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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GS] 리듬 던전 크롤 + 미연시 + 온갖 취향, '프릭트 플리핏'

조회수 6432 | 루리웹 | 입력 2023.09.23 (23:30:00)
[기사 본문] 인디 게임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크리티컬 리플렉스(CRITICAL REFLEX)라는 배급사의 이름이 익숙할 수도 있다. 키프로스에서 설립된 이 배급사는 지금까지 몇 개의 타이틀을 성공적으로 런칭했고 각 국가의 인디 행사에서 자신들이 배급하는 타이틀을 선보이면서 자신들의 이름을 알리고 있다.

이전에 진행되었던 국제 게임쇼에서 ‘알터드 알마'(제작사 : 2Awesome Studio)와 같은 메트로바니아 타이틀을 선보였다면, 일본에서 진행되는 국제 게임쇼 ‘TGS 2023’을 통해서는 리듬 던전 크롤러 장르 ‘프릭트 플리핏(Freaked Fleapit)’을 추가적으로 선보였다.


리듬 던전 크롤러라는 장르에서 알 수 있듯이 프릭트 플리핏은 어느 정도 예상되는 플레이를 가져가고 있다. 한창 유행을 타던 네크로댄서의 스타일의 게임 디자인이 그대로 들어가 있는 것이다. 즉, 리듬에 맞춰서 한 칸씩 움직이며 적의 공격과 같은 모든 것들이 같은 룰에 있다.

그런데 여기에 두 가지 요소를 끼얹는다. 북미 스타일로 그려진 오타쿠 테이스트. 그리고 여기에 연애 시뮬레이션적인 느낌을 더한다. 게임 플레이 측면에서는 넥타이를 이용해 뒤로 돌아가는 기능 등으로 차별점을 주고자 했다. 어디까지나 익숙한 맛처럼 다가오기도 한다. 그것도 뻔히 예상이 가는 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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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이 게임, 보여지는 일면은 익숙하고 여러 형태가 섞인 것이지만 거기서 나오는 결과물이 참 매력적이다. 익숙하게 다가오는 플레이에 개인 취향의 비주얼과 아트워크가 섞이면서 자신들만의 테이스트가 만들어냈다. 익숙한데도 조금은 직접적이고 자극적으로 톡 쏘는 외형이다.

프릭트 플리핏은 리듬 던전 크롤러의 문법을 그대로 따른다. 양 옆에서 날아오는 리듬에 맞춰 이동하는 것. 그리고 배경 음악으로 신나는 노래가 나오는 것이 기본 골자가 된다. 그리고 기본적인 플레이는 예상하는 그대로다. 플레이어는 주인공을 조작하여 리듬에 맞춰 이동과 공격을 진행한다. 플레이어에게는 공격 수단인 말하는 넥타이가 존재하고, 이를 이용해 적을 공격하는 플레이를 진행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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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여기서 프릭트 플리핏은 자신들만의 특징적인 시스템을 추가했다. 기본 룰은 직관적이고 익숙하다 못해 물릴 지경이지만, 지나온 길에 남겨진 길다란 끈을 뒤로 당겨서 이동 과정을 뒤로 돌리는 시스템을 부여했다. (설정 상으로는 말하는 넥타이가 길어지는 형태다) 기본적으로는 그저 턴을 무르는 것과 차이가 없어 보이긴 한다. 하지만 ‘넥타이 끈'이라는 점이 다르다.

이는 곧 궤적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직관적인 경로를 표시하는 기능으로 작동한다. 그리고 끈이기에 특정 위치로 ‘감는 것'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 방식을 이용하면 되감는 기능을 조금 더 명확하고 확실하게. 그리고 적당한 시점을 잡는 데에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지역에 입장하면 끈의 시작점이 되며, 벽이나 오브젝트를 이용하는 것으로 어느 시점에서 적당히 멈출 수 있는지를 정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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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게임 플레이에서는 꽤 유용하게 사용되는데, 보스전에서 특히 그러하다. 보스전의 패턴이 일부 치열하게 진행되기도 하는데, 순간적으로 끈을 되감아서 안전한 위치로 돌아가는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다. 보스전의 패턴 등도 이러한 것을 활용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공격하는 위치나 적의 공격을 피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다.

보스의 패턴을 살펴보면, 전조 증상을 보여주고 다음 턴에 패턴이 시작되는데도 안전한 위치까지 이동하기 위한 타일 수가 3~4칸 정도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필연적으로 이 되감는 기능이 유용하게 사용되기 마련이다. 되감는 기능을 이용할 때에는 한 리듬에 몇 타일을 이동할 수 있으므로 게임 플레이의 리듬이 확연하게 바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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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종의 변칙적인 리듬을 더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꽤나 잘 작동하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일정한 리듬으로 이동과 공격을 반복하다가, 적의 패턴이나 상황에 따라서 ‘휙'하고 순간적으로 뒤돌아가는 것이기에 그러하다. 리듬 던전 크롤러가 일정한 리듬으로 동작을 수행하고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메커닉이 기반이 되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플레이 양상을 바꾸는 결정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서 리듬 던전 크롤러라는 장르의 플레이가 다른 층위에서 흥미롭게 구현되고 있다.

여기에 프릭트 플리핏은 매니악한 플레이어들은 위한 요소들을 잔뜩 들이부었다. 이는 캐릭터의 일러스트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조금은 북미 스타일의 일러스트이기는 하지만, 지옥을 배경으로 하는 타이틀인 만큼 생각보다 노골적이고 노출이 많은 형태의 복장을 가진 캐릭터들이 플레이어를 반긴다. 취향도 여럿이다. 덩치가 조금 작은 캐릭터부터 압도적인 크기를 보여주는 캐릭터. 수상하게도 털이 많은 캐릭터 등 상당히 넓은 범위의 취향을 포섭할 수 있는 캐릭터들이 자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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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등장하는 캐릭터들과 연애를 할 수 있는 요소들이 더해져 있기 때문이다. 꽤나 많은 취향을 아우를 수 있고 여기에 캐릭터들의 매력도 점차 강화되어 있다. 이번 TGS 2023 현장에서 공개된 정보에 따르면, 캐릭터들에 일본 성우들을 기용했다는 소식도 전달됐다. 그 성우들의 이름을 보면, 꽤나 굵직한 사람들이 포진되어 있다.

작은 사신 캐릭터인 파사리아의 경우 ‘쿠기미야 리에' / 그렘린인 루비는 ‘우에사카 스미레’ / 바텐더인 벨보이는 킬라킬 등에서 마토이 류코로 열연을 펼친 ‘코시미즈 아미' / 거대한 캐릭터인 시스터 준은 ‘오오하라 사야카' / 수상하게 털이 많은 캐릭터 케이라는 ‘이자와 시오리’ / 거대한 촉수를 사용하는 보스 샐리는 ‘하라 유미' 성우가 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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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우 측면에서 너무 명확한 지향점도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을 보면, 이 게임이 바라보고 있다는 점을 깨달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직은 개발 중인 상태지만, 콘텐츠 측면에서도 조금 더 많은 구성점을 보여주고자 한다. 설정 상으로도 아홉 개의 지옥을 돌아다니며, 죄에 기반한 독특한 디자인의 적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리듬 던전 크롤러를 선호하는 사람. 그리고 여기에 더해서 특유의 매니악적 테이스트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프릭트 플리핏은 분명히 매력적인 타이틀이 될 것이 분명하다. 아직 구체적인 출시일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PC와 닌텐도 스위치로 플랫폼을 예정한 상태이기도 하다. 더불어 배급사인 크리티컬 리플렉스 또한 준수한 퀄리티의 작품을 여럿 선보일 예정이므로 이들의 이후 행보를 주목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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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필권 기자   mustang@ruliweb.com




관련게임정보 목록

프릭트 플리핏

기     종

PC/SWITCH

발 매 일

미정

장     르

리듬 던전 크롤러

가     격

제 작 사

Finch Bird Studio

기     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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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4
1
 댓글


(IP보기클릭)211.38.***.***

존나 꼴리고 존나 해보고 싶었는데... 왜.. 리듬이니 박치는 오늘 웁니다 ㅠㅠ
23.09.23 23:37

(IP보기클릭)220.81.***.***

캐릭터 디자인이나 아트웤은 진짜 멋있는데 리듬게임이라 패스... 리겜만 했다하면 곶아가 되는 이놈의 손가락
23.09.23 23:48

(IP보기클릭)112.149.***.***

와 드디어 네크로댄서같은 게임이 나오네
23.09.26 06:22

(IP보기클릭)61.98.***.***

비트서밋에서도 나왔었는데 디자인도 매력적이고 프로모션 영상도 상당히 잘 만들어서 부스 지나가다가 보고 금방 알아봤습니다.
23.09.2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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