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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시즌은 대격변, '리그 오브 레전드' 차기 시즌 미디어 쇼케이스

조회수 9402 | 루리웹 | 입력 2023.11.21 (01:00:00)
[기사 본문] 라이엇 게임즈가 ‘리그 오브 레전드’ 2023 시즌 종료를 앞두고 차기 시즌, 2024 시즌의 구상과 변화를 밝히는 개발자 쇼케이스를 라이엇 코리아 본사에서 진행했다. 이를 위해 한국을 방문한 4인의 개발진이 직접 미디어에게 설명하면서, 마지막에는 간단한 질의응답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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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튜 릉-해리슨(좌), 스테파니 리엉(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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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시 가오(좌), 피유 리우(우)


이 자리에는 피유 리우 게임 디렉터, 렉시 가오 리드 챔피언 프로듀서, 매튜 릉 해리슨 리드 겡미 플레이 디자이너, 스테파니 리엉 프로덕트 리드가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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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다음 시즌을 맞이하는 높은 단계의 목표 3개를 공유했다. 모든 실력대의 플레이어가 숙달할 수 있는 신규 콘텐츠 / 모든 실력대의 입문 단계의 플레이어들이 첫 게임부터 즉각 알아차릴 수 있는 변화 / 시즌 시작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기대치를 뛰어넘기 였다. 개발진은 이 목표를 통해 결과적으로 미래에도 LoL 이 주류 게임으로 남아있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바라고 있다고 전했다.

이전 두번의 프리시즌의 변화가 적었기에 이번엔 대대적인 변화를 가하며, 주요 변화로는 맵 지형 변경 / 공허 몬스터 추가 / 내셔 남작 변화 / 아이템 체계 업데이트 의 4가지의 큰 변화를 예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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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맵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구조들을 손보았다. 탑의 영향력을 늘리고, 기동성이 나은 미드 마법사도 힘을 얻게 하고, 레드와 블루의 격차를 줄이는 것이 목표이며 먼저 지형을 손보았다. 그간 대칭적이지 않은 레드와 블루의 지형의 문제가 컸다고 보고 두 진영의 갱킹 경로를 대칭화 했다. 또한 정글이 탑 라인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줄이고 바텀의 와드 중요성에 맞추어 갱킹 경로를 재설정했다. 이에 따라 바론/용 구역을 좀더 강 쪽으로 밀어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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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드 부쉬 위치도 조정되어 좀더 강 안쪽으로 들어갔고, 사이드 경로도 변화했다. 타워가 길 하나가 아니라 삼거리에 있는 느낌이다. 드래곤, 바론 양옆에 두 팀 모두 사잇길을 만들어서 드래곤, 바론 지역을 지나지 않아도 자신의 정글에서 라인 간 이동을 하기 쉬워졌다. 그만큼 오브젝트 싸움도 좀더 치열해지도록, 강쪽으로 더 튀어나온 만큼 좀더 결단이 필요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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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에 공허의 영향이 늘어나서 공허 몬스터가 맵 절반 정도를 차지하게 된다. 탑은 정글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는데, 특히 초반 빠른 정글링 후 3렙 갱킹을 노리게 되면 그 영향력이 너무 지대하다. 탑이 1대1 대결을 펼치길 원하지만 전체 게임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원하기 때문에 협곡의 전령도 3개의 작은 유충으로 나눈다. 공허 유충은 5분 뒤에 생성되고 각각 4분의 재생성 시간을 가지며, 이후 전령이 소환된다. 유충을 잡는데 탑이 좀더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전령의 새로운 효과로 전령을 타고 이동할 수 있다. 14분이 지나면 유충이 사라지고 전령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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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분이 지나면 각 캠프의 몬스터가 공허에 영향을 받은 모습으로 변하는데 이런 변화의 이유는 후반에 가면 게임에 영향을 주는 오브젝트가 용과 바론 뿐이어서 마이크로 오브젝트를 넣어서 자잘하게 영향력을 축적할 수 있도록 했다. 공허 버프는 팀 공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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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 내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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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 중시 내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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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리안 내셔


그리고 내셔 남작의 둥지에 새로운 형태가 추가되었고, 둥지에 따라 내셔 남작도 두가지 추가 형태를 가진다. 둥지는 3가지 형태로 서로 다른 장애물 형태를 띄며, 이에 따라 바론도 다른 공격을 취한다. 수렵 내셔(기본) / 영역 중시 내셔(중앙 벽 있는 둥지) / 천리안 내셔(측면 통로가 있는 둥지) 다. 주는 버프는 동일하다. 천리안 내셔는 영역에 맞게 직선 광역 공격을 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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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서포터 아이템의 효과들


그리고 아이템 체계에서 그동안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신화 아이템을 제거한다. 물론 신화 아이템은 재미있는 혜택도 많았지만, 여기서 나오는 문제도 있었다. 원래 신화급 체계를 가져온건 존야의 시계처럼 더 많은 캐릭터들에게 포괄적인 영향력을 주길 원했는데, 오히려 특정 챔피언들만을 위한 고정된 아이템이 되어버렸다.

챔피언 로스터의 50% 정도는 딱 들어맞는 신화 아이템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챔피언을 하는건 불리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었다. 모든 챔피언이 만족할만한 상황을 위해서는 신화 아이템을 50~100개 추가해야 해서 그건 너무 복잡한 방식이라고 생각했다. 또한 전반적으로 아이템이 너무 강해서 챔피언 스킬셋의 중요성이 오히려 낮아지는 걸 많이 봤다. 화공탱크 아칼리가 그 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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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 아이템 라인업은 현재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는 아이템들로 구성했다. 또한 서포터 아이템의 효과도 합쳐지는데, 두가지로 나뉘었던 서포터 아이템의 효과를 하나의 아이템이 모두 가지게 되어 적 견제, 그리고 타곤산처럼 미니언을 처형해 골드를 얻는 효과를 모두 가진다. 대신 서포터 아이템의 종류는 5종류가 준비된다. 이니시 탱커 / 강화형 보조술사 / 수비형 탱커 / 전사 / 개인중시 마법사로 3단계의 업그레이드를 거치는건 같지만 마지막 단계에서 이 역할에 따른 효과가 더 파격적으로 올라간다.

2024 시즌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LoL 홈페이지(포스트 링크)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발표 후에는 간단한 일문일답을 가졌다.

■ Q&A

● 신화 아이템이 없어지는 건 좋은데 신화 아이템이 그동안 잘 하고 있었던 신규 유저 대한 가이드라인이라는 역할이 없어졌다.

신화 아이템은 그런 긍정적인 효과들도 분명 가지고 있었다. 좀더 역할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는 기능. 학습하기 쉽고, 마법사 하는데 아이템 선택지 3개만 있으면 고르기 쉬우니까. 그런건 매우 좋은 부분이었고 그걸 계속 이어가고자 한다. 그리고 아이템 추천 기능 이미 있지 않나. 이것도 좋은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이를 기반으로 다른 방식으로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생각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아이템 시스템이 두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길 바란다. 접근하기 쉽게 하면서도, 동시에 그걸 기반으로 여러가지 새로운 빌드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미 추천 아이템 빌드 기능이 이 부분에서 좋은 역할을 하고 있고, 사용률도 좋다. 좀더 아이템 추천 시스템을 크게, 세밀하게 확장하고자 한다.

● 아이템의 중요성이 너무 커서 챔피언 스킬셋의 중요성이 낮아지는 경우를 방지하고자 한다고 이야기했는데, 터보 화공탱크 아칼리 같은걸 말하는건가? 그럼 이제 그런식으로 아이템의 효과가 지배적인 케이스는 없어지는건지?

말씀하신 터보화공탱크 아칼리 같은게 바로 대표적인 예인데, 일단 그건 컨셉을 넘어서서 너무 강력한 것도 문제였다. 스킬보다 훨씬 압도하는 기능을 가진 아이템의 대표적인 예시다. 질풍, 존야도 마찬가지다. 이런 아이템이 있으면 챔피언을 디자인하고 제대로 활약하게 만들기 쉽지 않다. 다만 존야 같은 아이템처럼, 어느정도는 유지하되 좀 억제하려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아이템 때문에 스킬, 챔피언의 특성이 압도되는 경험은 지양하려고 한다.

● 지형 변경에서 수풀이 몇군데 사라지던데. 이러면 부쉬 플레이 심리전이 저해될 수도 있을 것 같다.

일단 지금은 시야 장애물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작은 수풀을 몇군데 없앴고, 이 때문에 전투가 줄어들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 이 변화에 대해서 면밀하게 모니터링하고 수정이 필요하면 가할 것이다.

● 블루와 레드의 맵차이를 줄이는 작업을 하고 있는데, 와일드리프트는 어느 진영을 하던 같은 시야로 사이드를 바꿔서 플레이할 수 있지 않나. 그런 기능을 이걸 도입할 생각은?

고려한 부분이기는 한데, 대칭적인 화면을 구현하는데에는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다. 카메라 앵글이 중요한 만큼 드래곤이나 바론의 위치를 만에 하나 착각할 경우에는 큰일이지 않나. 그래도 고려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 맵에 대대적인 변화가 가해진다. 정글러의 영향력이 낮아지는 문제는 없을까.

우리가 현재 걱정하는 요소에는 탑 라인의 갱킹이 너무 어려워지거나, 정글러 영향력이 낮아진다거나 봇이 너무 갱에 취약해진다거나 하는 부분들이 포함된다. 이런 변화가 있으면 우리가 즉각 체크하고 보완할 것이다. 이미 문제 해결책을 여러모로 준비해두었다. 어떤 카드를 꺼낼지는 플레이어들의 피드백과 데이터로 결정될 것이다.

● 시즌 적용 일정은 어떻게 되나?

이번 시즌에는 프리시즌이 없다. 그동안과 조금 다른 구상이다. 2024년 1월에 바로 라이브에 이 변화를 다 반영할 예정이다. 이러면 많은 리스크가 수반되지만, 그만큼 우리가 테스트도 많이 했고 고민도 많이 했고 준비대책도 많이 세워두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런 변화점은 빨리 적용해서 플레이어들의 피드백을 빨리 받는게 낫다고 생각했다

이명규 기자   sawual@ruliweb.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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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네 엄마 아빠 조선■" 이라는 댓글을 달면 비추가 박힐거에요. 왜냐하면 사실 유무와 관계없이 누가봐도 밑도끝도 없는 비하를 위해서 단 댓글임을 알 수 있기.때문이죠.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23.11.21 11:27

(IP보기클릭)12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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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이해가 안되면 사회성이 없는겁니다. 초등학생도 저게 왜잘못된건지 암.
23.11.21 15:53

(IP보기클릭)11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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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중국겜이여도 맥락도 없이 갑자기 바하 단어인 짱■가 튀어 나오는 이유도 모르겠고
23.11.21 11:53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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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쫌 맘에들게 바뀜 ㅈ같은 비대칭 10년 유지하고 템도 너무 소극적으로 바꿔왔음. 근데 바꾼게 최악의 초시계. 희대의 쓰레기 아이템 초시계는 프로도 한타예측이 안되서 운빨한타겜이 되게만듬. 이때부터 중국이 우승 ㅈㄴ함. 신화탬도 개쓰래기 컨셉이었고. 이제 용가리 속성 삭제만 남았나
23.11.21 10:55

(IP보기클릭)2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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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슬람인데 좀 소극적으로 바꾸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 얼개 이 미친생키는 심심하면 맵을 뒤집어 엎어
23.11.21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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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1깨이 게임
23.11.21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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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ejis
맞는 말인데.비추 왜 박힘? | 23.11.21 10:3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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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tiful JO
"니네 엄마 아빠 조선■" 이라는 댓글을 달면 비추가 박힐거에요. 왜냐하면 사실 유무와 관계없이 누가봐도 밑도끝도 없는 비하를 위해서 단 댓글임을 알 수 있기.때문이죠.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 23.11.21 11: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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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비론은최고의논리
G식백과 김성회가 롤은 중국겜이냐 미국겜이냐 말한 적 있는데 롤 중국겜 드립 치는 놈들 비웃던데 ㅋㅋ | 23.11.21 11: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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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시한프리즘
아니 중국겜이여도 맥락도 없이 갑자기 바하 단어인 짱■가 튀어 나오는 이유도 모르겠고 | 23.11.21 11: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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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tiful JO
ㅈ같아서? | 23.11.21 12:3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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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tiful JO
그게 이해가 안되면 사회성이 없는겁니다. 초등학생도 저게 왜잘못된건지 암. | 23.11.21 15:53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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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tiful JO
틀니 소독약 냄새 | 23.11.22 00:4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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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ejis
짱1깨 게임을 짱1깨 게임이라 하지 대놓고 중국풍 섞는대 좋게 보이겠나 ㅋㅋ 게임 시스템 문제점 신화템 나오자마자 다들 문제 있다고 그렇게 얘기했는대 듣는둥 마는둥 하더니 롤 유저 감소 하고 매출 타격 받으니까 이제서야 고치는대 욕안처먹는게 이상한거지 | 23.11.23 20:01 | | |

(IP보기클릭)182.228.***.***

슈퍼피자타임
조선족 냄새 | 23.11.25 10:42 | | |

(IP보기클릭)182.228.***.***

D.Jack
인터뷰 4명도 다 중국인이네..ㅋㅋㅋ | 23.11.25 10:43 | | |

(IP보기클릭)58.228.***.***

루리웹-4413766129
너무 모범적인 중갤충이라 웃기네ㅋ | 23.11.25 11:28 | | |

(IP보기클릭)115.21.***.***

PUejis
대구사는 올해 면접본 사회초년생 씨는 그냥 혐오로 가득하시네요. 정말 대구사람 답다~ | 23.11.28 21:15 | | |

(IP보기클릭)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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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쫌 맘에들게 바뀜 ㅈ같은 비대칭 10년 유지하고 템도 너무 소극적으로 바꿔왔음. 근데 바꾼게 최악의 초시계. 희대의 쓰레기 아이템 초시계는 프로도 한타예측이 안되서 운빨한타겜이 되게만듬. 이때부터 중국이 우승 ㅈㄴ함. 신화탬도 개쓰래기 컨셉이었고. 이제 용가리 속성 삭제만 남았나
23.11.21 1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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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리웹-5968684160
도슬람인데 좀 소극적으로 바꾸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 얼개 이 미친생키는 심심하면 맵을 뒤집어 엎어 | 23.11.21 11:45 | | |

(IP보기클릭)118.235.***.***

신화템 삭제는 환영 신화템나왔을때 접었었는데 슬슬 다시 펴볼까 탑 조이 가즈아
23.11.21 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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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쉬 바뀌면 렝가 뭐해먹고 사냐 정글렝가 상향해줭
23.11.21 11:45

(IP보기클릭)222.234.***.***

협곡이 저그화 됐넹
23.11.21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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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간에 영상 동준이형이 나레이션 하시네요 LCK 에도 돌아오셨으면
23.11.21 17:25

(IP보기클릭)211.177.***.***

동글동글했던 바론 돌려줘
23.11.21 23:37

(IP보기클릭)220.90.***.***

개발진이 다 중국계가 되긴 했나보네
23.11.22 03:48

(IP보기클릭)125.183.***.***

루리웹-35841697
진짜 인터뷰 사진에 보이는 4명중 3명이 중국인이네요 ㄷㄷ 흠... | 23.11.22 11:30 | | |

(IP보기클릭)58.238.***.***

루리웹-35841697
이번 신챔프도 중국 스러운거 보면 혐오감만 들던대.. | 23.11.23 19:58 | | |

(IP보기클릭)211.217.***.***

내셔 차이가 머리쪽만 다른건가요? 뭔각 아쉽내요
23.11.24 21:51

(IP보기클릭)211.226.***.***

??제가 진짜 롤을 잘 몰라서 그러는데 이 게임 중국에서 만든거였나요? 댓글들도 그렇고 분위기가 그쪽으로 돼 있는 느낌이어서 댓글로 질문합니다. 동생이 예전에 재밌게 하던 워3 유즈맵의 카오스에서 만든 사람들이 모여서 이 게임을 만들었다고 들은거 같긴한데...
23.11.25 01:53

(IP보기클릭)58.238.***.***

엘론드
중국에서는 만든건 아니고 미국회사 에서 만들었지만 투자는 중국에서 했죠 유저들이 불편해 하는게 텐센트 에서 투자는 했지만 경영에는 관여 안하겠다 했는대 지금 누가봐도 몇년전부터 유저들이 원하는 패치 보다는 중국 스러운걸 섞어 대는걸 우선시 하니 불편할수 밖에요.. 그래놓고 자기네는 틀린게 없다 라는 식으로 행보 하니까 그런거에요 | 23.11.26 09:52 | | |

(IP보기클릭)121.162.***.***

신화템 사라지는거 대환영. 3무대 그립습니다
23.11.25 18:15

(IP보기클릭)221.147.***.***

이런 시.바색기들아 클라이언트 버그나 좀 고치고 악질 패작 트롤 유저들 검거나 잘해라 팀원 괴롭히는 인간들인데도 채팅안치면 밴 안당하는게 말이여 방구여
23.11.26 02:15

(IP보기클릭)221.147.***.***

말로만 맨날 대격변 ㅋㅋㅋㅋ 언제 격변하냐? 그냥 맵좀 몇개 바꾸고 신챔프 신스킨 신규아이템만 내면 대격변임? 12년넘게 트롤 패작 어뷰징 악질 유저들 아직까지 안잡고 7시즌부터 지금까지 클라이언트는 매주마다 오류 ㅋㅋㅋㅋㅋㅋ 라이엇 저능아들은 유저들이 뭘 가장 원하는지 ㅈ도 모르는데 난 진지하게 얘들이 오버워치한테 점유율 밀렸을때 처럼 얘들 발등에 불이 떨어져서 간절해졌으면 좋겠음 롤이 한번 확 망해버려서 나락가야 정신차림
23.11.26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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