있으며, 개선 가능한 부분은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예로 염색하는 장면이 공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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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터니티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6월 27일 이터니티 웹 페이지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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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미를 장식한 것은 20주년 판타지 파티 쇼케이스 선물 상자였다. 올해 12월 31일까지 쿠폰 코드 [마비노기스무살축하해백살까지함께해]를 를 입력하면 아래 선물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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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장원 기자   inca@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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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급 ㅈ망 쇼케이스
24.06.22 22:01

(IP보기클릭)223.62.***.***

BEST
현재 유저들은.... 오히려 원신급을 바라지 않을겁니다 기존 스타일에서 위화감이 적길 바라죠
24.06.22 22:43

(IP보기클릭)59.16.***.***

BEST
원신이 ㅈ으로 보이시나봐요
24.06.22 2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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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언리얼 엔진 써도 배경 그래픽은 여전히 후지네요
24.06.22 21:47

(IP보기클릭)58.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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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바란건 있는것부터 좀 어떻게 해줘 였는데 랜스는 언제쯤????? 랜스는 갖다버리고 지금 낫 들고나온거임??
24.06.22 21:29

(IP보기클릭)58.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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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이 바란건 있는것부터 좀 어떻게 해줘 였는데 랜스는 언제쯤????? 랜스는 갖다버리고 지금 낫 들고나온거임??
24.06.22 21:29

(IP보기클릭)118.36.***.***

저게 어떻게 ue5 야 텍스쳐 +물리효과 +기타 보정적인 것만 가져온거지 원신수준은 적어도 나와야 하는 거 아닌가 ?
24.06.22 21:32

(IP보기클릭)5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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昏庸無道
원신이 ㅈ으로 보이시나봐요 | 24.06.22 21:4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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昏庸無道
현재 유저들은.... 오히려 원신급을 바라지 않을겁니다 기존 스타일에서 위화감이 적길 바라죠 | 24.06.22 22:4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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昏庸無道
원신을 비교로 두기엔 원신 수준이 너무 높은데. 게임을 아예 다시 만드는 작업이 아니고 쌓여잇는 데이터를 가져올 생각하면 불가능함 | 24.06.22 22:44 | | |

(IP보기클릭)118.46.***.***

昏庸無道
텍스트나 모델링은 손댈곳이 많으니 엔진만 바꾼듯 | 24.06.22 23:47 | | |

(IP보기클릭)59.27.***.***

昏庸無道
원신 수준으로 할거면 걍 다시 만드는게 낫지 | 24.06.23 12:13 | | |

(IP보기클릭)119.195.***.***

파라독스
원신 모바일게임이라 그래픽 수준이 ㅈ은 맞음 | 24.06.24 11:17 | | |

(IP보기클릭)119.195.***.***

에실리
? | 24.06.24 11:17 | | |

(IP보기클릭)119.195.***.***

루리웹-8497787762
이미 UE적용 자체가 새로만드는 수준이라고 지네들이 언급했고 모델링 새로 뽑고있는데 저모양인거임 | 24.06.24 11:18 | | |

(IP보기클릭)183.101.***.***

루리웹-3851987649
마비노기는 저 그래픽이라 남은 사람들의 모임인 거일 수도 있어서 리스크 크게 안고 가기는 좀 그렇지요. 그래픽 좋아지면 누구나 좋아하지! 하실 수는 있는데 그건 그 게임 하는 중인 모든 유저한테 다 물어봐야죠. 가뜩이나 유입 없이 고였는데 이걸로 나가면... | 24.06.25 15:14 | | |

(IP보기클릭)117.111.***.***

昏庸無道
그 시도를 하다가 한번 대차게 데인게 카트라이더2라서... | 24.06.26 14:16 | | |

(IP보기클릭)119.66.***.***

昏庸無道
그 원신은 언리얼도 아니고 유니티임 | 24.06.26 22:49 | | |

(IP보기클릭)121.172.***.***

昏庸無道
| 24.06.27 01:23 | | |

(IP보기클릭)182.217.***.***

오 드디어 마비노기 모바일 나오는건가요.(아님)
24.06.22 21:37

(IP보기클릭)22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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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써도 배경 그래픽은 여전히 후지네요
24.06.22 21:47

(IP보기클릭)125.183.***.***

anotherA
그래픽도 그래픽인데 저 캐릭터 몸체 비율이...ㅋㅋ | 24.06.22 23:24 | | |

(IP보기클릭)210.178.***.***

BEST
역대급 ㅈ망 쇼케이스
24.06.22 22:01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2799708136
마비 쇼케이스 특 매전 역대급ㅈ망이래 | 24.06.22 22:47 | | |

(IP보기클릭)220.76.***.***

키미앨
작년은 이터니티 첫공개+아르카나+편의성 대폭개선이라 오히려 19주년 쇼케이스인데 올해보다 훨씬 더 풍성해보였음 근데 올해는 신규아르카나도 없고 오히려 횡적확장이라는 이상한 논리로 안그래도 많은 재능을 더 늘림+아르카나를 기다리는 이유가 던파로 치면 2차각성이 나오는건데 못받은 재능 유저가 반발을 일으킬수밖에없음;; 쇼케이스도 1시간 쪼금 넘게 하는데 20분동안 자축쇼 함 이러니까 유저들은 역대급 죹망으로 생각할수 밖에 없죠.. 게다가 다른날도아니고 20주년이라는 엄청 의미있는 쇼케이스인데 작년보다 훨씬 구리니까.. | 24.06.23 03:46 | | |

(IP보기클릭)220.76.***.***

말랑냥이뱃살
안그래도 많은 재능 < 케어가 필요한 재능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새로 재능 추가함 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 24.06.23 03:47 | | |

(IP보기클릭)58.29.***.***

말랑냥이뱃살
저번 업데이트 발표때 분명 아르카나는 잠시 쉬어간다고 했는데요? 그것에 대해서는 한마디도 안하시네요? | 24.06.23 09:37 | | |

(IP보기클릭)220.76.***.***

키미앨
https://www.youtube.com/live/eLrAzjsA8Ak?si=hCJeGmqV1Zp42fvB&t=4947 여기 말씀하시는거죠? 정확히는 쉬어 간다는 말은 한적없어요 정리중이고 따로 준비중이랬지 그렇다고 솔직히 1년에 2개 내는것도 어마어마하게 느린건데 1년동안 그럼 뭐한건지 이해가 안되네요 제 입장에서는 얘네 개발팀이 엄청 규모 있는건 아닌건 이해하지만 1년동안의 준비기간 있었을텐데도 없다는건 말이안되지않나요? 얘네 하는 말은 언제나 '신중한 접근' '논의가 필요한 부분' '조금만 기다려 달라' 이것뿐인데 당연히 사람들이 화날수 밖에 없죠 | 24.06.23 10:15 | | |

(IP보기클릭)1.252.***.***

말랑냥이뱃살
근대 세인트바드 를 했떤 유저로서는 이해가 갑니다만은 세인트바드가 막상 공개 되었을때 기억나시나요? 완벽한 아르카나라고 엄청 비꼬았잖아요? 대충대충 낸 아르카나라고 그래서 성능도 개판낫다고 이번 밸런스 패치로 겨우 날개를 핀것지... 그렇게 공개를 한다면 저는 그냥 신중하게 천천히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24.06.25 12:16 | | |

(IP보기클릭)1.252.***.***

말랑냥이뱃살
그리고 뱃살님 말도 이해가 갑니다 20주년 인데 20주년 발표가 너무 적은것도 이해가 갑니다.. 판타지 파티때는 그렇게 생각 안했는데 집에 돌아오는 버스에서 생각해보니 20주년 발표치고는 너무 적은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더라고요. 하지만 아르카나 관련은 이런 생각도 있꾸나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24.06.25 12:22 | | |

(IP보기클릭)121.172.***.***

키미앨
천천히 내면 자이언트는 손빨고 있으라고? 아르카나 하나가 없잖아 자이언트는 이속도 인간이랑 같아지고 대방패 1뎀도 사라지고 뭐 좋아진게없잖아 뭐라도 내야지 | 24.06.25 17:10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224080086
그럼 인간은 뭐 좋아진게 있나요? 이제야 겨우 다른종족이랑 비슷해졌는데 지금도 자이언트가 타종족 보다 좋다는게 확실한데 이건 좀 많이 선넘으시네요? | 24.06.25 17:15 | | |

(IP보기클릭)121.172.***.***

키미앨
확실히 좋아서 아르카나가 하나 없음? | 24.06.25 17:15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224080086
그럼 인간은 전용 아르카나가 있나요? 말하시는게 꼭 자이언트는 아르카나 못한다는 말씀이시네요? | 24.06.25 17:17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224080086
그리고 현재 종족탑인 자이언트이고 닥메도 엘나도 다 자이언트가 최강인데 활 아르카나 하나 못 한다고 이런 말 하면 양심 어디가셨나요? | 24.06.25 17:20 | | |

(IP보기클릭)121.172.***.***

키미앨
자이언트가 활 쏠 수 있음? 알케믹 할 수 있음? | 24.06.25 18:59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224080086
그냥 양심 뒤지셧군요 | 24.06.25 19:42 | | |

(IP보기클릭)121.172.***.***

키미앨
마비노기가 메인으로 밀던 메인 컨텐츠 중 하나를 못 하는게 불평등한거 말하는데 양심타령 하는 꼬라지 양심뒤진게 누군지 | 24.06.26 05:39 | | |

(IP보기클릭)121.172.***.***

키미앨
자이언트가 그렇게 좋은데 아직도 유저수가 그따위냐?? 참 좋다 그치? 꼬우면 자이언트해 인간 타령 하면서 자이언트 사기 떠드는것 만큼 추한것도 없어 | 24.06.26 08:12 | | |

(IP보기클릭)223.39.***.***

루리웹-0224080086
황달같이말하네 | 24.06.26 08:35 | | |

(IP보기클릭)119.200.***.***

루리웹-0224080086
생긴게 그래서그렇지 캐릭성능은 좋았던거로 기억나는데 룩덕질하기힘들어서 인기없지만 | 24.06.26 23:06 | | |

(IP보기클릭)121.135.***.***

언...5 ???
24.06.22 22:20

(IP보기클릭)14.42.***.***

이거보고 15년만에 접속했다가 ui보고 바로 종료함...
24.06.22 23:00

(IP보기클릭)211.234.***.***

반반무
그 ui 개선한다는게 이번 판파 쇼케이스에서 말한거긴 함... | 24.06.23 18:04 | | |

(IP보기클릭)121.170.***.***

째호.... 당연하지만 살아있었구나...
24.06.22 23:09

(IP보기클릭)211.177.***.***

이상하다..분명 언리얼 최초 공개할때만 해도 마비노기를 이렇게 만든다고? 싶을정도였는데 갑자기 그래픽이 왜...
24.06.22 23:10

(IP보기클릭)59.26.***.***

저런 퀄리티 변화라면 굳이 비싼 라이센스비를 주고서 엔진을 바꿀 이유가?? 위화감 없이 라는 의미가 옛날 그래픽 고대로 가져오라는 의미가 아닐텐데;
24.06.22 23:15

(IP보기클릭)218.148.***.***

리듬오리
플레이오네 엔진은 이미 이리아 업뎃 시점에서 과부하 상태였다고 함. 그걸 하드웨어 발전으로 인한 하드웨어의 발전으로 버티고 버티던거. 사실상 한계 봉착이라 엔진 안갈아타면 더이상 멀 어찌 못하는 상황 | 24.06.23 02:10 | | |

(IP보기클릭)1.219.***.***

리듬오리
플레이오네 엔진은 구시대 제작(20년 전 사양에 맞춘), 자체 개발 엔진(호환성 ㅈ박음, 확장성 없음, 버전업도 없음)의 문제점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고, 지금 마비노기란 게임도 (저 엔진의 영향으로) 사실상 스파게티 코드 덩어리 아니냐고 할 정도로 엉맘임. 리플에 보면 자꾸 엔진교체를 그래픽 외형 발전에서 찾으려는 사람들이 많은데 당장의 때깔발전이 중요한게 아니라 게임 근간을 새로 만드는게 엔진교체의 의의임... | 24.06.23 11:44 | | |

(IP보기클릭)221.163.***.***

리듬오리
마비 컨텐츠는 그래픽이 최우선 중요한게 아님 물론 중요하긴한데 지금 플레이오네 엔진이 더 버티기가 힘들어요. 컨텐츠 제작에 한계가 보이기 시작해서 엔진 교체 하는거임 | 24.06.23 19:56 | | |

(IP보기클릭)118.235.***.***

리듬오리
마비 안하는 사람은 이래 생각하는 모양인데 플레이오네 엔진이라는 폐급땜시 삐걱이는게 한둘이 아님 | 24.06.24 10:24 | | |

(IP보기클릭)121.136.***.***

리듬오리
플레이오네 엔진은 내가 마비 시작했었던 이리아 업뎃시점에 이미 ㅈ망수준이였고 접었던 14년에도, 잠깐 연어했었던 20년에도 개발자들도 스파게티처럼 존나 꼬여버린 이 엔진을 어떻게 할수없는 개똥망엔진이였음 그래픽보다는 이젠 진짜 찐찐 한계라서 이거 엔진 교체 안하면 겜 망함 | 24.06.24 23:00 | | |

(IP보기클릭)220.119.***.***

리듬오리
그래픽문제가 아니라 시간이 지날수록 게임 구동이 되냐 안되냐의 문제라서 바꾸는거임 | 24.06.27 19:29 | | |

(IP보기클릭)58.238.***.***

리메이크 보단.. 리마스터 느낌이네..
24.06.22 23:29

(IP보기클릭)211.210.***.***

솔직히 윗댓처럼 에셋까지 바꾸는거 기대도안했는데 ㅋㅋㅋ 서비스20년된게임 엔진 갈아타기가 제대로 될 수 있을지도 없을지도 모르는판에 저정도 그래픽에 최적화만이라도 할수있으면 감지덕지임.
24.06.22 23:31

(IP보기클릭)116.120.***.***

마비노기는 기존에 쌓인 강화요소 부터 싹 정리좀 하라고..... 뭔 음악강화에 에르그에 친밀도에 10년넘게 쌓인 별에 별 강화요소 그대로두고 신규유입은 얼어죽을 ㅋㅋㅋ
24.06.22 23:36

(IP보기클릭)27.1.***.***

진지하게 그냥 개발력 딸려서 저렇게 나온거 같은데ㅋㅋㅋ
24.06.22 23:41

(IP보기클릭)61.34.***.***

째호는 무슨 낯짝으로...
24.06.22 23:49

(IP보기클릭)118.37.***.***

...? 저게 엔진 바꾸는 의미가 있는;건가...? 왜 똑같아 보이지
24.06.23 00:13

(IP보기클릭)222.232.***.***

언리얼인데 퀄리티가 왜이래;; 리소스 그대로 가져다 쓰는건가??
24.06.23 00:19

(IP보기클릭)183.97.***.***

내가 예전에봤던 퀄이아닌데? 리메이크퀄이 왜저렇게 낮아졌지?
24.06.23 00:50

(IP보기클릭)220.65.***.***

이희영은 염치가 있어서 안 나온건가. 루리웹에서 자체적으로 검열한건가.ㅋㅋㅋㅋㅋㅋㅋㅋㅋ
24.06.23 01:25

(IP보기클릭)58.127.***.***

🎗짧은다리높여 이불킥
아예 안 나왔음. 이유는 모르겠지만... | 24.06.23 02:46 | | |

(IP보기클릭)118.235.***.***

🎗짧은다리높여 이불킥
넥슨 퇴사했거나 혹은 게임개발에서 아예 떠난듯 | 24.06.23 08:30 | | |

(IP보기클릭)223.62.***.***

좀 많이 아쉽네 난 엔진교체가 말도안되는 시도라고 생각했는데 그걸 한다해서 놀랐는데 뭔가 타협하는 느낌임
24.06.23 08:33

(IP보기클릭)112.160.***.***

애초에 엔진교체 한다고 했을때부터 이런걸 예상하지 않았어?? 어느정도 그래픽 조금 올리고 UI개선하고 짜잔!! 그냥 리마스터수준으로하고 땡 칠듯
24.06.23 09:54

(IP보기클릭)112.160.***.***

BOBOSONG00
아마 나올때쯤엔 지금보다 더 하향되어 있을꺼다 저것도 대학 리포트 내는것마냥 최대한 꾸며서 낸 영상일수밖에 없어 | 24.06.23 09:56 | | |

(IP보기클릭)211.60.***.***

블소처럼 엔진 교체했다가 물빠진 그래픽으로 다운그레이드 된 꼴 본 사람으로서는 이전 상태에서 복붙 수준으로 뜬건만 해도 평타라고 보임. 엔진 교체가 무슨 무안단물 만병통치약인줄 아는 사람들이 많나봄.
24.06.23 13:11

(IP보기클릭)104.28.***.***

일단 엔진만 바꾸면 기반을 다시 다지는 거나 마찬가지라서 그래픽 업뎃은 그 이후로 미뤄도 괜찮음 그리고 너무 확 바뀌어도 기존 이용자들이 괴리감 느껴서 떠날 수도 있고 쉽지 않은 문제임
24.06.23 17:31

(IP보기클릭)223.39.***.***

안녕 젊은날의 마비여~~~~
24.06.23 17:55

(IP보기클릭)121.144.***.***

아직 정신을 못차렸네 뜯어고치듯이 새로 만들고 있으면서 가장 문제되는 병X같은 ui와 인벤토리는 여전하다는게.
24.06.23 19:47

(IP보기클릭)223.39.***.***

진실만을 말하는자
어 ㅈ토피아다 글 안 읽는 ㅈ토피아 유저구나 | 24.06.25 18:10 | | |

(IP보기클릭)61.83.***.***

키미앨
아아, 환영합니다. 전뇌세계의 방관자여 (씨익) 두려워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저는 당신의 친우니까요. 아, 아직 종이 울리질 않은건가. | 24.06.26 23:05 | | |

(IP보기클릭)14.34.***.***

이건 확률조작 없나?
24.06.23 20:21

(IP보기클릭)118.37.***.***

존F하워드
제일먼저 터졌는데? 그거로 트럭 제일먼저 맞았고 | 24.06.24 10:18 | | |

(IP보기클릭)211.224.***.***

이 쉐끼들이 돈 빨아먹어서 빡친 애들이 한 둘이 아니라며?
24.06.23 23:04

(IP보기클릭)220.118.***.***

엔진을 바꾼다고 했지 그래픽을 바꾼다고는 안 했으니까
24.06.24 01:38

(IP보기클릭)211.234.***.***

점성이 굉장하군
24.06.24 07:45

(IP보기클릭)119.193.***.***

게임이 엔진 갈고 뭐하고 해도 운영이 바뀌어야지 안그러면 걍 그래픽만 바뀐거라 다를게 없지
24.06.24 08:18

(IP보기클릭)223.38.***.***

제발 부고소식만
24.06.24 08:29

(IP보기클릭)106.245.***.***

붙잡고 있는 놈들이 있으니 망하란소린 안하겠데 어차피 붙잡는 놈들만 하는 게임인데 유저 민심이나 관리 잘해라 신규 잡으려다 낚인 고기마저 놓치지 말고
24.06.24 14:34

(IP보기클릭)1.219.***.***

브루스타트
붙잡고 있는 사람들이 나서서 게임 망하라고 욕하는 게임임 ㅋㅋㅋ 언리얼은 사기고 운영진들은 일 게을리 할 명분으로 내세우는 스캠이다 라고 진지하게 주장하는 사람들 많음... 정작 운영측에선 꾸준히 언리얼 조금씩이나마 공개하고 있고 스캠이라 주장하는 측은 의문의 게임 개발자 지인과 취미로 모드 만드는 지인들이 한 말이라는 일방적인 근거도 없는 주장 뿐인데 곧이 곧대로 믿고 온갖 커뮤니티며 유튜브 댓글에서까지 스캠이라고 주장하고 다님 | 24.06.24 18:05 | | |

(IP보기클릭)106.245.***.***

똥겜매니아
ㅋㅋㅋ 겜 하는 사람이 겜 장례식 바라는건 어떻게 10년전이랑 지금이랑 똑같을까 ㅋㅋㅋ 물론 게임이 사망하기 전에 이탈한 사람이라 멀리서 장례식 소식만 기다리고 있음 ㅋㅋㅋ | 24.06.25 09:18 | | |

(IP보기클릭)121.172.***.***

브루스타트
민심 이제 ㅈ됨 ㅋㅋㅋ 언리얼도 ㅄ상태인거 다 뽀록났고 그 외 여러가지 ㅄ됐으니 ㅋㅋㅋ | 24.06.25 17:04 | | |

(IP보기클릭)106.245.***.***

루리웹-0224080086
마비노기 언리얼 근황치면 좋은이야기 뿐인데 ㅄ상태인거 혹 확인 되는곳 링크좀 쏴줄수 있어? | 24.06.26 09:26 | | |

(IP보기클릭)118.34.***.***

루리웹-0224080086
누가 언리얼 상태가 ㅄ이라고 함? 개발기간 생각하면 언리얼은 아직도 보여줄수 있는건 그래픽밖에 없는 수준인게 당연한건데 | 24.06.27 19:23 | | |

(IP보기클릭)1.219.***.***

브루스타트
아카라이브 블로니채널 가면 죄다 스캠이니 저정도 밖에 못한거보니 사기같은 소리만함 ㅋㅋ 내부 사정 우리가 봐줘야 할 이유가 안된다 이런 소리나 하고 보여준게 저거 밖에 없으니 실망할 수는 있어도 왜 저거밖에 안 보여주나 생각해보면 저렇게 보여지는 그래픽 요소 말고 다른 것에 신경을 쓰고 있나? 생각을 할 수 있는데 ( ex 코딩 ) 죄다 사기란 소리밖에 안함 ㅋㅋ 사실상 저 게임에서 정보를 얻을 커뮤니티라곤 아카라이브 블로니 채널, 네캎 밖에 없는데 (마갤은 사실상 ㅈ목판이라 제외) 저기에선 허구언날 디렉터 욕,언리얼 사기란 소리밖에 안하니 그냥 게임 열심히 하다가도 의욕 쭉 떨어짐 | 24.06.29 18:42 | | |

(IP보기클릭)121.181.***.***

똥겜매니아
하기사 저 개발 속도면 몇년이 걸릴지 감도 안잡히니 | 24.06.29 20:03 | | |

(IP보기클릭)49.161.***.***

죽은자식ㅂ...아니다
24.06.24 19:15

(IP보기클릭)121.146.***.***

지금은 다를수도 있것지만 1,2년전 다시 해볼까 싶어 들어갔는데 뭐 해야 할지 아무것도 모른채 내동댕이 쳐져서 이게 맞나 싶었음... 초반부터 어느정도 차근차근 알려주면 좋것어 한번에 퍼먹이지말고
24.06.24 22:52

(IP보기클릭)168.188.***.***

넥슨에서 새로 게임만들다가 터진게 한두개가 아니니... 성공했으면 마비노기도 바람의나라 수준으로 운영되었을듯
24.06.25 14:24

(IP보기클릭)121.172.***.***

철저하게 자이언트를 죽여서 자이언트 유저를 ㅄ으로 만들겠다는 의지가 보였다
24.06.25 17:03

(IP보기클릭)115.91.***.***

아직 운영중이구나... ㅎㅎ;;
24.06.26 10:40

(IP보기클릭)125.243.***.***

뭐야... 엔진 바꾼 그래픽이 저거라고? 얘기가 다르잖아!
24.06.26 14:39

(IP보기클릭)14.36.***.***

10년 쯤 전에 접었지만 언제 문닫을지도 모른다 생각했는데... 엔진 이사갈 준비를 하고있다는게 놀랍네.... 개발진들이 그래도 정은 있는 사람들인가
24.06.26 15:45

(IP보기클릭)39.7.***.***

해물파전2초컷
정보다는 돈이 되기 때문 아닐까요. 끊임없이 내적 논란이 터졌는데도 아직도 눌러 붙어 있는 사람들이 많은 거 보면. | 24.06.26 18:25 | | |

(IP보기클릭)121.172.***.***

해물파전2초컷
메이플2 카트에서 보듯 후속작 낸다고 사람들이 넘어가는것도 아니고 돈 꼴박해야 하는 게임인데 매몰비용을 보전해주는게 아니니까 꾸준하게 돈 벌려고 하는 짓일 뿐 | 24.06.27 11:01 | | |

(IP보기클릭)59.25.***.***

엔진교체되면 복귀다
24.06.26 20:15

(IP보기클릭)220.86.***.***

허허.....
24.06.26 22:34

(IP보기클릭)116.34.***.***

아이디 아직 살아있는 지 모르겠네. 엔진교체되면 마을구경이나 하러 들어가 볼 듯.. 물론 게임은 안 하겠지만
24.06.27 00:22

(IP보기클릭)121.140.***.***

언리얼로 넘어갔을 시 그래픽 상승은 엔진 교체의 주목적이 아니고 부가적으로 딸려 오는 사항일 뿐인데 그래픽 업그레이드 하려고 엔진 교체하는 걸로 아는 사람들이 많네
24.06.27 00:36

(IP보기클릭)211.189.***.***

클베 사진에 나 나왔네 ㅋㅋㅋ 와 진짜 추억이다 저때 정말 어렸었는데..
24.06.27 10:40

(IP보기클릭)211.234.***.***

그래서 메갈들은 언제 쳐냄? 아 안하지?
24.06.27 16:05

(IP보기클릭)118.235.***.***

이렇게 하고 던파 개발자들보다 돈 더 받아감 ㅋㅋ
24.06.28 10:06

(IP보기클릭)58.29.***.***

마비노기 하니까 마비노기듀얼이라는 카드게임 재밌게 했었는데 어느순간 없어짐
24.07.10 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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