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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다 드래곤볼답게,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인터뷰

조회수 10391 | 루리웹 | 입력 2024.06.13 (23: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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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스파킹 시리즈 최신작,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에 대해 소개하고 시연하는 미디어 시연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서는 게임 데모 버전 플레이가 가능했음은 물론, 후루타니 준 프로듀서에게 게임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직접 묻고 답변을 받아볼 수 있었다.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는 17년 만에 출시되는 드래곤볼 스파킹 시리즈 최신작으로, 에피소드 배틀, 커스텀 배틀, 온·오프라인 멀티 플레이 모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드래곤볼다운' 배틀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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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에피소드 배틀은 오공, 베지터 등 8명의 캐릭터 중 하나를 선택해 원작 스토리 연출에 따라 배틀을 즐길 수 있는 1인용 모드다. '드래곤볼 Z'의 라데츠 전투부터 '드래곤볼 슈퍼'의 힘의 대회 전투까지 다양한 배틀 스테이지가 준비돼 있으며, 드래곤볼 특유의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재현하는 것으로 플레이어가 마치 캐릭터 본인이 된 듯한 체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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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스토리를 따라가며 대전을 펼치는 싱글 플레이 콘텐츠 에피소드 배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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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내가 드래곤볼 캐릭터가 된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커스텀 배틀은 플레이어가 직접 등장 캐릭터, 승리 조건, 이벤트 등을 자유롭게 정할 수 있는 배틀 모드다. 배틀 전후 컷신, 대화 등을 자유롭게 설정하여 오리지널 배틀을 만들 수 있고, 직접 만든 배틀을 업로드하여 전 세계 플레이어와 공유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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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스토리와 연출을 만들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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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식 타이틀도 선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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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조건을 달성하면 2페이즈에 진입하는 등 설정도 할 수 있다고 한다


여기에 원하는 캐릭터를 골라 자유롭게 대전을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레이 모드는 최신 플랫폼에서만 구현할 수 있는 고퀄리티 그래픽과 다양한 연출을 통해 지형이 부서지고 기후가 변하는 등 드래곤볼 특유의 파워풀한 연출을 실시간 대전으로 표현했다.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는 올해 10월 11일 PC, PS5, XSX으로 출시 예정이다. 아래는 행사 간 나온 게임 관련 질문과 답변을 정리한 것이다. 답변은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후루타니 준 프로듀서가 담당했다.

● 오랜만에 신작으로 돌아왔는데, 게이머들이 즐겨보길 바라는 콘텐츠가 있다면?

후루타니: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는 3D 대전 액션 게임으로, 플레이어들끼리 싸우는 콘텐츠가 메인인 게임입니다. 굉장히 많은 드래곤볼 캐릭터가 등장하니 재밌게 즐겨주셨으면 좋겠고, 최신 플랫폼으로 발매되는 만큼 그래픽이나 연출 부분에 굉장히 힘을 많이 썼으니 마치 드래곤볼 캐릭터가 되서, 초전사가 된 그런 느낌을 받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아하시는 캐릭터를 선택해서 파워풀한 플레이를 즐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시리즈 네 번째 작품인데 넘버링이 붙지 않았다. 대신 '제로'라는 제목이 붙었는데, 그 이유가 궁금하다.

후루타니: 스파킹 시리즈는 일본과 해외에서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렸는데, 아시아 지역에서는 '스파킹', 다른 지역에서는 '무도회 천하제일'로 불렸습니다. 과거에는 지역마다 발매 시기가 달랐고, 기본적으로 지역마다 작품을 받아 들이는데 차이가 있었기에 이런 식으로 제목을 다르게 발매하곤 했습니다.

후루타니: 그러나 요즘은 동시 발매가 당연해졌고, 사는 지역이 달라도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쉽게 게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전 세계적으로 스파킹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제로라는 부제를 붙인 이유는 스파킹 시리즈가 나온지 벌써 17년이 지났는데, 기존에 즐겨보셨던 분들도, 새롭게 접하시는 신규 유저분들도 즐겁게 즐기실 수 있는 타이틀이라는 의미로 제로라는 이름을 붙이게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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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 제목에 제로가 붙고 Z가 빠지게 됐는데, 그건 무슨 이유 때문일까?

후루타니: 단순한 이유인데, 드래곤볼 슈퍼나 극장판에 등장하는 캐릭터들도 나와서 Z를 빼게 됐습니다.

● 요즘 나오는 드래곤볼 게임은 초필살기 사용 시 행성을 뚫거나 파괴하는 특수 연출들이 눈에 띄는데 스파킹 제로도 그런 연출이 있을까?

후루타니: 일부 캐릭터에 한하여 얼티밋 블래스트, 그러니까 초필살기를 사용해서 상대를 쓰러뜨리면 특별한 연출이 나오도록 되어 있습니다.

● 천하제일 무술대회 맵에서 손오공으로 원기옥을 사용하니까 구경꾼이 도망가고 경기장이 부숴지는 특수한 연출이 나오던데, 맵마다 특별한 연출이 마련돼 있는 것일까?

후루타니: 천하제일 무술대회 맵 같은 경우엔 관객석에 초필살기가 명중한다거나 하면 관객이 대피하는 연출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연출이 등장하는 다른 맵이 있다면 나메크성이 있는데요, 큰 기술이 지면에 맞았을 때 갈라지며 용암이 분출하는 등 연출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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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화면 분할 대전 같은 경우 최적화 이슈로 배경 오브젝트가 비교적 적은 정신과 시간의 방에서만 가능하도록 제한했다. 이번 작품은 고퀄리티 그래픽이 특징 중 하나인데, 역시 해상도를 업그레이드하고 최적화하는데 어려운 부분이 있었을까?

후루타니: 말씀하신 것처럼 이번 작품은 그래픽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예를 들어 기를 모을 때 나무가 흔들리거나, 날씨가 변하는 등 실시간 표현을 구현했죠. 필살기로 공격할 때 건물이나 바위가 부서지는 등 드래곤볼다운 다이내믹한 표현을 보여줄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런 연출을 구현하는데 최적화 부분에서 역시 어려움이 좀 있었던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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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과 시간의 방에서만 플레이 가능한 화면 분할 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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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연출을 화면 분할로 보여주는 것은 성능 및 최적화 한계로 구현하지 못했다


● 이번 작품에는 어시스트 기능이 도입되서 그런지 게임 플레이가 편해졌다는 느낌을 받았다. 신규 유저를 위한 장치일까?

후루타니: 스파킹 시리즈는 게임 스피드가 굉장히 빠른 작품입니다. 그를 통해 보다 드래곤볼다운 배틀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 그만큼 신규 유저들에게는 진입 장벽으로 느껴지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7년 만에 출시되는 만큼 기존에 즐기셨던 분들도 어려워하실 수도 있겠네요.

후루타니: 드래곤볼다운 경험이 가능하다는 것은 굉장히 좋은 부분이지만, 그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어려워 지는 것은 원치 않았기에 오랜만에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신규로 플레이하시는 분들도 조금 더 드래곤볼 다운 액션을 쉽게 즐겨주셨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쉽게 대전을 즐길 수 있는 어시스트 기능을 도입하게 됐습니다.

● 이번 작품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연출이 있다면?

후루타니: 마음에 드는 캐릭터가 많아서 하나만 정하기는 굉장히 어렵네요. 정말 모든 캐릭터에 공을 들였고, 특히 얼티밋 블래스트라고 부르는 초필살기는 각별히 신경써서 만들었거든요. 플레이어들이 "아, 이거 그 연출이구나!"라고 알아봐주셨으면 해서 원작 만화와 애니메이션을 굉장히 많이 돌려보며 만들었습니다.

후루타니: 굳이 하나를 뽑자면 오공의 SSGSS, 즉, 슈퍼 사이어인 블루네요. 그 상태로 에네르기파를 사용하는 연출인데, 발동하면 주위가 굉장히 파워풀하기 부서지면서 환경이 변화하게 됩니다. 주위의 변화를 통해 어느 정도 파워풀한 기술인가 체감할 수 있도록 연출에 힘을 썼으니, 그런 부분을 주목하면서 플레이해주시면 정말 기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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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 사이어인 블루 손오공의 에네르기파


● 17년 만의 신작인데, 과거 시리즈에서 꼭 계승하고 싶었다는 요소 같은게 있을까?

후루타니: 기본적으로 과거 시리즈의 전투 시스템을 계승하고, 거기서 진화를 이루고자 했습니다. 정통을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진화를 이룬 작품이라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고 싶었죠. 네모 버튼으로 공격하고, 연속 콤보 공격이 가능하고, 회피나 카운터 등 액션은 과거작을 베이스로 한 액션으로, 이번 작품에서도 똑같이 경험할 수 있습니다.

후루타니: 진화한 부분이 있다면 '리벤지 카운터'나 '간파' 같은 기술이 있습니다. 상대의 공격을 받아낼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한 것인데, 그런 액션을 통해 드래곤볼다운 전투를 더 풍부하게, 실시간으로 경험할 수 있으니 부디 즐겨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과거 작품을 보면 일본판의 경우 애니메이션 BGM이 수록되서 좋은 평가를 받았는데, 해외판은 애니메이션 BGM이 전부 삭제되서 출시됐다. 이번 작품도 그런 식의 구분이 있을까?

후루타니: 이번에는 글로벌 공통으로 오리지널 BGM이 수록됩니다. 애니메이션이 아니라 게임 오리지널이 되는 것이고, 애니메이션 BGM이나 주제가를 게임 콘텐츠로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은 다운로드 콘텐츠로 준비될 예정입니다.

● 얼티밋 블래스트의 대미지가 높아 역전 상황이 자주 나올 것 같은데, 대전 밸런스는 필살기 활용에 집중하여 만든 것인지 아니면 착실하게 기본 공격이나 기탄으로 전투를 이끌어 나가는 쪽으로 만든 것인지?

후루타니: 드래곤볼 스파킹! 제로의 대전 밸런스는 공정한 대전 보다는 플레이어가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을 목표로 합니다. 얼티밋 블래스트의 경우 발동 조건이 꽤 까다로워 대미지가 크게 설정돼 있는데요, 필요하다면 조정할 계획입니다.

● 게임에서 인조인간은 기충전 기술이 없고, 미스터 사탄은 무공술을 못 배워서 공중에서 천천히 가라 앉기도 하고, 천진반은 신기공포를 쓰고 나면 기력이 쇠해서 잠시 기절하기도 하는 등 원작 구현에 충실해서 그만큼 즐거웠다. 다만 이런 원작 구현 요소가 때로는 대전에 방해가 되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됐는데, 대전 밸런스를 충분히 고려하여 만든 부분들일지?

후루타니: 예를 들어 드래곤볼 파이터즈 같은 작품은 e스포츠로도 활약하고 있는 만큼 공평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만, 스파킹 제로 같은 경우에는 대전 밸런스보다는 드래곤볼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원작 구현에 충실한 만큼 강한 캐릭터는 강하게, 약한 캐릭터는 약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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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같은 캐릭터라도 여러 버전이 존재하는데, 필살기 연출이 다른 것 외 디테일한 차이가 있다면?

후루타니: 당연하지만 의상이 다르고, 자세히 보면 공격 모션 같은 움직임도 다릅니다. 눈치채신 분도 계실 것 같은데 옷이 찢어지는 연출 같은 것도 다릅니다. 그런 부분은 원작 연출에 맞게 조절한 부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공의 경우 Z 버전과 슈퍼 버전이 머리카락 질감이 다르기도 합니다.

● 스토리 전개 중 원작과 다른 선택지를 고를 수 있다. 원작과 다른 선택지를 고르면 오르지널 스토리가 전개되며 결말까지 달라질까?

후루타니: 원작과 다른 선택지를 고를 수 있는 부분은 일부 스테이지에 한정됩니디만, 선택에 따라 원작과 다른 이야기로 진행되기도 하고, 원작과 다른 선택지를 골라도 플레이 내용에 따라 다시 원작으로 돌아가기도 합니다. 한 번의 배틀로 끝날 때도 있고, 몇 번의 배틀을 반복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정말 다양한 연출이 등장하니 가득 즐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후루타니: 스파킹 제로의 에피소드 모드는 스토리를 즐기는 모드가 아니라 원작의 상황을 기반으로 배틀을 즐길 수 있는 모드라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른 드래곤볼 게임과 비교하자면 '드래곤볼 카카로트' 같은 경우에는 원작을 게임으로 간접 체험하는 부분에 중점을 둔 게임이라면, 이번 스파킹 제로는 배틀을 즐기기 위해 다양한 연출을 본다는 점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차이점이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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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오반이 납치된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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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지에 따라 피콜로와 함께가거나 혼자갈 수 있다


● 17년 만에 신작을 완전 신작이 아니라 스파킹 시리즈를 부활시키는 것으로 결정한 이유가 궁금하다.

후루타니: 스파킹 시리즈는 당시 3를 출시할 때까지만 해도 완성된 작품이라고 생각했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플랫폼이 변화하고 기술도 변화했기 때문에 이러한 진보한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새로운 놀라움이나 감동을 선사해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러한 형태로 다시 선보이게 됐습니다.

● 게임 개발 기간은 얼마나 되는가?

후루타니: 개발 기간은 프로젝트 기획 초기 단계부터 따지면 4년 정도 걸린 것 같네요.

● 간파로 어느 정도 공격까지 튕겨낼 수 있는지 궁금하다. 영상을 보면 베지터가 손오공의 에네르기파를 튕겨내던데 직접 해보려니까 잘 안되더라.

후루타니: 일단 초필살기인 얼티밋 블래스트는 튕겨낼 수가 없습니다. 에네르기파 정도는 튕겨낼 수 있습니다. 모든 공격을 튕겨낼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실은 간파에는 발동 조건이 있는데요. 스킬 스톡이 2 이상이면 튕겨낼 수 있다거나 그런 조건이 있기 때문에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타이밍에 맞게 눌러도 기탄을 튕겨내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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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한 기탄은 간단하게 튕겨낼 수 있다


● 속도감이 뛰어난 게임이라고 느껴졌는데, 속도감 관련해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을까?

후루타니: 과거작과 다르게 플랫폼이 바뀌면서 표현할 수 있는 부분이 늘었고, 그를 통해 필드나 맵이 굉장히 넓어졌습니다. 그 넓은 맵을 종횡무진할 수 있도록 기본 스피드가 올라갔는데, 그 때문에 과거작보다 전체적으로 속도감을 더 느끼셨을 것 같네요.

후루타니: 기본 이동 속도가 올라간 것과 더불어 숏 대시라는 기술이 추가돼 X 버튼을 짧게 누르면 짧은 거리를 빠르게 돌진하게 됩니다. 그런 기술을 더해서 좀 더 빠르고 복잡한 액션이 가능하게 되서 더 빠르게 느껴지기도 하실 것 같네요.

●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리고 있을 팬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후루타니: 저희 스파킹 시리즈는 굉장히 긴 시간을 거쳐 신작 발매라는 형태로 여러분을 다시 만나 뵙게 됐습니다. 오랜만에 즐기는 분도 있을거고, 드래곤볼이 좋아서 찾아오실 신규 유저분들도 있을텐데 드래곤볼다운 기분 좋은 액션을 부디 마음껏 즐겨주셨으면 합니다. 발매까지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안민균 기자   ahnmg@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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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래곤볼 스파킹! 제로

기     종

PC/PS5/X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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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0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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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머리 말고 노란머리 슈퍼사이어인 보고싶다...
24.06.14 00:05

(IP보기클릭)175.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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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드래곤볼 파이터즈 같은 작품은 e스포츠로도 활약하고 있는 만큼 공평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만, 스파킹 제로 같은 경우에는 대전 밸런스보다는 드래곤볼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원작 구현에 충실한 만큼 강한 캐릭터는 강하게, 약한 캐릭터는 약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거 같지만, 개인적으로는 극호!!!!! 👍
24.06.14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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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만 기대가 안되는듯 하네요 ㅇㅇ 해외반응들도보면 님이랑 전혀 다름 ㅋ
24.06.14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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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슈퍼 캐릭터나 설정은 맘에 안들지만 그래도 17년만에 스파킹 시리즈가 다시 살아난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음 슈퍼나 GT도 엄연히 드래곤볼 시리즈이니 이상할것도 없고요
24.06.14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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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시대 노랑머리 ㅋ 꿀잼 20년대 시대 무지개 머리 ㅋ노잼
24.06.16 07:36

(IP보기클릭)175.115.***.***

GT 인터뷰에서 포함될거라고 했다던데 결국 안나오는듯..스토리모드에도 슈퍼까지만 나오고...디엘씨라도 내주길
24.06.13 2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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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deniable
Dlc로는 충분히 가능성 있을듯. 초4 오공이나 어려진 오공, 베이비 베지터 등 팔릴만한 캐릭터들이 많음.. 갠적으론 미래세계 오반 없다면 dlc로라도 나와줬음 좋겠음 | 24.06.16 11:17 | | |

(IP보기클릭)223.62.***.***

루리웹-4362904702
미래오반은 이미 참전확정이에요. 근데 또 아직 남은 캐릭수가 70이넘으니 gt 일단 기다려봐야할듯요 | 24.06.16 13:37 | | |

(IP보기클릭)222.119.***.***

Undeniable
초사이어인4 인기 많아서 나올 확률이 크다고 봅니다 | 24.06.16 16:26 | | |

(IP보기클릭)121.184.***.***

스파킹 메테오 아주 지려줬었지
24.06.13 2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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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란머리 말고 노란머리 슈퍼사이어인 보고싶다...
24.06.14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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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2인 대전이 된다고??
24.06.14 0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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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공투극처럼 IF에피소드 3D로 해보고싶음
24.06.14 0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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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스텀 배틀이라..광기의 브로리 mad물이 불타겠군 괜찮네
24.06.14 0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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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 안할수가 없네
24.06.14 01:05

(IP보기클릭)114.202.***.***

제노버스2와 어떤 부분에서 차별점이 있을지 궁금하네
24.06.14 01:15

(IP보기클릭)222.119.***.***

게임의 지향점이 명확하군요 기대되는군요
24.06.14 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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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bcncvbt
구매하지도 않을 거면서 뭣 하러 드래곤볼 게시판에 와서 댓글을 쓰는지 모르는겠네 | 24.06.19 02:01 | | |

(IP보기클릭)59.28.***.***

애니메이션 BGM을 DLC로....판다는건가..
24.06.14 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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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드래곤볼 파이터즈 같은 작품은 e스포츠로도 활약하고 있는 만큼 공평성을 중시하고 있습니다만, 스파킹 제로 같은 경우에는 대전 밸런스보다는 드래곤볼다움을 즐길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을 중시하고 있습니다. 원작 구현에 충실한 만큼 강한 캐릭터는 강하게, 약한 캐릭터는 약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호불호가 갈릴거 같지만, 개인적으로는 극호!!!!! 👍
24.06.14 05: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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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코바어쌔신
스파킹 메테오 에서도 그런거 잘 구현해줘서 만족했었음. 초2베지트나 초4오지터 같은애들 공방 강력하고 필살기 데미지도 강력해서 진짜 원작의 강력함을 느낄수 있었죠. 야무치 같은 애들로 초4오지터 이기려면 무지 빡셈ㅋㅋ | 24.06.16 11:20 | | |

(IP보기클릭)27.110.***.***

진짜 몰라서 여쭙는데, 저 머리 파란 건 대체 뭡니까?
24.06.14 08:25

(IP보기클릭)118.235.***.***

Umaro
드래곤볼 슈퍼라는 애니에서 신의 힘을 가진 파란색 머리 슈퍼사이어인 입니다. 애니에서는 슈퍼사이어인 블루라고 합니다. 블루 이전에 빨간색 머리 슈퍼사이어인 갓이 있습니다. | 24.06.14 09:38 | | |

(IP보기클릭)222.119.***.***

Umaro
노란 머리 초사이어인보다 더 강한 초사이어인입니다 | 24.06.14 13:13 | | |

(IP보기클릭)222.116.***.***

Umaro
노란머리는 우리가 흔히 아는 초사이어인 1-2-3 (Z 설정) 파란머리는 신의힘을 가진 초사이어인갓 (빨간머리)에서 초사이언으로 한번더 진화한 초아이어인(파란머리) 정식명칭은 초사이어인갓 초사이어인 (SSGSS)인데 줄여서 초사이어인 블루 라고 해요 | 24.06.14 17: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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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rtman
으으으....맞는 설명인데 볼 때마다 현기증 난다..정사가 GT보다 거지같이 나올 줄이야.. | 24.06.18 01:11 | | |

(IP보기클릭)219.250.***.***

내 솔직하게 드래곤볼 팬으로서 말하는데 진짜 슈퍼 캐릭터들은 따로 외전격으로 분리 시켜놓는게 정답이었다.... 뭐냐 저게...... 처음엔 기대 했었는데 점점 공개할수록 할수록 별로 기대가 안됨..... 게임 표지는 더 최악이고
24.06.14 0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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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sfdfa
본인만 기대가 안되는듯 하네요 ㅇㅇ 해외반응들도보면 님이랑 전혀 다름 ㅋ | 24.06.14 16:28 | | |

(IP보기클릭)222.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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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dsfdfa
저도 슈퍼 캐릭터나 설정은 맘에 안들지만 그래도 17년만에 스파킹 시리즈가 다시 살아난것에 대해 기대하고 있음 슈퍼나 GT도 엄연히 드래곤볼 시리즈이니 이상할것도 없고요 | 24.06.14 17:41 | | |

(IP보기클릭)118.235.***.***

sdsfdfa
그렇다고 슈퍼를 기준으로 분할발매했으면 욕을 엄청 먹었을껍니다 그냥 현재 드래곤볼상태를 받아들이거나 드래곤볼에 관심 끊거나 택하셔야죠 | 24.06.16 11:25 | | |

(IP보기클릭)112.186.***.***

sdsfdfa
↗퍼는 그냥 평행세계로 분리후 비정사 처리를 해야... 원작자분이 만들었어도 못 만든 건 못 만든 거임 | 24.06.16 17:46 | | |

(IP보기클릭)106.101.***.***

오공 버독 타레스 기뉴 블랙 다 넣어서 오공 바겐세일 타이틀 붙여봐야지
24.06.14 13:57

(IP보기클릭)210.90.***.***

하 무의식의극의인지뭔지 이건 간지나던데 저 치약머리는 아무리봐도 적응이안된다 ㅠㅠ
24.06.15 16:30

(IP보기클릭)106.102.***.***

BEST
90년대 시대 노랑머리 ㅋ 꿀잼 20년대 시대 무지개 머리 ㅋ노잼
24.06.16 07:36

(IP보기클릭)122.44.***.***

옛날 그 노란머리 변신의 강렬한 인상이 사라져서 뭐가뭔지 모르겠지만 너무 기대가 되네요 ㅠㅠ
24.06.16 10:17

(IP보기클릭)118.235.***.***

저도 드래곤볼은 한주한주 실시간 코믹스로 보던 세대인데 요즘껀 모르는 설정 투성이지만, 플스2용 스파킹메테오까지 너무 재밌게 해서 기대합니다 모르는 설정과 모르는 캐릭이 많지만 그렇다고 코믹스에나온 캐릭들이 짤렸을리는 없을테니까요 그친구들이랑 놀면서 모르는 캐릭이나 설정도 알아가면 되니까요
24.06.16 11:21

(IP보기클릭)112.172.***.***

일신된 그래픽과 박력있는 연출은 엄청나게 기대되는데 GT가 그림자도 안보이니 좀 짜게 식더라고요.... 기존에 있던 캐릭터인데 좀 너무한 것 같습니다.. 적어도 초4 오공지터(+초4오지터)랑 챕터당 보스 3캐릭은 나왔어도 되지 않나..ㅠㅠ 물론 슈퍼 캐릭터들도 골든 프리저나 극의 오공, 손오반 비스트 등등 조작해보고 싶은 캐릭터가 많아서 설레이고 시나리오도 선택지 따라 if 스토리도 있어서 즐길 거리는 확실히 많아 보이는데 GT가 전혀 안보인다는건 2가 나올 가능성이 높아보여서 굳이..?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요즘 시대니 DLC로 계속 이어갈수도 있겠지만 그건 한계가 있으니) 게다가 발매 시기가 10월이다보니 플5 프로 나올 조짐도 보여서 더더욱..이게 참 애매한 것 같아요. 플5가 이미 있었으면 샀을텐데 플5도 사고 이거도 사야하니~~ 그냥 조금 기다렸다 플5프로 물량 안정될때즘 후속작도 나올거니 그때 사도 되지 않나 싶네요 하지만 충분히 그 값어치를 할만한 훌륭한 게임이라고는 생각합니다. 정말 그냥 단순히 당연히 있을거라 생각했던 GT가 안보이는게 불만이라서 ㅋㅋㅋ
24.06.16 20:53

(IP보기클릭)220.86.***.***

모션이 좀 뻣뻣해서 그래픽 대비 아쉬움
24.06.16 23:04

(IP보기클릭)61.251.***.***

난 개인적으로 GT가 훨씬재밌었는데 추억보정떄문인가? 비디오로 넣어서 보던 그때를 잊을수가없음. 그 오프닝까지
24.06.17 11:36

(IP보기클릭)112.172.***.***

난 개인적으로 슈퍼 빼고 스파킹 메테오처럼 Z랑 GT에 올인해주길 바랬었는데 아쉽네. 슈퍼 분량 때문에 이전작들 분량도 소홀해질 듯..쩝.
24.06.18 01:47

(IP보기클릭)112.163.***.***

덥드아
일단은 좀 지켜보죠. 솔직히 드래곤볼 Z랑 Gt가 아직까지 현역이었으면 두 시리즈의 캐릭을 내세웠겠지만 지금 현역 시리즈는 슈퍼니깐요. 16년도부터 23년도까지 점프에서 인기순위나 판매부수도 꾸준히 상위권이고, 세계적으로 보면 슈퍼 이후로 제 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다고 평하니 슈퍼를 밀어주는게 당연하구요. 그리고 캐릭터들 공개 안된거일 뿐 스파킹 시리즈 후속작인데 설마 GT캐릭 하나 안나오겠습니까? 솔직히 말해 드래곤볼 원작이나 Z나 Gt 이제 팬층도 물갈이 되어버렸고, 슈퍼로 신규 팬들 모으고 팬층 다지는데 매번 Z Gt만 밀어줄 순 없잖습니까. 저 개인적으로도 매번 Z랑 Gt만 밀어주다가 신규팬층 없어지고 드래곤볼 프렌차이즈도 사라질 바에야 제 취향에 안맞더라도 계속 신 시리즈, 신규 팬층 유입되어서 드래곤볼이 계속 살아있는게 더 좋아서요. 그래야 제가 좋아하는 원작도 더 언급되고, 원작 관련 상품들도 계속 나와줄 거잖습니까 | 24.06.18 11:30 | | |

(IP보기클릭)115.138.***.***

두 가지 더 추가 해주라 싸울때 피투성이가되는거 그리고 데미지 입혔을때 인기있는 옷 찟겨지는거 그럼 굉장히 더 리얼할텐데
24.06.19 02:08

(IP보기클릭)121.146.***.***

사탄이 난다요....
24.06.19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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